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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사 의료문제



">육체와 정신의 건강은 선교사가 그의 사역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그러나 때로는 선교사가 신체적, 심리적인 병력을 가진 채 허입이 되는 사례가 있다. 이는 현지 사람들에게는 큰 짐이 된다.


">1. 선교지에  나가기 전에

 

">공정하게 진단할 수 있는 중립적인 의료진과 후보자의 주치의 양쪽으로부터 받을 필요">가 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의사들을 믿지 못해서가 아니라 의사들이 자기들의 문화와 기후를 기준으로 환자를 취급하기 쉽기 때문이다. ">본국의 의사들은 다른 나라에서 생활할 때 생기는 질병과 스트레스에 대해 생소">할 수가 있다.

 

그리고 선교사 후보자로 나간다는 데 대해 아주 열광적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중립적인 의사라면 이러 문제를 세밀하게 검사할 것이다. 만약 선교회에 전담의사가 있다면 모든 후보자를 개별적으로 면담을 하면서 건강을 점검하게 되고  ">이들이 후에 선교지의 어떤 상황에서 분노를 폭발시키고 또 어떤 경우에 식이요법을 써야 하는가 등의 상황을 터득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담당의사의 권고나 의견은 어디까지나 의견이고 최종적인 결정은 해당 위원회나 이사회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때로는 위원회가 의학적인 위험이 있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그 사람의 역할과 기여가 너무 중요하기 때문에 위험부담을 감수하면서도 허입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새로운 선교사의 병력은 잘 검토되어야 한다. 자기자신이나 가계에 재발성 정신질환이나 우울증 증세가 ">있었다면 그것은 심각한 경고의 표시">가 된다. 이러한 종류의 질환이 약간이라도 있는 사람은 선교지에서 새로운 문화나 기후 조건이 주는 스트레스를 받게 될 때 그것이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이혼이나 사별, 심각한 사고 등 최근에 일어난 가슴 아픈 사건들은 정서적 안정성에 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선교사 후보자들은 그들이 당면해야 할 특별한 어려움을 알아야 하고 특정한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가능하면 예방주사를 맞아두어야 한다. 물은 항상 정수해서 마시게 한다든지 하는 ">일반적인 위생법도 교육 ">되어야 한다.


">2. 선교지에 있는 동안에


 1) 휴식과 이완

 

">주님과 그 지상명령에 의해 부르심을 받은 선교사들에게는 강한 헌신과 열정이 요구된다. 그래서 한가한 시간이란 죄와 버금갈 정도로 위험">하게 보이기 쉽다. 그러나 우리의 사역을 심각하게 하는 일과 우리 자신이 심각해지는 것과는 다른 것이다. 예수님은 그의 사역을 세상의 누구보다도 심각하고 진지하게 행하셨다. ">그렇지만 예수님은 휴식과 회복의 리듬을 유지하면서 그의 생애를 사셨다. ">선교사들은 일에 치이고 긴장한 사람들이 되기 쉬운데 때로는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자기자신의 내적인 충동에 자극을 받는 때도 있다. 즉 때때로 자신이 인정을 받으려는 동기에서 일어나는 일이다. 예수님께서 그의 제자들을 데리고 휴식하시기 위해서 여러 번 한적한 곳을 찾으신 경우를 읽게 된다. 비록 예수님의 일행을 따라온 군중 때문에 휴식할 날이 대규모 집회로 바뀔 때도 있었지만 휴식하려는 본래의 계획을 일하는 것으로 바꾸시지는 않았다.

 

">하나님의 뜻의 리듬에 맞추어 사는 법을 배우는 것">은 헌신된 모든 하나님의 종들에게 매우 긴급하게 필요한 것이다.

 

  ">2) 휴가

 

">주님께서 분주함과 휴식을 적절히 배합하여 평안함 가운데 활력을 얻으신 것처럼, 우리도 적절한 휴식을 취하도록 요구">하신다. 한가하게 휴식하는 것은 죄가 아니다. 바이올린의 줄을 느슨하게 풀어주지 않고 팽팽하게만 두면 언젠가는 끊어지고 말 것이다. 모든 선교단체들은 선교사들에게 허용되는 휴가의 기간과 시기를 정해 주어야 한다. 또한 ">선교회는 임기 중에 얼마나 자주 선교사가 본국을 방문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규정">을 만들어야 한다.


  ">3) 정상적인 예방책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어리석어서 잘못하는 모든 결과에 대해서 보장을 해주시지 않는다. ">말라리아 예방약 먹기를 거부하는 사람은 병의 감염으로부터 자신만 기적적으로 보호해 주시기를 주장할 수 없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 자신이나 다름 사람들에 대해서 하나님의 미쁘심을 증명해보일 필요가 없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뜻대로 행하는 자에게 안전을 제공해주시는데 그것은 지각있는 예방조차도 포함하는 것이다. 허드슨 테일러가 처음으로 중국에 가기 위해 배를 타고 있었는데 처음에는 구명대 착용하는 것을 거절했다. 그러나 그 항해가 끝나기 전에 그는 하나님께서 기적과 함께 여러 수단을 통해서도 보호하신다는 사실을 깨닫고 그의 마음을 바꾸었다. ">선교사는 현지의 식수가 오염이 되어있으면 물을 끎여 먹어야 한다. 그러나 끓이지 않은 물을 마셔야 할 경우에도 두려워하지 않아야 한다">. 저자는 라오스에서 한 노인이 우정의 표시로 구운 흑개구리를 아주 더러운 손으로 먹으라고 주었는데 그것을 먹고도 탈이 없었다. 만약 그것을 받지 않았다면 베풀어준 호의를 모독하는 처사가 되었을 것이다.


  ">4) 응급조치 

 

">긴급상황을 당한 선교사는 그가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이 무엇인지 사전에 알고 있어야 한다">. 돌발사태가 생겼을 때 선교회나 다른 선교사와도 접촉이 불가능할 수도 있으며 병원의 의료환경이 열악하거나 치료는 가능하나 엄청난 비용이 드는 경우 선교사 스스로 결정을 내려야만 한다. 비용을 누가 지불하는가? ">어떤 선교회는 모든 비용을 지불하는가 하면 어떤 선교회는 개인적인 비용으로 간주한다. 또 지역에 따라서는 치료를 하기 전에 진료비를 지불하겠다는 보증으로 일정 금액을 예치하도록 요구하기도 한다. 홍콩에 있는 기독교선교단체협의회에서는 홍콩에서 일하는 모든 선교단체의 회원선교사들에게 보험의 혜택을 제공해주고 있다.


  ">5) 정기검진 

 

">대부분 서">양 선교단체는 회원선교사들이 정기적인 검진을 받도록 요구">한다. 규모가 큰 선교회에서는 자체의 의료담당관이 있어서 검진을 담당하는데 각 지역의 특유한 질병을 알고 이에 대한 예방책을 강구한다(예) 결핵이 심한 지역은 엑스레이 촬영을 통해 병의 조기발견을 시도한다. 그러나 새로 시작하는 선교회는 자체 의료진을 두기가 힘들다. 따라서 ">한 지역에서 일하는 여러 선교단체들이 의료진을 공동으로 유지하면 개별적인 비용이 크게 줄어들 것이고 특정한 선교단체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의 소견이 객관성을 가질 것이다.


  ">6) 임신과 출산 

 

">선교지에 따라서는 출산준비를 돕는 시설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선교사 부인들은 특별히 지원을 받아야 할 경우도 있다. 따라서 선교사 가족은 ">선교회가 어느 기간 동안 어떻게 지원을 해줄 것인지 알아둘 필요가 있다">. 출산을 위해 사역지에서 떨어져 있는 도시로 나갈 때 다른 아이들은 누가 돌봐줄 것인가? 아니면 엄마와 함께 보내야하는가, 혹은 모든 가족이 몇 달 동안 함께 이사를 가야하는가? 등


  ">7) 현지인 의료인 

 

">현지 의료인의 수준은 그들이 받은 훈련과 그 나라에서 통용되는 의료윤리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도시에 있는 의사들은 고도로 수련이 되어 있고 헌신적일 수 있으나 의술을 돈을 버는 수단으로 삼는 직업적인 사람들도 있다. 때로는 지방의 의료시설을 사용하는 것 외에 다른 대안이 없는 경우도 있다. 그러므로 ">선교사는 현지에 있는 의료시설들의 효율성을 미리 평가해 두어야 한다. ">현지의 많은 크리스챤 의사들은 선교사들에 대해 기본 수가보다 낮게 매기거나 무료로 봉사하기도 한다. 이런 관대함을 당연하게 여기거나 그것을 남용하거나 악용해서는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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