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허드슨테일러 선교사와 16인선교사 가족
중국선교와 중국교회의 이단현황
* 자료 출처 : 중국 공안부, 중국기독교 양회 소속 신학원, 화교권 선교단체 및 교회자료, 가정교회 지도자.
* 본 자료에 대한 검증 절차에서 가정교회 지도자들은 이곳에 올려진 이단 단체 중 일부는 주요사항이 와전되거나 근거없는 내용도 있음을 증언하였으며, 현재 국내에 알려진 중국 교회 이단자료는 대부분 중국 양회측 자료로써 중국의 이중적 종교정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경우 오히려 혼란을 일으킬 수 있다.
1. 중국 가정교회의 이단
주장하는 교리에 있어서 기독교 기본교리를 부정하는 단체로써 특정 인물이 자칭 구세주 혹은 재림 예수라고 강조하거나 성경 외의 책자를 계시된 기록으로 가르친다.
1) 靈靈敎
1. 교주(華雪和, 女) 자신이 하나님임을 주장.
2. 예수보다 먼저 탄생했으므로 자신의 이름으로 기도케 함.
3. 출산과 노동, 금전 취득을 금함.
4. 성례를 폐지하고 1월 17일을 성탄절로 지냄.
5. 1989년에 형성됨.
* 강소, 하남 중심으로 전국으로 확산.
2) 新約使徒敎會
1. 대만에서 건너온 신약교회파와 캐나다 계통의 두 종류가 있다.
2. 초대교회적 신앙을 강조하나 사도의 이름으로 기도한다.
3. 자신들의 사도에 의해서만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강조한다.
4. 반사회, 반정부적 입장에서 공동체성 강조.
* 상해, 북경 중심.
3) 門徒會. 蒙福派-二兩糧
1. 자칭 그리스도와 성령을 사칭(교주: 許三贖 부부)
2. 불세례를 실제 불을 지나게 하는 행위를 자행함.
3. 성경읽기를 금하고, 교주의 책만 읽게 함.
4. 정부와 사회 변혁을 주장하고, 질병시 약복용을 금지함.
5. 1982년에 형성.
* 전국 농촌 지역.
4) 被立王 主神敎
1. 종말론을 강조. 헌신만이 심판을 피할 수 있다고 가르침.
2. 조직관리에 있어 자신들만의 엄격한 강제규칙 운영.
3. 천국을 가기 위해 물질을 모두 봉헌할 것을 강요.
4. 예수는 이미 사망하였으며 자신이 곧 主라고 주장.
5. 교주는 1999년에 사형당함, 3대 교주는 1999년 10년형 복역중.
6. 1988년부터 형성.
* 상해, 안휘, 광동, 광서.
5) 三班僕人 大小僕人派
1. 세 번이나 예수 재림을 예언하였으나 실패.
2. 믿음으로 구원받는 것을 부정하고 종말적 행위구원 주장.
3. 자신들만이 구원받고, 구원의증거로 헌신을 강요.
4. 결혼금지와 기혼부부 별거 강요.
5. 1980년대에 형성되어 1998년 당시 신도 100만명 이상.
6. 현재 한국 이단단체와 연계된 것으로 확인됨.
* 전국적 규모.
6) 呼喊派 常受主派
1. 삼위일체를 부정, 李常受를 구주로 주장.
2. 천국은 없으며 그들의 교회가 천국이라 주장.
3. 예수 그리스도를 피조물로 인정.
4. 성경의 계시는 이미 지나간 과거사로 인정.
5. 원래는 ?치만니의 집회소에서 분리됨.
6. 1950년대에 형성됨.
*** 현재 호함파 내부에는 3분류가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a. 이상수의 교리를 그대로 따르는 단체.
b. 대만의 집회소 형태와 흡사한 지방교회 형태를 유지하는 단체.
c. 1996년 이후 公義를 주장하여 순수신앙을 고집하여 분리된 단체.
* 복건, 절강, 하남, 하북, 요녕, 길림, 남경, 산동 중심의 전국적 분포.
7) 凡物公用派
1. 교주(梁家業)가 자칭 전능한 하나님, 메시야를 주장.
2. 필히 모처(廣州)의 방주에 들어가야 구원받음.
3. 추천을 통해서만 결혼 성사.
4. 가산을 처분하여 교주에게 바치고 방주에 들어감.
5. 1994년 반국가적 불법조직 설립운영죄로 사형.
6. 현재 조직은 와해되었으나 그들의 교리는 잔존하고 있음.
* 광종, 산동 지역.
8) 동방번개派
1. 삼위일체 부정, '信父變子, 子變靈'(아버지->아들->성령)
2. 자칭 道成女身 메시야 주장(원래 호함파 신도)
3. 자체 문서 및 인터넷 사이트 운영.
4. 새천년시대가 이미 도래했음을 선포.
5. 교주의 새계명을 통해 구원.
6. 교주의 축복과 저주로 인하여 평안이 결정.
7. 성경을 부정하고 교주의 가르침만을 추종.
8. 1994년부터 형성된 중국 최대의 이단.
참고자료:'동방번개'는 예수님께서 동방에서 번개처럼 재림하는데 그 동방이 바로 중국이며 초림예수는 남자로 죄 사함을 위해 오셨고, 재림 예수는 여자로 구원과 영생을 위해 오는데 이미 재림해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녀는 34세 된 여자로 하남성에서 재림예수로 행세하고 있으며 예수께서 재림하실 때에 공중에서 재림하신다고 하는데 그는 이 지구가 이미 우주 공중에 떠있기 때문에 자기의 재림은 공중 재림이라고 설명합니다.
동방번개파의 중요한 공격목표는 기존 가정교회의 지도자이며 평신도 한명을 포섭하면 중국 인민폐로 500원(약75,000원)을 주며 가정교회 지도자 한명을 넘어뜨리면 중국 인민폐로 2500원(약375,000)을 포상금으로 주며 주요 공략방법은 미인계를 사용접근, 관계가 이루어지면 사진촬영 등 기록을 남긴 후 갖은 협박과 위협으로 교회를 파괴합니다. 이미 많은 이들이 이들에 의해 미혹되고 교회가 파괴되었으므로 모든 이들이 두려워하고 있으며 하나님의 복음이 융성하는 곳에는 사탄의 역사 또한 강하게 역사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전국적 규모.
2. 중국가정교회의 극단
교리적 문제보다 신앙실천에 있어 편중된 가르침을 강조하고 잇으나, 실질적인 이단적 요소와 삼자교회 및 신앙형태가 다른 가정교회로부터 비난과 경계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극단적 요소 : 성경해석의 오류 과도한 지도자의 영향력 체험 강조 외적사역 강조 이상 강조
1) 重生派 全範圍敎會
1. 1976년 설립, 복음전파 강조(복음사자: 유랑전도자)
2. 삼일낮밤을 울면서 회개, 성령의 은사를 구원의 증거로 인정.
3. 복음사자 인도의 생명회를 통해 구원 받기를 강요.
4. 최고 지도자였던 서영택은 이상의 내용을 직접 부인.
5. 기독교 기본진리에 대한 신앙고백서 제출.
조나단 차오 목사에 의해 검증된 적이 있으며, 이단적 요소보다 극단적 교파로 결론 내려짐.
* 하남, 해남 중심으로 시작된 중국 최대의 가정교회파.
2) 多倫多聖笑派(빈야드 운동)
1. 캐나다 토론토의 화교교회에서 전파.
2. 190년대 중국 유학생들에 의해서 지식층으로 확산.
3. 빈야드 운동의 영향을 편향적으로 받음.
4. 교회음악을 통한 예배형태와 신비주의 성향.
5. 성령과 그 사역에 의한 표적을 지나치게 강조함.
6. 특정한 파로 분류하기 보다 일종의 영향력으로 해석함이 옳음.
* 전국적 규모로 삼자 및 가정교회에 골고루 영향을 미치고 있다.
3) 極端靈恩派(영성추구)
1. 1980년대 후반부터 시작하여 성령운동을 강조.
2. 영성운동, 21세기에 가장 활발하게 일어서는 단체.
3. 영성 및 은사와 표적을 지나치게 강조.
4. 多倫多聖笑派와 마찬가지로 일종의 영향력으로 적용함이 옳음.
3. 그 외의 이단 혹은 사이비종교단체로 지적되는 단체들
眞耶蘇敎會, 以利Q亞敎, 律落k派, 班次派, 讚美派, 曠野派, 被殺派, 永生普道, 肉身成道派 등이 있으나 대부분은 위에 열거된 이단 단체에서 파생되거나 홍콩, 대만, 한국 등 해외에서 들어노 이단들이다. 그리고 통일교, 여호와의 증인, 안식교, 몰몬교 등 기존 한국교회 내에도 존재하는 국제적인 이단들이 있으며 최근에 한국에서 중국으로 건너간 이단들이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런가 하면 오순절 계통의 가정교회 주류파로서 하남성 일대의 中國方城敎會(張榮亮, 收監中), 중구복음단계(申義平, 申獻奉)와 안휘성 중심으로 한 中國眞理敎會, 中國蒙福敎會(鄭獻起) 등도 역시 중국 정부 당국으로부터 사이비종교단체로 몰리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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