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년 사순절 묵상 달력 *
사순절이란? 부활절 전 주일을 뺀 사십일을 말해요.
이 기간 동안 말씀을 묵상하고 기도함으로
예수님의 우리를 향한 사랑을 생각하며 감사하자!
주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이사야 53장 5절) | 3/1 제1일 마 4;1-11 예수님의 시험받으심 | 3/2 제2일 시편 23편 여호와는 나의목자 | 3/3 제3일 마 14;12-25 예수님의 공생애 시작 | 3/4 제4일 시편 46편 함께 하시는 예수님 | |||
3/5 사순절 첫째주일 마 5;1-12 복 있는 사람 | 3/6 제5일 마 5;38-48 사랑의 가르침 | 3/7 제6일 마 6;5-15 기도의 가르침 | 3/8 제7일 마 8;1-17 병 고치는 예수님 | 3/9 제8일 마 10;1-15 열두제자의 파송 | 3/10 제9일 마 12;1-8 안식일에 대한 질문 | 3/11 제10일 시편 63편 하나님에 대한 열망 | |
3/12 사순절 둘째주일 마 13;1-9 씨 뿌리는 사람 | 3/13 제11일 마 13;10-23 비유로 말씀하신 이유 | 3/14 제12일 마 13;23-34 다른 비유들 | 3/15 제13일 마 13;44-56 다른 비유들 | 3/16 제14일 마 14;13-21 오천명을 먹이심 | 3/17 제15일 마 16;13-20 베드로의 고백 | 3/18 제16일 시편 51편 구원의 기도 | |
3/19 사순절 셋째주일 마 16;21-28 수난의 예고 | 3/20 제17일 마 18;1-4 천국에서 가장 큰 사람 | 3/21 제18일 마 18;10-14 잃은 양 비유 | 3/22 제19일 마 18;21-35 무자비한 종의 비유 | 3/23 제20일 마 19;16-30 부자 청년 | 3/24 제21일 마 20;1-16 포도원 일꾼의 비유 | 3/25 제22일 시편 95편 기쁨의 노래 | |
3/26 사순절 넷째주일 마 21;1-11 예루살렘 입성 | 3/27 제23일 마 21;12-17 성전에 가신 예수님 | 3/28 제24일 마 21;23-27 예수의 권위에 대하여 | 3/29 제25일 마 21;33-45 포도원 소작인의 비유 | 3/30 제26일 마 22;1-14 혼인잔치의 비유 | 3/31 제27일 마 22;34-40 가장 큰 계명 | 4/1 제28일 마 23;1-28 예수님의 책망 | |
4/2 사순절 다섯째 주일 시편 103편 하나님의 사랑 | 4/3 제29일 마 24;1-14 마지막 때 | 4/4 제30일 마 25;1-13 열 처녀의 비유 | 4/5 제31일 마 25;14-30 달란트 비유 | 4/6 제32일 마 25;31-46 최후의 심판 | 4/7 제33일 마 26;1-16 영원한 기념 | 4/8 제34일 시편 139편 하나님의 보호와 심판 | |
4/9 종려주일 마 26;17-35 최후의 만찬 | 4/10 제35일 고난주간 마 26;36-46 겟세마네기도 | 4/11 제36일 고난주간 마 26;47-68 예수님 체포 | 4/12 제37일 고난주간 마 26;69-75 베드로의 부인 | 4/13 제38일 고난주간 마 27;1-26 빌라도의 심문 | 4/14 제39일 고난주간 마 27;27-56 십자가에 박힘 | 4/15 제40일 고난주간 마 27;57-66 예수님의 무덤 | |
4/16 부활주일 마 28;1-20 |
*사순절 기간에 해야 할 일* ① 매일 정해진 시간에 성경을 읽기 ② 매일 기도와 묵상의 시간을 갖기 ③ 예수님의 고난과 죽으심을 묵상하는 훈련을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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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의 수요일'인 3월 1일부터 오는 4월 16일 부활절까지, 주일을 제외한 40일 간이 '사순절(Lent)'이다.
사순절(四旬節)이라는 말은 본래 '40일(라틴어로 quadragesima)'을 의미한다. 초대교회에서는 부활절 새벽에 세례가 베풀어졌는데, 세례 예비자들이 '회개'를 통해 세례를 준비하던 기간이 40일이었다.
이미 세례를 받은 신자들도 자신들이 받은 세례를 되돌아보고 자신을 갱신하는 일에 힘썼던 기간이다.
'40일'은 예수님이 광야에서 시험받으신 40일을 상징하기도 한다. 성도들은 사순절 기간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 당하신 예수님의 수난에 초점을 맞추고, 예수님을 집중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나의 필요를 구하기보다는 예수님이 가신 희생의 길을 묵상하며 그 분께서 가신 길을 우리도 따르게 해 달라고 기도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재의 수요일
사순절의 첫날은 항상 수요일로, 교회는 이를 '재의 수요일(Ash Wednesday)' 또는 '참회의 수요일'이라 부른다.
이렇게 불린 것은 이날 예배에서 재(Ash)를 사용했기 때문인데, 전통적으로 재의 수요일 예배에서는 목사가 성도들의 머리 혹은 이마에 물에 적신 재를 갖고 십자 성호를 그으면서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임을 기억하라"는 순서를 가져왔다.
재의 수요일에는 인간의 죄와 유한성, 인생의 무상함을 분명히 인식하고 기억해 하나님의 용서와 도우심을 구하면서 살아갈 것을 깨우친다. '재'는 참회와 회개, 유한성, 정화와 순수, 농경문화에서는 새로운 생명과 성장을 위한 밑거름 등을 의미한다.
특히 재의 예식에는 1년 전 종려주일에 사용했던 가지를 태워 만드는데, 1년 전부터 이를 준비하면서 우리 자신을 온전히 태우는 헌신을 통해 온전한 제자가 될 수 있음을 말한다.
사순절의 시작, 주제
예수님께서 부활 승천하신 후 최초의 교회에서는 부활절 전 하루나 이틀을 금식함으로써 부활주일을 준비했으나, 곧 부활절 전 한 주간을 통째로 거룩하게 지키는 관습이 생겨났다. 그 후 한 주간이 3주간으로 길어졌고, 325년 니케아 공의회 이후 최종적으로 6주간 40일로 정해졌다.
특히 사순절의 마지막 한 주간은 부활절 준비의 절정으로 매우 중요한 시기인데, 서방교회에서는 이를 '성 주간(Holy Week)', 동방교회에서는 '성 대주간(Great Week)'이라 불렀다.
사순절의 주제는 예수님의 고난과 이를 대하는 성도의 참회를 뚜렷하게 하는 것들로 채워진다.
전통적으로 사순절 주제는 ...
첫째 주에 그리스도께서 받으신 유혹을 생각하고,
둘째 주는 죄를 물리치라는 명령을 생각한다.
셋째 주는 회개로의 요청을 묵상하고,
넷째 주는 치유와 회심을 생각한다.
넷째 주는 '장미 주일(Rose Sunday)'이라고도 불리는데, 주일의 강조점이 죄인의 회개에서 그리스도의 치유 능력으로 바뀌기 때문이다.
다섯째 주일은 종려주일로 부활절을 미리 맛보는 주일이다.
사순절의 영성
1세기 말 기록된 '디다케(Didache)' 문서는 세례 예비자들이 초대교회에서 사순절을 어떻게 보냈는지를 보여준다.
"세례를 베풀기 전 세례베풀 자와 받을 자, 할 수 있는 다른 이들도 금식을 해야 합니다."
여기서 '할 수 있는 다른 이들'은 신앙공동체 전체를 뜻한다. 초대교회는 이처럼 세례 받는 사람들과 함께 전체 공동체가 금식하면서 각자가 받은 세례를 기억하고 그때 했던 신앙의 다짐들을 다시 확인하는 언약 갱신의 기회로 사순절을 활용했다.
사순절의 영성은 크게 두 가지로 말할 수 있는데, '세례의 영성'과 '금식과 기도, 자선의 영성'이다.
세례의 영성은 사순절 영성의 핵심으로, 회개와 개종에 기초해 옛 사람을 벗어버리고 새 사람을 입음을 의미한다.
또 금식의 올바른 목적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확립하고 개선하며 변혁시키는 것이다.
금식과 기도, 구제는 음식과 시간, 돈 등 우리 삶을 움켜쥐고 있는 것들을 스스로 포기하고 더 본질적인 무엇인가를 취하게 된다.
오늘날 범람하는 각종 매체에서 자신을 떼어놓는 '미디어 금식'도 금식에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카톡금식도 한번 생각해 볼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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