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대한 좋은처방30가지
이 내용은 영국[인디펜던트]紙가
2003年 신년특집으로 소개한 기사인데 金英治박사(강남의원 /원장/)가 해설을 곁들여 회원들께 배부한것 우리에게
해당 않되는것도 몇가지 있으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마늘을 하루 1~2쪽 정도 섭취하라. 2.적당한 운동을 꾸준히 하라. 3.정제되지 않은 곡물 섭취를 늘려라. 4.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어라. 5.패스트푸드 섭취를 줄여라. 6.생선을 많이 먹어라. 7.소금을 적게 먹어라. 8.적당량의 와인을 마셔라. 9.커피는 하루 두잔 정도 마셔라. 10.차(茶)를 많이 마셔라. 11.체중을 줄여라. 12.무리한 체중감량을 피하라. 13.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라. 14.아스피린의 복용. 15.자주 성(性) 관계를 가져라. 16.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개발하라. 17.담배를 끊어라. 19.노래를 불러라. 20.콧노래를 흥얼거려라. 21.충분한 수면을 취하라. 22.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하라. 23.피부 관리에 신경 써라. 24.치아 건강에 유의하라. 25.배우자를 신중히 선택하라. 26.물을 많이 마셔라. 27.침대 사용에 주의하라. 28.셀레늄(Selenium)을 많이 섭취하라. 29.친구와 많은 시간을 보내라. 30.직업을 바꿔라.
마늘이 老化방지와 수명 연장에 효과가 있다는 것은 각종 실험을 통해 이미 증명된바 있다.
매일 일정 거리를 산책하거나 주3회 정도 적당한 운동을 하면 뼈가 튼튼해지는 것은 물론 심장 질환 발병 위험이 줄어든다.
정제되지 않은 곡물로 만든 음식을 週 4회 정도 섭취하면 암 발생 위험을 40% 줄일수 있다.
야채나 과일을 하루 5차례 먹어주면 뇌졸중(腦卒中)이나 심장병, 암,당뇨병 등의 예방에 효과가 있고, 여성의 경우 유방암 위험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
햄버거나 감자튀김 등의 패스트푸드는 칼로리가 높은데다 영양 균형을 초래할 위험이 크다.
연어나 참치, 정어리 등의 생선에 많이 함유된 오메가3-지방산은 혈전(血栓) 생성을 방지하고 생선 기름은 면역체계를 강화한다.
세계 보건기구(WHO)가 내놓은 1일 염분섭취 권장량은 5mg 이하로 되어 있다.
하루 2잔 정도의 와인은 감기를 예방하고 암이나 치매(癡?)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하루에 커피를 2잔정도 마시는 사람은 (結腸癌) 발생 위험이 25%줄어들고, 담석(膽石)은 45%까지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있다.
차를 많이 마시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심장병 발병 위험이 절반으로 줄어든다.
과 체중인 사람은 표준 체중에서 1kg초과할 때마다 수명이 20주(週)씩 단축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온 바 있다.
살이 쪘다고 해서 한꺼번에 무리하게 감량(減量)을 하겠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열량(熱量)섭취를 줄이고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심장병이나 뇌졸중을 예방하는데 이보다 좋은 방법은 없다. 포화지방(飽和脂肪)이나 콜레스테롤이 적게 함유된 음식 위주로 식단을 짜고 지방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진통제로만 알고 있는 아스피린이 실제로 결장암(結腸癌)이나 위암(胃癌),직장암(直腸癌), 전립선암(轉立腺癌) 등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음이 각종 연구로 밝혀지고 있다. 그러나 아스피린을 복용하기 전에 반드시 담당 의사와 상담을 거쳐야 한다.
미국의 한 연구팀의 발표에 따르면 1주일에 2차례 이상 성 관계를 갖는 사람은 체내 면역체계가 강화돼 감기에 덜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다. 과도한 긴장이나 스트레스가 장기간 축적되면 정신 분열이나 불안.장애, 우울증 등 정신질환이나 류마티스성 질환, 심장 혈관계 질환을 앓는 가능성도 커진다.
건강하게 살고 싶다면 어떤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끊어야 한다.
18.입 냄새를 없애라.
입 냄새는 입 속의 박테리아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 이다. 식사 후 반드시 양치질을 하고, 양치질을 할 때 칫솔로 혓바닥을 문질러주면 입 냄새 제거에 도움이 된다.
사람들과 어울려 노래를 부르면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우울증이나 대인 공포증, 불안 장애 치료에 도움이 된다.
콧노래를 흥얼거리면 기도(氣道)는 물론 콧속의 공기흐름이 빨라져 축농증 예방에 효과가 있다.
잠은 체내 면역 체계를 유지하는데 필수 요건이다. 미국 피츠버그 대학연구팀에 따르면 수면시간이 짧은 사람은 충분한 수면을 취한 사람에 비해 특정한 일이나 사물에 집착하는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복합 비타민제를 매일 복용하면 심장병 발병 위험이 줄어들고 결장암(結腸癌)의 경우 발병 위험을 85%까지 줄일 수 있다. 또 치매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강한 햇빛이나 차가운 공기에 피부를 무방비로 노출시키는 것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된다.
피부가 건조해 지는 것 역시 피부 질환의 원인이 된다.
입 속 박테리아나 치석제거를 통해 잇몸질환을 예방해야 한다. 사과나 오렌지, 당근 등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이나 야채를 씹어 먹으면 얼룩을 형성하는 입 속 박테리아를 예방해 치아를
뽀얗게 유지할 수 있다.
50대 남성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를 보면 아내가 건강하지 않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건강이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6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에 물을 6잔 이상 마시는 사람은 2잔 이하의 물을 마시는 사람에 비해 결장암에 걸릴 위험이 반으로 줄어 든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침대에 누워 지내는 시간을 가능한 줄이고 운동을 꾸준히 해야 요통을 줄일 수 있다.
무기물의 일종인 셀레늄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갈치, 연어, 참치, 굴, 새우 등에 많이 들어있는 셀레늄은 노화방지 물질로 항암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65세 이상 노인의 경우, 친구들과 이야기를 많이 하거나 사회 활동을 함께 할 경우 치매에 걸릴 위험이 크게 줄어든다.
이 모든 것 외에 직업을 한번 바꿔보는 것도 좋겠다. 지금 하고 있는 일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거나 스트레스가 심하다면, 좀 더 활동적인 일을 찾아보는 것도 좋다.
'음식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먹으면 약이 되는 음식(동의보감) (0) | 2008.03.04 |
---|---|
[스크랩] 하루 5회 이상 과일을 드시면 좋다네요. (0) | 2008.03.04 |
[스크랩] 솔잎 왜 몸에 좋은가? (0) | 2008.03.03 |
[스크랩] 피로를 음식으로 풀자 (0) | 2008.03.03 |
[스크랩] 석류의 효능 (0) | 2008.03.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