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선교와 인터넷의 활용"

인터넷은 중국선교에 두 얼굴을 보여주었다.

인터넷이 발전됨으로 중국선교에 크게 유익한 점이 있었고, 예상치 못한 인터넷의 역기능이 드러났다. 인터넷이 발전함으로 중국선교사역에 필요한 사역자료들을 공유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는 점에서 인터넷의 순기능을 본다. 중국선교 초기 중국사역자료를 공유하지 못하여서 같은 자료를 여러 선교사들이 동시에 번역하는 등 비효율적인 일들이 비일비재하였다.

 어느 선교사가 한국찬송가를 젖 먹던 힘을 다해 중국어로 번역하였다고 자랑하였는데 이미 그 찬송가는 중국어로 번역되어 출판된 후였다. 그러나 이제 준비한 중국어사역자료를 인터넷에 올려놓으면 같은 일을 또 다른 선교사가 하지 않아도 되고, 같이 사용하면 중국선교인력들이 효율적으로 사역하게 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동시에 인터넷이 중국에 정착되고 발전함으로 선교사들과 중국가정교회 지도자들을 감시하는데 필요한 자료들을 공안국이 전국적으로 공유하게 된 점에서 인터넷의 역기능을 본다. 인터넷이 덜 보급되었을 때에는 각 지방의 공안국들이 자기들의 관할지역에서만 선교사나 가정교회에 대한 자료를 독점하고 있었기에 사역을 하기에 융통성이 있었다.

지금은 인터넷이 발전되고 널리 공급되어 지방 공안국에서 전산망에 선교사들에 대한 기록이나 가정교회에 대한 정보를 올려놓으면 전국 공안들이 다 알게 되어서 사역하거나 운신하기에 어렵다. 일단 공안국 전산망에 선교사에 대한 자료가 올려지면 전국 어느 곳에서나 체크가 된다. 전에는 사고가 난 지역만 피하면 되었는데 지금은 어느 곳에 가도 전산망에 뜨면 도리가 없다.

그리고 중국선교 헌신자들이 기대하는 만큼 중국선교에서 인터넷이 활용되지 않고 있다. 그럼에도 중국선교에서 인터넷의 활용은 거역할 수 없는 흐름이다. 인터넷을 활용해야 하는 필요성과 인터넷을 활용하기에는 너무나 큰 위험과 대가를 지불해야 할 수도 있는 사실 사이에서 난감한 곤경에 처한 것이 오늘의 중국선교가 처한 현실이다.

그렇다고 망연자실 인터넷 사역을 외면할 수도 없다. 그러므로 냉철한 마음으로 중국선교사역에서 인터넷이 활용될 수 있는 영역을 살펴보고, 인터넷 활용의 가능성과 한계를 직시하며, 제한된 여건에서 인터넷을 어떻게 지혜롭게 활용할 것인가와 미래를 대비하여 준비할 것인지를 점검하고 깊이 생각해 보는 것이 요청된다.

1. 인터넷이 중국선교에 기여할 수 있는 영역

인터넷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만 있다면 중국선교에서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는 영역은 무한대라고 할 수 있다. 광활한 중국에 인터넷은 엄청난 속도로 보급되고 있다. 불원간 가정교회들도 웬만하면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인터넷을 활용하기위한 컴퓨터나 인터넷 망을 마련하는 것이 장애가 될 수도 있지만 그리 큰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중국선교의 어떤 영역에서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인가?

1) 문서사역에서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문서사역에서 인터넷의 유용성은 매우 크다. 중국어로 된 신학과 목회사역, 신앙의 자료들을 해외에서 제작하여 중국에 반입하여 배포한다는 것은 경제적으로나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면 면에서 볼 때 실용적이지 못하다.

그러나 해외에서 중국어로 된 자료를 준비하여 인터넷에 올린다면 중국에서 그 자료를 필요로 하는 선교사나 교회 사역자들이 다운받아 사용할 수도 있고, 다운 받은 자료를 자기들의 상황에 맞게 편집하여 사용한다면 자료의 현장화라는 측면과 비용 면에서 크게 유익할 것이다. 그렇게 되려면 외국에서 중국어로 된 자료를 준비하여 인터넷에 올려주는 사역을 하는 사역자가 있어야 할 것이고, 중국에서는 선교사들이나 가정교회 사역자들 가운데 문서사역에 달란트가 있는 사람들을 선발하여 자기들의 상황에 맞도록 편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해야 할 것이다.

2) 인터넷을 활용하여 신학교육사역을 하거나 기존의 신학교육사역을 보완해줄 수 있을 것이다.
TEE나 TEEE 등의 방법으로 가정교회 사역자들에게 신학교육을 제공하는데 크게 유익할 것이다. 그리고 기존의 오프라인 신학교육의 지식면에서의 부족을 보완하는데 크게 유익할 것이다. 그러나 인터넷을 활용한 신학교육은 기존의 오프라인에서의 신학교육을 보완하는 것이지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신학교육은 단순한 지식의 전달이 아니라 신앙과 인격을 통한 교제도 포함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터넷을 활용하여 신학교육을 실시한다면 각 지역에 코디네이터가 있어 첨삭교육을 하여 미비점을 보완해야 할 것이며, 멘토링을 활용하여 신앙과 인격적으로도 세워지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중국교회의 신학교육이 지식은 증진되는데 생명이 부족해지는 현상을 감안해 볼 때 영성의 함양을 보완하는 것은 인터넷을 통한 신학교육에서 반드시 고려해야하고 대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3) 가정교회 사역자들의 재교육에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가정교회의 기존 사역자들은 재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 그러나 가정교회에서 실시되는 신학교육이나 훈련은 대개 사역자가 되는데 필요한 초보적인 수준에 머무는 경우가 많다. 여기에는 열악한 교육 여건과 교수진의 양적, 질적 부족이 작용하고 있다. 가정교회들이 나름대로 사역자들을 상대로 재교육을 실시하기는 하나 내용이 부실하다. 그래서 인터넷을 활용하여 가정교회 지도자들에게 재교육에 대한 자료들을 제공해 주면 도움이 될 것이다. 나아가 가정교회 다양한 수준의 사역자들에게 그들의 수준과 필요에 따라 지속적으로 스스로 공부하고 연구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줄 수 있을 것이다.

4) 중국전역에 흩어진 다양한 가정교회들로 교회의 통일성을 갖도록 교류하고 교제하게 하는데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가정교회들은 중국이 워낙 광활하다보니 지역에 따라 편차가 매우 크다. 그래서 가정교회라 하여도 상호 차이점이 생기게 되고, 사소한 차이점이 가정교회들로 하여금 상호 교제하고 교류하는데 거침돌이 되고 있다. 가정교회들이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이메일을 활용하여 교제하고 교류한다면 가정교회들이 주 안에서 영적으로 하나 되는데 기여할 것이다. 그리고 신앙과 신학의 공통성을 상호 확인하게 되면 강단교류와 신학교육 및 사역자 훈련에 협력할 길이 열리고, 선교사역에도 협력할 수 있게 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5) 평신도 사역자 훈련에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가정교회의 평신도 사역자 훈련은 시급한 일인데 교수진의 양적, 질적 부족으로 인해 제대로 실시되지 못하고 있다. 가정교회 평신도 사역자 훈련에 필요한 수준을 알고 준비된 교수요원이 소수라도 있으면 인터넷을 활용하여 지식적인 면에서의 교육적인 필요는 어느 정도 채워질 수 있을 것이다. 평신도 사역자 훈련 역시 생명이 문제가 되기 때문에 영성훈련은 현지 교회 지도자가 감당해야 할 것이다.

6) 지식인이나 도시 청소년 전도사역에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오프라인에서 지식인이나 도시 청소년들을 복음적으로 접근하는 일은 쉽지 않다. 그러나 그들은 인터넷에 열려있다. 그래서 인터넷을 활용하여 다양한 방법(그들이 선호하는 홈페이지를 개설하거나 이메일의 활용, 그리고 그들의 영적인 필요를 채워줄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의 개발 등)으로 그들에게 접근하여 복음을 증거 할 수 있을 것이다. 복음에 대하여 마음을 열고 생각하게 할 수 있고, 복음의 씨앗을 뿌릴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 연결되어 오프라인에서 주님을 영접하고 양육도 하며 제자훈련에까지 나아갈 수도 있을 것이다.


7) 이단의 공격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가정교회들이 이단의 공격에 넘어지는 것은 여러 원인이 있지만 가장 큰 원인은 그들이 처음 접근해 올 때 이단인지 분별이 잘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가정교회들이 인터넷을 활용하여 각종 이단에 대한 피해와 그 과정, 이단의 공격을 대처하여 해결한 경험들을 나누면 이단의 공격을 적절하게 대응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이단을 분별하는 성경적인 기준을 공유한다면 이단이 처음 접근해 올 때 분별하고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8) 교회음악사역에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중국교회는 교회음악에 목말라하고 있다. 삼자교회 신학교교수들조차도 교회음악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한다. 여기에는 그동안 중국교회가 생존에 급급했던 면이 작용하는 것 같다. 그래서 중국교회가 자기들의 정서에 맞는 교회음악을 갖도록 섬기는 사역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런데 중국교회에 적절한 교회음악을 보급하는 일은 신학교육 못지않게 중요한 일이면서 어려운 일이다. 부족하지만 그 대안으로 인터넷을 활용한다면 중국교회에 필요한 교회음악을 MP3나 CD, 또는 인터넷을 활용하여 악보와 연주된 것을 녹음하여 제공한다면 유익할 것이다. 이 사역에 관심과 부담을 갖고 있는 사역자들도 있다. 주님께서 그들에게 영감과 지혜, 그리고 필요한 경비를 주셔서 중국교회가 자기들의 정서에 맞는 찬양을 드릴 수 있기를 기도한다.

9) 어린이주일학교사역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중국선교에서 어린이주일학교 사역은 필요할 뿐 아니라 급선무인데 현지의 법률이 금하는 것과 여러 장애로 인하여 걸음마 단계이다. 어린이주일학교사역에 인터넷이 활용된다면 교사교육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여기에도 주일학교교사교육에 헌신하는 사역자들이 나와서 오프라인에서 주일학교교사교육을 담당할 교수요원들을 본을 보이며 양육하는 사역이 우선되어야 한다. 그리고 그들이 교사교육과 훈련을 실시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인터넷을 활용하여 보완해야 할 것이다. 나아가 주일학교교사들에게 지속적으로 어린이 설교, 교육자료 등을 공급한다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또한 인터넷이 더 보급되고 발전한다면 어린이 전도에도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올 것이다.

10) 선교사간에 중국선교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필요한 영역에서 네트웤을 구축하여 선교협력을 추구할 수 있을 것이다.
21세기는 네트웤 시대인데도 중국선교사들은 선교현지의 제한된 상황으로 인해 선교사 간에 네트웤을 구축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때가 오면 선교협력을 위해 네트웤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중국선교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사역의 중복을 피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선교사들과 협력하고 동역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될 것이다.

11) 중국교회가 세계선교의 사명을 감당하는 일에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화교들이 5,000만 정도 된다. 그들 가운데 성도들도 상당수 있는데 중국이 완전 개방되거나 좀더 개방된다면 중국교회가 그들과 협력하여 세계선교에 헌신하게 될 것이다. 그럴 때 인터넷의 활용은 필연적 될 것이다.

12) 인터넷을 활용하여 중국인들의 다양한 영적 필요들을 채워줄 수 있을 것이다.
중국인들은 한 두 사역자가 채워줄 수 없는 다양한 영적 필요들을 갖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을 통하여 그들의 영적 필요를 채워줄 수 있는 사역자들이 다양한 영적 필요들에 합당한 콘텐츠를 준비하여 사이트에 올린다면 그들 스스로 그 사이트를 방문함으로 영적 갈증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13) 중요한 자료를 아주 빠른 시간 내에 특정인에게 전할 수 있다.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는 중요한 자료를 특정인에게 보내기 위해서는 자신이 검색의 위험을 무릅쓰고 장시간 갔다 오거나 믿을 만한 사람을 시킬 수 없다. 그러나 인터넷을 활용하게 된다면 아주 빠른 시간 내에 그 자료를 필요로 하는 특정한 사람에게 매우 빠른 시간 내에 안전하게, 저렴한 비용으로 보낼 수 있게 될 것이다. 빠른 자료의 습득은 사역을 진전시키는데 유익할 것이다.  <내용계속>~

세명의료복지선교회 www.smmission.org
 
 
在十字架歌 (만왕의 왕 내 주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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