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國敎會의現況

박화목 교수


중국 역사 속에서 기독교는 많은 핍박과 환란이 있었다. 그 환란과 핍박 속에서 복음의 문이 열리는 데는 1300여 년간에 걸쳐 4차례의 큰 계기가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기나긴 세월과 수 차례의 시도에도 불구하고 기독교(천주교, 동방정교 포함)가 어떠한 특정한 시기에 중국 전체 인구의 1%이상을 넘어 본적이 없었다.

 

그러나 오늘의 상황은 어떠한가?

 

40여 년간의 암흑 속에서 온갖 핍박과 박해 속에서도 신 중국 건설이전 80만 성도에서 현재 약 1억의 성도로 성장했다. 이러한 놀라운 역사는 하나님께서 수 십년간 외국 선교사가 한 사람도 없었지만 친히 일을 하셨다는 증거이며 오늘날 우리들에게도 12억 중국 영혼들의 생생한 영적 필요의 도움을 요청하고 있으며 계속적으로 주님께서 일꾼들을 찾고 계신다.

1. 중국교회의 구분과 집회(예배)의 형식 

  1) 삼자의 공개 교회

 

삼자에 소속된 예배당은 각 도시에 분포되어 있다. 인구가 많은 縣, 鎭에서도 공개 교회를 설립하여 삼자회의 관할아래 종교 사무국 지도와 협조로 당의 중앙 통전부에 소속시켰다. 이 교회는 전임 목사와 전도인(교사)이 있고 고정적인 집회시간과 장소등이 있다.  교회집회는 주일예배와 기도회가 있고 또한 어떤 교회에서는 청년 모임 등이 있어 그 시간에 성가대 연습을 한다.  대부분 교회는 주보를 발행하지 않고 사회자 자신이 계획하여 진행하며 시간은 약 1시간에서 2시간  정도 소요되며 예배 후에는 신도들이 즉시 돌아가지만 몇 몇 신도들은 간절히 기도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다음은 삼자교회의 주일 집회 순서를 예를 들어보겠다.

 

遼寧省 北京街 禮拜堂  1991, 11, 17주일, 10시
☆.찬송부름-예배전 찬송가 부름                 
☆.묵    도-            다함께
☆.찬    송-91장      다함께(91장은 한국 찬송가임)
☆.교 독 문-시2편      다함께                 
☆.주기도문-            다함께
☆.성    경-엡2:11~21,마1:21-22  사회자       
☆.찬    양-내일일 은 난 몰라요 성가대
☆.설    교-    冠有國목사  (설교중 405장 찬송 부름)
☆.응답송영-할렐루야    성가대                 
☆.기    도-            설교자
☆.찬    송-61장        다함께                 
☆.축    도-            설교자
☆.송    영-3장        다함께                 
*.참석인원 약 500명 

2) 삼자에 등록된 집회 처소(신도명단 제출 및 
1달 1번 찾아와서 조사)

 

집회처소라 함은 삼자회가 승인하는 전임 책임자가 부족해서 정식으로 성립되지 못하는 집회처소이다. 처소의 책임자는 연장자 혹은 의지가 있는 신도가 예배를 인도하며 성찬예식과 세례(침례)는 모두 삼자회가 배치한 목사의 도움을 받는다. 집회처소는 농촌에 주로 많으며 정부의 간섭도 비교적 적어 대체로 자유롭게 진행됨. 기타 종교사무국에서 구두로 비준 받은 처소(30이상 초과하지 말 것, 잠잠히 예배드릴 것, 전도하지 말 것)와 묵인된 장소가 있다.

3) 도시의 가정교회 

A.소형 교회

 

도시는 정부의 간섭과 규제가 심하고 대규모의 집회도 없어서 소규모로 모이게 되었다. 집회 인원은 3명에서 20명까지 일정하지 않으며 또 어떤 곳은 50명이 넘는 교회도 있다.  핍박 때문에 대부분 은밀하게 집회를 하며 조직은 한 명의 전도인이 동시에 4~5개의 집회 처소를 관리한다.
 
B.큰 반공개적 교회

 

특수한 환경요인으로 인하여 일부 가정 교회는 반공개적인 형식으로 존재하거나 운영된다. 집회 인원은 50명이상 1000명까지 지역마다 일정하지 않으며 이런 반공개교회는 현, 진, 향에서 많이 볼 수 있고 분위기도 비교적 개방적이어서 쉽게 초신자들이 적응할 수 있다.
예)남경근교 농촌 가정교회 집회인원은 약 천명정도  80세 넘은 목사가 인도, 문자를 아는 성도 약 30~40명 

4) 농촌의 가정 교회

 

일부 교회에서는 고정적인 집회 방식도 전문직 전도인도 없다.  대부분 가정집 안에서 모이며 사람이 많아 실내에서 수용할 수 없을 때는 광장이나, 야산, 혹은 굴 같은데서 집회를 갖는다.  설교자의 부족으로 대부분 찬송, 기도, 간증, 성경읽기 등으로 집회가 진행된다. 목사와 순회전도자가 오면 그들은 밤을 세워 며칠을 계속 집회를 한다. 일반적으로 집회시간은 밤이며, 농한기에는 하루 종일 혹은 며칠 연속으로 집회를 갖는다.

 

다음은 농촌에 있는 가정교회의 집회 장면과 상황을 예를 들면 7월의 화북지방의 날씨가 쨍쨍 쪼이고 기온은 연속 며칠 섭씨40도나 된다.  그렇지만 신도들은 이 무더위로 인하여 예배활동을 그쳐 본적이 없다.

 

어느 주일날의 아침 사현 대장향의 신자들이 사방팔방에서 집회현장으로 몰려 들어왔다.  이 집회 장소는 몇 칸의 단층집으로 된 큰 울안이 있는데 입구의 철문 위에는 붉은 십자가가 있다. 뜰밖에는 수백 대의 자전거가 정연하게 줄지어 세워져 있고 뜰 안에는 천여 명의 남녀 신자들이 콩나물 시루처럼 빽빽이 앉았다.  마이크를 쥔 사회자가 예배 시작을 선포하자 피아노가 개회 반주와 동시에 10여명의 여성 성가대원들이 개회송과 신자들이 찬송가를 부른다.  숨이 컼컥막히는 무더위 때문에 신자들의 몸에는 땀이 흘러내리고 있지만 그들은 여전히 더위를 잊은 듯 찬송을 부르며 얼굴은 장엄하다. 일년중 농번기 3주만 빼놓고 바람이부나 비가 오나 계속적으로 예배활동을 그쳐 본적이 없다고 한다.

화남 지구 모 가정교회 집회 일정과 시간
♥.주일  오전 9시 찬양 기도회,
        오전 10시 주일예배, 오후 3시 30분 
        아동 집회, 저녁 7시 30분 찬양 기도회,
        저녁 8시 성찬 모임.
♥.화요일  저녁 7시 찬양기도회,  저녁 8시 
          초신 자반/청년집회
♥.수요일 새벽 3시 기도회,  저녁 8시 주일설교 반복
♥.목요일 저녁 7시 찬양 기도회 저녁 8시 전도/간증
♥.토요일 저녁 7시 찬양 기도회 저녁 8시주일설교반복

전체적으로 볼 때 집회는 대부분 주일에 집중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가정교회의 집회형식은 비교적 많으며 시간도 비교적 길다.  또한 전도인이 부족하여 집회가 찬양 간증 기도 형식으로 진행된다.  공개적인 교회의 설교내용과 가정교회가 다소 차이가 있으며 설교내용의 수준은 비교적 낮으며 대부분 하나님 존재, 구원, 신도의 소망, 등에 관한 것이다.

2. 중국 교회의 신도 분포와 현황 

1) 중국신도 분포도는 3개 지역으로 나눈다.

 

-1지역-신도수가 비교적 많고 밀집된 곳은 북으로 산동 남으로 광동에 이르는 지역으로 하남, 강소, 절강, 상해, 안휘, 복건으로 동남연해의 성과 시가 포함된다. 

 

 예)기독교 역사가 오래된 절강성 온주시는 중국의 예루살렘이라고까지 불린다. 현재 8현 2구1시로
    포함된 온주 지구는 신도수가 32만이 넘는데 전국에서 신도수가 제일 많은 곳이다. 

 

 예)하남성 종교국에서 말하기를 정부의 허락을 받지않고 건립된 집회처가 2천여 곳이며 전도인이 5백명이 된다고 함.

 

-2지역-신도수가 비교적 적고 분포도도 불균등하다. 북쪽으로 흑룡강성에서 부터 남으로 운남,  광시성의 광대한 내륙부분에 이르는 지역이다.

 

예)동북지역에 있는 조선족 예배처는 농촌인 경우 대부분 대대별로 세워져 있다. 연변 조선족 자치주에 백만명이상 거주하며 21개 교회 90여곳의 가정집회 처소, 신자는 2500명 정도.

 

-제3지역-신도수가 극히 적으며 서장자치구, 신강, 청해, 영하회족자치구등 서북의 4개성에서 내몽고에 이르기까지이며 신도수가 소수에 지나지 않음.

 

예)이 지역은 라마교와 회족(회교)이 살고 있는 지역임 

2) 신도분포의 특색

 

신도분포는 대체로 인구 분포와 비례하고 지형의 고저와 반비례한다. 동남 연해의 신도 분포율이 가장 높으며 서북 내륙 지방으로 갈수록 신도의 수는 적다. 신도수가 가장 많은 성은 하남, 복건, 절강, 산동성으로 복음이 가장 빨리 전파된 省이 기도하다. 특별히 산두, 복주, 하문, 온주, 상해, 청도, 연대등 개방된 항구도시는 인구비례에 비해서 신도율이 매우 높다. 신도수가 가장 적은 영하, 서장, 신강, 청해등의 성은 라마교와 회교세력의 범위에 속해 있다. 

3) 신도 및 교회 기관 현황 

 

    다음의 현황은 1949년이전과 이후로 구분한다.
*49년 중국(중공)정권 수립전 개신교 신도  (성찬 참석자)80만명
*1959년 4월 마지막으로 중국을 떠났다는 선교사“유러”가 당시 중국 기독교 상황보고
-.기독교인(천주교인 제외):180만
-.세례교인 :82만            -.기독교기관 :270곳
-.기독교병원 :262곳        -.기독교잡지 :40종이상
-.선교단체  :110곳        -.선교사    :6,200명
-.중국인교역자 :1,300명이상  -.교회      :19,500곳
-.신학교 : 48곳        -. 성경학교 : 21곳
-.기독교대학  :180곳 

*중국 대륙 기독교 상황(1996년 12월 29현재) 

 

  A.삼자교회
    -.예배당 12,000개, 삼자가입
    -.집회처소(meetingpont)25,000개, -.현재신도1천만,
    -.신학교17개 
   * 90년 4월 통계*
    -.신도 4,551,981명중 1988년 세례 받은 수는 290,097명
    -.교역자 및 재직인원 수 총 12,060명
      ①목사 900명 (여자 목사 75명)조선족은 현재10명 이상(98년)
      ②주교 6명 (성공회)          ③전도사  3,437명
      ④장로 2,900명              ⑤집사 5,697명 
   *1988년 51명의 목사와 213명 장로 장립 
   *평신도 지도자는 총 40,108명(18,078명은 가정집회 처소 담당)
    -.삼자 신학교 17개 학생1,000명 기졸업생 2,700명
    성시 급에서 주관하는 단기 훈련반 총139반 이수자 2,651명
    -.현급에서 주관하는 단기 훈련반 총630반 이수자 33,298명 

 

  B.가정교회
    -.약 30만 처소 이상 (비공식 통계임)   
    -.신도 약 1억명 정도.
    -.신학 훈련 -단기 훈련 100일 정도(야지신학교)
    -.공중신학 농촌성경반등
 
4) 조선족 교회 

 

    현재 500여곳이 있는데 건물이 있는 교회 (삼자) 70여개 정부 허락한 교회도약 360곳 대부분 대도시에 있는 삼자교회 주일 예배시 많은 신도들로 가득차며 교회당이 좁은데도 정부에서 확장이나 다른 곳 개척은 허락하지 않음 이유)관리와 통제가 어렵기 때문이다.

3. 중국 교회의 부흥과 복음 사역

  遼望雜誌와 鎭江市 福音堂 胡士輝 牧獅가 “現在 進敎堂的黑頭髮的多了白頭髮的少了”  (최근 교회에 출석하는 사람이 늙은이보다는 젊은이들이 많다)

 

상해시 종교국의 대략적 통계에 의하면 근 3연내에 입교한 2만 여명의 기독교 신자중 지식인과 젊은이들이 약 4분의 1을 차지한다고 말했다. 또한 신자구성에 있어도 대학교수 의사 작가 기자 심지어 대학 재학생도 있다고 한다. 또한 심양 공청단시위원회에서 6천명의 신자중 26%나 젊은이가 차지한다고 발표했다. 이 두 시에서 특이한 것은 새로 입교한 신자들중 20%가 고향으로 돌아간 중고등학교 졸업생이다. 이들은 문화 수준이 있고 성경을 이해하기 때문에 그 중 적잖은 사람들이 입교후 얼마되지 않아 그 지역의 지도자가 되었다고 밝혔다. 무엇 때문에 사회주의 중국에서 기독교가 부흥(기독교열이 일어나는가?

 

이 문제는 상당히 복잡하여 그 해답은 역사 철학 심리학 사회학등 여러 측면에서 깊이 연구해야 한다.  특히 중국의 종교신앙은 그 역사가 아주 오래 되었고 불교 도교 이슬람교 기독교 모두 천년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 중 기독교가 우세를 가지는 것은 불교 및 다른 종교에 비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① 교리 교칙 예의가 엄격하거나 복잡하지 않다.
② 기독교 신자와 비신자간 생활 면에서도 가난하지 않고 구별이 없다.
③ 천주교처럼 꼭 신부가 교회당에서 전도하는 것이 아니고 모든 신자가 전도해서 열매 맺기 때문이다.
④ 비신자에게 가서 간증을 통해 그들 격려하고 복음을 전파하기 때문이다.
⑤ 종교 전승의 영향이 가정에서도 나타나기 때문이다. 즉 영적 유산을 물려준다.

 

예) 온주시의 20여명 청년들이 믿게된 동기는 모태 신앙
예) 상해시의 어느 교회는 성가대에 있는 청년 20여명도 모태신앙이거나 어릴때부터 기독교 가정의 분위기에서 자랐기 때문에 쉽게 주님 영접

1) 중국 신도들이 주님을 믿게된 동기

 

A. 심리적 원인
① 기적과 기도로 병고침 (안휘성 하남성 절강성 농촌)  예수 믿고 병 고치려하는 사람 70%됨
② 생활의 어려움과 좌절에서 벗어나려고
③ 죄책감에서 벗어나 도덕적 생활
④ 영적(정신)공허감: 집단교제로 삶의 기쁨 찾으려 함

B. 사회적 원인
① 현실에 대한 희망은 잃음: 예)귀주성에서 온 고등학교 교사 불상 앞에서 절
② 허무주의에 빠짐
③ 현실 도피:신으로부터 위로를 얻으려 함
④ 당간부 부패와 사회 기풍이 바르지 않음 :한 지식인의 지적(사리사욕 뇌물수수 도박과 매춘등) 교회에 가서 찬양을 드릴때만 마음이 깨끗해지고 평안을 얻게 된다고 생각한 젊은 의사의 고백
⑤ 문화시설 부족: 일부 농촌은 생산력이 증대되어 물질 생활은 충족되었지만 정신 생활은 여전히 메마르다. 농촌에 있는 일부 지식층의 청년들이 너무 적막하여 정신 생활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교회에 출석. 안휘성 화북성 농촌에서 1년 내내 연극 영화 상영도 없고 문화실은 텅 비어 있고 공청단 지부에서는 아무런 활동도 조직해 주지 않음. 그들의 말을 빌리면 우리가 교회에 나기지 않으면 무얼 하겠습니까?

C. 기타방법과 원인
① 전도여행과 심방 - 간증과 격려로 복음의 결실
② 구제 - 당이나 간부들외면 기독인 도움  감동
③ 국외의 선교(복음방송 여행 친척방문 성경 신앙서적 경제교류 유학생 외국어교수 외교관등)
④ 중국인들의 외국 방문 (유학 친척방문 이민 공무 출장 로무등)
* 중국에서 볼 때 외국인의 선교는 지하세력을 발전 시킨다고 함 

2) 중국교회의 복음사역 

 

   중국 헌법 36조에 「공민은 신앙의 자유를 갖는다.」라는 규정이 있으나 인민의 종교자유는 여전히 많은 제한을 받는다. 당국에서는 「삼자정책」과「삼정정책」기타 각성별로 종교관리규정들을 발표했다.  그 외 정부는 신도들이 공개 장소에서 전도 집회를 허용하지 않고 복음 전파하는 것도 원치 않는다.

 

A. 삼자회의 복음 사역 

 

    매년 신년 봄 절기 때에 전도집회를 거행하거나 혹은 음악회를 통해 복음을 전한다. 이런 방법은 조직적이 아니며 기간도 정해져 있지 않고 사람과 시기가 정해져 있는 것도 아니다. 복음을 전한 뒤에 곧 장소를 옮기며 만약 복음에 대한 흥미 있는 사람을 만나면 인쇄물을 나누어준다. 기타 각 교회들이 제한적으로 전도활동과 심방 등을 통하여 사역하며 동북지역에 거주하는 조선족들은 활동이 조금은 자유롭다.

B. 가정교회의 복음사역

 

가정교회는 삼자교회에 비해 더 적극적이며 다양하다.
① 개인전도: 생활을 통하여 심방전도 축귀 질병 고침등으로 주님께 인도
② 복음집회: 꾸준한 성경공부 다른 집회를 통하여 직접복음 전함. 어떤 반 공개적인 교회에서는 매주 한 차례의 복음집회를 갖는다.
③ 복음매개체: 서적 녹음테이프를 보내거나 초신자를 격려하며 복음방송을 듣게 함
④ 외지전도: 교회에서 전도단조직하여 다른 성에 가서 전도, 교회에서는 물질과 기도 자원등 매우 효과적이다.
⑤ 친척방문식전도: 과거에 변방지역과 山上下鄕 (각급 기관의 간부나 청년 지식인들이 지방에 내려가 노동자 농민과 함께 하며 사상성을 높이려는 정책)을 지원하는 정책하에 많은 가정이 전국 각지에 흩어지게 되었다. 그래서 친척방문을 통하여 사역이 진행됨.
⑥ 여행식 전도: 어떤 신도는 장기 여행 전도로 종신 사역을 살고 있다. 각 향, 진에 날짜를 정하여 정기적으로 방문한다. 

3) 전도인의 훈련과 신도들의 양육 방법

A. 삼자회

 

현재 17개 신학교에 신학생은 1,000 명이다. 모두 삼자회의 관리를 받으며 설립목적은 애국애교의 사람들을 배양하여 교회의 성직을 사역하게 하는 것이다. 입학하려면 소속교회의 (삼자교회)추천을 받아야 하며 졸업 후에는 삼자교회에서 사역하게 된다.

*.신학교육은 6단계로 진행된다.

 

1단계: 우편을 통한 과정(함수과정)-월간간행물을 통하여 기초적인 신학훈련의 자료들을 교회 지도자에게 발송한다.
2단계: 余業성경학교-노동자와 농민이 일의 여가시간에 공부하는 학교이며, 평신도를 위한 단기 훈련과정이다.
3단계: 신학단기훈련반-기독교협회의 주관하에 각성과  시에 개설되어 었다. 주로 교회 사역자들에게 훈련하는 과정이다.
4단계: 전문학교-2년과정으로 고등학교를 졸업한 신자를 모집하여 훈련시키는데, 기존교회를 위하여 교역자및 사역자를 훈련하는 과정이다.
5단계: 신학대학-4년제과정 목회자배출을 위한 훈련과정이다.
6단계: 연구원-남경신학원에설치 대학졸업생 혹은 신학 대학 졸업생 모집 수업은 3년~4년이다

B. 가정교회
    가정교회의 신도는 삼자 신학교의 입학자격을 얻을 수 없으며 전임 사역자로 헌신한 신도가 조직적으로 신학훈련을 받을 수 있는 기회는 극히 적다. 훈련형식과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⑴ 훈련형식
① 문서훈련-해외에서 보내온 참고서적을 통하여 자습식학습을 하며 서로 돌려가며 사용한다.
② 양육집회-지도자가 헌신된 젊은 신도들을 선발하여 매주한두 번씩 성경공부를 통하여 훈련
③ 단기과정-매년 농한기에 훈련반을 개설하는데 과정은 15일~20일 정도 운영하며 하루종일 수업한다. 강사는 연로한 전도자 및 외부  초청 강사이며 학생은 약 10~15명정도 참여한다.
④ 제자훈련-연로한 전도인이 헌신된 청년들을 선발하여 그들과 함께 삶의 방식으로 심방 성경공부 전도여행을 하며 훈련한다
⑤ 사역실습-헌신된 자가 사역에 참여하려면 전도인은 그들에게 기회를 제공하여 설교하고 복음을 전하며 심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전도인은 옆에서 협조하고 문제점 지적하고 격려한다.

⑵ 훈련내용
    훈련내용은 성경, 기본신앙내용, 교회사, 목회 및 사역 방법등을 포함한다. 어려운 점은 훈련자들의 자질 부족으로 조직적으로 신학훈련을 할 수 없다. 또 참고 서적의 부족-어떤 훈련자들은 신구약 성경조차 없음-으로 인하여 지식적인 면은 아주 부족하고 대부분 실천 신학훈련에 치중한다.

 

예) 안휘성 어느 현에서 활동하는 지도자들을 훈련하는 시간이 있었는데 훈련받으러 온 지도자 모두 신학교육을 한번도 받지 못했고, 신앙생활에 관계되는 참고서적하나 제대로 없었다.

* 훈련시  지도자들이 질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지도자들이 신학훈련을 받지 않았으므로 교리적방면이나, 행정조직방면에서, 질문을 했으며 몇 가지를 정리하면

 

① 구원문제이다-한번 구원받느냐 아니면 또 받아야 하느냐
② 세례문제-어떤 세례가 영적 세례인가? 물세례가  필요한 것이냐  필요하지 않느냐 즉 세례파와 비세례파로 분열
③ 성령충만은 어떤 표징이 있느냐
④ 소속문제-삼자와 정부의 관계 어떻게 대할 것인가
⑤ 안수문제-누가 베풀며 언제하는가
⑥ 천주교와 개신교의 차이점
⑦ 예수님의 재림시기 논쟁
⑧ 이단사상의 혼란 -안휘성에서 일어난 일이다.  이단자가 주의 화신으로 분장하여 성경을 자기마음대로 해석하여 일부 여신도들에게 숭배의식을 이용하여 부녀자를 희롱한 것이다.  86년부터 16명의 부녀를 희롱했는데 12명은 미혼여성이며 학력은 소학교에서 고등학교 졸업자이다.  이들은 희롱 당한 후에도 그것을 느끼지 못하고 오히려 “주” 에 대한 헌신으로 알고 있었다.  또한 이단자를 감옥에 넣은 후에도 일부 희롱 당한 부녀자들이 공안국에 가서 나의 “주” 를 놓아 달라고 시위도 했다.
지금까지 사역자 훈련 방법을 살펴보았는데 신도들의 양육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3) 양육형식
     정기적인 집회를 통하여 삼자교회나 가정교회가 수행하여 설교 성경공부 청년집회 1주일 정도 사경회를 통하여 양육한다.  또한 개인 양육사역은 일상적인 심방혹은 대화를 통하여 양육효과를 얻는다. 또 한가지 도움을 받는 방법으로 국외에서 보내온 서적을 통하여 영적 성숙과 녹음테이프 들으므로 어려움을 해결하고 있으며 선교여행을 통하여 외국인들이 비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소규모 집회 및 제자 훈련등을 통하여 양육한다.

(4) 양육내용
     진리와 그리스도인의 소망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주로 많은 간증과 실례를 통하여 신도들의 이해를 돕는다. 
이 밖에 찬송가를 가르치며 찬송가를 통하여 진리를 가르친다. 이 방법은 지식 수준이 비교적 낮은 신도들에게 매우 효과적이다. 농촌에는 찬송집회를 통하여 교회개척 사역도 한다.

(5) 양육의 어려움
① 신도들이 빨리 증가하는 만큼 신학교육의 성장은 그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으므로 목양과 지도자 양육이 심히 결핍되어 있다.
② 인쇄자원의 결핍 환경적인 제한으로 기독교 서적과 참고 교재들이 부족하다.
③ 신도의 교육 수준이 낮아 성경적 기초가 튼튼하지 못하므로 주님을 영접한 뒤 교육에 곤란이 따른다.
④ 가정교회는 낯선 사람들에게 경계마음을 갖고 쉽게 신임하지 않으므로 초신자들에게 종종 양육에서 제외된다.

결론

지난 40여년 동안 중국교회는 비록 수많은 고난과 핍박을 겪었지만 하나님께서 오히려 이 시기 에 고난을 통해 교회를 다듬으시고 교회가 하나님의 이적을 경험케 하시어 그를 사랑하는 자들로 하여금 고난 뒤의 축복을 감추어 두셨으며 그의 이름은 충성스런 간증자에 의해 높이 찬양과 영광을 받으셨다.

 

결국은 오늘날 중국신도는 전체인구의 8%나 되는 신도로 성장했다. 그 동안 우리는 중국교회의 어두운 모습과 고난 당하는 모습을 보아 왔으며 승리의 빛의 일면은 등한히 하였다.  이는 우리로 하여금 중국교회를 거울삼아 잊지 않도록 하고자 함이었다.

 

중국교회를 살펴봄으로써 우리가 배워야 할 몇 가지 교훈들이 있다.
① 꺼지지 않는 생명력-모두 쓰러졌지만 지금은 모두 일어났고 적지 않은 신도들은 순교하면서까지 굴하지 않았다.
② 단순성과 유연성-굳어진 제도 복잡한 구조가 없어 전도인들이  전심전력하여 기도와 전도에 힘쓸 수있어 복잡하고 쓸데없는 행정적인 일에 소모되지 않는다.
③ 전적인 헌신-농촌교회의 지도자들은 농민들과 함께 생활한다. 그러므로 신도나 혹은 촌민을 막론하고 어떤 어려움이 닥치면 즉시 지도자(전도인) 를 찾는다. 전도인이 되려면 죽을 각오와 감옥갈 각오가 있어야 한다. 

 

  이러한 교훈은 우리들로 하여금 중국교회를 잊지 않도록 해 준다.
앞으로 중국교회를 접근할 때 정부는 기독교를 이해하지 못하며 삼자회는 가정교회와 해외 선교기관을 오해하는 등 매우 복잡하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우리는 서로간의 선입관을 타파하는 것이 큰 과제이며 중국내의 조직을 인정하고 그들을 협조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제 우리는 좀더 신중함을 갖고 그들의 필요가 무엇인지 파악하여 주님 오시는 날까지 끊임없이 감당해야 할 부분이다.  중국선교는 우리 앞에 수많은 장애와 이데올로기의 높은 장벽과 문화 언어의 파도가 우리 앞에 가로 놓여 있지만 하나님께서는 중국교회를 움직이시고 전 대륙에 성령의 불길이 치솟아 살아 계신 하나님을 증거 하는 소리로 가득 찰 것이다. 우리들이 이 시대적 사명과 요청에 의하여 이 인류 최대의 복음의 추수 밭에서 추수하는 일꾼이 되어야 하겠다.


*. 중국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도서

- 중국선교 핸드북                                    두란노 서원
- 중공교회의 실상                                    생명의 말씀사
- 중국기독교와 삼자운동                           나눔사
- 중국선교의 어제와 오늘                          개혁주의 신행협회
- 허드슨 테일러                                       두란노 서원   
- 내사랑 황하를 흘러                                국민일보사
- 중국과 교회,복음                                   중국복음선교회   
- 중국을 주께로                                       중국어문선교회
- 중국선교                                              I V P       
- 중국교회의 부활                                    생명의 말씀사
- 中國敎會知多少                                     C C L (중국교회 얼마나 알고 있나)Hope
- 로버트모리슨                                        한국기독교 역사연구소 
- 중국교회의 전기와 새로운 중국의 신학      한울
- 근대중국의 반기독교운동                        고려원       
- 유교와 기독교                                      서광사
- 전교사와 근대중국                                상해인민출판사 
- 중국대륙 선교                                      도서출판칼빈서적
- 중국선교 안개걷기                                도서출판 서역
- 중국의 예수가정                                   도서출판무실   
- 중국 기독교사                                      쿰란출판사
- 한족가정교회와 중국선교                       에스라서원     
- 중국특색의 중국교회를 섬기는 길            에스라서원
- 중국은지금                                          죠이선교회
- 흔들림없이 십자가의 길을걸으며             두란노

출처 : MyLoveCh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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