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개관 및 성경 역사의 시대 구분


B.C.와 A.D.는  예수님의 출생연도 기준입니다.B.C. Before Christ, 즉 '그리스도 이전'이라는 말이고,) 기원전.

A.D.는 Anno Domini, (라틴어로) '주님의 이후'라는 뜻입니다. 기원후.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B.C.와 A.D.라는 기준은A.D. 525년 경 디오니시우스 엑시구스(Dionysius Exiguus)라는 이름의 한 수도사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그 때를 기준으로 그가 산정한 기준(B.C.와 A.D.)에 의해 모든 역사 기록이 정리되었습니다.엑시구스 수도사가 예수님이 태어나신 해를 찾아내기 위한 자료로 사용한 것은,로마제국의 연대기였습니다.그는 복음서에 기록된 여러 사건들과,그에 해당하는 로마 연대기를 비교,

대조하여 예수님이 태어나신 해를 추정해 낸 것입니다.그렇게 추정해 낸 연대는로마가 세워진 날로부터 연대를 세는 A.U.C.(Ab Urbe Condita : 도시가 세워진 때로부터) 754년이었습니다. 즉, A.U.C. 754년이 A.D. 1년이 된 것이죠.하지만 안타깝게도 엑시구스의 대작업에는 오류가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그의 계산이 끝난 후, 다시 학자들이 계산을 해 본 결과 예수님의 탄생은 기원전 4년에서 7년 경으로 새롭게 밝혀졌습니다.즉, 예수님께서 탄생하신 해는A.U.C. 754년이 아니라 A.U.C. 750년, 혹은 A.U.C. 747년 이라는 것이죠.아마도 그런 오류의 이유는 황제의 즉위 연대 기록방식에 있어서의 혼동이나 기록 자체의 모호함 등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런 오류를 밝혔음에도 아직까지 B.C.와 A.D.라는 표시를 그대로 사용하는 이유는 이미 너무나 널리 사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모든 기록들을 바꾸려면 비용도 만만치 않겠죠.때문에 오늘날 학자들은 A.D.를 '주후(主後)'로 이해하기 보다는 단순히 '서기(西紀)'로 이해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서양달력의 기원이라는 의미입니다.



성경 66권


 성경은, 하나님께서 사람들을 구원하기 위한 역사적 사건과 약속을 담고 있기 때문에 약속(언약)의 책입니다약속의 성경은 66권을 하나로 묶은 것인데, 예수께서 이 땅에 오신 사건을 기준으로 나누어 보면, 예수께서 오시기 전의 기록이 39권이고, 예수께서 오신 후, 관련한 기록이  27권입니다.

    

이렇게  예수께서 오시기 전에 기록된 39권의 책을, 옛 언약의 책이라고 하여 '구약 성경'이라 하고, 예수께서 오신 후를 기록한 27권을, 새 언약의 책이라고 하여 '신약 성경'이라고 합니다.  또, 하나님께서 성경을 기록하게 한 사람들이 다르고, 표현 방식도 다 다르기 때문에,  66권의 성경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알기 쉽게 분류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성경 66권의 구성(構成)은 사건이 일어난 연대를 기준으로 구분하는 연대기적분류방법(年代期的分類方法)과 내용에 따른 분류방법등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하여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전체

구약

신약

 기록된 언어

 

 히브리어(아람어)

 헬라어

 기록자들

 40 ~ 45명

 

 

 쓴 기간

 1,600년 동안

 1,500년 동안

 100년 동안

 총 장수

 1,189장

 929장

 260장

 총 절수

 30,993절

 23,026절

 7,967절

 가장 긴 책

 시편

 시편

 사도행전

 가장 짧은 책

 요한이서

 오바댜

 요한이서

 가장 긴 장

 시119편

 시119편

 마26장

 가장 짧은 장

 시117편

 시117편

 계15장

 재림(말씀사용횟수)

총 318회




■성경개관 ■

 

다음표는 성경책에 다루어진 사건들을 역사적인 순서에 따라 구분하여 접근하는 연대기적분류방법으로 분류한 것으로서 신구약 66권 내용의 배경이 되는 시대를 기준하여 12시대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내용에 따른 분류 방법

번호

시대구분

주요내용

1

창조시대

 (1) 창조 (2) 타락 (3) 홍수 (4) 바벨탑

2

족장시대(族長時代)

 (1) 아브라함,이삭,야곱,요셉및 욥의      일생 (2) 히브리 국가의 시작 (3) 유대인의 애굽도착

3

출 애 굽시 대

 (1) 애굽에서 풀려남 (2) 율법의 부여 (3) 성막 건축 (4) 가데스 바네아에서의 패역

4

정복시대(征服時代)

 (1) 가나안 침입 (2) 가나안 점령 (3) 가나안 분할

5

사사시대(士師時代)

 (1) 열두명의 군사 개혁자의 사역 (2) 이방 여자의 결혼 (3) 사무엘의 소명과 사역

6

통일왕국시 대

 (1) 사울,다윗 및 솔로몬의 통치 (2) 언약궤의 회복, 예루살렘정복 (3) 첫 성전 건축

7

분열왕국시 대

 (1) 내란 (2) 앗수르에 의한 열지파 포로 (3) 바벨론에 의한 열두지파 포로

번호

시대구분

주요내용

8

포로시대

 (1) 다니엘과 에스겔의 사역 (2) 바벨론의 멸망 (3) 페르샤의 부흥

9

귀환시대

 (1) 고레스의 조서 (2) 두 번째의 성전건축 (3) 페르샤의 유대인 석방

10

복음시대

 (1) 그리스도의 출생,생애,죽음,      부활 및 승천 (2) 그리스도의 인성(人性) (3) 그리스도의 신성(神性)

11

초대교회시 대

 (1) 오순절의 교회 탄생 (2) 베드로,스데반 및 빌립의 사역      (사도행전 1-12장) (3) 바울,비나바 및 실라의 사역      (사도행전 13-28장)

12

서신서시대(書信書時代)

 (1) 바울,베드로,요한,야고보 및       유다의 서신들      (書信=편지)

 

성경책에 다루어진 내용에 따라 구약(舊約:옛언약:Old Testament)을 구분하는 방법입니다. 앞장에서 그룹별로 살펴 보았던 내용들을 각권별로 좀더 가까이서 대의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구 약 성 경

분류

책이름

주요 내용

모세 5경

(율법서)

5권

창세기(창)

우주의 시작과 이스라엘 민족의 시작

출애굽기(출)

이스라엘 민족의 이집트 탈출

레위기(레)

율법의 자세한 내용

민수기(민)

이스라엘 백성의 사막 생활

신명기(신)

율법의 종합 정리

 역사서

12권

여호수아(수)

이스라엘 민족의 가나안 정복

 사사기(삿)

사사들이 이끌어간 시대의 생활

 룻기(룻)

사사 시대의 여인 룻의 이야기

 사무엘상(삼상)

이스라엘에 왕이 세워지는 과정

 사무엘하(삼하)

다윗왕 시대의 이스라엘 역사

 열왕기상(왕상)

솔로몬 왕 이후에 유다와 이스라엘로 갈라지는 과정

 열왕기하(왕하)

유다 왕국과 이스라엘 왕국이 멸망해가는 과정

 역대상(대상)

다윗왕이 다스리기까지의 과정(사무엘상-하)

 역대하(대하)

솔로몬 왕과 유다 왕들의 이야기(열왕기상-하)

 에스라(스)

포로 시대에 파괴된 성전을 다시 짓는 이야기

 느헤미야(느)

포로 시대에 무너진 성벽을 다시 쌓는 이야기

 에스더(에)

포로 시대의 여인 에스더의 이야기

 시가서

5권

욥기(욥)

욥의 이야기

 시편(시)

다윗 외에 여러 사람이 쓴 시 모음집

 잠언(잠)

솔로몬이 쓴 교훈집

 전도서(전)

솔로몬이 삶의 의미에 대해 쓴 글

 아가(아)

솔로몬이 지은 노래

 대선지서

5권

이사야(사)

이사야가 유다 백성의 회개를 부르짖은 예언

 예레미야(렘)

예레미야가 유다 백성의 회개를 부르짖은 예언

 예레미야 애가(애)

예루살렘 멸망에 대한 슬픔을 담은 노래

 에스겔(겔)

유다에 내릴 심판과 회복에 대한 예언

 다니엘(단)

이방 세계와 이스라엘의 장래에 대한 예언

 소선지서

12권

 호세아(호)

이스라엘의 죄악에 대한 꾸짖음과 회복의 예언

 요엘(욜)

미래에 있을 하나님의 심판과 영광에 대한 예언

 아모스(암)

범죄한 이스라엘의 심판과 회복에 대한 예언

 오바댜(옵)

에돔의 멸망과 이스라엘의 회복에 대한 예언

 요나(욘)

니느웨를 구원하시는 하나님과 요나의 이야기

 미가(미)

유다와 이스라엘 왕국의 심판과 회복에 대한 예언

 나훔(나)

이방 민족인 니느웨의 심판에 대한 예언

 하박국(합)

신앙 문제의 해답에 대한 설명

 스바냐(습)

여호와의 날에 임할 심판과 구원에 대한 예언

 학개(학)

파괴된 성전을 다시 짓는 축복과 의미에 대한 설명

 스가랴(슥)

다가올 메시야 왕국에 대한 예언

 말라기(말)

형식적인 신앙 생활을 고치기 위한 교훈

신 약 성 경

분류

책이름

특징

복음서

4권

마태복음(마)

구약의 예언을 완성시키는 왕으로 오신 메시야 예수

마가복음(막)

종의 모습으로 고난당하며 섬기신 메시야 예수

누가복음(눅)

예수가 한 일을 알기 쉽게 역사적 시간 순서로 기록

요한복음(요)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의 풍성한 가르침

역사서

사도행전(행)

교회가 세워지고 전도와 선교가 이루어지는 과정

바울

서신

14권

로마서(롬)

구원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정리된 편지(구원론)

고린도전서(고전)

고린도교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쓴 편지

고린도후서(고후)

고리도교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쓴 편지

갈라디아서(갈)

오직 믿음으로 구원받음(이신득의)

에베소서(엡)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한 교회의 통일(교회론)

빌립보서(빌)

감옥 속에서 느끼는 빌립보 교회의 사랑과 권면

골로새서(골)

오직 그리스도를 붙잡는 신앙(기독론)

데살로니가전서(살전)

데살로니가 사람들에 대한 칭찬과 교훈(종말론)

데살로니가후서(살후)

재림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생활(종말론)

디모데전서(딤전)

올바른 교회의 모습에 대한 교훈(교회론)

디모데후서(딤후)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군사로 승리하라는 교훈

디도서(딛)

교회의 어지러운 상황을 바로잡을 방법(장로 임명)

빌레몬서(몬)

용서와 사랑을 부탁하는 바울의 개인적 편지

히브리서(히)

그리스도의 뛰어남에 대한 설명

공동

서신

7권

야고보서(약)

신앙의 구체적인 실천에 대한 강조

베드로전서(벧전)

믿음과 소망을 굳게 잡고 핍박을 이기라는 당부

베드로후서(벧후)

진리의 말씀을 사모함으로 장성한 분량까지 성장

요한일서(요일)

복음의 진리 가운데 굳게 서서 사랑을 실천하라

요한이서(요이)

거짓 교사들에 대한 경고와 그리스도에 기초한 사랑

요한삼서(요삼)

복음의 진리를 가르치는 자들에 대한 대접

유다서(유)

영지주의 거짓 교사들에 대한 엄격한 비판

예언서

요한계시록(계)

장차 되어질 일에 대한 사도 요한의 예언



성경개관 및 분류

구 약 

구약은 39권의 작은 성경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39라는 단어를 외우는 방법은 구약을 영어로 하면 Old Testament인데 그 철자가 3자와 9자입니다. 여기에서 39라는 단어를 기억하면 용이합니다. 신약은 27권으로 되어 있습니다. 신약은 구구단을 생각하면서 3×9=27을 생각하면 쉽습니다. 구약 39권은 역사서, 시가서, 예언서 세 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구약의 앞부분에 있는 17권은 내용상 역사서라 부르고, 그 다음 5권은 형식상 시가서라 합니다. (역사서나 예언서라는 것이 내용상 분류이기 때문에 통일적으로 시가서도 내용상 분류인 지혜서로 표기하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는데 시가서로 표기하는 것은 신약성경과의 통일성 때문입니다. 신약성경도 역사서, 서신서, 예언서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곳에서도 서신서는 형식상의 분류법입니다. 서신서라는 것이 워낙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이름이라 서신서를 따르다 보니 시가서로 표기하는 것이 더 자연스럽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17권은 내용상 예언서라 합니다.

 

역사서

역사서는 17권(창·출·레·민·신·수·삿·룻·삼상·삼하·왕상·왕하·대상·대하·스·느·에)으로 되어 있습니다. 역사서는 창조 때부터 이스라엘이 페르시아 제국의 식민지로 있던 B.C. 400년경까지의 역사입니다. 역사서는 크게 다섯 부분으로 나뉩니다. 족장시대, 리더시대, 사사시대, 왕정시대, 포로시대입니다. 먼저 창·출·레·민·신 다섯 권은 모세오경으로 창세기는 창조 때부터 족장시대까지를 다루고 있고, 출·레·민·신 네 권은 출애굽 하고 가나안에 들어가기 전까지를 그 역사적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여호수아는 가나안에 들어가는 과정을 담고 있으며, 사사기는 가나안에서 초기 정착시기로 사사(판관)라는 직책이 있을 때이며, 룻기는 사사기를 배경으로 하여 살았던 한 여인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삼상·삼하·왕상·왕하·역상·역하는 왕정시대입니다. 삼상은 초대 왕인 사울이야기가 주를 이루며, 삼하는 다윗 왕, 왕상은 솔로몬 왕 그리고 왕하는 나머지 왕들이 주를 이룹니다. 역대기상하는 앞서 다루었던 왕정기를 신앙적 관점으로 다시 다룹니다. 그래서 불신앙의 길을 간 사울과 북이스라엘은 거의 다루지 않고 다윗과 솔로몬 그리고 남쪽 이스라엘을 중심으로 다룹니다. 에스라·느헤미야·에스더 세 권은 포로시대로서 에스라는 포로 1, 2차 귀환을 다루고 있고, 느헤미야는 포로 3차 귀환을 다루고 있습니다. 에스더는 포로 2차 귀환 이전을 배경으로 하여 페르시아 제국에서 일어났던 하나님의 섭리를 다룹니다. 

 

시가서(지혜서)

시가서는 5권(욥·시·잠·전·아)입니다. 시가서라는 이름은 성경의 형식을 따라 정해진 분류법입니다. 시가는 시와 노래가사라는 의미로 ‘시와 노래로 되어 진 성경’이라는 의미입니다. 물론 예레미야애가 같은 경우도 시가로 되어 있지만 그것은 예레미야의 저작물로 예언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예언서에 분류되어 있고, 다른 성경 안에도 시가적인 부분들이 들어 있지만 시가서는 시가적인 요소가 주를 이루기 때문에 시가서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역사서나 예언서는 내용을 보고 구분한 이름인데 시가서만 내용이 아니라 문학형식으로 구분된 이름을 사용한 이유는 신약성경과의 균형 때문입니다. 시가서를 내용적으로 구분을 하면 ‘지혜서’라고 합니다. 그 내용이 지혜적인 요소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시가서는 ‘시와 노래로 삶의 지혜를 다루는 성경’입니다. 욥기는 족장시대에 기록된 것으로 삶에 닥친 고난의 문제를, 시편은 찬양이 있는 삶을, 잠언은 성공적으로 사는 삶을, 전도서는 허무한 삶에서 즐거운 삶으로의 전환을, 아가는 사랑하며 사는 삶을 말하고 있습니다.

 

예언서(선지서) *예언서라고 하는 이유는 선지서가 예언의 내용이며 또한 신약성경과의 균형을 위해 이 단어를 사용합니다.

 

선지서는 17권(사·렘·애·겔·단·호·욜·암·옵·욘·미·나·합·습·학·슥·말)으로 되어 있습니다. 선지서(예언서)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첫 번째 대선지서는 5권으로 사·렘·애·겔·단이며(역사서 17권도 앞의 5권이 모세오경이었습니다), 소선지서는 12권으로 호·욜·암·옵·욘·미·나·합·습·학·슥·말입니다. 대선지서는 책 분량이 많아서 대선지서라 부르며, 소선지서는 분량이 적어서 그렇게 부릅니다. 선지서의 시대 구분을 위해서는 세 가지 사건을 알아야 합니다. 북이스라엘 멸망(B.C. 722년), 남이스라엘 멸망(B.C. 586년), 포로귀환(B.C. 538년)입니다. 먼저 대선지서에서 이사야는 북이스라엘의 멸망을 배경으로 하며, 예레미야와 예레미야 애가는 남 이스라엘의 멸망을 배경으로 하고, 에스겔은 포로지에서 남이스라엘의 멸망과 바벨론에서의 이스라엘 백성을 대상으로 하며, 다니엘은 남이스라엘 멸망이후 포로기를 배경으로 합니다. 소선지서 12권도 마찬가지입니다. 앞의 6권(호·욜·암·옵·욘·미) 성경은 북이스라엘이 멸망하기 전까지를 배경으로 기록된 성경이며, 그 다음 3권(나·합·습)은 북이스라엘이 멸망하고 남이스라엘이 멸망하기까지의 시대를 배경으로 기록된 것이며, 그 다음 3권(학·슥·말)은 포로귀환 이후를 배경으로 하여 쓰인 성경입니다.

 

신 약

역사서

신약성경을 크게 세 부분(역사서, 서신서, 예언서)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역사는 다른 것의 배경과 바탕이 됩니다. 그래서 구약에서와 같이 신약의 앞부분도 역사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신약의 역사서는 5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사도행전입니다. 복음서는 역사서가 아니라 복음서라고 따로 구분하기도 하지만 역사서 속에 함께 묶어서 보아도 무방합니다. 이렇게 구분하는 것은 구약과의 연관성 및 단순성에 있어 좋고 내용적으로도 일리가 있습니다. 구약의 역사서가 모세오경을 포함하여 17권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처럼 신약성경도 복음서를 포함하여 5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구약과 신약의 구분에 있어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구약은 역사서(17권), 시가서(5권), 예언서(17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신약은 역사서(5권), 서신서(21권), 예언서(1권)으로 되어 있습니다.

 

신약의 역사서 앞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4권의 복음서는 예수님의 사역 시대를 다루고 있고, 사도행전은 예수님의 승천 이후 교회시대를 다루고 있습니다. 서신서와 예언서는 사도행전 시대와 그 연장선상에 있는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역사서 순서에서 복음서 순서의 이유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마태복음이 제일 앞에 나와 있는 이유는 내용적인 이유 때문일 것입니다. 마태복음은 그 내용면에 있어 구약성경과 제일 밀접합니다. 마태복음을 기록한 대상도 처음에는 구약에 익숙한 유대인이었습니다. 그래서 마태복음은 구약을 마치고 신약을 시작하면서 가장 부드럽게 이어주는 성경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일 앞에 위치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또한 그 성경의 저자를 생각해 보면 복음서의 순서에 동의를 하게 될 것입니다. 마태는 예수님의 제자입니다. 마가는 베드로의 제자이고, 누가는 바울의 제자입니다. 순서가 합리적인 것 같지 않습니까? 그렇다면 요한복음은 왜 복음서 중에 제일 뒤에 위치하고 있을까요? 요한은 물론 예수님의 제자인데 말입니다. 그것은 요한복음의 성격이 다른 복음서와 성격이 많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앞 세 권의 복음서는 공관복음(공통의 관점으로 기록된 복음서)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런데 요한복음은 공관복음 속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 관점(기록된 시기, 예수님의 신적인 요소를 직설적으로 표현 등 여러 가지가 공관복음과 구분 됨 )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요한복음을 제일 뒤에 위치한 것입니다. 사도행전은 오순절 성령의 오심 이후의 교회시대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제일 뒤에 위치한 것은 당연합니다.

 

서신서

구약의 두 번째 부분은 시가서 5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신약의 두 번째 부분은 서신서 21권으로 되어 있습니다. 역사서, 서신서라고 말할 때 ‘서’(書)는 ‘책들’이라는 뜻입니다. ‘서’(書)는 기록된 것에 대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단어로 책, 책들, 편지 등의 뜻이 있습니다. 그래서 서신서에서의 ‘서’(書)는 책들이라는 의미이고, 로마서에서의 ‘서’(書)는 로마에 보낸 편지(서신)라는 뜻입니다. 서신서는 그 형식에서 붙여진 이름으로 편지이기 때문입니다. 교통이 발달되지 않은 시대에 먼 곳에 의사를 전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은 서신 이였습니다. 바울을 비롯한 교회 지도자들은 교회에 편지를 보내 교회의 유익을 도모하였고 하나님은 그들의 서신 위에 역사하여 성경이 되었습니다. 서신서를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눈다면 바울서신(13권)과 일반(공동, 8권)서신입니다. 바울서신은 저자가 바울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고, 일반서신은 수신자가 일반(회람용)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바울서신의 각권은 ‘수신자의 이름을 따라’ 붙여졌고, 일반서신은 ‘저자의 이름을 따라’ 붙여졌습니다(히브리서만 예외). 그래서 바울서신은 바울이 성경책명의 지역이나 사람에게 쓴 서신이고, 일반서신은 책 제목의 사람이 일반(특정교회가 아닌 일반, 공동)교회에 보낸 것입니다.

바울서신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교회서신(9권)과 개인서신(4권)입니다. 교회에 보내는 서신은 바울서신 앞부분에 나오고(교회에게 보내는 서신이 앞부분에 있는 것은 당연하겠지요), 개인에게 보내는 서신은 뒷부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조금 더 세부적으로 나눈다면 교회에 보낸 서신은 교리서신(4권)과 옥중서신(3권, 빌레몬서는 개인서신임) 그리고 재림서신(2권)으로 구성되어 있고, 개인에게 보낸 것은 목회서신(3권)과 개인서신(1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반서신은 예수님의 육신의 동생(야고보와 유다)과 제자(베드로와 요한)들이 기록하였습니다(히브리서는 미상).

 

서신서의 순서는 도시의 중요성 및 개인의 유명도에 의해 정해진 측면이 많습니다. 먼저 교리서신은 로마서와 고린도전·후서 그리고 갈라디아서 중에 로마서는 당연히 로마라는 도시의 중요성 때문에 제일 앞에 있으며, 고리도전·후서는 고린도라는 도시의 중요성(당시 로마제국 내에 제 2의 도시) 때문에 두 번째에 위치해 있고, 갈라디아서가 제일 뒤에 위치해 있습니다.

옥중서신도 그렇습니다. 옥중서신에 해당하는 에베소서와 빌립보서와 골로새서 그리고 빌레몬서를 살펴보면 이 중에 에베소는 요한이 사역한 아주 중요하고도 유명한 도시였기에 제일 앞에 위치하였습니다. 그리고 빌립보는 골로새보다 더 크고 중요한 도시였고 골로새는 제일 작고 이름 없는 도시였습니다. 빌레몬서는 따로 떨어져서 뒤에 위치하고 있는데 그것은 빌레몬서가 감옥에서 쓴 서신이지만 교회에 보낸 서신이 아니라 개인에게 보낸 것이기 때문에 개인에게 보낸 서신들 속에 위치해 있는 것입니다.

교회에 보낸 바울서신 중에 데살로니가전서와 데살로니가후서가 제일 뒤에 위치한 것은 어쩌면 주제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데살로니가전서와 데살로니가후서는 재림에 대한 서신입니다. 그래서 제일 뒤에 위치한 것이 적당합니다.

바울서신 중에 개인에게 보낸 서신을 보십시오. 개인에게 보낸 서신은 4권입니다. 디모데전·후서와 디도서 그리고 빌레몬서입니다. 디모데와 디도는 목회자이기 때문에 앞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중에 제일 유명한 이는 물론 디모데입니다. 그래서 디모데전·후서가 앞에 위치하였으며, 이어서 디도서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목사가 아니라 개인에게 보내졌으며, 목회가 아니라 개인적인 일에 대한 서신인 빌레몬서가 바울서신의 제일 뒤에 위치해 있습니다.

 

공동서신을 보겠습니다. 공동서신의 제일 앞쪽에는 히브리서가 위치해 있습니다. 이것은 히브리서의 저자가 분명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히브리서의 저자가 바울이라는 사람도 있고 다른 저자를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성경의 순서가 정해질 때부터 이것은 논란의 여지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히브리서를 바울서신과 공동서신 사이에 위치하였습니다. 그래서 히브리서를 공동서신으로 집어넣으면서 바울서신의 바로 뒤쪽 곧 공동서신의 제일 앞쪽에 위치한 것입니다. 그 이후의 순서를 보십시오. 공동서신은 야고보서, 베드로전·후서, 요한일·이·삼서, 유다서, 요한계시록으로 되어 있습니다. 야고보서가 제일 앞에 위치해 있는데요. 오늘날에는 베드로가 더 유명할지 모르나 초기 기독교 시대에는 야고보가 교회의 지도자였고, 야고보는 예루살렘 교회에서 큰 칭송을 들었으며 예수님의 동생이기도 하였습니다. 그래서 당연히 야고보서가 제일 앞에 위치한 것입니다. 그리고 다음 순서는 우리가 잘 알다시피 예수님의 수제자라 불리는 베드로의 베드로전·후서가 위치해 있으며, 그 다음은 예수님의 사랑스런 제자 요한이 기록한 서신인 요한일·이·삼서가 위치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뒤를 이어 예수님의 친동생이지만 그리 많이 알려지지는 않은 유다가 기록한 유다서가 위치해 있습니다.

 

예언서

구약의 예언서(선지서)는 17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신약의 예언서는 요한계시록 한 권입니다. 한 권이기에 더욱더 강렬합니다. 한 권이지만 이 성경이 미치는 영향력이 대단합니다.

 



연대로 본 구약역사(이스라엘의 다섯 시대)

 

연대

분류

족장시대

(태초- 1885)

리더시대

(1446-1390)

사사시대

(1390-

1050)

왕국시대

(통일왕국및 분열왕국)

(1050-586)

포로시대

(바벨론 포로기 및 포로귀환기)

(586-440)

광야기

(모세)

가나안정복기

(여호수아)

역사서

17권

창세기

 

 

출애굽기

레 위 기

민수기

신명기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사울)

사무엘하(다윗)

열왕기상(솔로몬)

열왕기하(분열왕국)

역대상(다윗)

역대하(솔로몬 및 유다 왕)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시가서

5권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예언서

17권

 

 

 

 

◎분열왕국부터 북이스라엘의 멸망까지(722)

이사야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북이스라엘의 멸망 후 남이스라엘(유다)의 멸망까지(586)

예레미야 예레미야애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바벨론 포로

에스겔 다니엘

◎포로귀환이후(538)

학개 스가랴 말라기

 

#구약의 모든 연대는 B. C. 이기에 B. C 생략함

#출애굽기의 초반부는 애굽에 있던 시기인 1885-1446년의 시기가 나옴

#1050년은 사울이 왕이 된 때

#시편 중에 모세의 시가 하나 있음

#포로시대는 이스라엘의 멸망(586)전 1차 포로 부터(605다니엘은 1차 포로 때에스겔은 2차 포로 때 잡혀감)

 



성경개관 및 분류

 

■성경개관 ■

전체

구약

신약

기록된 언어

히브리어(아람어)

헬라어

기록자들

34명(또는 35명)

26명

8명(또는 9명)

쓴 기간

1,600년 동안

1,500년 동안

100년 동안

총 장수

1,189장

929장

260장

총 절수

30,993절

23,026절

7,967절

가장 긴 책

시편

시편

사도행전

가장 짧은 책

요한이서

오바댜

요한이서

가장 긴 장

시119편

시119편

마26장

가장 짧은 장

시117편

시117편

계15장

재림(말씀사용횟수)

총 318회

  

■성경분류 ■

구 분

권수

성 경

구약편

①율법서(모세오경)

5권

창세기ㆍ출애굽기ㆍ레위기ㆍ민수기ㆍ신명기

②역사서

12권

여호수와ㆍ사사기ㆍ룻기ㆍ사무엘상ㆍ사무엘하ㆍ열왕기상ㆍ열왕기하ㆍ역대상ㆍ역대하ㆍ에스라ㆍ느헤미야ㆍ에스더

③시가서(문학서)

5권

욥기ㆍ시편ㆍ잠언ㆍ전도서ㆍ아가서

④예언서

대선지서

5권

이사야ㆍ예레미야ㆍ예레미아애가ㆍ에스겔ㆍ다니엘

소선지서

12권

호세아ㆍ요엘ㆍ아모스ㆍ오바댜ㆍ요나ㆍ미가ㆍ나훔ㆍ하박국ㆍ스바냐ㆍ학개ㆍ스가랴ㆍ말라기

 

신약편

①4복음서

4권

마태복음ㆍ마가복음ㆍ누가복음ㆍ요한복음

②역사서

1권

사도행전

③서신서

바울서신

13권

(교리서신)

(4권)

로마서ㆍ고린도전서ㆍ고린도후서ㆍ갈라디아서

(옥중서신)

(4권)

에베소서ㆍ빌립보서ㆍ골로새서ㆍ빌레몬서

(목회서신)

(3권)

디모데전서ㆍ디모데후서ㆍ디도서

(일반서신)

(2권)

데살로니가전서ㆍ데살로니가후서

공동서신

8권

히브리서ㆍ야고보서ㆍ베드로전서ㆍ베드로후서ㆍ요한1.2.3서ㆍ유다서

④예언서

1권

요한계시록

 



신약.구약 성경 구성, 장, 한영 약자표

 

구약 [Old Testament] 목차

분 류

약자

제 목

약자

NIV

페이지

율법서

(모세오경)

5권

창세기

Ge

Genesis

50

1

출애굽기

Ex

Exodus

40

82

레위기

Lev

Leviticus

27

147

민수기

Nu

Numbers

36

193

신명기

Dt

Deuteronomy

34

259

역사서

12권

여호수아

Jos

Joshua

24

320

사사기

Jdg

Judges

21

360

룻기

Ru

Ruth

4

402

삼상

사무엘상

1Sa

I Samuel

31

408

삼하

사무엘하

2Sa

II Samuel

24

463

왕상

열왕기상

1Ki

I Kings

22

508

왕하

열왕기하

2Ki

II Kings

25

560

대상

역대상

1Ch

I Chronicles

29

609

대하

역대하

2Ch

II Chronicles

36

656

에스라

Ezr

Ezra

10

711

느헤미야

Ne

Nehemiah

13

727

에스더

Est

Esther

10

750

시가서

5권

욥기

Job

Job

42

761

시편

Ps

Psalms

150

804

잠언

Pr

Proverbs

31

910

전도서

Ecc

Ecclesiastes

12

946

아가

SS

Song of Songs

8

959

예언서

17권

대선지서

5권

이사야

Isa

Isaiah

66

966

예레미야

Jer

Jeremiah

52

1050

예레미야애가

La

Lamentations

5

1143

에스겔

Eze

Ezekiel

48

1151

다니엘

Da

Daniel

12

1231

소선지서

12권

호세아

Hos

Hosea

14

1257

요엘

Joel

Joel

3

1270

아모스

Am

Amos

9

1275

오바다

Ob

Obadiah

1

1285

요나

Jnh

Jonah

4

1287

미가

Mic

Micah

7

1291

나훔

Na

Nahum

3

1299

하박국

Hab

Habakkuk

3

1302

스바냐

Zep

Zephaniah

3

1306

학개

Hag

Haggai

2

1310

스가랴

Zec

Zechariah

14

1313

말라기

Mal

Malachi

4

1327

 

39권

 

저자 : 26 명

929

 

 

신약 [New Testament] 목차

분 류

약자

제 목

약자

NIV

페이지

복음서 4권

마태복음

Mt

Matthew

28

1

마가복음

Mk

Mark

16

53

누가복음

Lk

Luke

24

86

요한복음

Jn

John

21

142

역사서

사도행전

Ac

Acts

28

187

서신서 

21권

바울서신

13권

교리

서신

4권

로마서

Ro

Romans

16

239

고전

고린도전서

1Co

I Corinthians

16

263

고후

고린도후서

2Co

II Corinthians

13

286

갈라디아서

Gal

Galatians

6

302

옥중

서신

3권

에베소서

Eph

Ephesians

6

310

빌립보서

Php

Philippians

6

318

골로새서

Col

Colossians

6

324

일반

서신

2권

살전

데살로니가전서

1Th

I Thessalonian

5

329

살후

데살로니가후서

2Th

2 Thessalonian

3

334

목회

서신

4권

딤전

디모데전서

1Ti

I Timothy

6

337

딤후

디모데후서

2Ti

II Timothy

4

343

디도서

Tit

Titus

3

348

빌레몬서

Phm

Philemon

1

351

사도서신

8권

히브리서

Heb

Hebrews

13

353

야고보서

Jas

James

5

371

벧전

베드로전서

1Pe

I Peter

5

377

벧후

베드로후서

2Pe

II Peter

3

384

요1

요한1서

1Jn

I John

5

388

요2

요한2서

2Jn

II John

1

395

요3

요한3서

3Jn

III John

1

396

유다서

Jude

Jude

1

397

예언서

요한계시록

Rev

Revelation

22

399

 

27권

 

저자 : 8 명

260

 

합계

 

66권

 

35-40명 추정

1,18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