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분 |
논 문 및 ARTICLE |
관 계 사 이 트 |
조직신학 |
<>성 삼위일체 하나님과 그분의 세계 <>칼빈의 기독교 강요(영) <>몰트만의 신학: 하나님의 초월성과 내재성의 관계를 중심으로 <>복음의 타자성 <>죽음- 하나님이 인간에게 오시는 길 <>파울 틸리히의 교회론 <>시간, 역사 그리고 종말 - 시간과 역사의 끝, 종말론의 의미 <>파니카의 기독론 <>종교개혁에 있어서의 칭의론의 근거와 의미 <>죽음과 부활 |
<>개혁주의 신학 <>The Westminster Presbyterian(영) |
신학과 역사 |
<>현대적 기획(企劃)에서 본 신학(몰트만) <>2000년을 맞는 한국교회의 개혁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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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사 |
<>사면부의 역사와 루터의 95개조 논제에 대한 논의 <>한국 기독교회사 <>사진으로 보는 한국기독교회사 <>독일 개혁주의 교회와 신학 <>바르멘 선언 제1항과 자연신학의 문제 <> 사면부의 역사와 루터의 95개조 논제에 대한 논의 <>어거스틴의 사상과 신학 <>종교개혁에 있어서의 칭의론의 근거와 의미 |
< <>영지주의 관련 도서관(영) <>각 신조 신앙고백 요리문답(영) <>교회사의 전당(영) <>초대 교부들의 저술들(영) |
구약학 |
<>구약개론 총론 <>문학비평과 구약성경 <>구약 유대교의 재발견과 한국 교회에 대한 그 신학적 함의 <>버나드 뮬러의 [다니엘](영) <>구약성경과 고대 근동 <>오리엔트의 신비<>시편 8편에 나타난 신학적 인간학 <>시편연구 아키브 |
<>김이곤 교수의 구약 아키브 <>태양신의 신화(영 참고) <>미트라(영 참고) <>정중호 교수의 제사장 신학 |
신약학 |
<>신학 개론 총론 <>신약의 배경과 총론 <>중심에 선 영원한 주변자 (바울신학 비평) <>성인의 원형찾기(바울과 체게바라의 비교인물론) <>신약 성경의 종교적 배경 <>예수의 예루살렘 입성 <>신약의 서문 <>도마복음 <>버나드 뮬러의 [요한계시록](영) <>바울신학 <>사해사본의 신비 <>신약성경의 구약 인용 구절들 <>복음서 / 예수의 생애 <>복음서와 현대 비평 <>복음서 전승자료와 그 편집의 구별 <>신약의 정경화 작업 <>주기도문 해설 <>마태의 구원론 <>바울의 구원론 <>누가의 역사화된 종말론 <>마태, 바울, 루터의 율법이해 <>구약의 성령 <>요한의 보혜사 성령 <>성령의 은사 <>.산상보훈의 Imitatio Dei <>마태의 이중사랑 계명 <>예수, 가난한 자, 누가 그리고 교회 <>누가문서의 저자와 바울서신과의 관계 <>축복선언의 형성사적 고찰: [1], [2], [3] <>탄생기사 부분(눅1-2장)의 구성원칙과 누가문서와의 관계 <>롬1:3-4의 신앙고백어투에 대한 형성사적 고찰 <>하나님의 자녀의 현존과 종말적인 희망(롬 8:12-25) <>산헤드린의 예수재판 |
<>신약신학 <>공관복음의 문제(영) <>예수 세미나(영) <>예수를 찾아서 <>역사적 예수에 관한 많은 물음들(영) <>필로의 기록(영) <>타시투스의 기록(영) <>요세푸스의 저서(영) <>요세푸스의 예수 언급에 관한 문제점(영) <>요세푸스의 "예수 언급"에 관한 두 논쟁 (피터 커비 : 얼 도어티)(영) <>톨레돗 예수(영) |
설교/주석 |
<>새 시대를 위한 설교 방법 <>주제별 예수님의 말씀 <>축자영감설과 성서무오설에 대하여 <>설교자료 <>십일조와 헌금의 의미와 사용에 관한 소고 <>루터의 장례설교에 관한 연구 <>새 시대를 위한 설교 방법 <>복음의 균형- 21세기를 위한 설교 이해 <>한국적 성서 읽기의 한 방법으로서 상호 텍스트적 성서 해석 |
<>실천신학 <>설교자료 <>성경 하나님의 말씀인가?(영) <>외경 및 위경 페이지1(영) <>성서 속의 언약(영) |
목회/상담 |
<>의식향상 <>한국 여성의 한에 대한 상담과 치유 <>제사장신학과 평신도 <>21세기 목회를 위한 제사장적 리더쉽 <>평신도의 역할과 사명 <>목회자의 기본 자세 |
<>이성호의 목회자료 <>목회자료 |
성령/영성 |
<>성령의 사귐: 삼위일체적 성령론(몰트만) <>성령이여 오소서, 온 피조물을 새롭게 하소서(몰트만) <>성령과 은사 <>새로운 영성을 향하여 <>영성과 지도력 훈련 <>영성훈련 <>영성과 예배 <>영성과 설교 <>방언의 중지 여부에 관한 성경적 논의 <>초기 수도원 영성에 있어서의 덕목의 삶 <>예배와 영성 <>생명의 샘 - 성령과 생명신학(몰트만) <>기독교 영성신학과 영성의 유형 <>예배와 영성 <>구약성서와 영성 <>새로이 다가오는 영성의 시대 |
<>성령론 집성 |
예배/성례전 |
<>예배학적 측면에서 본 설교의 문제점과 갱신을 위한 제안 <>한국 교회 예배와 통일 <>21세기 한국 교회의 예배 갱신 과제 <>21세기를 앞둔 교회 예배학의 새로운 지평 <>예배와 연극 그리고 미디어 <>영상매체를 통한 예배 <>십일조와 헌금의 의미와 사용에 관한 소고 리마 문서: 성찬식의 의미(요약) <>의례와 전인성장 새 시대를 위한 설교 방법 <>초기 한국성결교회의 예배 영상매체를 통한 예배 <>한국성결교회 예배의 경향과 방향 예배와 영성 <>의례와 전인성장 |
<>목회자료 <>성탄절 <>부활절 |
행정/헌법 |
<>십일조와 헌금의 의미와 사용에 관한 소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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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선교 |
<>다가오는 미래와 교회 갱신의 과제 <>민족과 함께하는 교회 <>하나님의 아픔의 베이스 - 한국교회의 번영신학적 현실을 반성하며 <>선교지에서... 평화실현을 위한 교회실천의 과제 <>하나님나라의 지평위에 있는 교회 삼위일체론적 코이노니아 교회론 <>21세기와 선교 <>바르트의 교회론 세미나(교회교의학 4/1-3) 인간론 강의노트 교회론 세미나 <> 칼 바르트의 교회론 교회(후버) 신학과 교회 <>파울 틸리히의 교회론 |
CHRISTIANITY TODAY (영)
정사무엘목사의 중국과 북방선교지 소식 |
교육/윤리 |
<>생활신학과 기독청년의 과제 <>예수의 지도력 스타일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성서와 노인 교육 <>평신도의 역할과 사명 <>성결윤리를 위한 정초 <>하나님 나라의 윤리 <>한국교회의 윤리적 판단에 있어서 본회퍼의 수용 |
<>기독교윤리 <>기독교 교리문답 |
사회/문화 |
<>동성애와 복음의 지평 <>한국기독교 통일운동과 정부의 통일 정책 <>21세기 지구의 상황과 희년의 성취 <>이데올로기와 민족희년의 과제 <>생명과 의료 윤리에 관한 성서적 신학적 고찰 <>이스라엘의 역사와 전통에서 본 채무 면제 <>텍스트와 컨텍스트에 있어서의 다원주의 <>경제 신학 : 개괄적 이해를 위한 시론 <>희년 신앙과 경제 생활 <>한국 경제 위기에 대한 신학적 성찰 <>신자유주의적 유토피아 비판 <>포스트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던 신학 <>기독교인의 사회참여 <>기독교의 인간이해 <>희생자와 가해자를 위한 하나님의 정의(몰트만) <>칼 바르트의 '하나님 나라'의 이해 <>하나님의 초월성과 내재성의 관계를 중심으로 <>현대과학을 통해 본 생명과 인간<>하나님의 나라와 이데올로기 <>사이버스페이스와 신학인의 의식각성에의 요구 <>생명의 경제와 기독교 <>신앙과 경제정의 <>사이버 현상을 어떻게 볼 것인가? <>가상현실에 대한 윤리신학적 해석 <>사이버공간의 문화에 대한 신학적 접근 |
<>이신건 교수의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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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신학 |
<>라틴아메리카 "혁명적 기독교 사회운동"의 종교사회학적 비교연구 <>라틴아메리카에서의 민중성서읽기 운동의 이론과 방법 <>제3세계신학을 보는 눈 <>해방신학과 생태 문제 |
<>제3세계 신학 <>김항섭의 신학 포럼 중남미 정보마당 |
민중신학 |
<>민중과 선교 <>분단 한국에 있어서의 민중의 한 <>한국여성신학의 관점에서 본 민중신학 <>민중신학과 하느님 나라 <>사건의 신학, 민중사건 <>민중신학의 회고와 전망 |
<>민중신학연구소 <>김진호의 민중신학 아키브 |
여성신학 |
<>어머니 같은 아버지 <>여성교역 개발을 위한 패러다임에 관한 소고 <>어머니와 같은 아버지와 그의 자비의 능력(몰트만) <>생태 여성 신학(Ecofeminist Theology) <>이코페미니즘(Ecofeminis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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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신학 |
<>창조의 보존과 한국 신학 <>해방신학과 생태문제 <>생태신학 비판 <>현대과학을 통해 본 생명과 인간 <>과학과 지혜(몰트만:서울신대원 특강) <>생명의 샘 - 성령과 생명신학(몰트만) <>불교적 관점에서 본 유전공학 <>생태계 위기와 성서신학적 반성 <>생태 여성 신학(Ecofeminist Theology) <>6인의 현대 생태신학자들 -그들의 성서해석을 중심으로- <>창조세계의 보전과 그 신학적 성찰 <>해방신학과 생태 문제 <>생태신학-녹색은총과 붉은색 은총 <>이코페미니즘(Ecofeminism) <>생명가치와 기독교 <>'온생명'과 생태학적 윤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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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신학 |
<>아브라함 카이퍼의 문화 철학에 관한 소고 <>기독교와 제종교 <>동서철학의 비교 <>에세이-영과 진리 안에서 <>폴 틸리히의 종교적 상징론 연구 <>기독교와 제사 <>열린 믿음 ; 도전받는 전통종교 |
<>김경재 교수의 신학 아키브 <>하나님(참고) |
신학사조 |
<>바르멘 선언 제1항과 자연신학의 문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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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 |
<>바르트 <>바르트의 신학과 해석학 <>몰트만 <>변선환의 토착화 기독론(황덕형) <>웨슬리 <>문익환 <>폴 틸리히 <>카를 라너 <>루돌프 오토 <>마틴 부버 <>본 회퍼 <>메츠 <>윙엘 <>웨슬리 <>죌레 <>큉 <>어거스틴의 사상과 신학 |
<>한국 기독교 인물 <>외국인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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