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신학을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1. 신학연구를 위한 보조학문

1) 세계사 : 특히 애굽, 바벨론, 앗수르, 희랍, 로마역사와 유럽의 중세, 현대사.

2) 고고학 : 비문, 고문서, 동전, 예술적 작품 등 수집된 자료를 통하여 성경의 배경 연구에 도움을 준다.

3) 인종학 : 인류를 민족과 국가로 구분하고 세계에 그들의 분포 상황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그 종족의 기원, 연관성, 정신적 도덕적 특성, 그리고 이런 특성들을 이루게 한 요인들을 알려준다.

4) 비교언어학 : 인류 언어의 자연적인 그룹으로부터 출발하여 그 언어와 방언의 기원 및 관계를 찾아내고 또 인류 역사의 시작에까지 올라가, 현재는 분리되어 있는 종족들의 단일성과 이미 오래 전에 없어진 명의 자료들을 찾아내는 학문으로서 성경의 배경 연구에 도움을 준다.

5) 비교종교학 : 모든 이방종교의 역사, 신앙, 원리, 제도, 실제적 특성들을 연구하고 비교하는 학문으로 이들이 성경에 기록된 초자연게시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가를 알 수 있게 하여준다.

6) 철학 : 철학은 인간의 궁극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주려는 학문으로서 인간의 모든 학문 가운데 여왕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철학은 고대, 중세, 현대의 모든 철학 학파들의 기원, 발전사와 그 원리, 방법, 주장 내용 등을 비교 연구하는 일을 포함한다. 이로 말미암아 철학과 신학은 그 공통적인 과제 (인생의 궁극적 질문)에 대하여 상호 어떤 영향을 끼쳐 왔는가를 살펴보는 것은 신학 연구에 도움을 준다.

7) 심리학 : 개인적 의식과 행동 면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적 차원에서 인간 심리의 행동법칙을 밝히는 학문으로서 간의 종교활동을 설명하는데 관련을 갖는다.

8) 미학 : 음악, 수사, 건축 등 모든 면에 있어서 미의 법칙과 모든 예술의 원리 및 역사를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간의 종교 생활의 표현방식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 외에도 물리학, 통계학 등이 신학에 도움을 준다.

9) 문화인류학 : 오늘날 다양하게 존재하는 여러 문화들에 대해 총체적으로 연구한다. 석기를 사용하는 문화에서부터 현대 산업사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화에 대해서 가족, 친족관계, 경제생활, 정치생활, 종교생활과 같은 여러 문화적 생활을 연구하여 해당 사회의 내적 규칙을 발견하고자 한다.

2.성경신학

A. 구약학

1) 히브리어 : 구약성경을 원문으로 해독하기 위한 학문이다.

2) 모세오경 : 문서설과 그 밖의 비판적 학설을 평가하여 모세오경의 신비성과 저작권을 성경적 입장에서 밝힌다.

3) 구약사 : 구약의 창조시대부터 시작하여 이스라엘 족장시대의 문화와 풍속과 그 이후의 이스라엘의 역사를 포로에서 귀국하는 시기까지에 걸쳐 개괄한다.

4) 구약서론 : 구약의 편집, 연대, 저자 및 배경과 사상등의 개론 문제를 취급한다.

각 사본과 고대 역본들과 외경에 관한 문제도 취급 비평한다.

5) 시서총론 : 히브리 백성의 시의 본질과 지혜문의 내용들을 취급한다.

그 범위는 시편, 욥기, 잠언, 전도서 및 아가서이다.

6) 대선지서 : 대선지서를 특히 성경신학적 면에서 연구한다.

7) 구약신학 : 구약신대의 하나님의 계시의 과정을 개괄하여 구약 내용의 신학적인 문제와

구약의 종교적 제도 등을 취급한다. 특별히 구약의 내용을 사상적, 신학적 체계 밑에서 파악하도록 한다.

8) 성서고고학 : 성경연구에 도움이 되는 고고학이 제공해 주는 자료들을 연구한다.

9) 소선지서 : 포로 전후의 여러 소선지서의 시대와 역사적 배경을 연구하면서 그 내용과 사상을 주경학적으로 연구한다.

B. 신약학

1) 성경 해석학 : 성경해석의 원리를 연구한다.

2) 신약해석 : 신약의 각 책을 다루는 과정으로서 특별히 필요한 구절을 해석하며, 각 책들의 구조와 주된 테마를 정립한다.

3) 신약서론 : 신약의 배경, 정경론, 사본학 등 신약 각 저자 및 중요한 내용을 검토하면서 연구한다.

4) 헬라어 : 신약 성경을 원문으로 해독하기 위한 학문이다.

5) 신약신학 : 복음서를 중심으로 필요한 귀절을 해석함으로써 천국의 개념을 예수님의 사역과 연관시켜 구체적으로 다루는 학문이다.

6) 복음서 : 예수님의 지상생애와 사역을 중심으로 복음서들의 증언과 복음서 비평의 역사적 발전을 다룬다.

7) 사도사 : 사도행전 기록과 내용에 대한 비평적인 연구에 대하여 복음주의적인 입장을 정립하며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을 기초로 왕국과 성경과 복음전도의 관계를 다루는 학문이다.


3. 조직신학 Systematic Theology(교의신학)

1) 변증학 : 본 과목에서는 비기독교 철학 사상의 공격으로부터 기독교 유신론 신앙을 이론적으로 변호하는 방법론을 연구한다.

2) 험증학 : 본 과목에서는 비기독교적 과학사상의 공격으로부터 기독교 유신론의 신앙을 변호하는 방법론을 연구한다.

3) 조직신학 서론 : 신학의 본격적이며 조직적인 연구에 앞서서 그 서론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교의연구의 기초를 제시하는 학문이다.

4) 신론 : 하나님의 존재와 사역을 연구한다. 하나님의 존재에서는 하나님의 명칭, 속성, 삼위일체 교리를 다루고, 하나님의 사역에서는 작정, 창조, 섭리를 다루게 된다.

5) 인간론 : 인죄론이라고도 하는데 인간을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다루게 된다.

원시상태의 인간, 죄의 상태에 있는 인간, 은혜언약 안에 있는 인간으로 구분하여 연구한다.

6) 기독론 : 기독론은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막힌 담을 허시고 하나되게 하시어 구원을 이루게 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분과 사역에 관하여 연구하는 학문이다.

7) 교회론 : 교회론은 구원받은 성도들이 서로 교통하는 단체인 교회 안의 종교 생활을 성령께서 지도하시는 사역을 다룬다.

8) 구원론 : 구원론은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구속의 효과를 성령께서 각 개인에게 적용시키는 방법론은 다룬다.

9) 종말론 : 종말론은 개인 종말론과 일반 종말론으로 구분된다.

개인 종말론은 개인의 사망으로부터 부활 사이의 인간 상태를 다루며, 일반 종말론은 세상 종말에 관한 문제를 다룬다.

10) 현대신학 : 현대신학 사조를 연구한다.

11) 기독교 윤리 : 본 과목에서는 기독교 윤리사상에 대하여 연구한다.

개인 윤리에서는 기독교인의 품격 조성 문제와 시험, 고난, 행복 및 신앙과 덕행문제 등을 연구하고, 사회윤리에서는 기독교인과 가정, 직장, 국가 등의 문제를 다룬다.


4. 역사신학

1) 초대교회사 : 기독교의 발생, 교회와 로마 정부와의 관계, 변증가들과 교부들의 신학사상에 비추어진 초대교회의 당면문제들, 교회의 예배와 생활, 이단운동, 신학파들의 비교연구 등이 다루어진다.

2) 중세교회사 : 그레고리 대제로부터 보니페니스 8세에 이르기까지의 교황청과 세속권과의 관계, 중세초기의 선교운동, 수도원의 발생 및 발전, 십자군운동, 스콜라신학, 신비주의와 경건주의의 전말을 연구한다.

3) 종교개혁사 : 종교개혁의 역사적 배경, 루터의 종교개혁, 쯔윙글리와 재세례파, 칼빈의 개혁운동과 그 특징, 영국의 종교개혁, 스코트랜드의 종교개혁 등을 연구한다.

4) 근세교회사 : 로마 교회의 반동 종교개혁, 경건주의 운동과 영국의 감리교 부흥운동, 자연신교 운동과 계몽주의 운동 등을 연구한다.

5) 현대교회사 : 18,19세기의 독일신학, 미국의 청교도 운동, 부흥운동과 선교운동,

미국의 자유주의와 근본주의 운동 등을 연구한다.

6) 교리사 : 기독논쟁, 삼위일체론, 교회론 등의 교리적 발전 과정을 연구한다.


5. 실천신학

1) 목회학 : 일반 목회에 관한 모든 내용을 연구한다.

2) 설교학 : 설교의 정의, 분류, 준비, 작성 등을 연구한다.

3) 기독교 교육학 : 기초 목회학으로서의 기독교 교육원천을 규명하면서 역사적 과정, 방법론, 목회자의 교육 지도 원리와 실제를 연구한다.

4) 설교실습 : 설교의 실제적인 면을 연구하며 직접 연습케 한다.

5) 교회정치학 : 교회행정의 필요성과 행정의 원리와방법, 그리고 실제를 담당한 목사의 임무, 당회와 제직화의 조직, 직무, 교육, 예배, 재정, 기타 처리를 위한 것을 연구한다.

6) 예배모범 : 예배의 역사적 고찰과 예배의 의의와 방법, 그리고 예배순서 등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7) 전도학 : 전도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8) 선교학 : 선교학의 정의와 학문적 위치, 선교의 성경적 개념, 선교 역사 고찰, 선교 신학의 동향에 대한 고찰과 비판을 한다.

9) 주교교육학 : 기독교교육의 한 분과로서 그 역사적 과정, 방법론 목회자와 주교교욱의 원리와 실제를 연구한다.

10) 목회상담 : 목회의 모든 문제를 심리학적인 면에서 다루고 그 실제를 연구한다.

11) 종교심리학 : 종교적 경험의 심리적 해석, 연령층 별로 나타나는 신앙적 문제 및 종교 생활에 관계되는 문제등을 심리학적으로 연구한다.

12) 교회성장학 : 교회의 성장사례, 원리등을 연구한다.

13) 청소년목회 : 현대 교회에서 문제가 되어있는 청소년들의 지도에 따르는 목회의 원리와 실제에 관하여 연구한다.

14) 가정교육학 : 가정은 기독교 교육의 원천인 고로 가정의 기독교적인 의미를 찾고 가정을 위한 주일학교 교육 행정과 직접적인 지도를 계획해보며 가정과 교회의 공동 사명인 기독교 교육의 효과적 양육을 연구한다.

15) 유아교육학 : 출생기로부터 학령기에 이르기까지의 어린이들의 기독교 교육에 대한 것을 연구한다.

16) 상담학 : 신앙과 생활의 제반 문제를 갖고 있는 사람들의 문제를 상담을 통하여 해결해 주는 방법을 연구한다.

17) 개인전도학 : 전도학의 한 분야로서 개인에 대한 전도 원리와 실제를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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