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가정교회의 분파
공식적으로 중국교회는 교파가 없다고 주장한다. '중국교회는 하나다'라는 것이다. 그렇지만 분파가 엄연히 존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u 1949년 이후 三自爱国运动으로 서방 교회 활동정지
u 1958년 교회대연합
u 1966년 문화대혁명 발생-삼자 정지
u 1978년 개혁개방으로 교회 개방
u 1981년 全国两会 성립
u 1982년 가정교회 교리문제로 쟁론 및 교파형성
u 1987년 교파간 대립
u 1995년 연합운동
본 론
一 분 파(分派)
1. 1949년 이전 분파
1) 서방에서 전래된 분파
a. 중화기독교 협진회(協進會)
b. 중화기독교회(中華基督敎會)
2) 중국에서 형성된 분파
a. 중화기독교 자립회
1901년 산동성 청도장로회 리우쇼우샨(刘寿山)
1915년 산동중화기독교회 정식 성립 연합형 자립회
b. 중국예수교 자립회
1903년 상해 위꾸어쩐(俞国桢)등 13명 중국기독도회 창설
1906년 상해중국예수교 자립회 창설 1924년 전국 330여 개의 교회와 신도 2만 명으로 증가 개별형 자립 교회
c. 참 예수교회
1917년 북경 웨이언버(魏恩波) 런던 선교회가 설립한 북경교회에서 세례받고 북경기독교자립회에 참여함 안식일교의 영향을 받음 신비적인 체험 추구
d. 예수가정(耶稣家庭)
1921년 산동성 태안 마장 찡띠엔잉(敬奠赢) 공동체 생활 영은파(灵恩派)에 속한 단체
성령충만, 방언, 휴거 등의 종교 경험 강조 1949년 마장에서 500명 생활
전국에 127개의 가정이 있었음
e. 소군(小群) 교회
1922년 복주 워치만니(倪柝声) 집회소(聚会所) 혹은 지방교회로 알려짐
小群 막3:32 “ 적은 무리” 에 근거
f. 기독도회당(基督徒会堂)
1925년 베이징 왕밍따오(王明道)
네 가지 원칙
– 교회자립
– 올바른 신학
– 바른 성경해석
– 정교 분리
2. 1949년 이후 분파
1) 가정(家庭)교회
a. 기요파(基要派) : 복음 주의
b. 오순절파
2) 삼자(三自)에 속한 교회
전국양회(全国两会)
A. 기요파(基要派)정통 교회, 복음주의
조직
- 主要同工會로 구성
- 大片 (11개의 小片)
- 小片(50개의 교회)
- 매월 15일 同工會로 모임
- 매년 한 차례 연회로 모임
u 왕밍따오(王明道)
북경, 천진 전국에 부분적으로 분포
u 웬샹천(袁相忱)
북경
u 리티엔언(李天恩)
상해, 하남, 안휘, 강소, 산동
u 시에머샨(谢模善)
상해
u 린씨엔까오(林獻羔)
광주 중심의 남부지역
u 양신페이(杨心斐)
동남 연해 지역
u 이바푸우(以巴弗)
북부 지역
u 추산(出三)
도시 지역
B. 오순절파(五旬节派)
u 링언파이(灵恩派)
1987년 기요파 하남교회에서 나옴
원인: 성령충만, 방언, 노래와 춤 등
- 조직
장로 : 지도급 사역자
團對( 부, 성, 시), 교회로 구성되어 있음
u 華人歸主敎會 (方城敎會母會)
하남 방성 중심
총책임자 : 짱롱량(張榮亮 )
교리: 多次得救
u 中華蒙福敎會( 中國阜 阳 敎會)
책임자 : 쩡시엔치( 鄭獻起)
안휘성 부양, 리신이 근거지
u 서북교회
책임자 : 리띠숑
u 온주교회
책임자 : 마오쯔통(苗之同)
교리 : 多次得救
u 중화복음단체(中華福音團契)
- 조직
核心同工(장로, 감독)
差會(지구, 省市) 교회로 구성
설립자: 펑띠숑
하남 탕허
- 책임자: 션이핑( 申義平), 션신엔펑( 申獻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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