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족연합선교회 / 신앙자료>

 

 

 

 

에벤에셀, 임마누엘, 여호와이레, 여호와삼마, 여호와닛시, 여호와라파, 여호와샬롬,

엘로이 하나님의 뜻은?

에벤에셀[Evenezer] — 하나님께서 여기까지 우리를 도우셨다

이스라엘의 아벡 근처 에브라임의 한 성읍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아벡에 진을 치고 있던 블레셋(펠리시테인)을 맞아 이곳에서 전투를 벌였으나 패배했다(사무엘상 4:1)후에 하나님은 그들이 블레셋인을 이기도록 해주었다.이때 사무엘은 기념비를 세우고 에벤에셀이라고 불렀다. 《사무엘상》 7장 12절에는 “사무엘이 돌을 취하여 미스바와 센 사이에 세워 가로되 여호와(야훼)께서 여기까지 우리를 도우셨다하고 그 이름을 에벤에셀이라 하니라”고 되어 있다.이처럼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가 있을 때 이것을 기념하고 후대에 기억시키기 위하여 돌을 취하여 기념비를 세우는 일은 구약성경에 자주 나타난다(창세기 31:44~47, 여호수아 4:6~7).사사시대 말기에 일시적으로 신앙 각성운동을 통하여 승리와 평화의 시대가 왔다. 인간에게 중요한 것은 하나님과의 관계회복이며, 이것이 이루어지면 어떠한 상황에서도 승리와 성공이 있다는 구속사적 진리의 단면을 보여준다.에벤에셀[Evenezer] — 하나님께서 여기까지 우리를 도우셨다

 

임마누엘 Immanuel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신다는 뜻으로, 구약 성서에서 예언된 메시아의 이름.[이사야 7:14]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를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마태복음 1:23]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여호와이레 [Jehovah-Jireh] — 준비하시는 하나님

즉 여호와(야훼)가 준비한다 라는 뜻 입니다.신 즉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믿음의 순종을 보고그의 아들을 대신할 숫양을 미리 준비하여 숫양을 번제로 바치게 하였는데이것은 후에 인류를 구속하기 위해 죽으신예수님의 십자가 희생의 구속사적 예표가 되었습니다.아브라함은 그 산을 여호와이레라 이름하였지요.즉 아브라함이 이삭을 번제물로 바치려고 준비한 곳에 대해 붙여진 이름입니다.

 

여호와삼마 [Jehovah-Shammah] — 함께하시는 하나님

‘여호와(야훼)가 거기 거한다’는 뜻의 헤브라이어.헤브라이어로 ‘삼마’는 거하다, 존재하다의 뜻인데,상황의 좋고 나쁨을 떠나서 항상 함께 필요한 곳에 거한다는 의미이다.‘여호와(야훼)가 거기 계신다’는 뜻으로, 구약성경에 에스겔(에제키엘)의 환상 중에 하늘의 예루살렘에 붙여진 명칭이다.《에스겔서》 48장 35절에 “그 사면의 도합이 일만 팔천 척이라 그 날 후로는 그 성읍의 이름을 여호와삼마라 하리라”고 되어 있다.에스겔은 이스라엘의 죄로 인해 여호와의 영광이 떠난 것을 보았으나, 이제 새로운 언약을 통해서 하나님의 영광이 영원토록 자기 백성 가운데 거할 것을 보았을 때 ‘여호와삼마’하고 외쳤다.

 

 

여호와닛시 [Jehovah-Nissi] — 승리가 되시는 하나님

‘여호와(야훼)는 나의 깃발이다’ 라는 뜻의 헤브라이어.헤브라이어 닛시는 깃발, 신호용 장대 등의 뜻인데, 여호와는 나의 깃발이라는 말은 승리와 소망을 뜻한다.구약성경 모세가 아말렉 군대와 싸워 승리한 기념으로 세운 제단에 붙여진 명칭이다.《출애굽기》 17장 15~16절에 “모세가 단을 쌓고 그 이름을 여호와닛시라 하고, 가로되 여호와께서 맹세하시기를 여호와가 아말렉으로 더불어 대대로 싸우리라 하셨다 하였더라”고 되어 있다.여기에는 승리를 준 여호와에 대한 확신이 표시되어 있다.상징적으로 여호와는 구원과 인도와 보호, 승리의 능력을 의미하며, 궁극적으로는 “그리스도”를 뜻한다.여호와는 르비딤에서 아말렉을 물리친 후 모세에게 단을 쌓고 그 이름을 여호와닛시라 부르게 하였다.또 이것을 책에 기록하여 기념하도록 하였다.성경에는 전쟁의 승패는 인간의 능력에 있지 않고 하나님의 손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나타낸다(사무엘상 17:47).여호와라파(jehovah-Rapha) — “치료의 하나님”(Healing God)

“가라사대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청종하고 나의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니라.” 출애굽기 15장 26절하나님은 그분의 말씀을 붙들고 순종하며 살면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않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즉, 우리가 그분의 뜻에 따라 살면 질병의 고통도 극복하고 치유될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 그러면서 그 분은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라고 자신을 드러내십니다.

 

여호와 라파 - "치료의 하나님"(Healing God)

"가라사대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청종하고 나의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니라." 출애굽기 15장 26절

 

하나님은 그분의 말씀을 붙들고 순종하며 살면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않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즉, 우리가 그분의 뜻에 따라 살면 질병의 고통도 극복하고 치유될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 그러면서 그분은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라고 자신을 드러내십니다.

 

여호와샬롬 [Jehovah-Shalom] — 평강의 하나님

샬롬(shalom)은,성경에 있어서는 전쟁의 대립개념으로서 쓰는 말.그러나 평화, 화평, 평안, 평강 등을 의미하는 히브리어 [샬-롬-]은, 단지, 전쟁이 없다는 소극적인 상태가 아니라,적극적으로 무엇에 의해서도 저해되는 일 없는 개인 및 공동체의 생활에 있어서의 정신적, 물적, 육체적으로 자유, 완전한 이상적 충족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샬롬(Shalom)의 뜻 다섯가지샬롬이라는 말에는 안녕이라는 뜻을 포함하여 다섯가지의 뜻이 있다.

첫째로 평화라는 의미가 있다.이것은 외부적인 측면을 말하는 것으로 나자신이 살고 있는 가정과 사회와 나라가 언제나 평화롭기를 원한다는 것이다.사도 바울도 이 평화를 위하여 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하라고 디모데에게 권면하였다(딤전2:1-2).그렇게 해야하는 이유는 다른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경건 생활이 방해를 받지 않기 위해서이다.

두번째로 샬롬은 평강이라는 뜻이 있다.이것은 내면적인 측면을 말하는 것으로 마음의 평화를 이루는 것이다.비록 외부적인 요인이 여의치 못하여 평화롭지 못하다 할지라도 주님께서 나의 마음을 붙잡아 주심으로 말미암아 내 마음의 내면적인 평강을 이루는 것이다.평강을 너희에게 주노니 곧 나의 평강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과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도 말고 두려워 하지도 말라(요14:27)는 말씀이 바로 주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내적 평강을 말하는 것이다.

세째로 정의를 의미한다.나 자신이 살고 있는 곳이 불의로 충만한 곳이 아니라 정의가 충만한 곳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오직 공법을 물같이 정의를 하수같이 흘릴지로다(암 5:24).오늘날 처럼 불의한 세상에 사는 사람들은 이 말을 간절히 원할 것이다.교회 안에서 만큼은 하나님의 공의가 바로 서도록 해야 한다.

넷째로 샬롬은 질서를 의미한다.마찬가지로 오늘날 가정과 사회는 질서가 무너지고 있다.가정에서는 남편과 아내, 부모와 자식 간의 질서가 흐려져 가고 있으며 사회에서는 나이가 많은 사람과 적은 사람들 간의 질서가 무너져 내린지가 이미 오래 되었다.우리가 여기서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이 질서의 문제는 서로의 위치를 구별해 주는 문제이지 결코 서로를 차별하는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도로에서 교통 사고가 발생하는 것은 운전자가 질서를 지키지 않아 일어나는 것과 마찬가지로 가정과 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은 질서의 문제와 많이 연관 되어 있기 때문에 질서가 바로 잡히지 못할 때 항상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다섯번째로 조화라는 뜻이있다.이것은 서로 대립되거나 상충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의 부족함과 결핍을 채워 줌으로 전체적인 측면에서 온전함을 이루는 것을 말한다.

 

엘로이 하나님나를 살피시는 하나님, 감찰하시는 하나님이란 뜻입니다.“엘 로이” 는 하갈이 광야에서 만나서 고백했던 “나를 살피시는 하나님”입니다.하나님은 아브람과 이삭의 하나님이신 동시에 하갈과 이스마엘의 하나님이 되십니다.

하나님이 "내가 너의 하나님이 될 것이다! 너의 고통에 내가 위로자가 되어 줄 것이다! 내 손을 붙잡아라!" 고 나에게 말씀하십니다.주님을 바라보고 주님이 내미는 손을 잡고? 앞이 보이지않는 막막한 사막과 광야와 어둠과 절망의 늪에서 일어나십시요.오늘도 엘로이 하나님을 경험하는 복된 하루가 되시길 기도합니다.

[시편 26:2∼3] 여호와여 나를 살피시고 시험하사 내 뜻과 내 양심을 단련하소서 주의 인자하심이 내 목전에 있나이다 내가 주의 진리 중에 행하여[시편 33:13∼15] 여호와께서 하늘에서 굽어보사 모든 인생을 살피심이여 곧 그 거하시는 곳에서 세상의 모든 거민들을 굽어살피시도다 그는 그들 모두의 마음을 지으시며 그들이 하는 일을 굽어 살피시는 이로다[시편 130:1∼4] 여호와여 내가 깊은 데서 주께 부르짖었나이다 주여 내 소리를 들으시며 나의 부르짖는 소리에 귀를 기울이소서 여호와여 주께서 죄악을 지켜보실진대 주여 누가 서리이까 그러나 사유하심이 주께 있음은 주를 경외하게 하심이니이다.

 

• 임마누엘 우리와 함께 하시는 전능하신 하나님때를 따라 시를 따라 공급하시는 성령님의 능력여호와 이레 준비하시는 하나님 여호와 샬롬 평강주시는 하나님여호와 라파 치료하시는 하나님 여호와 닛시 승리 주시는 하나님

 

 

<임마누엘이신 하나님의 이름> 

 

여호와, 자존하시는 하나님

출3:13~15

 

여호와 라하, 목자되시는 하나님

시23:1~6

 

에벤에셀의 하나님, 여기까지 도우신 하나님

삼상 7:10~14

 

여호와 라파, 치로하시는 하나님

출15:22~27

 

여호와 닛시,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

출17:8~16

 

여호와 샬롬, 평강 주시는 하나님

삿6:19~24

 

여호와 찌드케누, 우리의 의가 되시는 하나님

렘 33:14~18

 

여호와 이레, 우리 길을 예비하시는 하나님

창 22:5~14

 

 

 

 

• ♣나를 살피시는 사랑의 하나님 아버지, 내가 외롭고 고독함을 느낄 때, 가까운 사람으로부터 버림받고 배신을 당할때라도 믿음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기 원합니다. 나를 둘러싼 환경과 상황들 가운데서도 주님의 지키시는 눈을 먼저 보며 기도하게 하옵소서. 그리하여 담대함으로 나아가 놀라운 주님의 손길을 체험하게 하옵소서. 내 소망을 주께 두며, 오직 주님만 바라보게 하소서. 하나님의 거룩한 명령을 따라 주님의 나라와 의를 구하게 하시고 십자가의 고난을 묵상하므로 나에게 닥친 고난을 극복하게 하옵소서. 어려운 시험 앞에서도 성령을 의지하여 담대히 나아가게 하소서. 제게 있는 문제들을 아시는 주님의 도우심을 구합니다. 제 모든 걸음을 인도하여 주시고, 외롭고 고독한 중에도 절망하지 않고 소망과 용기를 갖게 하소서. 오늘도 울고 있는 나를 지켜보시고 위로하시는 엘로이 하나님을 만나게 하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