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화의 특징
* 조사를 생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높임말이 없습니다. * 주로쓰는 손은 오른손입니다.등의 특징때문에 수화는 개인의 어투, 습관,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1. 어떤사람의 말투에서 음~~~~과 같이 수화 도중에 쉬는 행동중 특이하게 손으로 어떤 동작을 하면서 멈춤다면 처음만나는 사람은 그 수화 까지도 하나의 문장으로 해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수화를 하면서 코를 만지는 버릇이 있는사람의 경우도 하나의 습관을 단어로 이해해서 잘못해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지역에 따라 조사중 "~와"를 합께로 표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왼손잡이의 경우 수화를 주로 왼손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때 평소에 보던 수화도 반대 손으로 표현하기때문에 어색하고 해석하기 힘든경우도 있습니다.
2. 수화를 하면서 코를 만지는 버릇이 있는사람의 경우도 하나의 습관을 단어로 이해해서 잘못해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지역에 따라 조사중 "~와"를 합께로 표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왼손잡이의 경우 수화를 주로 왼손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때 평소에 보던 수화도 반대 손으로 표현하기때문에 어색하고 해석하기 힘든경우도 있습니다.
수화의 종류
우리가 국어에서 배웠듯이 문장으로 쓰는 한글(문체), 말로 표현하는 한글(구어체)이다르 듯이 수화에도 문체랑 구어체가 다릅니다. 여기에 수화는 몇가지가 더 추가 됩니다. 수화는 문체, 구어체, 일반인들이 쓰는 한글씩수화(한국수화), 농아인들이쓰는 관용적표현(농씩수화)이 있습니다. 특히 관용적표현에서 개인의 경험이나 살아온지역에 따라 다르게 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나라마다 수화를 정해 놓은 것도 다르기 때문에, 외국을 나가서 우리나라 수화를 한다고 해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수화의 어원
(1) 외국에서
가. 프랑스에 드.레베(C.M.de l'Ep'ee)가 18세기에 농교육의 수단으로 사용, 자연적 수화의 제약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수화는 농아인의 모국어다" 라고 역설하였다.
나. 스페인의 보네(J.P.Bonet)가 1607년 "알파벳의 단수화와 농아의 언어 교수법"이란 저서를 통하여 수화 알파벳을 창안하였다.
(2) 우리 나라에서
가. 미국의 장로교 선교사인 로제타 셔우드 홀(Rosetta Sherwood Hall) 여사가 신혼 여행차 중국 체후에 체류 중 선교사들이 경영하는 농아학교를 시찰 농교육에 관심을 두면서 귀국 후 이 익민씨를 파견, 1909년 최초로 평양맹아학교에 농아부를 부설함으로 한국 최초로 농아교육을 실시, 수화는 자연히 중국식수화를 도입하게 되었다.
나. 그후 1913년 현 서울선희학교 전신인 제생원(濟生院)이란 복지 및 교육시설을 둠으로써 제도화된 학교교육을 실시, 일제의 식민지하에 일본식 수화를 도입하였다.
다. 1947년 국립맹아학교 초대 교장 윤 백원 선생에 의하여 한글 지문자를 창안함으로 한글지문자의 효시가 되었다.
라. 지금은 수화의 표준화를 위하여 여러 기관과 단체에서 노력중이며, 수화의 길잡이인 수화교본을 발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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