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약 개 론

Ⅰ. 총론

1. 구약성경의 의미

1) 구약성서는 인류에게 향하신 하나님의 말씀이다.

2) 하나님은 역사(사건과 활동들)를 통하여 말씀하셨다.

3) 말씀의 배경과 상황은 오늘 우리의 삶에 적용된다.

 

 

2. 구약성경의 해석방법

1) 인간은 사랑하시고 찾으시는 구약의 중심 메시지와 역사를 통하여 계시하시는 전체의 흐름을 벗어나지 않아야 한다.

2) 그 말씀과 사건이 있게 된 사회, 문화적인 배경과 그 상황이 있게 된 전후 맥락을 먼저 살펴야 한다.

3) 위의 사실들을 근거로 하여 사건의 중심을 명확히 규정한다.

4) 살펴 본 배경과 사건의 중심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다.

5) 이 말씀이 오늘 나와 우리의 삶에 어떻게 되어야 하는가를 묵상하고 실천한다.

 

 

3. 구약성경의 구성

1) 율법서(5권):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2) 역사서(12권):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하, 열왕기상하, 역대상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3) 문학서( 시가서, 지혜서 5권):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4) 예언서(선지서 17권)

    대선지서(5권):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애가, 에스겔, 다니엘

    소선지서(12권):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4. 구약성경의 구조

우리말 개역성경의 순서에 따라 역사라는 줄기에서 주제별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은 구조를 갖는다.

 

1) 역사의 시작

① 만물의 시작, 사람의 시작, 믿음의 시작 (창세기)

② 구원의 사건을 보임 (출애굽기)

③ 성결의 방법을 제시 (레위기)

④ 훈련의 생활을 요구 (민수기)

⑤ 계약관계를 확인 (신명기)

⑥ 약속의 성취 (여호수아)

 

2) 왕국의 역사

① 과도기의 역사 (사사기)

② 통일왕국의 역사 (삼상, 왕상, 대상)

③ 분열왕국의 역사 (삼하 1~11, 왕상 12~22, 왕하, 대하)

④ 재건의 역사 (에스라, 느헤미야, 학개, 스가랴)

 

3) 역사와 현실

① 의인이 받는 고난 (욥기)

② 행복한 사람 (시편)

③ 지혜로운 생활 (잠언)

④ 사람의 본분 (전도서)

⑤ 사랑의 생활 (아가)

 

4) 희망의 역사

① 남은 자를 두심 (이사야)

② 언약의 갱신 (예레미야)

③ 부활의 소망 (에스겔)

④ 인자의 도래 (다니엘)

⑤ 예언의 말씀들 (12소선지)

 

 

5. 구약성경의 형성사

1) 구전시대: 주전(BC) 1010이전

2) 개인 문서화시대: 주전(BC) 1010~850

3) 율법서 형성: 주전(BC) 400

4) 전 예언서 형성: 주전(BC) 650~550

5) 후 예언서 형성: 주전(BC) 165

6) 성문서 형성 및 구약성서의 확정: 주후(AD) 90

정경 확정에 있어서 교회의 결정과 선택이 앞서지 않고 오랜 기간 동안 역사와 경험에 의해 하나님의 말씀으로 증명된 것을 다만 확인하고 채택한 의미이다.

 

 

 

Ⅱ. 각 권의 중심내용

1. 율법서(창, 출, 레, 민, 신)

1) 창세기

창세기는 역사의 시작, 즉 우주의 기원과 인류의 기원, 그리고 믿음의 세계가 시작되는 것을 말하고 있다.

(1) 만물의 시작(창 1,2장): 모든 것을 하나님께 근원을 두고 있다.

(2) 사람의 시작(창 2,3장): 사람은 하나님께서 가장 사랑하시는 대상이다.

(3) 믿음의 역사

① 믿음의 시작을 보이는 아브라함 (창 11:27~22:)

② 중생의 모습을 보이는 이삭 (창 21:1~26:22)

③ 시련의 과정을 보이는 야곱 (창 25:19~36:)

④ 헌신의 삶을 보이는 요셉 (창 37:5~50:26)

 

2) 출애굽기

출애굽기는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구출하는 사건을 통하여 구원의 사건을 보여준다.

(1) 모세이야기(출 2:1~4:16): 하나님의 구원의지는 강력한 것이며 이를 위해 치밀하게 준비하신다.

(2) 처음 유월절(출7:14~15:21): 구원은 자유를 위한 탈출의 사건이며 내일로 미룰 수 없는 시간적인 긴박성 속에 있는 것이다.

(3) 십계명 주심(출19:~40): 구원은 계약의 관계로 확립되며 십계명은 계약의 증표이다.

 

3) 레위기

레위기는 거룩한 백성이 거룩성을 지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으로 제사 제도를 제시한 내용이다.

(1) 제사 제도를 세우다(레 1:`~6:): 하나님은 인간과의 관계에서 범죄로 인한 장애를 원치 않으신다. 제사는 하나님과 화해를 이루는 방법이다.

(2) 성직을 구별하다.(레 8:1~10:): 하나님은 정성껏 준비한 최선의 제사를 원하신다. 성직은 이일을 위 한 제도이다.

(3) 이스라엘의 절기(레 11:~25:): 성결의 생할은 규칙적이고 반복되는 과정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이루 어진다.

 

4) 민수기

민수기는 애굽에서 구원받은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40년간을 방황하던 내용으로 훈련받는 하나님의 백성을 보여준다.

(1) 시내산 밑에서 (민1:1~10:10): 인구조사와 훈련 생활의 준비를 의미한다.

(2) 가데스까지의 여행(민 10:11~20:13): 가나안 정탐 사건을 통하여 약속에 대한 신뢰를 훈련하셨다.

(3) 38년 간의 방황(민 20:13~36:13): 놋뱀 사건을 통하여 말씀에 순종하는 훈련을 하셨다.

 

5) 신명기

신명기는 계약의 관계를 충실이 이행해야 하고 계약의 이행 여부에 따라 복가 저주가 주어질 것을 말한다.

(1) 하나님의 하신 일을 회상 (신 1:1~4:48)

(2) 하나님의 율법

① 십계명 (신 5:1~21): 계약 백성임을 확인

② 예배의 단일화 (신 12:1~31): 계약관계를 이행하기 위한 방법

③ 축복과 저주(신 28:1~14): 계약 이행 여부에 따른 결과

(3) 하나님과 계약 (신 29:1~34:12)

 

 

2. 역사서(수, 삿, 룻, 삼상, 삼하, 왕상, 왕하, 대상, 대하, 스, 느, 에)

1) 여호수아

약속의 땅 가나안을 정복한역사적 사실을 통하여 약속을 성취시키시는 하나님을 보여준다.

(1) 약속의 땅을 향한 전쟁(3:1~8:): 약속의 성취는 전쟁과 같은 선한 싸움의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2) 토지의 분배(13:1~21:45): 토지의 분배 즉 기업을 얻은 것은 약속이 분명하게 성취되었음을 증언하 는 것이다.

(3) 여호수아의 교훈(22:1~24:33): 하나님은 반드시 약속을 이루시는 신실한 분이시다. 따라서 계약의 백성도 신실한 믿음을 지녀야 한다.

 

2) 사사기

(1) 여호수아 이후 200년간의 과도기에 대한 기록이다.

(2) 계약을 지키면 평안을 누리고 계약을 어기면 전쟁을 겪는다.

(3) 계약 관계의 역사적 단면이다.

 

3) 룻기

(1) 사사시대의 이방 여인 룻에 관한 이야기이다.

(2) 룻은 다윗의 조상이 되었다.

(3) 이스라엘의 편협한 민족주의를 지적한다.

 

4) 사무엘 상하

(1) 왕국 건설의 역사에 대한 기록이다.

(2) 사울은 후에 불경건함으로 하나님께서 버리셨다. 다윗도 밧세바 사건으로 가정에 비극이 일어난다.

(3) 하나님은 존중히 여기는 자를 존중히 여기시고 경멸하는 자는 경멸하신다. (삼상 2:27~36)

 

5) 열왕기 상하

(1) 솔로몬 통치, 남북왕국의 분열, 두 나라의 멸망을 기록하였다.

(2) 하나님께 대한 충성으로 왕을 평가하였다.

(3) 신명기적 정신으로 요시야왕의 종교개혁을 상세히 기록하였다.(왕하 22:~23:)

 

6) 역대 상하

(1) 남북왕국의 역사로 특히 남왕국에 관심을 갖고 기록하였다.

(2) 제사장직의 관점에서 성전 건축을 자세히 기록하였다.

(3) 예루살렘 성전에서의 예배를 유대민족의 임무로 생각하였다.(대상1:~29:, 대하 1:~9:)

 

7) 에스라, 느헤미야

(1) 에스라가 성전을 느헤미야가 성벽을 재건한 사실을 기록하고 있다.

(2) 많은 어려움 가운데서 일한 방법과 이에 대한 축복을 기록하고 있다.

(3) 포로생활 중에서도 율법을 지키려고 노력한 결과 하나님께서 귀환하도록 하셨음을 고백한다.

 

8) 에스더: 부림절의 기원을 설명하면서 애국심을 불러 일으킨다.

 

 

3. 문학서(욥, 시, 잠, 전, 아)

1) 욥기

(1) 이 당에서 의인이 당하는 고난의 문제를 제시한다.

(2) 인생에 있어서 종교의 의의를 말한다.

(3) 한계적인 인간은 초월적인 하나님께 전적으로 맡길 수밖에 없음을 이야기한다.(욥42:5~6)

 

2) 시편

(1) 이 땅의 현실에서 행복한 삶의 비결을 말한다.(시1:)

(2) 복있는 사람은 하나님의 율법에 따라 사는 사람임을 말한다.

(3) 경선한 사람은 생명이 있는 동안 찬송을 드릴 수 밖에 없음을 말한다. (시150:)

 

3) 잠언

(1) 현인들의 도덕과 인도주의 처세술에 관한 실제적인 교훈을 모은 책이다.

(2) 지혜의 근본은 하나님께 있음을 말한다. (잠 1:7, 9:10)

 

4) 전도서

(1) 인생은 회의적이고 허무한 것임을 말한다. (전1:2)

(2) 사람의 본분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임을 말한다. (전 12:13)

 

5) 아가: 하나님과 이스라엘 관계를 남녀 간의 사랑으로 표현하고 있다.

 

 

4. 예언서(사, 렘, 애, 겔, 단 / 호, 욜, 암, 옵, 욘, 미, 나, 합, 습, 학, 슥, 말)

1) 이사야

(1) 이사아는 왕족 출신으로 주전 740년 이후 남왕국에서 활동한 자이다.

(2) “남은 자”를 통한 하나님의 구원을 예언하고 있다. (사10:20)

(3) “야웨의 종”에 대한 예언을 하고 있다. (사42:~53:)

 

2) 예레미야

(1) 예레미야는 제사장 출신으로 주전 626년 이후 바벨론 포로생활까지 활동한 자이다.

(2) 하나님의 “새 언약”을 예언하고 있다. (렘31:33~34)

(3) 하나님은 계약을 갱신하심으로 역사를 이끌어 가심을 말하고 있다.

 

3) 예레미야 애가: 주전 586년 예루살렘의 멸망을 바라보며 하나님의 구원을 기대한 노래이다.

 

4) 에스겔

(1) 제사장 출신으로 바벨론 포로시대에 활동한 자이다.

(2) 마른 뼈의 부활로 표현된 “신생사상”을 선포하고 있다. (겔 37:)

(3) 완전히 파멸 당했을지라도 생기를 불어 놓으시는 하나님의 역사는 희망적임을 이야기한다.

 

5) 다니엘

(1) 주전 2세가 수리아왕 안티오커스, 에피파네스의 박해 중에 유대인을 격려하기 위해 기록한 책이다.

(2) 다니엘과 세 친구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하는 묵시문학이다.

(3) “인자의 도래”로 인한 역사의 승리를 예언한다.

 

 

6) 12소 예언서

(1) 호세아: 북왕국의 멸망 직전 이스라엘이 하나님과의 계약을 깨뜨린 사실을 “간음”이라고 지적하며, 한편으로 하나님의 사랑과자비를 말한다. (2:9)

(2) 요엘: 주의 날이 임할 것을 강조하며 화개를 촉구하고 하나님의 영이 부어질 것을 예언한다.(2:28~30)

(3) 아모스: 이스라엘의 자기 도취와 물질로 인한 부패, 정치적인 불의를 보며 하나님의 공의를 부르짖 는다. (5:24)

(4) 오바댜: 이스라엘과 에돔의 갈등을 보며 최후의 심판과 이스라엘의 재건을 선포한다. (1:15~21)

(5) 요나: 예언자의 이야기를 통하여 편협된 민족주의를 비판하고 보편적인 선교에 관심을 일깨운다.

(6) 미가: 하나님의 사랑과 긍휼을 말하고 정의를 향한 자비를 사랑하고 겸손히 하나님을 섬기는 경건한 생활을 전한다.

(7) 나훔: 질투하시고 복수하시는 하나님(1:2)으로 말미암아 악의 화신인 앗수르 나라의 수도 니느웨가 멸망할 것을 예언한다.

(8) 하박국: 바벨론의 침략을 앞두고 하나님께 질문을 제기하면서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 라”(2:4)는 해답을 얻고 있다.

(9) 스바냐: 자기도취와 향락주의에 빠져 있는 이스라엘에게 고통과 흑암의 날인 주의 날을 준비하고 심 판을 대비해야 한다고 선포한다. (1:15)

(10) 학개: 파사 왕에 의해 해방된 이스라엘이 많은 어려움과 흉년, 그리고 사라미라의 방해를 받으면서 성전을 개전하고 사실에 대한 기록이다.

(11) 스가랴: 학개의 동역자로 여덟 개의 환상을 중심으로 백성들을 격려하며 예루살렘 재견에 관하여 예언 활동을 한다.

(12) 말라기: 십일조와 기타 예물을 잘못 드리는 거짓된 행위와 결혼의 신의를 지키지 않는 도덕 생활 을 지적하며 올바른 율법 생활을 당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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