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브효과 넣는 법
![]() 텍스트를 입력하고 나서 텍스트(여기서는 무브효과내기 라는 텍스트)
위의 타임라인에 보듯이 파란 색상으로 변합니다 저기 타임라인의 1번 프레임이 파란 색이 들어와있지요 저곳에 마우스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봅니다 ![]() 그럼 위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서 파란색이 되어있는 MOVE를 클릭합니다 ![]() 그러면 위와 같이 무브효과의 프레임이 설정이 됩니다
현재 기본적으로 10프레임이 설정이 되지요 더 늘리거나 줄이고 싶다면 파란 프레임의 가장 뒤에 마우스를 대고서 왼쪽버튼 클릭으로 드래그를 하면 줄거나 늘어납니다 ![]() 그리고는 만일 위와 같이 빨간 표시가 끝에 와있지 않다면 마우스로 클릭을
하여서 프레임의 가장 뒤에 위치하게 합니다 ![]() 저 화살표는 스위시에서 그림이나 텍스트를 옮길때
사용하는 것입니다 ![]() 위의 연한 글자는 물론 저자리에 없고 아래쪽으로 옮겨집니다
그리고 그 움직이는 자취가 파란 점선으로 보이게 되는 것이죠 움작이는 위치는 자신이 원하는 곳으로 드래그하면 될뿐입니다 ![]() 자 그럼 테스트를 해봅시다
테스트를 할 때는 저기 위의 실행보튼일 경우는
스위시 내부에서 바로 실행이 되고 Ctrl + T 로 되는 in Player 의 경우는 외부 플래시플레이어로
작동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그냥 주는 무브효과나 이펙트는 내부에서 해도 되지만
액션이 들어간 경우 내부에서는 에러가 나고 실행이 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이상 맥스를 시작하면서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고
누구에게 물어보기도 힘든 가장 기초적인 부분의 이야기였습니다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아무것도 모르니 질문도 힘들고
따라서 늘 혼자서 힘들여서 알아내려 합니다 저 자신 또한 처음에 맥스 설정을 몰라서 일주일 가량을 설치를 하고서도 사용을 못한 기억이 있습니다 아무리 부끄럽고 아무리 쉽게 보이는 거라도 모른다면 언제든 질문게시판에 올려주세요 혼자서 하기엔 시간이 아깝습니다... 실행파일
작성 : 레이
맥스의 아주 기초적인 부분의 강좌를 시작합니다
못하는 실력이지만...
다음 카페에서 카페 회원님들의 여러가지 질문등을
받다보니 느낀 점이 능숙한 기술적인 문제보다는
이제 막 맥스에 입문한 진짜 초보자들은
어디가서 물어볼 곳이 없다는 것입니다
너무나도 기초적인 시작부분을 가르쳐 주는 곳도 없고
물어보자니 아무 것도 몰라서 질문조차 하기 난감한
그런 회원님들이 너무 많았습니다
그래서 실제적인 맥스의 입문자를 위한 강좌를
해보고자 시작을 하였는데...
다음카페에만 두기에는 시간걸려 작성한 것이 아까워
이곳에도 같이 올리도록 합니다
강좌를 해나가는 도중에 군데군데 카페이야기가
튀어나올수도 있습니다.. 물론 보이는데로 수정을 하여서
이곳 블로그에 맞도록 하겠습니다만...
스위시에 관하여.. 이제 겨우 반년 조금 넘어한 제 입장에서
강좌를 연다는 것 자체가 무리인 줄 잘 압니다만
처음에 스위시를 배우려고 마음을 먹고 시작을 하면서
이곳 저곳 강좌가 있는 곳을 들락거렸습니다만
저 역시 한번은 실패를 하고나서 몇달후에 다시 스위시를
시작을 하게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가장 기초적인 예를 들면 저 위의 무브효과를
넣어보려 아무리 혼자서 끙끙대고 궁리를 해보아도
알수가 없었다는 것입니다
질문을 하자니 아는 것이 없어서 부끄럽기도 하고...
그래서 그때의 그 고통을 생각하면서 강좌를 시작합니다
물론 자주 올리지는 못할 것이고..
일주일에 한두번의 강좌가 될 것입니다
스위시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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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브효과와 같이 사이즈 바꾸기
앞의 강좌에는 글자의 움직임만을 넣어보았다.
이번의 강좌에는 이 글자를 움직이면서 사이즈를 바꾸는 것을 알아보자. 이론적으로 아주 간단한 것이다.. 앞의 강좌에서 글자를 옮길 때 사이즈를 바꾸어주면 될 뿐이다 ![]() 위에서 보는 것처럼 우선은 타임라인의 프레임의 40번 프레임에 더블클릭하여 무브효과를 준다
(40번프레임은 임의로 정한 것이다) 그리고는 위에는 중복이 되어 나타나있지만.. 사실은 오른쪽에 있는 효과창을 본다.. 현재는 SAMPLE 라는 단어가 선택이 되었는데..현재 이것의 크기는 가로 100% 세로 100%인 것이다 그리고 중심점의 위치는 Top left 이다. 이 뜻은 위의 왼쪽점을 중심으로 변화가 된다는 뜻이다 이것을 아래와 같이 수정한다.. ![]() 먼저 위와 같이 300%로 크기를 변경해준다.. 옆에 네모항목에 체크가 되어있으므로 세로의 높이도 자동으로 변경된다
그러면 SAMPLE 가 300%로 커진다. 그럼 이제 위의 플레이를 눌러서 확인을 해보자.. 크기가 커지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덧붙이자면.. 크기도 커지면서 위치도 변경이 되도록 하자면 위의 X : 25 Y : 25 라고 하는 좌표를 수정하면 된다.
여기서의 X 는 좌우로 위치가 변경이 되고... Y 는 아래위로 위치가 변경이 된다. 여기서는 X 만 좌표를 170으로 변경하여 보자.. 아래에 있는 샘플 2 가 그것이다.. 여기에서 Y 의 좌표를 크게 해준다면 아래쪽으로 움직이며.. X 와 Y 의 좌표값을 모두 크게 해준다면 대각선으로 오른쪽 방향으로 움직이게 된다.... 샘플 1 (크기만을 변경)
샘플 2 (이동을 하면서 크기 변경)
작성 : 레이 040811 |
물결 만들어보기(1)....(물결판만들기)
(물결만들기에 있어서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그중에 gif 파일을 이용한 설명이다)
물결만들기는 알고나면 쉽게 할 수 있지만.. 처음에는 많은 실수와 착오가 따른다.
이는 스프라이트개념과 마스크 그리고 투명판의 개념에 대하여 명확히 알지 못하는 과정에서 오는 것 같다. 스프라이트란 여러개의 파일들을 묶는 폴더와 같은 것으로, 그 안에서 움직이는 무브효과는 다른 제재를 가하지 않는 한.. 반복이 된다. 이것은 달리 말하자면 스프라이트를 주지 않는 무브효과는 타임라인안의 다른 효과들과 걸리기 때문에 자기 타임이 다 지나고나도 다른 타임이 뒤에 남아있으면 그 타임이 끝날 때까지는 움직이지 않는 것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독립적으로 반복움직임을 주기 위하여 스프라이트를 준다. 그리고 이 스프라이트를 줄 때, 물결효과를 내자면 마스크부분을 체크해주어야 하는데, 그 부분을 체크해주지 않을 경우, 효과가 없거나 아니면 물결무늬가 그대로 드러나게 된다. 마스크 개념이란 마치 007씨리즈물의 처음 나오는 장면처럼... 두 개의 그림을 겹쳐서 그중 하나의 그림문양이나 혹은 글씨문양같은 부분만 오려내어서 다른 그림을 그 안에 보여준다고 생각해도 좋을 것이다. 이것을 이용하여서 물결판(쉽게 말하자면 줄무늬 모양의 판)의 줄무늬 모양만을 마스크작용을 하여서 이부분과 겹쳐지는 그림모양의 크기나 위치에 변형을 주어서 아래부분에 남아있는 원본그림과의 조그마한 차이점을 흐르게 함으로서 물결무늬로 나타내게 하는 것이다. 투명판이란 말은 이러한 물결판위에 두고서 마스크기능을 하여 물결무늬를 만들때 그 물결무늬의 영향이 미치지 않도록 그 위에 덮어씌우는 것으로 보통은 gif 파일을 이용하고.. 때에 따라서는 png 파일도 이용을 한다 예를 들자면 산과 물이 있는 곳에 물의 부분만을 물결모양을 주고 싶을 때 산부분은 투명판을 만들어서 덮어씌우면 된다 물결만들기에서 초보자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이 아마도 물결판(줄무늬)만들기와 그것의 효과를 줄 때의 처음과 시작을 맞추는 것일 것이다.
먼저 간단히 글로 설명을 하자면... 물결판을 만들 때는 세이프만을 가지고 만들지 말고 좌표와 크기의 숫자를 가지고 만들면 훨씬 쉬워진다. 그리고 무브효과를 줄때는 화면을 크게 확대를 하여서 자세히 보면서 하면 훨씬 자연스런 물결을 만들 수있다. 그럼 이제 물결을 만드는 간단한 방법을 설명해보자.
현재 준비한 그림은 크기가 400 x 437 의 그림이다. 따라서 스위시맥스를 열어서 무비크기를 400 x 437로 지정을 한다. 그리고는 먼저 물결판을 만든다.. 이것의 크기는 500 x 10 으로 해본다 먼저 사각형세이프를 만드는 Rectangle을 클릭하여 네모를 옆으로 길게 만든다. 그리고는 Transform에서 W 500 H 10 으로 수정을 한다. 옆의 X=Y 부분의 네모안에 체크가 되어있다면 체크를 해제한다 (이 때 아래쪽의 퍼센테이지에 관하여는 신경쓰지 말자) 그리고 위치를 앙콜포인트를 Origin 에 두고서 X 200 Y 0 에 맞춘다. 그러면 네모세이프가 가장위로 올라갈 것이다. 이제 이것을 복사를 하여야 한다. 아래의 그림을 참조해 볼 것...
![]() 이제 이렇게 만들고 나면 왼편에 보이듯이 폭이 넓은 사각형 하나가 생겨났을 것이다.. 이때 이 사각형의 칼라는 무엇이든 무방하다.. 그저 잘 알아불 수 있는 칼라면 된다... 왜냐하면 어차피 마스크가 되면 칼라는 보이질 않으니까...
그럼 이번에는 이것을 아홉 개 더 복사를 해서 합계 10개로 만든다.. 그리고서는 그것을 한곳에 모아서 나열을 시작한다.
![]() 위를 참고하면 먼저 사각형세이프가 선택된 상황에서 위의 복사하기를 한번 클릭한 후에 오른쪽의 붙여넣기를 그냥 9번 연달아서 클릭을 한다.. 현재 보기에는 두 개같지만 나머지 아홉 개를 겹쳐있을 뿐이다.. 그리고 난후에는 Scene_1의 세이프를 모두 선택하여서 Align에서 세로맞추기와 가로맞추기를 클릭한다.. 그러면 한군데로 모일 것이다.. 즉 사각형이 하나로 보일 것이다. 이 상태에서 다시 Transform 으로 가서 다시 X 200 Y 0 으로 맞춘다. 그 다음부터는 위에서 두 번째 것부터 선택을 하여서 Y를 20.. 40.. 60.. 80.. 이런 식으로 하나하나 기입을 해간다. 다 끝나고나면 아래와 같은 하나의 물결판이 완성이 될 것이다. ![]() 이것을 다시 모두 선택을 하여서 하나의 세이프로 만들어준다.
![]() 하나로 된 세이프를 다시 복사하여서 두 개를 더 붙여넣기 한다
그러면 큰 줄무늬가 세 개로 된다.. 이것을 다시 좌표로 나열을 한다. 이때는 하나의 세이프의 크기가 X 500 Y190 으로 변했으므로 X 의 좌표는 모두 200에 맞추어 놓고서 Y 의 좌표를 90 290 490 에 맞춘다 그러면 세 개가 조금도 오차없이 나열이 될 것이다.. 이것을 다시 하나의 세이프로 만든다.. 이것으로 일단 X 500 Y 590 크기의 물결판 만들기가 완성이 되었다. ![]() 물결만들기 (1) 끝..
작성 : 레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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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결 만들어보기(1)....(물결판만들기)
(물결만들기에 있어서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그중에 gif 파일을 이용한 설명이다)
물결만들기는 알고나면 쉽게 할 수 있지만.. 처음에는 많은 실수와 착오가 따른다.
이는 스프라이트개념과 마스크 그리고 투명판의 개념에 대하여 명확히 알지 못하는 과정에서 오는 것 같다. 스프라이트란 여러개의 파일들을 묶는 폴더와 같은 것으로, 그 안에서 움직이는 무브효과는 다른 제재를 가하지 않는 한.. 반복이 된다. 이것은 달리 말하자면 스프라이트를 주지 않는 무브효과는 타임라인안의 다른 효과들과 걸리기 때문에 자기 타임이 다 지나고나도 다른 타임이 뒤에 남아있으면 그 타임이 끝날 때까지는 움직이지 않는 것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독립적으로 반복움직임을 주기 위하여 스프라이트를 준다. 그리고 이 스프라이트를 줄 때, 물결효과를 내자면 마스크부분을 체크해주어야 하는데, 그 부분을 체크해주지 않을 경우, 효과가 없거나 아니면 물결무늬가 그대로 드러나게 된다. 마스크 개념이란 마치 007씨리즈물의 처음 나오는 장면처럼... 두 개의 그림을 겹쳐서 그중 하나의 그림문양이나 혹은 글씨문양같은 부분만 오려내어서 다른 그림을 그 안에 보여준다고 생각해도 좋을 것이다. 이것을 이용하여서 물결판(쉽게 말하자면 줄무늬 모양의 판)의 줄무늬 모양만을 마스크작용을 하여서 이부분과 겹쳐지는 그림모양의 크기나 위치에 변형을 주어서 아래부분에 남아있는 원본그림과의 조그마한 차이점을 흐르게 함으로서 물결무늬로 나타내게 하는 것이다. 투명판이란 말은 이러한 물결판위에 두고서 마스크기능을 하여 물결무늬를 만들때 그 물결무늬의 영향이 미치지 않도록 그 위에 덮어씌우는 것으로 보통은 gif 파일을 이용하고.. 때에 따라서는 png 파일도 이용을 한다 예를 들자면 산과 물이 있는 곳에 물의 부분만을 물결모양을 주고 싶을 때 산부분은 투명판을 만들어서 덮어씌우면 된다 물결만들기에서 초보자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이 아마도 물결판(줄무늬)만들기와 그것의 효과를 줄 때의 처음과 시작을 맞추는 것일 것이다.
먼저 간단히 글로 설명을 하자면... 물결판을 만들 때는 세이프만을 가지고 만들지 말고 좌표와 크기의 숫자를 가지고 만들면 훨씬 쉬워진다. 그리고 무브효과를 줄때는 화면을 크게 확대를 하여서 자세히 보면서 하면 훨씬 자연스런 물결을 만들 수있다. 그럼 이제 물결을 만드는 간단한 방법을 설명해보자.
현재 준비한 그림은 크기가 400 x 437 의 그림이다. 따라서 스위시맥스를 열어서 무비크기를 400 x 437로 지정을 한다. 그리고는 먼저 물결판을 만든다.. 이것의 크기는 500 x 10 으로 해본다 먼저 사각형세이프를 만드는 Rectangle을 클릭하여 네모를 옆으로 길게 만든다. 그리고는 Transform에서 W 500 H 10 으로 수정을 한다. 옆의 X=Y 부분의 네모안에 체크가 되어있다면 체크를 해제한다 (이 때 아래쪽의 퍼센테이지에 관하여는 신경쓰지 말자) 그리고 위치를 앙콜포인트를 Origin 에 두고서 X 200 Y 0 에 맞춘다. 그러면 네모세이프가 가장위로 올라갈 것이다. 이제 이것을 복사를 하여야 한다. 아래의 그림을 참조해 볼 것...
![]() 이제 이렇게 만들고 나면 왼편에 보이듯이 폭이 넓은 사각형 하나가 생겨났을 것이다.. 이때 이 사각형의 칼라는 무엇이든 무방하다.. 그저 잘 알아불 수 있는 칼라면 된다... 왜냐하면 어차피 마스크가 되면 칼라는 보이질 않으니까...
그럼 이번에는 이것을 아홉 개 더 복사를 해서 합계 10개로 만든다.. 그리고서는 그것을 한곳에 모아서 나열을 시작한다.
![]() 위를 참고하면 먼저 사각형세이프가 선택된 상황에서 위의 복사하기를 한번 클릭한 후에 오른쪽의 붙여넣기를 그냥 9번 연달아서 클릭을 한다.. 현재 보기에는 두 개같지만 나머지 아홉 개를 겹쳐있을 뿐이다.. 그리고 난후에는 Scene_1의 세이프를 모두 선택하여서 Align에서 세로맞추기와 가로맞추기를 클릭한다.. 그러면 한군데로 모일 것이다.. 즉 사각형이 하나로 보일 것이다. 이 상태에서 다시 Transform 으로 가서 다시 X 200 Y 0 으로 맞춘다. 그 다음부터는 위에서 두 번째 것부터 선택을 하여서 Y를 20.. 40.. 60.. 80.. 이런 식으로 하나하나 기입을 해간다. 다 끝나고나면 아래와 같은 하나의 물결판이 완성이 될 것이다. ![]() 이것을 다시 모두 선택을 하여서 하나의 세이프로 만들어준다.
![]() 하나로 된 세이프를 다시 복사하여서 두 개를 더 붙여넣기 한다
그러면 큰 줄무늬가 세 개로 된다.. 이것을 다시 좌표로 나열을 한다. 이때는 하나의 세이프의 크기가 X 500 Y190 으로 변했으므로 X 의 좌표는 모두 200에 맞추어 놓고서 Y 의 좌표를 90 290 490 에 맞춘다 그러면 세 개가 조금도 오차없이 나열이 될 것이다.. 이것을 다시 하나의 세이프로 만든다.. 이것으로 일단 X 500 Y 590 크기의 물결판 만들기가 완성이 되었다. ![]() 물결만들기 (1) 끝..
작성 : 레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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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결 만들어보기(2)....(물결응용하기)
이제 물결판이 완성되었으니 물결을 만들어보자
물결을 만드는데는 기본적으로 원판그림과 원판그림의 복사본 그리고 물결판이 필요하다. 여기에 물결이 일지 않는 부분을 만들어주는 투명판이 하나 더 필요해질 것이다. :Outline 에서의 순서는..아래와 같이 한다.. (Outline 이 무엇이냐고 묻지 말라.. 그것을 물을려면 먼저 그것부터 배우고와야 한다) 위에서부터 순서는 gif 투명판
원본의복사본판 물결판 원본 여기서 위의 원본의복사본판과 물결판 두 개는 뒤에 스프라이트로 묶을 것이다
우선 원본그림을 넣기전에 먼저 물결판의 작동상태를 알아본다 먼저 타임라인에서 대략 30정도의 무브를 준후에 물결판을 아래쪽으로 이동해본다 그때 중요한 점은 처음 시작하는 모양과 끝나는 부분의 모양이 같아야 물결이 끊어지지 않고 자연스레 흐른다는 점이다.. 이것을 쉽게 하기 위해서는 레이아웃의 화면을 크게 확대를 하여서 보도록 한다. ![]() 이 정도로 극단적으로 크게해서 본다면 100% 상태에서는 거의 눈으로 구별할 수 없는 정도의 오차로서 처음과 끝은 맞출수가 있다.
그래도 자신이 없다면 기준선을 하나 만들어놓고서 맞추어도 좋을 것이다. 이 물결의 무브를 주기전에 우선 해야 할 것은 물결판을 위로 올려서 화면에 무브효과가 적용될 위치에 가져다 놓고서 한다.. ㅡ.ㅡㅋ 몇 개를 내리냐 하는 것은 대략 알아서 해야 한다.. 물결이란 것은 원본 그림에 따라서 물결판의 크기나 움직임의 프레임등 상당히 다른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꼭 몇 개라고 말할 수는 없다. 그러나 우선은 5~6개를 움직여본다.. 나중에 물결이 자연스럽지 못하고 빠르거나 늦다고 하면 프레임을 줄이거나 늘임으로서 해결을 할 수 있다. 무브효롸를 준후에 일단 테스트를 해보자.
아래 샘플과 같이 물결이 자연스레 움직인다면 일단은 성공이라고 보아도 된다 자 . 이제 물결판이 완성이 되었다면 그림을 넣는다.
순서는 위와 같이 오도록 한다. ![]() 이제 저기에서 원본복사판과 물결판을 묶어서 스프라이트로 묶어준다..
그리고 그림 오른쪽에 있는 마스크부분을 체크해준다. ![]() 이제 일단락이 된 셈이다..
이제부터 할 일은 스프라이트 안의 원본복사판을 얼마나 키워주느냐 혹은 줄여주느냐 아니면 기울기를 얼마나 주느냐 하는 것에 따라서 물결이 달라질 뿐이다. 아직은 아무런 변화를 주지 않았으니 테스트해보아도 변화가 없다. 아래의 샘플은 Transform에서 크기를 98.5% 로 준 것이다.
![]() 완성샘플
이것으로 일단 물결강좌는 끝이난다.
물론 하나의 샘플만을 가지고 강좌를 한 것이라서, 원본의 그림따라 상황이 다르고 만드는 사람의 취향에 따라서 변화가 될 것이다.
이것을 이용하면 나뭇잎 흔들기라든가.. 불이 피어오르는 모양.. 혹은 연기가 솟아오르는 모양등 여러 가지 응용을 할 수가 있다. 그리고 물결판을 위에서 아래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각도를 주어서 옆으로 할 수도 있고 또는 네모의 정형적인 모양이 아닌 웨이브 모양의 세이프를 만들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한 여러 가지 응용에 관한 사항들은 만드는 여러분들의 몫이다. 모두들 참고가 되셨기를.. 바라며...
참고로 원본사진과 투명판 사진도 같이 올린다.
원본사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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