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a Aid Association(이하, CAA)는 지난 2007년1월30일 처음으로 2006 연례 박해 보고서를 발표하였는데, CAA 의 밥푸(Bob Fu) 회장은 이 내용을 미국 국제 종교 자유 위원회에서 중국의 종교 자유 상황에 대한 주제로 증언하였다. 이 보고서에 의하면, 지난 2006년1월부터 2006년12월 사이 중국 정부는 비 등록 가정 교회의 단속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였으나, 그 정도와 전략은 중국 내부와 국제 상황에 의해 조금씩 달리 하였다. 중국 정부에 의한 가정 교회 단속은 2005년에 비해 2006년이 감소하였는데, 2006년 한해 동안 600 여명의 그리스도인이 정부에 의해 구속당하였고, 2005년에는 2천명 이상이 구속당하였다. 이것은 중국 정부가 가정 교회 단속 시 체포 일변도의 정책에서 단순 수사와 체포로 다변화 하였다고 해석하여 질 수 있다. 2006년에 구속된 그리스도인 대부분이 가정 교회의 지도자들이었다.
반면, 중국 당국은 2005년 보다 더 많은 가정 교회를 2006년에 폐쇄하였는데, 시아오샨(Xialshan)시에서 건축 중이던 큰 규모의 교회 건축이 파괴된 것 사건을 포함하여 즈지앙(Zhejiang)성에서 2006년 한해 동안 3 가정교회가 폐쇄되었다. 가정 교회에 대한 중국 정부의 새로운 경향은 가정 교회 지도자들을 범죄 혐의로 기소하는 것인데, 베이징의 한 가정교회 목사는 정부의 허가 없이 성경을 인쇄하여 배포하였다는 이유로 2005년 11월 불법 사업 행위로 고발당하였다. 또 다른 가정 교회 지도자들도 똑 같은 이유로 2006년 반복적인 구속과 재판을 받았다. 허난(Henan)성의 한 가정교회 연합 지도자는 불법 출입국과 위조 여권 소지 혐의로 중국 법정에서 7년6개월 형을 선고 받았다.
중국 정부는 정부가 조정하는 삼자 교회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통제를 유지하였는데, 그 예로 한 지역 정부 종교 사무국은 2006년 2명의 삼자 교회 목사를 파면시켰다. 또한 중국 정부는 국제 인권 기준에 반하게, 등록되지 않는 중국의 그리스도인들과 해외의 그리스도인들 사이의 접촉을 엄격히 제한하여 왔다. 외국의 그리스도인이 중국을 방문하여 중국 그리스도인을 훈련시키거나 가르치는 것을 단속한 사건이 베이징, 허난성, 윤난(Yunnan)성, 신지앙 위구르(Xinjiang Uighur)자치구에서 일어났다. 이 연례 보고서는 중국의 각 성(省)별 상황을 포함하고 있는데, 즈지앙성과 허난성에서는 가정 교회 운동이 특히 강하게 일고 있는 동시에 지난 2006년 한해 동안 가장 강력한 가정 교회 단속을 겪는 성이기도 하다. 이 두 성에서 총 246명의 그리스도인들이 체포되어, 많은 이들이 학대를 받았고, 10명이 감옥에 갇혀 있으며, 9번의 가정 교회 난입이 있었고, 3 교회가 파괴되었다. 웬(Wen) 지역에서는 가정 교회 급습으로 72세와 21세의 여성 그리스도인 두 명이 체포되어 수사를 받는 과정에서 강제로 옷을 벗김을 당하는 일이 일어나기도 하였다. 한 장애인 목사는 수사 중 갈비뼈가 부러질 정도로 심하게 구타를 당하기도 하였다.
중국 공안 당국이 중국 그리스도인의 인신 구속을 해외에 알려지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어 정확한 수치와 명단을 아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CAA 의 밥푸 회장은 말하였다. CAA는, 가장 큰 박해를 받고 있는 즈지앙성과 허난성에 특별한 관심과 주목을 기울이고 있는데, 이 두 성에 투자를 하는 해외 투자가들이 도덕적 측면에서 이 두 성에서 자행되고 있는 그리스도인 박해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여야 한다고 밥푸 회장은 주장하였다. (출처: China Aid Association, 2007년1월30일)
중국에서 기독교 신앙으로 박해와 차별 받은 그리스도인들이 고통과 고난을 이겨내고 신앙을 지켜내도록 기도하고, 중국 정부가 기독교에 대한 박해를 그치도록 기도하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