중국선교상황

Ⅰ.일반적 상황.

   1.지리적인 환경

   지리

  중국은 태평양 소안에 위치한 대륙으로 총 면적이 약 96만 평방 킬로미터(한반도 전체의 44배)나 되는 대국이다. 중국은 세계 총 육지 면적의 15분의 1을 차지한다. 중국 연해로는 대만과 해남도를 비롯한 약 5000여 개의 크고 작은 수많은 섬들이 있으며, 서북쪽 고원지대에는 해발 4500미터에 면적이 230평방 킬로미터나 되는 세계최대의 고원을 이룬 티벳트가 자리하고 있다. 

  
기후

  중국은 대부분이 온대에 속하지만 남방의 일부지역은 열대 및 아열대에 속하기도 하며 북부는 거의 한대에 가깝다.

  동북지방은 겨울이 길고 여름이 짧은 반면 남부지방인 해남도는 여름이 길고 겨울이 짧으며 동부 연해 지방은 사계절이 분명하고 온난 다습하다. 남부의 해남도는 연평균 기온 24도의 아열대 기후인 반면 북부의 해룡강성은 연평균 기온이 4도의 냉대 기후 권에 속하는 등 남북으로 큰 기후 차를 보이고 있다. 또한 북서쪽의 청해, 티벳, 신장지역과 내몽고 지역은 고산기후 및 건조기후를 나타내고 있다.

  

  2.역사와 사회적 배경

  
역사

  중국은 고대 4대 문명의 하나인 황하 문명의 발생지이다. 현재 확인되고 있는 가장 오래된 왕조는 은이다. 그 후에 고도의 문명도 역사와 함께 만들어 냈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삼국지]는 대표적이다. 이처럼 중요한 전통을 계승하는 중국 사람들은 모든 일을 100년 단위로 생각하는 역사 감각을 가지고 있다.

  몽골 왕조인 원이 13세기 후반부터 1세기 정도에 걸쳐서 중국을 지배하였다. 그리고 17세기 중엽 이후는 민주 왕조인 청제국이 1911년의 신해혁명으로 타도될 때까지 중국을 통합하였다. 원 왕조는 강력한 군사력으로 중국을 통치하였지만 중국에 동화하지 못하고 그 지배는 단명으로 끝났다. 이민족이던 청 제국은 한민족이 지닌 중국 문화를 계승하여 발전시켰기 때문에 중국을 장기 통치 할 수 있었다. 소수의 이민족이 다수 민족을 지배하려면 다수 민족에 대한 동화정책이 이루어져야 한다. 

   

  
민족의 구성

  중국은 연합된 다민족 국가라고 할 수 있는데, 정확히 말하면 56개의 민족이 모인 국가이다. 제일 많은 인구를 차지하는 것은 한민족으로서 전체인구분포의 93.3%를 점유하고 있으며, 그 밖의 인구는 55개 민족의 인구로서 100만을 넘는 민족이 15개,10만으로부터 100만에 이르는 민족이 13개, 5만으로부터 10만에 이르는 민족이 7개, 5만 이하의 민족이 20민족이라고 한다. 중국은 다민족 국가로 한민족이 90%이상을 차지하며 다른 54개의 소수 민족을 압도하고 있다. 

  

  
행정구역

  중국은 전국이 22성, 5개의 자치구, 4개의 직할시(북경,상해,천진,중경), 2개 특별행정구(홍콩,마카오)로 나뉘었는데, 중국의 총 도시 수는 2900개인데, 그 중 인구가 2백만 이상 되는 도시가 7개, 백만에서 2백만에 이르는 도시가 13개, 50만에서 백만에 이르는 도시가 28개이다. 그 중에 북경은 이 나라의 수도로서 인구는 1200만(1997년 통계)으로 800년의 역사를 가진 고도이다. 전체인구의 70%가 국토면적의 30%를 차지하는 동부연해 및 경작이 유리한 평원, 분지에 거주한다. 지역별로는 동부 및 중, 남부지역에 총인구의 57%가 집중되어 있다. 

  

  
인구

  12억 4.687만명(1999년 중국통계). 년평균 인구증가율 : 0.77%(99년)

  인구밀도: 125명/km

  인구분포 : 0-14세 /26%, 15-6468%, 65세이상/6%

  출생율: 15,1% / 1,000명

  사망률: 6.98명 / 1,000명

  

  3.정치,경제적인 상황

  
정치

  1949년 공산당은 중국 본토를 완전히 장악한 이래 막시즘 노선에 따라 나라를 재조정하여 왔다. 수많은 비극과 경제 혼란을 야기 시켰던 문화 혁명은 (1966-67)이 정책이 절정이었다. 지식 계층과 신자들이 잔인한 박해를 받았고 무수히 생명을 잃었다. 1976년 모택동 사망 후 급진좌파 세력이 실각하게 되자 보다 더 실용적인 지도자가 일련의 정치,경제,문화적 개혁을 시도하며 다른 나라와의 관계를 개선하였다. 그러나 그 근본은 변치 않고 있으며 여전히 모든 국면을 엄격히 통제하고 있다. 1983년 후반에 범죄,좌파,부패,퇴폐적 서방의 영향, 종교의 부흥등을 겨냥한 일련의 캠페인이 있었으나 1984년 초에 전 반적인 정치 정세는 다시 완화되었다. 

  

  
정치와 종교의 관계

  1) 종교에 대한 국가통제의 전통

  전체주의국가 시절의 중국에서는 국가가 백성들의 생활의 모든 영역을 통치할 권리가 있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중국에서는 이론적으로나 실제적으로 서방국가나 지금의 한국내에서처럼 종교와 국가가 분리되어 존재하지 않았다. 이 전통은 공산화된 중국에 그대로 남아 있다.

  

  2) 중국정부의 종교에 대한 두 가지 노선

  -온건노선

  온건노선은 종교와 미신을 구별하여 국가적인 계획과 발전을 위해 종교인을 감정적으로 지원하는 정책을 실시한다. 1954-1965년의 기간과 모택동 주석의 사후 1976년이후 현재이 이르는 기간에 진행되고 있는 현상들이 온건노선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강경노선

  이들은 모든 종교를 미신으로 간주하며, 종교가 사회주의 국가건설에 있어서 장애물이 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종교를 비판하고 무신론을 선전하는등 강렬한 투쟁을 전개한다. 1966-1976년에는 종교에 대한 강압적인 정책을 실시하였다. 즉 종교에 대한 완전한 파괴와 신자를 박해함으로써 표면적으로는 종교가 중국에서 소멸된 것처럼 보였다.

  

  
경 제

   *국민소득 및 성장률(98년통계)

   -국내총생산 : 약$4.42조 / 실질 GDP성장율: 7.8% /1인당 GDP: $3.600

   *외환보유고 : $1.399억 (외채 :$1.590억 추정)

  

  5.교육수준.

  
언어/교육

  문자 해독률은 73% 수준이며, 공용어로 만다린어가 사용되고 있으나 자치구에서는 지역 언어를 사용하며, 중국 전역에서 사용되는 언어의 수는 142가지이다.

  현재 고등교육기관인 대학 및 전문학교의 수는 약 800여교에 학생 수는 약 100만, 그리고 중-고등학교의 수는 현재 10만 여개소에 재학생수는 4000만, 소학교는 약 80여만 교에 학생 수는 1억 정도이다. 유아교육을 담당하는 유치원은 13여만 개이며 원아 수는 1100만이다.

  

  Ⅱ.종교적 배경연구.

  
종교

  공산정부의 최종목표는 모든 종교의 제재이다. 1950년대에 정부는 모든 기독교의 정부에 침투하여 감시하고 통제하는 공작을 했다. 1958년까지 이러한 공작은 개신교 가운데 3자 애국운동(Three Self Patriotic Movement), 카톨릭 가운데 카톨릭애국연합(CPA)을 통해 이루 졌다. 문화혁명 기간동안에 이러한 드러난 종교활동조차 금지되었으며 모든 종교활동은 지하로 숨어들어, 가정교회운동을 낳았다. 1978년 금지가 완화되어 TSPM과CPA가 가정교회를 통제하기 위한 정부의 수단으로 부활되었다. 중국은 유럽 공산주의의 붕괴는 종교에서 기인한 것으로 인식하고 모든 기독교와 회교 조직에 엄격한 통제가 유지되고 있으며, 등록되지 않은 모든 활동은 어디에서나 탄압하고 있다. 아래 모든 수치는 추정되고 있는 통계이다.

  

  1.종교분포

  ㉠무종교-59.1%-공산당원(모두 무신론자)은 약 500만으로 발표되고 있다. 무신론에 대한 교 육으로 인하여 대부분들의 젊은이들이 종교지식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중국종교 - 27%-불교, 도교, 유교 그리고 민족종교의 혼합으로 이루어지는 형태

  ㉢불교 - 3%-전통불교의 신자 수는 24,000,000이고, 라마불교의 신자 수는 9,600,000명이다.

  ㉣정령숭배 - 2.4%-주로 남부, 남서부, 북쪽의 부족 민들 사이에서 성행하고 있다.

  ㉤회교 - 2.4%-현재 공식적으로 43,000개의 회교 사원이 있다.

  ㉥기독교 - 6.1%-그 가운데 개신교가 5.1%을 차지하고 있고, 연 성장률은 7/7%를 나타내고 있다.

  

  2.중국인의 종교관

  중국인의 고대 중국인의 종교관은 상제(上帝), 천(天), 신(神), 그리고 道를 믿는 종교관을 가지고 있었다. 그들에게 상제는 인격신이며, 모든 땅위의 통치자들 위에 군림하는 최고 통치자이다. 천은 비인격적 하늘이거나 섭리이다. 왕으로부터 농부까지 천에게 도움을 구한다. 神은 거의 단수로 사용되지 않는다. 그것은 선한 영들 그리고 악한 영들(귀신)이라고 불려진다. 바람과 불의 신들도 신으로 불려진다. 이처럼 중국인은 범신론적 종교관을 가지고 있으며 도가 실제 세계 가운데 있다고 생각하며 이것을 최고의 영으로 생각한다.

  

  Ⅲ.현지 기독교와 선교상황연구

   1.기독교 전래와 교회역사

   1) 청나라시대-기독교(개신교) 선교의 시작과 확장(1809-1911)

   (1) 로버트 모리슨

  1807년 런던 선교회 소속의 로버트 모리슨이 마카오에 도착함으로 19세기 개신교 중국선교가 시작되었다, 1834년 죽을 때까지 중국문화를 연구하며, 중국어 사전을 처음 편찬하였으며, 성경을 완역하였다.

   (2) 아편전쟁과 근대선교의 시작(1842-1860)

  도덕성이 결핍된 영국의 중국에 대한 아편수출이 결국 아편전쟁을 일으켰다. 중국은 남경조약에서 홍콩을 영국에 빌려주었고 상하이, 닝보, 광동, 아모이, 푸저우 등의 5개의 항구를 서방에 개방하였다. 따라서 영국과 미국의 교사들이 자연히 항구도시에 거점을 잡고 제한적이나마 도시 안에서의 선교활동을 시작하였다.

   (3) 기독교 선교의 확장(1860-1895)

  1858년의 제2차 아편전쟁에서 패한 중국은 1860년 천진조약을 맺었다. 이 조약에는 외국인들이 대륙을 여행할 수 있는 권리와, 외국선교사들이 기독교 신앙을 전파할 수 있는 권리 그리고 중국인들이 기독교를 믿을 수 있도록 허락하는 관용조항이 들어 있었다. 따라서 허드슨테일러 선교사가 1865년 중국내지선교회(Chine Inland Mission)을 만들고 본격적으로 중국내륙으로 진출하기 시작하였다.

   (4) 중국의 혼란과 교회의 수난(1895-1911)

  계속적으로 서방으로부터 굴욕을 당하던 중국은 1895년 일본과의 청일전쟁에서 패함으로써 중국땅이 서방열강에 분할되는 치욕을 당했다. 그리하여 의화단 난이 발생하였으며 이 의화단 난으로 인하여 북부지방에서 만도 선교사 200명, 중국인 2,000명이 죽임을 당했다.

  

   2) 중화민국시대-중국인 교회의 발흥(1911-1949)

   (1) 중국인 토착교회의 시작(1911-1927)

  1911년 손문은 민주주의 혁명을 통해 청왕조를 붕괴시키고 중화민국을 수립하였다. 혼란한 군벌시기(1916-1928) 당시에 지식인을 중심으로 한 신문화운동(New Culture Movement)이 발생했다. 오직 과학과 민주주의만이 중국을 구해낼 수 있을 것으로 믿은 이들은 전통적인 중국문화와 신념들을 버렸으며 또한 모든 종교들을 미신적인 것으로 여겨 반대하였다. 따라서 1922년 3월 마침내 반기독교운동이 일어났다. 기독교는 서구 제국주의의 문화적 침략으 도구로 공격을 받았다. 1927년 3월에는 8,000명의 기독교 선교사들 거의 전부가 내륙으로부터 물러나 무역항구와 필리핀, 일본으로 피신하였다. 그리하여 중국인 교회의 지도자들 사이에 중국인 교회 토착화 운동 이 일어나게 되었다.

   (2) 중국인교회의 부흥(1928-1949)

  장개석의 북벌이후 교회는 안정권에 접어들어 교회의 재건부흥운동이 시작되었다. 전국 기독교 협회는 복음운동을 전개하였다. 1930년대에는 왕밍따오(王 明道), 쏭샹지에(宋 尙節), 나퉤썽(윗차만 니)과 같은 토착적인 복음전도들이 나타나 큰 공헌을 하였다. 1937년 일본의 중국침략으로 국가와 교회는 다시 혼란에 빠졌다. 그러나 전쟁으 고통속에서 신자는 더욱 늘어났다.(1936년 56만명 신도-1945년 70만명 신도)

  

  3)현대 중국교회의 발전

   (1)삼자애국운동의 태동과 전개(1949-1958)

  삼자애국운동은 집권 중국공산당의 종교정책을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애국적 종교조직 이다. 당시 공산당은 기독교가 자본주의 제국주의자들의 문화적 침략의 도구로 사용되었다는 이유에서 중국의 교회를 서구의 교회와 단절시키는 정책을 실시하였다.

  따라서 미국 뉴욕 유니온에서 신학을 공부한 우야오종(吳輝宗)을 비롯한 자유주의적 기독교 지도자를 내세워 三自(自治, 自義, 自傳) 愛國운동 을 전개하였다. 1954년 정색으로 설립된 삼자애국운동에 거부하는 사람들은 반혁명분자로 낙인찍혔으며 대부분 1955년과 1958년의 두차례에 걸쳐 투옥되었다.

  

  (2)탄압받는 중국교회(1958-1966)

  1958년이후 중국에는 두 종류의 교회가 존재하게 되었다. 하나는 삼자교회 라고 하는 삼자애국운동에 소속된 공인교회이다. 또 하나는 가정교회 라 불리우는 지하교회로서 개인, 가정을 중심으로 예배와 집회를 가진다.

   ㄱ. 삼자교회의 수난

  삼자애국운동에 선언한 성직자들조차도 6개월 동안의 정치학습을 받았으며 자신들이 착취계급에 속한다는 것을 자인하고 공장이나 농장에서 자발적 으로 노동개조를 받았다. 또한 대약진운동이 전개될 때에 교인합병운동도 전개되어 상해에 있던 200개가 넘는 교회들이 8개로, 북경에서는 66개의 교회가 4개로 합병 감소되었다.

   ㄴ. 가정교회의 탄압

  가정교회는 불법으로 간주되어 많은 교회지도자들이 장기간의 투옥이나 강제노동에 처해졌다. 자연히 투옥성도의 부인과 가족들은 절망상태에 빠졌으며 재정적, 육체적인 어려움을 당했다. 또한 반혁명분자 라는 낙인이 찍혀 고립되었고, 자년들은 고등교육의 기회마저 박탈당했다.고난중의 성도들은 서로 위로하고 신앙을 지키기 위해 비밀리에 가정에서 모이기 시작함으로 가정교회운동이 시작되었다.

  

   (3)고난받는 중국교회(1966-1976)

  1966년 8월 모택동의 선동으로 문화대혁명이 발생하였다. 젊고 과격한 10대, 20대 홍위병들이 전국을 누비고 다니며 구이데올로기, 구관습, 구도덕, 구습관등을 파괴하기 시작하였다. 홍위병들은 사찰과 수도원을 파괴하고 몇 안남은 교회를 습격하였다. 신자들의 집을 수색하여 성경, 찬송가, 기독교 서적을 압수하여 불태웠다. 이 기간에는 사실상 삼자애국운동 지도자를 포함한 거의 모든 기독교인들이 타도의 대상이 되었으며 공격을 받았다. 복음을 전하였던 가정교회 지도자들은 체포되어 강제노동수용소로 보내졌다. 당시 가시적인 기독교활동의 흔적은 중국사회 전면에서 제거되었고 비밀가정교회 활동조차도 중지되었다.

  3년간의 일차적인 공세가 지난 다음 1970년 부터 성령에 감동받은 성도들이 다시 비밀리에 소그룹으로 모이기 시작했다. 성직자가 없었기에 평신도 지도자들이 목양하며 기도모임을 이끌었다. 성령은 중국 전역에서 역사하였으며 가정교회는 조용히 그러나 활발하게 모든 도시와 소읍, 마을들로 퍼져나갔다.

  

   (4)소생하는 중국교회(1977-1980)

  1976년 모택동이 사망하면서 중국은 변하기 시작했다. 정치적으로 중국은 계속적인 혁명을 주장하는 모택동의 급진적인 좌익노선에서 벗어나 새로운 사회주의적 근대화에 비중을 둔 온건노선으로 옮겨갔다. 서구에 대해서도 개방적인 태도를 취하기 시작했다. 1979년 3월 중국공산당은 통일전선 노선의 일환으로 제한적이나마 관용을 허용하는 종교정책을 다시 채택했다. 이 정책은 4가지 현대화 계획에 필요한 경제원조를 서구로부터 얻어 내기 위한 일종의 유화정책이었다.그 결과 1979년 8월 삼자애국운동이 재개되었으며 삼자소속교회들과 신학교가 계속 문을 열기 시작했다. 또한 농촌에서의 가정교회운동은 활발하게 시작되기 시작하여 중국교회의 부흥기가 시작되었다.

  

   (5)갈등하는 중국교회(1981-1985)

  1980년 12월 화국봉 실각 이후의 중국공산당은 1977년 이래로 중지된 직장단위의 정치학습을 재개키로 결정했다. 또한 4개 견지의 기본원칙에 따라 당을 혁신시키기로 결정하였다.

   -4가지 기본원칙 견지

   ① 마르크스 레닌주의와 모택동쌍 견지

   ② 프롤레타리아 독재 견지

   ③ 중국공산당의 지도 견지

   ④ 사회주의 노선 견지

   -삼자애국운동의 조직강화와 삼정정책

  이러한 정치적 긴장의 결과로 삼자애국운동은 가정교회에 대해 통제가 강화되고 성, 현 단위까지 지부가 설립되기 시작하였따. 또한 1982.3.31에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는 19호 문건 으로 알려진 종교정책을 작성했으며 이는 또 삼정(三定) 정책으로 요약될 수 있따.

  ※ 삼정정책이란 :

  ① 기독교인들은 오직 삼자애국운동에 의해 지정된 교회에서만 예배할 수 있다.

  ② 오직 삼자애국운동에 의해 지정된 성직자들만이 설교할 수 있다.

  ③ 오직 지정된 장소에서만 종교활동을 할 수 있다.

  

   -가정교회의 갈등

  중국교회의 신자는 1949년의 100만도 안되던 숫자에서 1982년 2,000만(비공식 통계) 이상의 숫자로 증가하였다. 가정교회는 복음전도팀을 조직하여 순회설교화 전도를 하였다. 그 결과 삼자교회와 가정교회 사이에 많은 충돌사건이 일어났고 많은 순회설교자들이 체포되었다.

  1983년 5월 종교사무국은 리창써우(李常受, 윗타니스 리)의 후한파(呼喊派 기도할때 소리를 지르는 것에서 유래됨)를 반혁명집단으로 규정하였고 10월에는 반범죄 캠페인 을 전개하여 대대적으로 가정교회를 탄압하였다. 이 기간 많은 성도들이 투옥되었다. 이 새로운 박해로 많은 가정교회가 삼자애국운동에 가입하여서 1982년 600개의 교회가 1984년 2,000개의 교회로 일시에 증가되었다.

  

  (6)부흥하는 중국교회(1985-현재)

  중국 공산당은 1984.10 경제건설촉진 결정에 따라 외부세계에 대해 좀더 개방적인 자세를 취하였다. 교회에 있어서 이것은 체포와 박해가 완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삼자교회

  삼자애국운동에 소속된 공인교회는 1984년 2,000개에서 현재 5,000개로 증가했으며 신자수는 500만(정부공식집계)으로 증가했다. 또한 애덕기금회를 통해 성경을 인쇄하는 조건하에 신형 인쇄기를 성서공회로 부터 기증받았다. 또한 13개의 지방신학교가 개교했다.

  1992년 1월 5일에 북경 충원먼 교회당에서는 전국적인 규모의 목사안수식이 거행되어 45명의 젊은 목사들이 배출되었다. 이것은 대단히 희망적인 귀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가정교회

  가정교회에 대한 정부탄압은 강도를 달리하여 계속 진행되었다. 농촌을 중심으로 한 전국 각지에서 교인들이 증가되어 약 5,000만명(비공식집계)으로 추산된다. 가정교회는 고난을 통하여 연단되었으며 자체적으로 순회전도자를 훈련시키고 있다.

  

  2.교회현황

   1)삼자교회의 상황

  ※ 목사 : 1,050명

  ※ 세례교인 : 5백50만명

  ※ 교회당 : 6,000개

  ※ 신학교 : 13개

  

   (1)소극적인 전도활동

  삼자교회는 정부의 지도와 삼정정책의 제한 아래 마음껏 전도활동을 할 수 없다. 또한 많은 연로한 목회자들은 과거의 쓰라린 기억때문에 소신껏 목회하기보다는 매일 장시간의 회의만 하면서 활동은 별로 안하고 현상 유지에 급급하다. 소신있는 젊은 지도자들도 이러한 분위기와 제한 때문에 전도활동이 상당히 소극적이다.

  교회가 교인을 훈련시키고 전도활동을 하도록 장려하기보다는 종교활동 자체를 관리하는 듯한 인상이 짙다.

   (2)급증하는 교회와 양육훈련의 부족

  교회가 부흥되고 신자가 늘어나는 이유는 삼자교회 소속교인들이 열심히 일한 결과라고 보기 힘들다. 오히려 영적으로 갈급한 중국인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증가하는 추세이다. 새신자들에 대한 양육과 기존신자에 대한 훈련, 조직적인 교회의 선교활동이 부족하다. 사실 어떻게 해야 될지도 모르고 있다. 심지어 4년제 신학원과 대학원을 나온 젊은 목사조차도 제자훈련의 원리와 방법 에 대해 모르는 실정이다.

   (3)신학교육시설의 부족과 낙후성

  태반으로 부족한 교회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1년, 2년, 4년제의 신학교 등이 13개 개설되었다. 그러나 배우려는 사람은 많으나 여러가지 제한과 시설부족, 교수의 부족 등으로 인해 극히 일부분의 학생들만 공부하고 있다. 신학교 교수와 학새들의 참고서적이란 지극히 미미하여 4년간 교재를 베껴쓰다 졸업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신학을 졸업한 이들이 부족한 그대로 각 지역에서 열심히 지도자로 활약하는 것을 볼 때 희망은 여전히 존재한다. 그러나 이들은 정부의 감시와 통제로 인해 외부와의 접촉을 약간 꺼려한다.

   (4)성경 찬송의 출판

  애덕기금회가 성서공회의 도움을 받아 인쇄기를 기증받고, 현재 남경 근처에서 성경과 찬송가를 출판하고 있다. 이것은 대단히 중요한 발전이다. 이미 500만권 이상의 성경이 출판되었으나 농촌의 신자들에게까지 공급되려면 아직 태반이 부족하다. 또 요즘은 제한적이나마 기독교 계통의 서적들이 출판되고 있다.

   (5)평신도 지도자 배양학습

  삼자교회에 소속된 교회 평신도 지도자들을 훈련시키기 위하여 열심있는 교회는 매년 공식적으로 1개월-3개월의 성경학습을 실시한다. 이것은 공식적으로 진행되며 학습수료후 각 교회에서 활동할 수 있는 허락이 주어지므로 대단히 주요한 학습이다. 그러나 문제는 지도하는 선생들의 성경지식과 목회경험, 방법론 등이 부족하여 아쉬운 점이 많다.

  

   2)가정교회의 상황

   (1)열심히 복음선교 활동

  삼자교회는 현재로서는 주로 도시에만 있기 때문에 시골구속에는 자연히 가정교회가 형성된다. 복음의 능력으로 변화받은 젊은 지도자들이 스스로 가정교회를 목양하고 있다. 현재 5,000만의 신자로 비공식 집계되고 있다.

   (2)순회전도 활동

  수많은 가정교회 지도자들이 각지를 순회하면서 약간은 비밀리에 그리고 자유롭게 전도활동을 하고 있으며 그 효과는 대단히 좋다.

   (3)부족한 신앙서적

  비록 삼자에서 성경을 출판하기는 ᄒ난 농촌의 수요를 공급하기에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신앙 참고서적 역시 열심히 해외에서 들여오고 있으나 역시 상당히 부족하다.

   (4)평신도 지도자들의 성경지식 및 훈련부족

  열심이 있으나 복음주의적 성경학습과 훈련을 제대로 못받았기 때문에 사역에 차질이 많다. 몹시 성경학습과 훈련을 갈구하고 있다.

   (5)이단들의 침투

  삼자교회는 정부관리하에 있으므로 오히려 이단 침투가 적어졌다. 그러나 가정교회는 심령이 갈급하고 불별력이 부족하므로 쉽게 이단에 빠져들고 있다. 이것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6)불법 종교활동으로 취급되고 있음

  정부에서 위법으로 규정하고 있으므로 언제든지 탄압대상이 된다. 따라서 활동에 제한사항이 많으며 공개적으로 사역하기에 여려움이 있다.

  

  결론

  현재 중국의 상황을 살펴보면서 염두해 두어야 할 것이 크게 4가지 정도가 있다. 하나는 당의 종교정책이고, 둘째는 삼자 애국운동에 대한 것이며, 셋째는 가정교회의 실태, 그리고 넷째는 중국에 있는 조선족들이다. 중국의 종교정책을 우리가 전적으로 신뢰할 수는 없겠으나, 그 점을 충분히 감안하여 적적하게 대처하고 이용한다면 선교에 큰 이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삼자애국운동과 가정교회는 그 둘의 관계를 주의깊게 살펴야 할 것이다.

  중국교회는 향후 세계 교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이제 한국교회는 중국을 단순히 거대한 선교의 시장으로만 보고 교세 확장적 집단 이기주의에서 접근한 것이 아니라 중국 교회의 건실한 성장에 선교의 초점을 맞출 수 있어야 겠다. 따라서 한국교회는 중국의 복음화에 지혜롭게 대처해야 할 것이다.

耶稣是全世界于我(예수는 나의 힘이요) - 중국어찬송

 

耶稣是全世界于我:生命、喜乐、珍宝。

他是我的随时力量,离他我必跌倒

当我愁苦,来就耶稣 无人似他如此安抚

使我欢欣,解我心忧 他是我友!

耶稣是全世界于我 我要忠诚待他

他之于我 何等诚实 我又何忍负他

步他后尘 我可安心 仰望十架 时刻儆醒

跟随他行 或夜或明 他是我友!他是我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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