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 사전 가~~~

加減葛根?白湯(가감갈근총백탕)

經劑의 項 參照


加減復脈湯(가감복맥탕)

陽病治陰의 項 參照.


加減??湯(가감위유탕)

<養陰解表>의 項 參照.


?骨(가골)

?骨의 項 參照.


假熱(가열)

病因과 病理는 모두 寒에 屬하는데, 도리어 熱의 假象을 나타내는 것을 말함. 眞寒假熱의 項參照.


茄子疾(가자질)

?陰挺?의 項 參照.


??(가척)

?의 項 參照.


假寒(가한)

病因과 病理는 모두 熱에 屬하는 데, 도리어 寒의 假象을 나타내는 것을 말함. 眞熱假寒의 參照.


角(각)

<五不女>의 項 參照.


角弓反張(각궁반장)

病人의 頭項이 强直하고, 腰背가 젖혀져서, 마치 角弓처럼 後向으로 彎曲된 것을 말함. 이는 風病 或은 熱邪가 熾盛하여 動風하는 一種의 症狀이다. 驚風, 破傷風 및 多種病因에 依해 惹起되는 腦炎, 腦膜炎 등에서 볼 수 있다.


脚濕氣(각습기)

足指에 생기며, 濕熱의 下注 或은 濕毒邪氣에 接觸되므로 發한다. 처음에는 足指사이에 小水疱가 생겨서 몹시 가렵고, 擦破되면 汁이 나온다. 局部에 脫屑 或은 結痂가 생긴다. 反復해서 足指間에 濕爛이 發하므로, 水潰瘡이라고도 함. 濕脚氣는 항상 續發性으로 感染되기쉽고, 重症이면 ?出液이 현저하게 많아지며, 특受寒 냄새가 나고, 局部의 皮膚(足指의 屈側, 指根에 가까운 部位에 많음)가 擦破되어 紅色?爛面을 露出하기 쉽고, 局部가 漸腫하여, 甚하면 발등까지 붓는 것을 臭田螺라 한다. 또한 香港脚이라고도 함. 이밖에 또 다른 一種의 濕脚氣가 있는데, 足指間이 乾痒하고, 局部의 皮膚가 粗?하며 脫屑이 되고, 氣候가 寒冷하면 쉽게 튼다(?裂이 생김).


肝(간)

五臟의 하나, 肝은 血液을 貯藏하는 臟器이며, 全身의 血液分布에 대한 調節作用을 한다. 肝은 性質이 木과 같으며 疏泄 條達(條達이란, 本來 樹木이 무럭무럭 生長하고, 枝條가 暢達함을 形容하는 것이다. 人體에 關聯시키면, 肝氣의 條達로써 氣血이 比較的 舒暢해진다. 條達의 前提는 肝氣의 疏泄作用에 依存한다. 肝의 疏泄은, 또한 脾胃의 消化를 돕고, 脾氣의 散精 등의 作用을 돕는다.)을 主宰하고, 抑鬱을 忌한다. 그렇지 않으면 쉽게 肝氣鬱結의 病症을 惹起한다. “肝主謀慮”란, 肝이 또한 中樞神經系統의 活動과 有關함을 뜻하는 것이다. 肝이 情志에 關해서는 ?努?를 主管하는바, 精神刺戟을 받으면 懊怒,頭脹 等症을 일으키기 쉽다. 肝은 또한 筋의 活動을 主管하여(所謂“肝主筋”), “罷極之本”(사람이 疲勞에 견딜 수 있게 함)이 된다. “肝開竅於目”으로 眼病은 肝에서 論治해야 할 경우가 적지 않다.


?(간)

齒根을 싸고 있는 肉을 말함. 즉 齒?이다. 足陽明胃經이 齒根으로 入한다. 齒와 ?의 어떤 病症은 相互 影響을 미친다.


?(은)

牙肉이라 俗稱함. 齒根部를 싸고 있는 口腔粘膜 등의 組織. 잇몸.


肝,其華在爪(肝,기화재조)

?素問·六節臟象論?에서, “肝者,… 其華在爪”라 하였다. ?華?는 榮華가 外部에 나타난다는 뜻이고, 爪는 指(趾)甲을 말함. ?爪爲筋之餘?(筋은 肝臟의 精氣의 所生이며, 爪의 營養의 來源은 筋과 같다. ?爪爲筋之餘?라는 것은 爪도 肝藏의 精氣의 所生임을 뜻한다)라고 하는데, 筋은 肝이 主管하는 것이며, 肝과 筋의 虛實情況이 爪甲의 變化에서 反映된다. 무릇 筋力이 健壯하면 爪甲이 대개 堅靭하고, 筋衰無力하면 爪甲이 대개 薄軟하다. 肝의 藏血機能이 正常으로 供血이 充分하면 爪甲이 透紅하고 光澤이 있으며, 肝血이 不足하면 指甲의 色澤이 枯槁한다. 故로 指(趾)甲의 望診은 肝과 筋의 生理·病理를 判斷함에 一定한 參考價値가 있다.


肝,體陰而用陽(간,체음이용양)

?體?는 일반적으로 實體 或은 實質을 뜻하며, ?用?은 作用과 機能을 말함, 肝은 藏血之臟이며, 血은 陰이므로 肝體는 陰이다. 肝은 疏泄을 主管하며 相火가 內寄하여 ?風木之臟?으로서 風動火化하기 쉽다. 肝은 또 筋(筋腱)의 活動을 主管하며, 이러한 機能 作用 및 病理의 情況을 陰陽의 觀點에서 分析하면, 動에 치우치고 熱에 치우쳐 陽에 屬하므로, 肝에는 ?體陰而用陽? (實體는 陰이고, 機能은 陽이다)의 說이 있다.


肝疳(간감)

五疳의 하나이다. 乳食의 失調로 因해, 肝經이 受熱한 所致이다. 主要症狀은, 消瘦하고, 腹脹하며, 面色이 靑黃하고, 多汗하며, 下痢回數가 많고, 糞便中에 鮮血이나 粘液이 섞이며, 搖頭하고, 눈을 비비며(?目), 夜盲하고, 甚하면 眼睛을 뜨려고 하지 않는 等이다.


肝開竅於目(간개규어목)

?素問·金?眞言論?에서 “肝竅於目藏精於肝”이라 하였고, ?靈樞·脈度篇?에서 또 “肝氣通於目, 肝和則目能辨五色矣”라 하여, 肝臟의 精氣가 目竅로 通하여, 視力의 强弱이 肝과 直接 關係가 있음을 說하였다. 또한 ?素問·五藏生成篇?에서 “肝受血而能視”라 하여, 視力이 肝血의 調節機能과 有關한 것으로 보았다. 만약 肝血이 不足하면 目이 養分을 잃어, 兩眼의 乾澁, 視力減退 혹은 夜盲症을 발한다. 肝火가 上炎하면 目赤 多?를 常見한다. 적지않은 眼病이 대개 肝과 有關한 것으로 認識되어, 肝의 治療에 着手하므로 ?肝開竅於目?의 說이 있다.


肝經實火(간경실화)

?肝火上炎?의 項 參照.


肝厥(간궐)

肝氣가 厥逆하여 上衝하는 病證이다. 主要症狀은 手足이 厥冷하고 嘔吐眩暈하며 癲癎과 같은 狀態로 人事不省이 되는 等이다. 患者가 平素에 陰虛肝旺하여 通常 精神的 刺戟을 받음으로서 誘發된다.


肝厥頭痛(간궐두통)

厥頭痛이라 略稱한다. 肝氣의 失調로 인해 惹起되는 內傷性인 頭痛중의 한 種類이다, 그 중 怒氣傷肝이나 肝氣가 上逆하여 腦로 上衝해서 發作하는 頭痛을 肝厥頭痛이라하며 疼痛이 언제나 左則에 甚하고 脇痛을 隨伴한다. 平素 胃氣가 虛寒하여 肝胃의 不和를 招來하고 肝氣에 胃中의 寒濁한 氣가 挾在하여 厥陰經脈으로 上衝해서 頭?頂痛, 四肢厥冷, 涎沫嘔吐等症을 나타내는 것을 厥陰頭痛이라 한다.


肝氣(간기)

①肝臟의 精氣를 말함. ②病症의 名稱. 常見症狀은, 兩脇이 氣脹疼痛하고 胸悶不舒한 것으로, 비교적 많이 볼 수 있는 兼症은, 一部 消化機能紊亂의 症狀이다.


肝氣犯脾(간기범비)

?肝氣犯胃?의 項 參照.


肝氣犯胃(간기범위)

肝氣가 偏亢하므로 疏泄이 지나쳐서 脾胃에 影響을 미치어 消化機能을 紊亂케 하는 것을 말함. ?肝氣犯脾?라고도 함. 臨床表現은, 한편으로 肝氣症狀로서, 頭眩 脇痛 易怒 胸悶 小腹脹 脈弦 等을 發하고, 또 한편으로는 脾胃症狀로서, 胃脘痛 吐酸 厭食 腹脹 大便泄瀉 等을 發한다. 만약 病情이 遷延되어 비교적 長期에 걸쳐 協調가 안되는 것을 ?肝脾不和?라고 하며, 慢性胃炎, 胃十二指腸潰瘍病, 胃腸神經症, 肝炎, 肝硬化 等의 疾病에서 볼 수 있다.


肝氣不足(간기부족)

?肝氣虛?의 項 參照.


肝氣不和(간기불화)

肝臟의 氣機가 不和하여 疏泄이 太過해서 惹起되는 病變을 말함. 主要症狀은 躁急易怒, 胸脇脹滿하고, 甚하면 作痛하며, 少腸脹痛하고, 婦女이면 乳房脹痛 月經不調 等이 있다. 만약 肝氣가 太過하면 脾胃에 影響을 미치어 嘔惡 泄瀉 等의 消化不良症狀을 나타낸다.


肝氣逆(간기역)

肝氣가 지나치게 鬱結하여 上逆 或은 橫逆함을 말함. 上逆하면 眩暈頭痛 胸脇苦悶 面赤耳聾하고, 甚하면 嘔血한다. 橫逆하면 腹脹 腹痛 ?氣呑酸을 發한다. ?肝鬱?의 項 參照.


肝氣鬱(간기울)

?肝鬱?의 項 參照.


肝氣鬱結(간기울결)

?肝鬱?의 項 參照.


肝氣通於目(간기통어목)

?肝開竅於目?의 項 參照.


肝氣虛(간기허)

?肝氣不足?이라고도 함. 肝臟自體의 精氣가 虛損하면 언제나 肝血不足이 兼發한다. 主要症狀은, 安眠에 華色이 적고, 唇淡乏力하며, 耳鳴難聽하고, 恐懼하기 쉬운 等이다.


肝膽濕熱(간담습열)

濕熱의 邪가 肝膽에 蘊蒸된 病變을 말함. 主要症狀은, 寒熱口苦, 脇痛, 腹痛, 惡心嘔吐, 腹脹厭食, 皮膚?鞏膜의 發黃, 小便黃赤, 舌苔黃?, 脈弦數 等이다. 急性黃疸型肝炎, 膽囊과 膽管炎症, 膽結石 等의 疾患에서 多見된다.


肝勞(간로)

五勞의 하나이다. 精神的 刺戟으로 인해 肝氣가 損傷된 所致이다. 主要 症狀은 視物이 不明하고 兩脇이 胸部로 당기며 아프고 筋肉이 弛緩하며 活動이 困難하다.


肝痺(간비)

五臟痺症의 하나이다. 主要症狀은 頭痛하고 睡眠중에 驚夢이 많으며 渴飮하고 多尿하며 腹脹하고 腰痛 脇痛하며 足冷하는 等이다. 古人은 藏象學說의 觀點에서 本病이 筋痺가 日久不愈한데 다시 邪氣를 感受하여 邪氣가 內積된 所致로 認識하였다. 예컨데 素問?痺論에서 “筋痺不已 復感於邪 內舍於肝”이라 하였다.


肝脾不和(간비불화)

?肝氣犯胃?의 項 參照.


肝生於左(간생어좌)

?素問·刺禁論?에서 ?肝生於左?라 하였다. 여기서 ?左?는 主로 肝의 行氣部位를 말한다. 肝氣는 上昇을 主管하며, 行氣는 左에 있다. 元의 滑伯仁은 ?十四發揮?에서 “肝之爲臟……其治在左, 其臟在右脇, 右腎之前 倂胃着脊之第九椎”라 하였다. 故로 ?肝生於左?란 肝臟自體의 所左部位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肝水(간수)

「五水」의 하나. 脇下와 腹部가 脹滿疼痛하고, 轉側할 수 없으며, 尿量이 時多時少하다.


肝受血而能視(간수혈이능시)

?肝開竅於目?의 項 參照.


肝腎同源(간신동원)

①肝과 腎은 相互 滋養하는 關係가 있다(所謂?肝腎相生?). 肝의 疏泄 條達과 血量의 調節機能은 腎陰의 滋養에 依存한다. 腎陰의 再生은 또 肝의 疏泄을 通해야 하며, 그리하여 腎에 貯藏된다. ②肝은 藏血하고, 腎은 藏精한다. 肝腎이 同源이므로 精血도 同源이다. ③肝과 腎에는 함께 相火가 있다. 相火는 命門에서 來源하므로 이렇게 말한다. 肝腎同源을 ?乙癸同源?이라고도 한다. 이는 古人이 臟腑를 天干과 相配시켜 말한 것으로, 乙은 屬木·屬肝이며, 癸는 屬木·屬腎하므로 이름이다.


肝腎相生(간신상생)

?肝腎同源?의 項 參照.


肝腎虧損(간신휴손)

?肝腎陰虛?라고도 함. 肝과 腎은 生理上 相互 資生하는 密接한 關係이 있다. 腎陰不足은 必然的으로 肝陰不足을 誘發하며, 肝陰不足도 腎陰虧損을 招來한다. 故로 臨床上, 肝腎陰虛의 症狀은 언제나 同時에 出現한다. 例컨대, 眩暈 頭脹 視物不明 耳鳴 五心煩熱 遺精 失眠 腰膝酸痛 舌紅少津 脈弦細數或細而無力 等이다. 貧血 神經官能症(노이로제), 耳源性眩暈, 月經不調 等의 內傷雜病 或은 急性熱病의 末期에 볼 수 잇다.


肝實(간실)

일반적으로 肝의 實證을 말하며, 肝寒?肝熱?肝火?肝氣 等이 實證을 包括함. 主要特徵은, 性情이 躁急易怒하고, 兩脇下가 疼痛하면서 少腹이 땅긴다. ?肝寒?, ?肝熱?, ?肝火?, ?肝氣? 等의 項 參照.


肝陽(간양)

主로 肝의 몇가지 機能活動面에서의 變化情況을 말함. 正常狀況下에서는 肝陽과 肝陰이 相對的平衡을 維持한다. 만약 肝陰이 虛하여 陽을 制할 수 없으면 ?肝陽上亢?이 되어, 頭痛·眩暈·易怒·耳鳴·失眠 등의 症狀을 일으킨다.


肝陽上亢(간양상항)

?肝陽偏旺?이라고도 함. 腎陰이 肝을 滋養하지 못하거나 或은 肝陰이 不足하여 陰이 陽을 抑制하지 못하면 肝陽이 偏旺하여 上亢하게 된다. 主要症狀은 頭眩 頭痛 面赤 眼花 耳鳴 口苦 舌紅 脈弦滑或弦細 等이다. 高血壓病에서 多見된다.


肝陽偏旺(간양편왕)

?肝陽上亢?의 項 參照.


肝陽化火(간양화화)

?木鬱化火?의 臨床表現과 基本的으로 같다. 이는 ?肝陽上亢?이 더 進行發展한 것이다. 陽이 亢盛하면 熱이 되고, 熱極하면 生火한다. ?肝陽上亢?, ?木鬱化火?, ?肝火? 等의 項 參照.


肝與膽相表裏(간여담상표리)

?肝合膽?의 項 參照.


肝逆頭痛(간역두통)

肝厥頭痛의 項 參照.


肝熱(간열)

肝에 熱邪가 있거나 或은 氣鬱 化熱하여 惹起되는 病變을 말함. 主要症狀은, 煩悶 口苦 口乾 手足發熱 小便黃赤 等이며, 重症이면 狂躁 不得安臥 等의 症狀을 나타낸다.


肝惡風(간오풍)

?素問·宣明五氣篇?에서 “五臟所惡…肝惡風”이라 하였다. 肝은 ?風木之臟?이므로 몇가지 病症, 例컨대 老人中風, 小兒驚風, 一切風濕, 麻木, 搔痒, 痙, 癎등의 病因病理가 往往 風邪 및 五臟中의 肝과 密接한 關係가 있다. 肝은 또 筋의 活動을 主管하는데, 風이 勝하면 筋攣 抽?한다. 또한 肝風은 化熱 化火하기 쉬우므로 ?肝惡風?의 說이 있다.


肝癰(간옹)

肝臟에 생기는 癰을 ?肝癰?이라 함. 本病은, 대개 肝鬱化火, 肝膽不化, 或은 膏梁厚味, 濕熱蟲積이 肝에 蘊結되기 때문에 생기며, 또한 挫閃 跌? 等의 外傷으로 血絡이 瘀阻 鬱結되어 생기기도 한다. 처음에는 右側脇肋部가 隱痛하다가, 漸次 疼痛이 劇烈해져서, 甚하면 右向으로 側臥할 수 없고, 呼吸에 影響을 미친다. 發病의 急慢은 一定하지 않으며, 항상 惡寒發熱 등의 全身症狀이 있다. 痰火로 因해 생긴 경우는, 發病이 비교적 緩慢하며, 대개 全身症狀이 없고, 脈象이 弦滑하다. 瘀血로 因해 생긴 경우는, 疼痛이 비교적 甚하고, 寒熱이 없으며, 脈象이 대개 弦澁하다. 그후, 肝臟이 漸次 腫大하여 腹滿攣急하고, 患者가 몹시 消瘦하며, 最後에는 肝臟의 局部이 化膿하여 柔軟해진다. 제때에 治療하지 않으면, 膿腫이 潰破되어 膿이 코오피色을 띠고, 臭穢하며, 或은 膿血의 咳吐를 倂發하고, 或은 劇烈한 腹痛과 膿血의 下痢 및 虛脫 等證을 倂發한다. 모두 重病의 表現이다. 本病은 現代醫學의 肝膿瘍의 類이다.


肝鬱(간울)

?肝氣鬱?, ?肝氣鬱結?의 略稱. 肝에는 疏泄의 機能이 있고, 昇發 舒暢을 좋아하는데, 情志不舒나 惱怒로 因해 傷肝하거나 或은 其他 原因으로 氣機의 昇發과 疏泄에 影響을 미치어 肝鬱의 病症을 惹起하게 된다. 그 臨床表現은 主로, 兩脇이 脹滿하거나 或은 隱隱히 疼痛하여, 胸悶不舒하고, 또한 脇痛이 情緖의 變化에 따라 增減된다. 肝氣가 咽喉로 上逆하면 咽中이 異物로 막힌 듯한 感覺이 생긴다. 肝氣가 橫逆하여 脾胃을 侵犯하면, 胃氣가 下降하지 못하여, 脘痛 嘔逆하고, 酸水를 吐하며, 飮食不振이 되며, 脾氣가 失調되어 腹痛 腹瀉를 發한다. 肝氣가 鬱結하여 氣滯 血瘀하면 脇部에 刺痛이 固定되며, 或은 漸次 ?? 積聚가 생긴다. 이밖에 月經不調, 神經官能症(노이로제), 慢性肝膽疾患, 肝脾腫大, 消化不良 等의 病症도 언제나 肝氣鬱結과 有關하다.


肝鬱脾虛(간울비허)

肝氣의 鬱結으로 因해, 疏泄機能이 障碍되어, 脾胃의 消化機能이 紊亂해져서, 脇痛 厭食 腹脹 大便?泄 四肢倦怠 等의 脾虛症狀을 나타내는 것. ?肝鬱?의 項 參照.


肝爲剛臟(간위강장)

肝은 條達 舒暢을 좋아하고, 抑鬱을 싫어하며, 過亢을 忌한다. 肝은 ?剛臟?의 性質은 主로 ?肝氣?面에서 體現된다. 精神刺戟을 받으면 躁急 發怒하기 쉽게 되는데, 이를 ?肝氣太過?라 한다. 反對로 肝氣가 不足하면 驚恐하는 症狀을 일으킨다. 肝과 膽은 表裏가 되어, 肝의 剛臟作用은 언제나 膽과의 配合이 있어야만 體現된다.


肝爲淚(?)(간위루)

?五臟化液?의 項 參照.


肝陰(간음)

主로 肝臟의 陰血과 肝臟自體의 陰液을 말함. 正常狀況下에서 肝陰·肝陽은 相對的平衡을 維持해야 한다. 만약 肝氣가 太過하면 肝陽이 偏亢하여 肝陰을 耗傷하게 된다. 그리고 ?肝陰不足?은 ?肝陽上亢?을 일으키게 된다.


肝陰不足(간음부족)

?肝陰虛?의 項 參照.


肝陰虛(간음허)

?肝陰不足?이라고도 함. 대개 血이 肝을 養하지 않는 所致이다. 主要症狀은, 眩暈 頭痛 視物不淸 眼乾 夜盲 經閉 經少 等이다. 往往 肝陽上亢을 惹起하여, 血壓偏高 耳聾 耳鳴 面熱 四肢麻木 振顫 煩燥失眠 等症을 發한다. 高血壓症 神經官能症(노이로제) 眼病 月經病에서 多見된다. ?肝陽上亢?의 項 參照.


間日?(간일학)

??疾?의 項 參照.


間者?行,甚者獨行(간자병행,심자독행)

<素問. 標本病傳論>에 있음. [間]은 病勢가 緩하고, 比較的 輕하면서, 證狀이 比較的 많음을 뜻하며, [竝行]은 主藥과 佐藥의 方劑를 竝用한다는 뜻이다. 例컨대 咳嗽가 日久하며, 痰이 白色이면서 많고, 咳出하기 쉬우며, 胸悶惡心하고, 大便이 不實하며, 舌苔가 白滑하고 ?한 경우는 主藥과 佐藥을 具備한 [燥濕化痰]法을 써야 한다. [심]은 病勢가 危急하고 重하며, 證狀이 較少함을 뜻하며, [獨行]은 專一 有力한 方劑를 써서 挽回救濟하는 것을 뜻함. 例컨대 突然 出血이 不止하여 面色이 皎白하고, 氣短脈微하며, 陽氣가 欲絶하는 경우는, 專一 有力한 獨蔘湯을 써야 한다.


肝藏血(간장혈)

肝은 藏血之臟으로서, 血液을 貯藏하고 血量을 調節하여, 사람이 休息 혹은 睡眠狀態에 處해있을 때는, 血液의 一部가 肝에 回流되어 貯藏되고, 活動時에는 肝血이 또 全身에 運送되어, 各組織의 需要를 供給한다. 만약 激怒함으로써 傷肝하면 藏血의 機能에 影響을 미치어, 甚한 경우 出血 혹은 出血性病症의 發作을 誘發하게 된다.


肝藏魂(간장혼)

?素問·宣明五氣篇?에서 ?肝藏魂?이라 하였다. ?魂?은 精神活動에 屬하며, 肝氣가 疏泄 條達하여 情志가 正常임을 ?藏魂?이라 한다. 肝病으로 因해 惡夢이 많고, 神志가 不安한 것을 ?魂不藏?이라 한다. ?肝藏魂?은 精神活動과 內在臟器와의 連繫의 體現이다. ?五臟所藏?의 項 參照.


幹疽(간저)

肩의 前面部位에 생기는 局疽를 幹疽라 하며 일설에는 <?疽>라 한다.


間接灸(간접구)

灸法을 應用할 때 艾柱를 강편을 격해해놓고(격강구) 혹은 산편(격산구) 식염구(격염구) 혹은 藥品으로 만든 박병(부병구, 시병구, 촉병구등)의 施灸하여 艾柱를 直接 皮膚상에 놓지 않는 方法을 間接구라 한다.


肝主驚(간주경)

?驚?이란, 무엇에 感觸되어(例:갑자기 큰 音響을 듣거나 무서운 光景을 보가나 突然한 刺戟을 받는等)心이 動하는 것이다. ?素問·金?眞言論?에서 일찌기 肝은 ?其病發驚駭?라 하였다. ?驚駭?란, 크게 놀라는 뜻이다. 肝은 ?風木之臟?이며, 風木은 잘 震動하므로 肝病은 易驚한다. 그런데 驚의 産生은 心氣의 狀況과 큰 關係가 있다. 心氣가 虛한 사람은 놀라기 쉽다. 心氣가 强固하면 일반적으로 驚의 病症이 잘 생기지 않는다. ?五志?의 項 參照.


肝主筋(간주근)

?靈樞·九針論?에서 “肝主筋”이라 하였고, ?素問·六節臟象論?에서 “肝者……其充在筋”이라 하여, 筋(筋腱)의 營養來源이 肝에서 얻어짐을 說明하였다. 筋은 骨節에 附着되었으며, 筋의 弛張收縮에 依해 全身의 筋肉關節運動을 自在케 하므로 ?肝主運動?이란 說이 있다. 그런데 筋은 充分한 營養供給을 얻는 狀況下에서만 運動하고 有力하게 된다. ?素問·上古天眞論?에서 “七八, 肝氣衰, 筋不能動, …”이라 한 것은, 男子가 일반적으로 56歲 前後가 되면 運動이 그다지 靈敏하지 않게 됨을 느끼게 되는데, 이는 “肝氣衰 筋不能動”에 起因한 것으로 본다. 肝과 筋, 筋과 運動 사이에는 密接한 關係가 있음을 말해 준다.


肝主謀慮(간주모려)

?素問·靈蘭秘典論?에서 “肝者 將軍之官 謀慮出焉”이라 하였다. 古人은 將軍이 征戰時에 深謨遠慮함을 肝의 作用에 比喩하였다. 즉, 肝은 一部 高級神經의 機能과도 有關함을 說하였다. 肝氣는 舒暢 條達을 좋아하는데, 肝氣가 鬱結하거나 或은 肝氣가 太過하여 肝陽이 偏亢하면 性躁 易怒하기 쉽게 된다. 反對로 肝氣가 不足하면 驚恐症狀이 나타나기 쉬운데, 모두 ?肝主謀慮?의 作用에 影響을 미친 것이다.


肝主疏泄(간주소설)

肝이 疏散 宣泄의 機能을 具有함을 뜻함. 아래의 面에서 體現된다. ①肝은 情緖저와 有關하다. 肝氣는 舒暢 條達해야 한다. 만약 情緖가 나쁘면 肝氣鬱結을 일으킬 수 있다. 이는 肝病이 疏泄機能에 影響을 받아서 나타나는 가장 常見되는 一種의 病症이다. ②肝은 消化機能과 有關하다. 脾의 運化, 脾氣의 散精作用에 依存한다. ③肝은 一部 疼痛症과 有關하다. ?通則不痛?으로서, 肝氣가 鬱滯하면 氣血의 流通에 影響을 미치어 疼痛을 發한다. 例컨대 肝病脇痛 肝胃氣痛等이다. ④肝은 婦女의 月經과 有關하다. ?肝藏血?하며, ?胞宮?과 經脈의 連繫가 있으므로, 肝의 疏泄機能이 失調되면 月經不調 等의 證候를 일으키게 된다.


肝主昇發(간주승발)

이는 主로 肝氣의 어떤 作用에서 말한 것이다. 肝에는 血量調節機能이 있고, 肝의 經脈은 위로 腦와 連絡된다. 肝機能이 正常이면 春季의 樹木이 條達 舒暢하는 것처럼, 生機가 充滿한다. 이것이 ?昇發?現象의 體現이다. 但 昇發이 太過하면 도리어 頭痛眩暈 等의 證候를 일으킨다.


肝主運動(간주운동)

?肝主筋?의 項 參照.


肝主血海(간주혈해)

血海란, 通常 衝脈을 뜻한다. ?衝爲血海?라고 하는데, 肝에 血液의 貯藏과 調節機能이 있으므로 또한 ?血海?라는 名稱이 있다.


癎證(간증)

癲癎이라고도 하며 俗名 羊癎風이다. 이는 一種의 發作性 神志異常의 疾患이다. 그 特徵은 發作時에 突然昏倒하여 涎沫을 吐出하고 兩目이 上視하며 四肢이 抽?되고 或은 猪羊의 울음소리를 發하는데 覺醒된 後에는 疲乏을 感覺하는 外에 正常人과 다를 바 없으며 往往 不定期的으로 發作을 反復한다.. 病因은 大驚大恐하여 肝腎을 損傷해서 腎虛肝旺이 되거나 或은 其他 疾病에 續發해서 痰이 經絡에 모여 肝氣가 調和를 喪失하게 되어 氣逆痰涌하고 淸竅를 阻塞하므로 突然發作한다. 先天的 素因에 의해 생기는 境遇도 있으며 兒童時期에 發作한다. 臨床上 癎症을 陰癎과 陽癎의 二種類로 나눈다. 病因에 따라 驚癎, 風癎, 食癎, 肺癎等로 나누기도 한다. 詳細한 것은 該當 各項을 參照.


肝志(간지)

?五志?의 項 參照.


肝着(간착)

古病名이다. 金?要略에 있음. 着은 邪氣가 癒着한다는 뜻. 肝臟의 氣血이 鬱滯하므로 胸脇이 ?悶하고 不快感이 있으며 甚하면 脹痛하기도 한다. 손으로 만져주면 시원해지고 熱飮을 좋아하는 病證이다.


肝風(간풍)

?肝風內動?의 項 參照.


肝風內動(간풍내동)

病變過程中에 動搖 眩暈 抽? 等의 症狀이 出現하는 것을 ?肝風?이라 하며, 이는 病理變化의 表現에 屬하므로, 外感風邪와 區別하기 위해 肝風內動이라 稱하며, 實際로는 ?風氣內動?과 同義이다. 그 病機는, 肝이 血을 主하고, 筋을 主管하며, 目으로 開竅되고, 그 經脈이 頭頂으로 上行하여 腦로 連絡되는 等의 機能失調와 有關하므로 “諸風掉眩 皆屬於肝”의 說이 있다. 虛證?實證의 區別이 있는데, 虛證인 경우는, 陰液의 虧損에 依한 것으로, ?虛風內動?이라 하며, 實證인 경우는, 陽熱의 亢盛에 依한 것으로, ?熱盛風動? 혹은 ?熱極生風?이라 한다. 該當 各項을 參照.


肝寒(간한)

①肝臟의 陽氣不足, 機能衰退으로 因해 나타나는 寒性症狀을 말함. 臨床表現은, 憂鬱膽怯하고 倦怠하며, 四肢不溫하고, 脈沈細遲 等이다. ②寒邪가 肝의 經脈에 凝滯됨을 말함. ?寒滯肝脈?의 項 參照.


肝合膽(간합담)

肝과 膽間의 相互關係와 影響을 말함. 이러한 相合은 臟腑가 相互 表裏(臟은 陰이며 裏에 屬하고, 腑는 陽이며 表에 屬함)의 關係이기 때문이다. ?肝與膽相表裏?는 주로 肝과 膽經絡間의 連關 및 一部 生理機能의 相互配合을 通해 體現된다. 肝이나 膽의 病症을 治療할 경우, 때로 이러한 ?相合?, ?相表裏?의 關係를 通해, 相互影響을 미치게 한다. 例컨대, 膽火가 旺盛하거나 肝陽이 偏亢하면 모두 躁急 善怒의 症狀을 일으키기 쉬운데, 平肝하는 藥物을 써서 膽火를 瀉할 수 있고, 膽火를 瀉하는 藥物을 써서 平肝시킬 수도 있다.


肝咳(간해)

기침할 때, 兩脇이 땅기고 아프며, 甚한 경우, 몸체를 轉側할 수 없고, 轉側하면 兩脇部가 脹滿하는 證候를 말함.


肝虛(간허)

일반적으로 肝의 氣血不足을 말함. 臨床表現은 視物不明 聽覺減退 易驚 等이다(?素問?臟氣法時論?). ?肝氣虛?, ?肝陰虛?, ?肝血虛?의 項 參照.


間歇脈(간헐맥)

初持, 久持의 項 參照.


肝血(간혈)

肝臟이 所藏하는 血液을 말하며, 通常 肝陰과 뚜렷이 區別할 수 없다. 그런데 臨床의 觀點에서 보면, ?肝血?의 一部病症은 언제나 失血의 情況이 關連되어, 陰虛陽亢의 表現으로만 되는 것은 아니다.


肝血不足(간혈부족)

?肝血虛?의 項 參照.


肝血虛 ?肝血不足?이라고도 함. 主要症狀은, 面色萎黃, 視力減退, 虛煩失眠, 婦女이면 月經不調, 脈弦細 等이다. 貧血 神經官能症(노이로제) 月經病 및 一部 內眼病症에서 多見된다.


肝火(간화)

肝의 機能亢進에 依해 나타나는 熱象 或은 衝逆症狀을 ?肝火?라고 統稱한다. 肝火를 誘發하는 原因으로는, 肝經蘊熱이 있고, 肝陽化火가 있으며, 情志刺戟의 過度와도 一定한 關係이 있다. 臨床表現은,


肝火上炎(간화상염)

?肝經實火?를 말함. 主要症狀은, 頭痛眩暈, 耳聾耳鳴, 眼紅痛, 煩燥易怒, 睡不安, 嘔吐, 吐血, ?血, 苔黃 脈弦數이다. 高血壓病, 上消化道出血, 更年期證候群, 急性結膜炎 等의 疾患에서 多見된다.

 

渴(갈)

①中暑를 말함. 詳細한 것은 中暑의 項 參照.②갈갈은 熱性病의 熱氣가 極盛함을 形容하는 말이다.


葛根黃芩黃連湯(갈근황금황연탕)

<開提>의 項 參照.


??(??)(갈우)

①鳩尾, 幣心骨이라고도 함. 胸骨體의 下方, 즉 解剖學上의 胸骨劍狀突起部分. ②前胸部의 骨格의 總稱.


疳(감)

?疳積?이라고도 함. 幼弱한 小兒에게 好發함. 面黃하고, 몸이 앓위며, ?腹이 膨脹하고, 營養障碍가 되며, 慢性消化不良을 隨伴함이 特徵이다. 일반적 臨床表現은, 毛髮이 焦稀하고, 脾氣를 發하기 쉬우며, 손가락을 빨고, 아무것이나 막 주워 먹으며, 大便 泄瀉를 하고, 酸臭가 나는 等이다. 發病原因은, 대개 離乳가 너무 빨랐거나, 飮食失節, 病後失調, ?積 등의 要因과 有關하며, 脾胃을 損傷해서 營養吸收가 障碍되어 得病하게 되는 것이며, 오래 되면 其他 臟腑에 損傷을 미친다.


甘爛水(감란수)

勞水라고도 함 물을 容器에 넣고 국자로 물을 떠서 붓기를 여러 차례 반뽁하면 水面에 무수한 물방울이 생기게 되는데 이를 甘瀾水라 한다


甘露消毒丹(감로소독단)

<化濕>의 項 參照./


感暑(감서)

傷暑의 項 參照


甘守津還(감수진환)

淸代 葉桂의 溫熱論에 있음. 溫病에서 濁邪가 氣分으로 轉入하므로 身熱하고 舌苔가 白厚乾燥한 경우 舌苔白厚는 原來의 濁邪가 없어지지 않는 脈狀이며 舌苔의 乾燥는 胃中의 津液이 損傷되고 濁邪가 掃除되지 않음을 말해 준다. 그러므로 먼저 津液을 滋養한 후에 濁邪를 掃除해야 한다. 津液을 滋養하는 데는 麥門冬 玄蔘,*제汁,鮮위根汁등의 滋潤藥을 쓰면 좋고 다시 甘草를 가하여 中氣를 守護해서 胃中의 津液을 回復시킨다.


甘溫除大熱(감온제대열)

氣虛로 인한 發熱을 治療하는 方法이다.身熱有寒하고 渴喜熱飮하며 少氣하고 中氣의 不足으로 말하기 싫어하며 舌수色淡하여 脈이 虛大한 경우 補中益氣湯(黃기,黨參,白朮,灸甘草,當歸,陳皮,升麻,柴胡)을 써서 脾胃를 助하고 性味가 甘溫한 藥物로써 除熱한다.


甘入脾(감입비)

?五味所入의 項 參照.


疳疽(감저)

疽가, 胸部 兩側의 比較的 發達된 곳(婦女는 乳房의 隆起處), 中府穴의 下에 생기는 것. 대개는 思慮氣鬱, 或은 毒氣의 外感에 의해 생긴다. 처음에는 形狀이 米粒大이고, 靑色이며, 漸漸 커져서 紫色로 變하여, 堅硬疼痛하며, 惡寒壯熱한다. 쉽게 潰破되고, 膿이 粘稠하면 順證이고, 病程이 오래 끌고, 寒熱이 不退하며, 쉽게 化膿하지 않고 脈象이 浮數하면 逆證이다.


疳積上目(감적상목)

小兒疳積에 續發되는 一種의 眼病이다. 病因은, 脾胃가 損傷되고, 肝熱이 눈으로 上攻하기 때문이다. 主要症狀은, 角膜이 混濁하고, 視物이 不明瞭하며, 乾澁 羞明한다. 제때에 療하지 않으면, 重한 경우, 黑睛이 破損되어 失明하게 된다. 本病은 비타민A缺乏症으로 惹起되는 角膜潰瘍病에 해당한다.


甘草綠豆湯(감초녹두탕)

單方의 項 參照


甘草湯(감초탕)

1) 奇方의 項 參照 2) 單行의 項 參照


甘寒生津(감한생진)

性味가 甘寒한 藥物을 써서 胃熱을 淸解해서 胃의 津液損傷을 治療하는 方法이다.熱性病으로 裏熱이 盛하여 胃의 津液을 損耗해서 口中煩渴하고 粘滯한 白沫을 吐出하는 경우에 麥門冬汁,만汁,鮮葦根汁,자제汁,梨汁 或은 甘연汁 等藥을 選用하여 適量을 溫服한다.或은 石료,天花粉,蘆根 等을 煎服한다.


甘寒滋潤(감한자윤)

肺腎의 津液이 不足한 症候를 治療하는 方法이다. 例컨대 肺腎이 陰虧하여 虛火가 上炎하므로, 咽喉燥痛, 咳嗽氣喘, 痰中帶血, 手足心煩熱, 舌紅少苔, 脈細數한 경우, 生地黃, 熟地黃, 麥門冬, 川貝母, 百合, 當歸, 白芍藥, 生甘草, 玄蔘, 桔梗 等藥을 쓴다.


胛(갑)

肩部의 後下方.現代는 肩胛部라 함.


甲疽(갑저)

발톱部位에 생기는 疽를 <甲疽>라 함.대개는 발톱을 깍다가 곁의 皮肉을 損傷했거나 或은 협착한 신을 신고 오래 壓迫되므로 생긴다.처음에는 발톱곁이 腫脹하고 微痛하며 黃色汁이 유출되다가 漸次 紅腫 化膿하여 환부의 발톱이 속으로 함입되며 유파후에 군살이 突起하고 疼痛 유농한다.膿液이 爪甲下全體에 스며들어 병든 발톱이 脫落된 후에야 낫는다.


剛痙(강경)

?痙病?의 項 參照.


薑灸(강구)

灸의 項 參照


降氣(강기)

<夏期>라고도 함. 氣가 上逆되는 것을 治療하는 方法이다. 絳氣, 下氣의 藥物로서, 蘇子, 旋覆花, 半夏, 丁香, 代자石 等을 사용하여, 喘咳, 嘔逆 等症에 適用한다. <降逆下氣>는 <降氣>法에 속한다.


降丹(강단)

靈藥의 項 參照


??(강부)

突然昏倒하는 症狀이다.


降逆下氣(강역하기)

<順氣>라고도 함, 廢位의 氣가 上逆하는 症候를 治療하는 方法이다. 例컨대 肺氣가 上逆하여, 咳嗽哮喘하고, 痰多氣急한 경우, 定喘湯(百果, 麻黃, 蘇子, 甘草, 款冬花, 杏仁, 桑白皮, 黃芩, 法半夏)을 쓴다. 또한 胃가 虛寒하여, 胸中이 不舒하며, 脈遲한 경우, 丁香??湯(丁香, ??, 黨蔘, 生薑)을 쓴다.


降陰(강음)

陰精을 强化하는 效能이 있는 藥物을 말함.例컨데 熟地黃,生地黃,枸杞子,女貞子,沙원질구等이다.이들 藥物은 腎陰虛증인 尿?,遺精,小便多 等症에 適用된다.


降劑(강제)

?降可去昇?로, 蘇子, 旋覆花의 類이다. 降은 抑降을 뜻하며, 昇은 病勢가 上逆하는 것으로, 마땅히 抑降作用이 있는 藥物을 써야 한다. 例컨대,9 咳嗽하여 氣가 上逆하고, 痰多而稠, 苔微黃, 脈滑한 경우, 蘇子竹茹湯(蘇子, 竹茹, 橘皮, 桔梗, 甘草)을 써서 降氣 化痰하면 좋다.


强中(강중)

陰莖이 까닭없이 堅硬 勃起하여 오래도록 不?하고, 精液이 自泄되는 證候를 말함. 通常, 小便이 口唇이 乾燥한 等症을 隨伴한다. 이는 一種의 陰虛陽亢, 命門火妄動의 徵象이다. 대개는 性欲過度로 인한 腎氣受傷의 所致이다.


降濁(강탁)

胃主降濁의 項 參照.


開·合·樞(개·合·추)

이는 經脈의 生理作用의 세가지 特徵을 말한 것이다. 陽經方面에서는, 太陽經이 ?開?을 主하고, 陽明經이 ?合?을 主하며, 少陽經이 ?樞?을 主한다. 陰經方面에서는, 太陰經이 主?開?하고, 厥陰經이 主?合?하며, 少陰經이 主?樞?한다. 그중 ?開?은 太陽經이 陽經中에서 (혹은 太陰經이 陰經中에서) 相對的으로 淺表部位에 있어서 外界와의 連繫에 더욱 接近하여 開放의 作用을 한다. ?合?은 經脈이 相對的으로 身體內部의 深層에 있어서 閉合 收斂의 作用을 具有함을 뜻한다. ?樞?은 相對的으로 表·裏 사이에 있어서 戶樞作用을 具有한다는 뜻이다(素問·陰陽離合論).


蓋骨(개골)

橫骨의 項 參照.


開鬼門(개귀문)

<素問.湯液요체론>에 있음.鬼(魄과 같음)門은 汗孔을 뜻함.開鬼門은 發汗法을 말함.


開竅(개규)

<開閉>, <開竅通神>, <宣竅>, <醒腦>, <醒神>이라고도 한다. 神昏을 治療하는 方法이다. 患者가 神昏하여, 人事不省함은, 心竅가 病邪로 인해 閉塞된 것이다. 藥物을 써서 神志를 淸醒케 한다. <淸熱開竅>, <化痰開竅>, <逐寒開竅>等으로 나뉜다.


開竅通神(개규통신)

<開竅>의 項 參照.


開?通關(개금통관)

昏倒후 牙關緊閉한 症候를 治療하는 方法이다. 開通開竅藥(?片, 天南星을 等량으로 細末하며, 或은 白梅나 烏梅를 쓴다)으로 臼齒은상을 塗撮하여 口?이 自開케 한다. 或은 通關散(?角 去黑皮, 細辛을 等兩으로 細末和均함)을 每番 少量씩 鼻內에 吹入하여 病人이 재치기를 하게 한다.


開達膜原(개달막원)

穢濁을 消除하는 藥物을 써서 <膜原>사이를 閉塞한 病邪를 攻逐하는 것이다.溫疫病의 初期에 病邪가 膜原에 있어서 寒熱의 交叉가 或은 1日1回,或은 1日 3回 불규칙적으로 생기며 胸悶發嘔,頭痛煩躁,舌苔성리,脈弦數 等症을 나타내는 경우에 達原飮(檳?,厚朴,草果,知母,芍藥,黃芩,甘草)을 써서 治療한다.


개비(개비)

辛香한 行氣의 藥物인 藿香梗,佩蘭,廣木香,厚朴,佛手등을 써서 胸脇脘腹等處의 脹悶症狀을 散開하는 것이다.本法은 理氣法의 範疇에 屬한다.


開泄(개설)

<辛開苦泄>의 項 參照.


開鬱(개울)

<疏鬱理氣>의 項 參照.


開胃(개위)

食慾이 不振한 경우 산사 麥芽 穀芽 鷄內金등을 써서 食慾을 增進시키는 것을 開胃라고 한다.


開提(개제)

<開>는 表裏의 熱을 除去하는 것이고 <提>는 淸氣를 昇提하는 것이다.病人이 본래 表症이 있는데 瀉下藥을 誤服함으로써 病邪가 下陷하여 熱邪를 發하고 동시에 身熱,胸脘煩熱,口渴,喘而汗出 等症이 있는 경우, 葛根黃芩黃連湯을 쓴다.葛根은 解肌하여 表熱을 除去하고 淸氣를 乘除시키며 甘草는 和胃하여 葛根의 昇淸氣를 協助하고 黃芩,黃連은 裏熱을 淸除한다.


開通開竅藥(개통관규약)

<開?通關>의 項 參照.


開閉(개폐)

<開竅>의 項 參照.


開闔補瀉(개합보사)

古代 針刺手法의 一種이다 주로 발針한 후 손으로 針공을 유안하여 針고을 폐쇄하는 것을 합이라 하며 보법이다. 발針시에 針공을 요대케한테 유안을 가하지 않는 것을 개라하며 사법이다.


客邪(객사)

일반적으로 人體를 侵害하는 邪氣를 말함. 邪氣가 外部에서 오므로 이름이다.


客?(객오)

小兒이 突然 外界의 異物이나 큰 音響에 或은 낯선 사람에 놀라서, 顔色이 蒼白해지고, 涎沫을 吐하며, 喘息腹痛하고, 肢體에 ??을 일으켜 驚?과 같은 狀態를 일으키는 것을 ?客??라 한다.


客者除之(객자제지)

<素問. 至眞要大論>에 있음. 外來의 邪氣가 있는 경우에는 藥物等으로 이를 除去한다는 뜻이다. [客]은 外來의 邪氣를 말함. 外邪에는 風. 寒. 暑. 濕. 燥. 火. 飮食積滯 및 疫?의 邪등의 있으며, 治法에는 祛風, 祛寒, 淸暑, 祛濕, 潤燥, 淸火, 消導 等法이 있다. 疫?의 邪가 侵襲하여 發病하면 病情이 比較的 複雜하므로, 具體的情況에 따라 處理해야 하는데, 病邪를 驅逐하는 目的은 마찬가지이다.


喀血(객혈)

咳嗽를 하지 않고, 喉中에서 血塊 或은 血點을 喀出하며, 或은 瘀血을 함께 객출하는 것을 말하며, 깩하면서 吐出하므로 이렇게 이름한다. 偶然히 객출하거나 或은 약간 咳嗽하는 것은, 肺에 燥熱이 있는 것이다. 만약 객혈을 자주 하고, 面赤, 心煩하며, 咽喉가 乾燥하고, 舌質이 紅色이며, 脈象이 細數한 것은 陰虛 火亢이며, 대개는 肺腎陰虧, 心肝火旺의 所致이다. 객혈은 肺結核, 氣管支擴張, 氣管支癌 等病에서 多見된다.


?(거)

腋下, 脇下의 空軟部位.


擧,按,尋(거,안,심)

脈診시에 各異한 指力과 手法을 써서 脈象을 測候하는 方法을 말함. 莖指力로 가볍게 浮取하는 것을 거라 하고, 中指力로 눌러 沈取하는 것을 按이라 하며, 指力을 필요에 따라 變化시키거나 或은 手指를 移動시켜 脈을 찾음으로써 비로소 比較的 뚜렷한 感覺을 얻게 되는 것을 甚이라 한다.


居經(거경)

?經閉?의 項 參照.


巨骨(거골)

柱骨의 項 參照.


祛痰(거담)

痰液의 排出을 돕고, 或은 聃이 생기는 病人을 除去하는 方法이다. <化痰>, <消痰>, <滌痰>의 三種類로 나뉜다. 그중 化痰法이 常用된다.


巨分(거분)

鼻翼의 外綠에서 口角外側으로 伸延된 皮膚皺紋溝(주름진 곳). 所謂?口傍大紋處?로서 鼻翼溝를 말함. 古人은 이곳의 望診으로 股部內側疾病의 診察에 參考가 된다고 보았음.


祛濕(거습)

藥物을 써서 濕邪를 除去하는 治法이다.<濕>은 重濁 粘리한 邪氣이며 風,寒,暑,熱 等의 邪氣와 함께 결합되기도 하며 火熱,火寒 하기도 한다.濕이 上焦에 있으면 化해야 하고 中焦에 있으면 燥해야 하며 ,下焦에 있으면 利해야 한다.脾는 水濕의 運化를 主管하는데 濕邪로 인해 곤란을 겪게 될수도 있으므로 治濕에는 治脾하는 데도 주의 하여야 한다.


擧按,推尋(거안,추심)

脈診시에 各異한 指力과 手法을 써서 脈象을 測候하는 方法을 말함. 輕重이 不同한 指力을 써서, 脈을 上下으로 測候하는 것을 거按이라 하고, 指位를 左右로 移動시켜 脈을 찾는 것을 推尋이라 한다. 兩者를 配合함으로써 脈象의 廣狹 厚薄 曲直 等의 情況을 뚜렷이 알 수 있다.


祛瘀生新(거어생신)

<祛瘀活血>의 項 參照.


祛瘀消腫(거어소종)

外傷에 의한 瘀血을 治療하는 方法이다. 例컨대, 打撲傷으로 傷處가 靑腫疼痛하며, 或은 腹部의 內傷으로 氣血이 阻滯되어 疼痛하는 경우, 칠리산(血竭 1兩, 麝香, ?片 各 1分2厘, 乳香, 沒藥, 紅花 各 1錢 5分, ?砂 1錢2分, 兒茶 2錢4分을 갈아서 極細末하여 甁에 넣고 黃蠟으로 封口한다. 每服 7厘씩 술에 타서 服用한다. 傷處에는 燒酒로 調敷한다)을 써서 治療한다. 外傷에 의한 靑腫疼痛, 內傷에 의한 氣血阻滯의 疼痛에, 이 方法을 써서 祛瘀活血하여 氣滯를 宣通시키면, 瘀血이 除去되고, 氣가 運行되어 除痛 消腫된다.


祛瘀止血(거어지혈)

瘀血을 除去함으로써 止血시키는 方法이다. 1) 婦女의 機能性子宮出血로서 下腹部가 脹痛하고 拒按하며, 出血量이 많고, 색깔이 紫黑하며 絡塊하고, 血塊가 없어지면 痛減하며, 舌苔가 暗灰色이고, 脈이 澁한 경우, 當歸, 川弓, 白芍藥, 蒲黃, 山?炭, 桃仁, 三七末(따로이 藥液에 타서 服用)等藥을 쓴다. 2) 産後에 惡露의 淋瀝이 오래도록 不絶하며, 색깔이 紫黑하고, 有塊하며, 腹痛拒按하고, 腹脹하며, 舌邊이 暗紫色이고, 脈이 澁한 경우, 當歸, 川弓, 益母草, 赤芍藥, 桃仁, 蒲黃 等藥을 쓴다. 惡露의 量이 많으면 失笑散(蒲黃, 五靈脂 各等量)을 加하되 包煎한다.


祛瘀活血(거어활혈)

<祛瘀生新>, <活血生新>, <화圄行血>이라고도 함. 瘀血을 除去하여 血脈을 流通시키는 方法이다. 血液이 阻滯되면 瘀血로 變하므로 除去해야 한다. 그래야만 血脈을 流通시켜 病態를 除去하게 된다. 本法은 <溫和祛瘀>, <破瘀消?>, <祛瘀消腫>等으로 나뉜다.


去宛陳?(거완진좌)

<素問.湯液교체론>에 있음.<宛>(완)은 鬱과 同義로서 鬱結을 뜻하고 <陳?>는 오래 괸 썩은 여물이다.<去宛陳?>는 유 積한 陳草를 除去하는 것으로 人體에서 오래 鬱結된 水液?物을 驅除하는 것이며 甘遂,牽牛等을 쓰는 逐水法을 말함.


去油(거유)

그 목적은 藥物의 극열성 혹은 毒性을 저감시키는데 있다 어떤 藥物은 화외법을 써서 去油한다 예컨대 육두구는 외하여 去油하면 좋다 어떤 藥物은 화외법으로 去油해서는 안된다 예컨대 파두 속수자등은 흠수한는 종이에 싸서 압착하여 去油한다 혹은 연마하여 세말로 해서 물을 붓고 유질이 뜨면 물과 기름을 제거 한다 휴향 몰藥은 대개 초법을 써서 去油한다.


巨刺(거자)

古代刺法의 명칭 신체의 한쪽(좌 혹은 우측)에 유병할 때 바대측의 穴位에針刺하는 一種의 方法이다. 주로 다음의 경우에 應用된다. 1)신체의 한쪽이 동통하고 반댗,ㄱ의 맥상에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 (素問 조경론에 잇음) 2)경맥에 유병한 경우 (素問 繆刺論에 있음)


祛風(거풍)

風邪를 疏散하는 效能이 있는 藥物을 이용하여 經絡 肌肉 關節間에 滯留한 風邪를 疏散시키는 方法이다. 風에 外風·內風의 區別이 있는데, 內風은 平熄해야 하고, 外風은 祛散시켜야 한다. 去風法은 外風에 適宜하다. <去風除濕>, <消風泄熱>, <去風養血>, <搜風逐寒> 等法으로 나뉜다.


去風養血(거풍양혈)

血脈이 不和하여, 風濕이 經絡에 流천하는 症候를 治療하는 方法이다. 그 症狀은, 肌部와 手足이 麻木되고, 홀연 口眼窩斜하며, 言語가 困難하고, 甚하면 半身不遂가 되며, 或은 ?冷身熱을 兼發하고, 肢體拘急, 舌苔白이, 脈象淨滑 等症을 나타낸다. 治法은 去風 通絡하고, 行血 養血해야 한다. 大秦교湯(秦교, 羌活, 獨活, 防風, 白芷, 川弓, 當歸, 芍藥, 生地黃, 熟地黃, 白朮, 茯?, 細辛, 石膏, 黃芩, 甘草)을 쓴다. 그 중의 川弓, 當歸, 芍藥, 地黃은 行血 養血하여, 血脈의 不和를 治療해서, 血脈을 流通시켜, 滯留된 風邪도 이에 따라 消除시킨다. 그러므로, <治風先治血, 行血風自滅>이라 한다.


祛風除濕(거풍제습)

風濕의 邪氣가 經絡·肌肉·關節 等의 部位에 滯留하여 遊走性疼痛症狀을 나타낼 경우의 治法이다. 羌活, 防風, 진교, 威靈仙, 桑枝, 五加皮, 甘草 等藥을 쓰면 좋다.


祛汗法(거한법)

<溫法>의 項 參照.


祛寒化痰(거한화담)

<化痰>의 項 參照.


去火毒(거화독)

膏藥중의 火毒을 제거한는 것 膏藥을 오성한 후 곧 펴서 皮膚에 도첩하면 皮膚를 刺戟하여 경한 경우는 발양하고 중한 경우는 기포하며 심하면 궤란하는데 이를 火毒이라 한다 그러므로 먼저 火毒을 제거해서 첩포하도록해야 한다 火毒을 제거하는 方法에는 二種류가 있다 1)갓 오성한 고藥을 일광이 直接조사하지 않는 곳에 比較的 오랜 기간 방治한다 2)냉수에 수일간 침포한다 2)의 方法이 比較的 실용에 適合하다


?(건)

?五不男?의 項 參照.


蹇(건)

轉動이 困難하다는 뜻. 예컨데 舌蹇하면 言語가 不便하고 蹇膝하면 步行不能하다.


楗骨(건골)

坐板骨, ?이라고도 함. 女性의 楗骨을 交骨이라고도 함. 現代의 坐骨(?骨臼를 包括)을 말함.


乾?亂(건곽란)

??亂?의 項 參照.


乾嘔(건구)

嘔吐時에 소리만 나고 吐物이 없는 것을 말함. 대개 胃虛하고 邪氣가 逆上하기 때문이다.


乾斂瘡(건렴창)

?癬의 項 參照.


健脾(건비)

<補裨>,<益脾>라고도 한다.脾가 虛하여 運化機能이 減弱된 것을 治療하는 方法이다.患者의 面色이 萎黃하고 疲倦無力,飮食減少,胃痛喜按,食事後痛減,大便稀薄,舌淡苔白,脈濡弱 等症을 나타내는데 黨蔘,白朮,茯?,山藥,薏苡仁 等藥을 쓴다.


健脾疏肝(건비소간)

<培土抑木> 이라고도 함.肝氣가 鬱結하여 脾의 運化機能에 影響을 미친 症候(肝旺項脾虛로소 木克土의 症候)를 治療하는 方法이다.肝旺脾虛의 症狀은 兩脇脹痛,不思飮食,腹脹腸鳴,大便稀?,舌苔白리,脈弦 等症이다.培土에는 白朮,茯?,薏苡仁,山藥 等을 쓴다.抑木에는 柴胡,靑皮,木香,佛手等을 쓴다.


健脾丸(건비환)

消導의 項 參照


乾陷(건함)

<三陷證>의 項 參照.


乾咳(건해)

無痰의 咳?을 말함.輕한 症狀은, 十數回 소리나게 연거푸 기침하고서야 小量의 粘痰을 ?出하고, 重한 경우는, 기침을 많이 해도 痰이 없고, 咳聲이 높으며, 목안이 간지럽고 乾燥하며, 胸脇部가 아프고, 舌의 邊尖이 紅色이 되며, 舌苔는 黃乾하고, 脈象이 細? 或은 弦數하다. 대개는 燥火가 肺를 傷하여, 肺津이 受灼한 所致이다.


乾血勞(건혈로)

虛勞證候의 하나이다. 婦女에게 多見된다. 主要症狀은 面目이 暗黑하고 肌膚가 乾枯하고 粗조하며 肌肉이 消瘦되고 骨蒸潮熱하며 盜汗하고 口乾觀紅하며 易驚하고 頭暈痛하며 月經이 澁少하거나 或은 閉經이 된다. 이는 血枯, 血熱이 쌓여서 오래 不愈하여 肝腎이 虧損되고 新血이 難生한 所致이다.


乾噫食臭(건희식취)

?腐의 項 參照.


瞼(검)

胞瞼의 項 參照.


瞼緣炎(검연염)

[眼弦赤爛]의 項 參照


劍針(검침)

?鍼의 項 參照


瞼板腺囊腫(검판선낭종)

‘眼胞痰核’의 項 參照.


瞼廢(검폐)

[上胞下垂]의 項 參照.


怯(겁)

?五不男?의 項 參照.


膈(격)

橫膈膜을 말함. 여기서 胸腔과 腹腔이 나누어 진다. 心肺와 胃腸의 境界이다. 東醫學에서는 膈의 作用이, 胃腸에서 飮食物을 消化하여 생긴 濁氣를 遮隔하여, 濁氣가 心肺를 上熏하지 못하게 하는 것으로 認識한다. 通常 膈은 呼吸에 따라 昇降運動을 한다. 十二經脈中의 많은 經脈이 橫膈膜을 上下로 貫通한다.


隔薑灸(격강구)

灸法의 一種이다. 그 方法은 생강을 1분두께의 편으로 잘라서 施灸할 穴位상에 놓고 艾柱를 그 산편위에 놓아 點燃한다.


激經(격경)

?盛胎? 혹은 ?胎垢?라고도 함. 姙娠後에도 月經이 每月 來潮하여, 姙婦나 胎兒에게 뚜렷한 損害가 없는 것은 生理現象에 屬하는 것이며, 胎兒가 커지면 自然히 멎는다.


隔餠灸(격병구)

間接灸의 一種이다 신온성 혹은 방향성 藥物을 병상으로 만들어 施灸부위상에 놓고 그 병상에서 艾柱를 點燃한다. 常用되는 것으로 부병구, 촉병구, 시병구등의 종류가 있다.


?消(격소)

?上消?의 項 參照.


格陽(격양)

?陰盛格陽?의 項 參照.


格陽(격양)

格陽關陰의 項 參照.


格陽關陰(격양관음)

①陰陽失調로 因해 일어나는 一種의 極度로 充盈된 脈象을 말함. 人迎脈(兩측의 頸動脈)의 搏動이 正常에 比해 4倍 異常 盛大한 것을 格陽이라 하며, 이는 氣血이 三陽經에 充溢하여, 三陰經을 拒格해서, 彼此의 協助가 喪失된 結果이다. 寸口脈(兩측의 橈骨動脈)의 搏動이 正常에 比해 4배 異常 盛大한 것을 關陰이라 하며, 이는 氣血이 三陰經에 充溢하여, 三陽經을 隔絶해서, 彼此의 協助가 喪失된 結果이다. 上述한 兩種의 脈이 동시에 出現하는 것을 格陽關陰이라 하며, 病變이 嚴重함에 屬한다. [素問,六節臟象論]에서 “人迎...四盛以上爲格陽. 寸口...四盛以上爲關陰. 人迎與寸口俱盛邪倍異常爲關格”이라 하였다. ②上下不通의 病症을 말함. 關格의 項 參照.


隔鹽灸(격염구)

灸法의 一種이다. 그 方法은 식염으로 제와(배꼽)를 메우고 그 식염위에 比較的 큰 艾柱를 놓고 點燃하되 患者가 작통을 느끼게 되면 애구를 갱환한다. 복통 토사 허탈등증을 治療할 수 있다.


膈下逐瘀湯(격하축어탕)

<破瘀消?>의 項 參照.


繭脣(견순)

脣部에 發하는 一種의 病症이다. 突起한 白色皮膚의 破裂의 形狀이 ?繭과 같으므로 이렇게 이름한다. 처음에는 紅脣綠의 外側에 豆粒狀의 硬結이 생겨서, 漸次 增大하여, 堅硬 疼痛하며, 쉽게 潰破 流血되고, 惑은 버섯 모양(菌狀)을 나타내는데, 模樣이 같지 않으며, 潰瘍의 表面에 항상 痂皮가 덮이고, 表面은 울퉁불퉁하다. 때로는, 頸. ?部에 腫壞가 생기는 水道 있다. 後期에는 口乾, 咽燥, 몸의 消瘦를 나타낸다. 본병은, 대개 思慮傷脾, 心火內熾, 脾胃積火, 惑은 腎虧火旺으로 因해, 火毒이 脣部에 蘊結되기 때문에 생긴다.


肩息(견식)

呼吸이 困難하여 어깨를 들어 呼吸을 돕는 狀態를 말함. 哮喘病因 或은 其他 原因로 酸素 缺乏이 일어날 때는 모두 이런 狀態가 일어난다.


牽牛串(견우곶)

串의 項參照


堅陰(견음)

新正을 固密케 하여 相火를 平징케 하는 方法이다.例컨데 夢中에 遺精하는 것은 相火가 妄動하고 腎氣가 不固한 것이다.封髓丹(黃柏,砂仁,灸甘草를 硏末 蜜丸한다)을 써서 治療한다.黃柏은 相火의 妄動을 평징케 하고 腎精을 固密케 하니 堅陰이 된다.


堅者削之(견자삭지)

<素問. 至眞要大論>에 있음. [堅]은 堅實한 ?積을 말하며, 藥으로 이를 攻削해야 한다는 뜻이다. 例컨대, 瘀血이 阻滯되어 腹中에 積塊가 생겨서, 밀어도 移動하지 않을 경우는 破瘀消?藥으로 점차 攻削해서 이를 消失케해야 한다.


肩解(견해)

肩關節部를 말함.


決瀆之官(결독지관)

?三焦主決瀆?의 項 參照.


結脈(결맥)

脈象의 一種. 脈象이 遲,緩하고, 不規則한 間歇性이 있다. 寒凝氣滯 및 疝氣 ?? 積聚 或은 心血關係痛의 疾病 等에서 常見된다.


缺盆(결분)

①兩側 前胸壁의 上方에 있음. 鎖骨上緣의 陷凹部位. ②穴位名. 缺盆部位의 정중앙이며, 足陽明胃經에 屬함.


缺盆骨(결분골)

柱骨의 項 參照.


結陽(결양)

?居問·陰陽別論?에 있음. 四肢浮腫의 病理의 하나이다. 四肢는 諸陽의 本인데, 四肢의 陽氣가 凝結하면 宣通하지 못하여 水液이 停滯되므로 浮腫이 出現한다.


缺乳(결유)

産後에 乳汁이 缺乏된 것으로, ?乳汁不行?이라고도 함. 虛證과 實證의 二種類가 있다. 虛證은, 대개 體質虛弱, 氣血不足, 或은 出産時의 失血過多, 氣血兩虛로 因해 惹起된다. 主要表現은, 乳房이 不暢 不通하고, 或은 드물게 少量의 乳汁이 流出되며, 面色이 淡白하고, 頭暈 耳鳴하며, 心悸氣短하고, 惡露의 量이 적다. 實證은, 대개 肝鬱氣滯, 經脈壅塞, 氣血不通으로 因해 惹起된다. 主要表現은, 乳房이 脹痛하고 胸脇이 脹滿하며, 脘悶不舒하고, 大便秘結이 되며, 甚하면 發熱 等을 나타낸다.


結陰(결음)

?素問·陰陽別論?에 있음. 邪氣가 陰經에 結함을 뜻함. 肝은 厥陰에 屬하여 藏血을 主管하며, 脾는 太陰에 屬하여 統血을 主管하는데, 邪가 陰經에 結하면, 陽氣의 運行을 統攝하지 못하여, 오래 되면 반드시 陰絡에 損及하여 血이 內에서 溢하므로, 結陰에는 便血이 나타나게 된다.


結者散之(결자산지)

<素問. 至眞要大論>에 있음. 結聚의 證候는 消散시켜야 한다는 뜻이다. 例컨대, 濁痰이 ??을 結成하여 오래도록 消散되지 않으면, [軟堅散結]法을 써야 한다.


潔淨腑(결정부)

<素問.湯液交替論>에 있음.<淨腑>는 膀胱을 말한다.潔淨腑는 곧 利少便이다.


結紮法(결찰법)

선(약선 혹은 보통의 사선)장력을 이용하여 환부의 기혈을 불통케해서 제거해야 할 조직을 괴사 탈락시킴으로서 치유목적에 도달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오우 痔核 등증에 적용된다. 예컨대 頭大체小한 오우는 근부를 선으로 두겹 동여매면 좋다. 血瘤와 癌腫에는 사용을 금기한다.


結喉(결후)

頸部前方의 正中線上에서 外向으로 突起된 部分, 喉頭의 甲狀軟骨部에 該當함. 男性의 結喉는 突出하는데, 女性의 結喉는 뚜렷하지 않음.


結喉癰(결후옹)

<猛疽>의 項 參照.


結胸(결흉)

?傷寒論?에 있음. 邪氣가 胸中에 結聚된 病症을 말함. 主要症狀에 2種類가 있다. 하나는 胸脇部에 觸痛이 있고, 頸項이 强硬하며, 發熱有汗하고, 脈象이 寸脈은 浮하며 關脈은 沈한 등이다. 또 하나는 心窩部에서 少腹部에 걸쳐 硬滿疼痛하고, 拒按하며, 大便이 秘結하고, 口舌이 乾燥하며 渴하고, 午後에 약간의 潮熱이 있으며, 脈象이 沈結한 等이다. 發病原因은, 太陽病의 攻下가 너무 빨라서, 表熱이 內陷하게 되어, 胸中에 본래 있던 水飮과 結聚하기 때문이며, 或은 攻下法이 誤用에 起因한 것이 아니고, 太陽經에서 陽明經으로 內傳하여, 陽明 實熱이 腹中에 본래 있던 水飮과 結合하여 이루어지기도 한다. 胸脇部에 觸痛이 있고, 頸項이 9强硬하며, 微汗 或은 頭部에만 汗出하는 것은, 熱과 水가 相結하기 때문이며 이를 ?水結胸?이라 한다. 또는 ?水氣結胸?, ?水熱結胸?이라고도 한다. 心窩部에서 少腹部에 걸쳐 硬痛 拒按하고, 便秘하며, 午後에 약간의 潮熱이 있는 것을 ?實熱結胸?이라 한다. 이밖에도 ?小結胸?, ?大結胸?, ?血結胸?, ?寒結胸?등의 名稱이 있다. 各 該當項을 參照.


兼方(겸방)

作用이 다른 藥物을 하나의 方中에 配合하여 同用하는 것을 兼方이라 한다. 일반적으로는 寒藥으로 熱證을 治하고 熱藥으로 寒證을 治하는 것으로 본다. 그런데 病情이 複雜하거나 혹은 危險할 때는 반드시 兼顧하는 方法으로 하나의 方劑中에 作用이 다른 藥物을 써서 各其一面에 作用하여 療效를 얻도록 해야 한다. 例컨대 大靑龍湯은 麻黃을 써서 表寒을 除去하고(惡寒, 發熱, 無汗을 治함)石膏을 써서 위열을 淸解한다.(煩躁를 治함)麻黃附子細辛湯은 發熱하면서 惡寒이 劇甚하고(厚衣 厚被해도 惡寒이 不減함), 精神衰疲, 欲睡, 舌苔白滑或黑潤, 脈沈한 證候를 治한다. 이는 外에 表證이 있고 內에서는 陽氣가 衰한 것이므로 麻黃을 써서 解表 發汗하고 附子를 써서 陽氣를 도우며, 細辛으로 表裏를 通하게 한다. 또한 吐瀉가 이미 멎었는데 汗出하고 手足이 寒冷하며 脈微欲絶한 경우, 通脈瀉逆加猪膽汁湯을 쓴다 여기서의 吐瀉의 停止는 陰液이 已竭한 것이고 汗出, 手足寒冷, 脈微欲絶은 陽氣가 衰亡한 것이다. 고로 乾畺, 附子, 甘草를 써서 陽氣를 돕고 猪膽汁을 써서 胃陰을 補益한다.


脛(경)

①小腿部(膝部以下에서 足部以上)의 別名. ②脛骨의 略稱.


莖(경)

음경을 말함. 「內經」의 「경중통」은 음경내의 동통을 말함.


驚癎(경간)

① 놀람으로써 발하는 癎病을 말함. ② 唐宗代의 醫書에 記載된 驚癎은 小兒驚風을 말함.


驚悸(경계)

心悸의 項 參照.


京骨(경골)

①足外側의 第 5?骨(第5中足骨)의 骨底部分에 해당함. ②穴位名. 第 5?骨粗隆(第5中足骨粗面)의 前下方의 陷凹處에 있으며 足太陽經에 속함.


頸骨(경골)

天柱骨이라고도 함. 解剖學上의 頸椎. 모두 七節이며, 後頸部에 있음. 上으로 ?骨(頭蓋骨)과 緣하고, 下로 胸椎와 接함.


驚厥(경궐)

①突然 甚한 精神刺戟을 받아서, 氣血이 逆亂되어, 地上에 昏倒하여 人事不省이 되는 現象을 말함. ②小兒의 驚風證候를 말함.


經筋(경근)

?十二經筋?의 項 參照.


經氣(경기)

①일반적으로 經脈中을 運行하는 ?氣?를 말하며, 또한 經脈의 主要機能을 뜻한다.(例: 素問·陰陽別論 “?則剛柔不和 經氣乃絶”). ②人體內의 ?眞氣? 或은 ?正氣?를 代表하며, 人體의 正常生活能力과 疾病防禦能力을 뜻하고, 또 致病病原인 ?邪氣?와 서로 對立되는 名稱이기도 하다(例: 素問·離合眞邪論 “眞氣者 經氣也”).


經斷(경단)

?經絶?이라고도 함. 婦女가 49歲前後에 月經이 終止되는 것을 말함(어떤 사람은 病理的인 月經閉止을 ?經閉?라 하고, 生理的인 月經終止를 ?閉經?이라 한다고 말하기도 함). 月經이 終止되기 前에, 만약 經期의 先後로 不定하고, 月經量이 過多 或은 過少하더라도 다른 臨床症狀이 없으면, 正常生理現象에 屬한다. 만약, 頭暈하고, 耳鳴 心悸하며, 心煩 易怒하고, 情緖의 異常, 手心發熱, 月經量이 過多하거나, 或은 漏下 淋瀝이 持續되는 것은, 腎氣가 衰弱하고, 衝?任脈이 虛損된 所致이다. 만약 潮熱汗出, ?紅口乾, 脈弦細數을 隨伴하는 것은 陰虛陽亢에 屬한다. 만약 腰痛陰墜를 隨伴하면 腎陽偏虛와 衝?任二脈의 虛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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