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똥쑥 효능 및 복용법
개똥쑥을 손으로 뜯어보면 [개똥 비슷한 냄새가 난다]고 하여 [개똥쑥]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냄새를 맡아보면 개똥 냄새보다는 좀더 독특한 향기가 나는데,콧속에 끼워보니 무어라 할까?
쑥 냄새가 나는 것 같으면서 콧속 및 가슴까지 시원하고 청량감이 있으며,계피향과 비슷하면서 또 다른 특이한 향기가 나기 때문에 전체적인 향기가 기분이 좋은 향기를 풍긴다.지방에 따라서는 이쑥의 향기가 계피향이 난다고 하여 [계피쑥]이라고도 부른다. 북한에서는 잎이 자잘하게 갈라진다고 하여 [잔잎쑥]이라고 부른다.
개똥쑥은 주로 사람이 사는 인가 주변이나 들판, 산기슭, 황야, 산비탈, 길가의 황무지 또는 강가에서 흔하게 무리지어 자란다. 하지만 지역에 따라서는 없는 곳은 눈을 씻고 보아도 전혀 없기 때문에 그리 흔하다고 말 할 수 없다.
옛날에는 흔하였는데, 뿌리가 겨울에도 살아있는 다른 쑥과는 달리 개똥쑥은 1년초로서 씨앗으로 번식하는 특성 때문에 그동안 무차별 산업개발과 환경파괴 또는 제초제와 같은 농약을 대량 살포함으로 인해 개똥쑥이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지 못하게 함으로 설자리를 잃게 되었으며, 점진적으로 개똥쑥이 자라는 환경이 줄어들었다고 볼 수 있다.
개똥쑥 채취는 가을에 베어서 그대로 햇볕에 말리거나 잘라서 토막으로 하여 햇볕에 말린다.
<꽃필 때 식물체를 베어 말리어 고려약제로 열내림약, 피멎이약, 황달 때에 쓴다.-조선식물지 7권 171면->
바람으로 건조한 개똥쑥 성분에는 수분 9.7% / 에틸에테르 가용 물질 5.6% / 물 가용 물질 26.6% /에틸 알코올 가용 물질 0.8% / 반 섬유소 11.6% / 섬유소 8.5% / 목질소 9.6% / 단백질 9.3% / 회분(灰分) 10.1% / 탄닌류 2.4% 함유되어 있다.
개똥쑥의 성질과 맛
<본초강목>-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서늘하고 독이 없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상해상용중초약>-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고 기록하고 있다.
개똥쑥먹는방법에 대하여...
개똥쑥은 한마디로 말해 정확하고 일률적인 복용방법은 없습니다. 각자 그 사람의 상태와 구조(사상의학적)가 다르고 연령이 달라서 일률적인 복용 방법은 없습니다.
개똥쑥은 찬성질의 약초이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은 따뜻하게 먹는 것이 좋고,몸이 더운 사람은 (비대하거나 몸이 크고 더움 사람) 차게 드셔도 무방하며, 몸의 상부가 않좋을 때에는 (명치위쪽) 식후에 따뜻하게 해서 복용하는 것이 좋고,몸의 하부(명치 아래쪽)나 피부쪽에 종양이나 병증이 있을 때는 식전에 차게해서 드시는 것이 좋으며, 개똥쑥은 독이 없는 식품이기 때문에 다른 약을 드시면서 개똥쑥도 함께 드시는 것은 아무런 탈이 없으나 개똥쑥은 단방 약제이기 때문에 감초 등과 같은 다른 약제를 섞어서 드시는 방법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개똥쑥먹는방법]만약에 암(癌-Cancer)에 걸리고 위장이 약한 사람이 개똥쑥을 복용하신다면 처음에는 개똥쑥30g에 물 1리터를 부어서 600~700ml가 되도록 달인 후 여러번 나누어(10회정도) 음용하시다가 속에 부대낌이 없는 경우 조금씩 양을 늘려 40g/50g/60g/70g까지 드셔도 됩니다.
참고로 개똥쑥은 독성이 없고 찬성질의 약제이고 단방약이기 때문에 크게 주의 사항이 필요없고 자기 몸에 맞추어 먹으면 제일로 잘 드시는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혹시라도 드시고 속이 부대끼면 회수와 용량을 약간 줄여 보심도 좋을 듯 합니다.
개똥쑥먹는방법 개똥쑥 차(茶) 만드는 방법
개똥쑥의 유효성분 플라보노이드를 파괴하지않고 그대로 복용할 수 있는 최고 !!!
1.큰 주전자에 물을 가득 담습니다.
2.섭씨 100도 이상으로 물만 펄펄 끓여줍니다.
3.물이 섭씨 100도 이상으로 끓으면 까스불을 끄고,물을 60~70도로 식혀줍니다.
4.물이 60~70도로 식으면 이때 개똥쑥 건초 약 7~10g(개똥쑥 큰 줄기 7~8개정도)와 개똥쑥 잎, 꽃대, 씨앗, 꽃가루를 적당량 첨가하여 넣어줍니다.
5.개똥쑥 건초를 주전자에 넣고 약 30~40분 정도 놓아두면 잘 우러나옵니다.
6.잘 우러나온 개똥쑥을 물병이나 휴대용기에 옮겨 담을 때,마트에서 판매하는 커피여과지(필터)를 활용하시면 깔금하고 맑은 개똥쑥 차를 즐리실 수 있습니다.
★물이 식었을 때 넣어야만 개똥쑥의 좋은 성분과 영양분 파괴를 최소로 줄일 수 있고, 맛과 색상 향이 최고로 좋습니다.
머리 모양 꽃차례에는 암꽃과 두성꽃이 있으며 모두 열매를 맺는다. 꽃차례의 변두리에는 가는 판모양(길이 1mm)의 암꽃이 있으며 꽃갓에는 샘알갱이들이 붙어 있고 꽃갓의 끝부분은 좁아지면서 약간 경사졌다. 암꽃술은 꽃갓밖으로 길게 나오며 꽃술머리는 깊게 두갈래로 갈라졌고 갈래쪽은 줄모양이다. 꽃 차례의 가운데는 꽃갓의 윗부분이 넓은 판모양(길이 2mm)의 두성꽃이 있으며 꽃은 누런빛흰색이고 꽃 갓의 끝부분은 다섯갈래로 얕게 갈라졌다. 두성꽃의 알꽃술은 짧으며 꽃술머리는 얕게 두갈래로 갈라졌고 갈래쪽의 끝부분은 잘린모양이며 끝부분의 변두리에 털이있다. 수꽃술은 5개이고 꽃가루집은 맞붙었으며 그 끝에는 뾰족한 창모양의 부속물이 달려있고 밑부분은 화살모양이다. 열매는 여윈열매이고 연한 노란색이고 타원형(길이 0.9~1mm)이며 털이 없고 매끈하며 9~10월에 여문다.
<개똥쑥 성분>
뿌리에는 사포닌(거품지수 1:100)이 있다. 전초에 0.04~0.64%의 정유, 탄닌질, 수지, 쓴맛물질, 약간의 비타민 K,플라보노이드가 있다.
정유의 테르펜 부분의 12~24%는 α-피넨, 4.2~9.8%는 캄펜, 2~6.5%는β-피넨, 1~3%는 사비넨, 0.3~13%는 α-테르피넨, 1.5~12.8%는 1, 8-시네올(유탈리프톨), 0.6~2.9%sms P-시몰, 5.7~51%는 아르테미시아케톤, 11.4~37%는 캄포르, 이소아르테미시아케톤이다.
다른 자료에 의하면 정유에는 카디넨, 카리로필렌, 보르네올-ι-β-아르테미시아알코올, 아세프산, 헥세날, ι-d 피넨, 쿠미놀, 펜타코잔이 있다고 한다.
<햇 개똥쑥 건초 먹는 방법>
①보리차(茶) 대용으로 끓여서 물병에 담아 수시로 마신다.
②보리차(茶) 대용으로 끓여서 빈 페트병에 담아 휴대하여 운동 전후, 등산시 수시로 마신다.
③다기(茶器)를 이용하여 손님 접대용 고급 허브 개똥쑥차로 손색이 없습니다.
④담금주를 이용하여 개똥쑥 약술을 만들어 먹습니다.
⑤개똥쑥을 미지근한 욕조에 넣어 천연 약초탕으로 활용합니다.(가려움증,각종 피부병에 좋아요)
개똥쑥,개똥쑥효능,개똥쑥의효능,개똥쑥효소복용방법,개똥쑥사진,개똥쑥구별법,개똥쑥부작용,
개똥쑥먹는법,개똥쑥효소,개똥쑥씨앗,개똥쑥가격,개똥쑥판매,개똥쑥재배,개똥쑥당뇨
<Tip>보리차 대용 개똥쑥차 만드는 방법
①큰 주전자(2되-1.8L 2병)에 물을 가득 채우고 100도 이상 물을 펄펄 끓입니다.
②물이 펄펄 끓면 불을 끄고, 끓인 물을 60-70도로 식혀줍니다.
③물이 60-70도로 식으면 개똥쑥 건초를 개인 기호애 따라 적당량 넣고 우려 냅니다.
(개똥쑥의 좋은 성분과 영양파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저온 추출이 좋습니다.)
④개똥쑥 건초를 넣어둔 시간이 길면 길수록 진하게 우려 나오고, 색상도 탁해집니다.
⑤부드럽고 연한 색상을 원하시면 개똥쑥 건초를 넣은지 30-40분 후 드시면 됩니다.
(국화향이 그윽한 쌉쌀한 맛의 천연 허브차~♥)
※개똥쑥은 열에 약하므로 물과 같이 넣고 펄펄끓이면 절대로 않됩니다.※
<개똥쑥효소 만드는법>
①개똥쑥 전초 중 약효는 뿌리가 제일 좋다고 합니다. 개똥쑥 생초 뿌리까지 뽑아드립니다.
②개똥쑥생초 중 뿌리 부분을 먼저 잘라내야 세척하기 편리합니다.
③개똥쑥 줄기, 잎사귀 부분만 따로 씻어줍니다.
④뿌리부분만 따로 여러번 씻어줍니다.
흙이 묻어있지 않도록 맑은 물이 나올 때 까지 반복해서 씻어줍니다.
⑤잘 씻은 개똥쑥 생초와 뿌리를 소쿠리에 담아 물기를 잘 빼줍니다.
⑥개똥쑥생초를 개똥쑥효소를 담을 항아리 크기에 맞추어 일정한 크기로 잘라줍니다.
⑦내가 먹을 것은 최고의 재료를 사용하지요.
당뇨인을 위한 무설탕 올리고당을 이용해 개똥쑥효소를 만듭니다.
⑧숨을 쉬는 항아리 가장 밑부분에 잘 씻어둔 개똥쑥 뿌리부분을 깔아줍니다.
⑨항아리 속 개똥쑥 뿌리 위에 잘 씻어둔 개똥쑥 잎, 줄기 등을 정성껏 담습니다.
⑩잘 정리된 개똥쑥 생초 위에 무설탕 올리고당을 부어줍니다.
⑪개똥쑥 효소만들기 완성!!!
⑫개똥쑥효소 항아리를 잘 밀봉하여 서늘항 곳에 보관하여 약 100일 이상 숙성시킵니다.
'약초>식물의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혈액순환에좋은 산야초 (0) | 2011.11.21 |
---|---|
칡 (Kudzu) / 암환자의 음식과 허브(herb) (0) | 2011.10.28 |
[스크랩] 우리나라 에서나는 약초와 산나물 총모음 (0) | 2011.07.31 |
질경이 성분과 효능. / 자료모음 (0) | 2011.07.29 |
보리수 열매의 효능 (0) | 2011.06.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