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의 효능) 감자, 어디에 좋은가?

  

▣ 감자의 성분 : 단백질, 지방, 당질, 섬유질, 비타민B,C 가 들어있다


감자의 주성분은 전분(녹말)이며, 철분, 칼륨, 마그네슘 같은 중요한 무기질과 비타민 C, 비타민 B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감자의 단백질은 모든 아미노산을 골고루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인 식물성 단백질과 달리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감자는 긴장을 억제해주는 칼륨을 특히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마그네슘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우유와 함께 먹으면 우유의 칼슘과 아미노산인 메티오닌이 보강되어 높은 영양가를 얻을수 있다.


 

▣ 감자은 어디에 좋은가?
1. 감자에는 경련을 가라앉히는 작용이 약간 있으며, 암을 억제하는 글로로겐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항암식품 중의 하나이다.

2. 소화불량에 좋다. 감자는 위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는데 민간요법에서는 위염, 위-십이지장궤양으로 고생하는 사람이나 어린이의 소화불량에 감자를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3. 위염이나 위-십이지장궤양에는 신선한 감자를 잘 씻고 눈을 잘라낸 후 껍질채 으깨어 헝겊에 싸서 즙을 짜고 그 즙을 1 일 2회씩 공복에 티스푼으로 1~2개정도 복용한다.

4. 어린이 소화불량에는 삶은 감자를 으깨어 물을 부어 물이 반정도로 줄을 때까지 끓인 후 마시게 한다. 유아의 경우 어머니가 먹고 젖을 먹여도 효과가 있다.

5. 칼륨부족의 질병에 좋다.

감자는 대표적인 알칼리성식품중의 하나로 특히 칼륨이 많이 들어 있어서 칼륨부족으로 생길 수 있는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며 영양공급도 함께 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6. 천식,피부염등 알레그기 체질의 개선에 좋다.

감자의 유용한 성분은 많이 섭취하고 열량은 줄이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감자스프를 만들어 먹으면 소화기 질환, 고혈압, 알레르기체질개선, 설사, 갓난애의 영양부족,심장병등에 좋다.

1회분으로 감자 500g정도를 눈은 잘라내고 껍질채, 양파 100g을 잘라서 질냄비에 넣고 500㎖정도의 물을 부어 약한불에 달인다. 물이 절반정도로 줄으면 채에 걸러서 물만 먹는다. 소금으로만 약하게 간하여 1일 3회 먹는다.감자에는 항바이러스, 항암효과도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7. 화상으로 붓고 열이날 때, 편도선이나 기관지, 폐렴 등으로 목이 붓고 아플 때

감자를 강판에 갈아 탈지면에 흡수시켜 목에 대고 있거나, 갈은 것을 그대로 환부에 부치면 열과 통증이 서서히 없어지고 부기도 빠지게 된다.

8. 감자는 변비 예방, 충치 예방에 좋다.

9. 감자 스프는 유아의 영양 부족에 좋고, 고혈압,신장병,구내염,피부병을 예방한다.

 

※ 주의할 사항

1. 감자는 많은 영양가와 여러가지 유효한 작용을 가지고 있지만 글리세믹지수(식품을 먹은 뒤 얼마나 빨리 혈당치가 올라가는지를 알라보는 척도)가 높아서 혈당치를 빨리 높이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는 주의해야 한다.

2. 날감자를 너무 많이 먹으면 위기능을 억제할 수 있으므로 복용양을 지키도록 한다.

3. 감자에는 솔라닌이라는 독소가 있는데 이 성분은 식중독을 일으키기도 하므로 솔라닌이 많이 있는 감자의 눈이나 햇볕에 노출되어 녹색으로 변한 부분은 잘라내고 먹어야 한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감자가 건강 특효약으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30년 간 감자 연구를 해온 조현묵 박사는 "찐 감자 하나와 우유 한 잔 이면 신체가 요구하는 영양소를 충족한다"고 말합니다.감자는 영양학적으로 완전식품입니다. 감자에는 에너지원으로서 탄수화물이 들어있고 단백질, 무기질, 탄수화물, 비타민B군, 비타민C등 주요 영양분들이 골고루 들어있습니다.조 박사는 특히 감자생즙을 권합니다. 감자생즙은 영양분이 100% 그대로 보존돼 찐 감자나 튀긴 감자보다 더욱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어른 주먹 크기의 감자를 골라 햇감자는 피막만 얇게 벗기고 (저장감자는 씨눈과 껍질을 제거) 잘게 썰어 믹서로 간 다음 망사천으로 걸러내면 생즙을 얻을 수 있습니다. 조 박사는 "감자생즙은 아토피, 위염, 비만, 간염,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 등 성인병에 효과가 있다"고 설명합니다.또 감자는 알칼리 성분으로 위산을 조절해 중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이 때문에 감자생즙을 마시면 위를 건강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감자에는 비타민C함량이 100g당 약 30mg이 들어있는데요, 이는 사과 양파 등 과일이나 채소보다 높은 수치를 나타냅니다. 감자의 비타민C는 기미나 주근깨를 없애는데 효과적입니다.감자는 체내의 소금을 잡아내는 파수꾼으로도 불립니다. 감자의 칼륨은 염분을 땀이나 소변으로 배설시켜 몸의 염도를 중화시키고 조절시켜줍니다.이 외에도 감자는 수독(물중독현상)증상, 항암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고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돼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감자 지수 측정 안내

이른바 감자 지수를 측정해 7개 이상이 나올 경우 감자를 '주식'으로 삼는 게 좋다고 합니다.감자 지수는

1.평소 음식을 짜게 먹는다

2.인스턴트식품을 자주 먹는다

3.고혈압, 당뇨 등의 성인병이 있거나 가족력이 있다

4.빈혈증세가 있다. 육류를 좋아하고, 채소 섭취량이 적다

5.왕성한 식욕 때문에 다이어트가 쉽지 않다

6.위가 약하거나 위궤양으로 고생하고 있다

7.피부가 민감해 자극을 잘 받고 쉽게 탄다

8.쉽게 피로를 느낀다

9.암 가족력이 있다 등입니다.

해당사항 3개까지는 기호식품으로 즐기고 4-6개는 부식으로 즐겨 드시면 좋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