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자 지원단체 “북한 탈북자 1월 중 70여명 공개 처형”

2005.02.11

북한이 지난 1월 중순을 전후로 중국에서 강제 송환된 탈북자 8~9명을 함북 청진시에서 공개 처형한데 이어, 비슷한 시기에 탈북자 60여 명을 각종 구금시설에서 처형했다고 남한의 한 탈북자 지원단체가 주장했습니다. 탈북난민보호운동본부의 김범수 국제부장은 11일 자유아시아방송과 전화회견에서 이 같이 주장하고 북한 당국은 주민들의 탈북을 원천 봉쇄하기 위해 탈북자에 대한 처벌을 크게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탈북난민보호운동본부 김범수 국제부장은 북한내부에서는 탈북자들을 원천 봉쇄하기 위한 목적으로 공개 처형을 하고 있기 때문에 처형 사실 자체가 북한 내에서는 비밀이 아니라고 밝히고 여러 경로를 통해서 처형소식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인 사실 확인을 위해서 연변지역에 있는 소식통들에게 요청을 했고 그 분들이 청진시에서 8-9명이 공개 처형됐다는 것을 확인을 했습니다. 60여명 처형된 것도 같은 소식통이 전해온 것인데 집결소에서 처형된 것은 재발 탈북을 막기 위해서죠.”

김범수 부장은 북한은 탈북자로 인한 체제위기의 가속화를 막기 위해 공개처형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120가정을 22호 정치범 수용소에 감금하기도 했다고 전했습니다.

“120가정을 22호(정치범 수용소 같은 곳)에 감금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북한정권이 지속되는 주민들의 탈북과 이로 인한 체제 위기에 가속화를 막기 위해 탈북자를 원천봉쇄하기 위한 방안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김 부장은 공개처형은 탈북자들이나 잠정 탈북인민들에게 탈북에 대한 공포심을 심어주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공개 처형 같은 경우는 탈북 및 재 탈북을 막기 위해서 공포심을 주기 위한 본보기 조치로 실행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공개 처형된 탈북자들은 중국에 있을 동안에 선교사를 만났거나 한국행을 시도했거나 해외의 지원을 받았던 그런 사람들(탈북자)이 처형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김 부장은 ‘북한국경경비강화는 작년 12월말부터 시작돼 2월 16일 김정일 생일까지 특별 경계령이 내려졌다’면서 ‘탈북하다 잡히면 혁명반역자로 총살할 수 있다고 위협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전했습니다.

“탈북자들을 원천봉쇄하기 위해서 처형을 통한 공포심 유발을 하는 것과 동시에 탈북하는 과정에서 잡히면 혁명반역자로 총살할 수 있다고 위협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고요. 또한 중국에까지 요원들을 파견해서 탈북자들 주요 인사들을 체포 송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김 부장은 중국은 지난해 미국에서 북한인권법이 통과된 이후 북한인권법의 실행에 신경을 쓰고 있으면서 탈북자 문제를 원천적으로 없애기 위한 방안으로 탈북자들의 색출과 강제송환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자료출처:자유아시아방송 서울-이현기기자) 

추가자료:~

조선족·탈북민·고려인 선교 중요과제
“세계선교의 동반자로 격상시켜야”
 

기사입력 : 2004.10.03, 17:13      



조선족(재중동포) 탈북민 고려인 사역은 디아스포라 선교 네트워크를 구축하는데 있어 빼놓을 수 없는 과제이다. 그들은 스스로 원했든 안 원했든간에 사회주의 국가에서 고국과 단절된 채 수많은 시간을 살아야 했다. 하지만 사회주의 체제가 붕괴됨에 따라 이들은 정체성의 혼란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선교전문가들은 따라서 조선족 탈북민 고려인의 상황을 제대로 이해하고 복음의 첨병으로 만들고 세계 선교의 동반자적 관계로 격상시켜 나가는 포괄적인 선교전략이 필요하다고 이구동성으로 지적했다.

◇조선족 선교는 인권 및 민족적 디아스포라 사역으로=한국 교회는 과거 주로 전통적인 교회 활동을 통해 조선족 선교에 접근했었다. 고단한 삶속에서 영적 기갈 상태에 빠져 있는 조선족이 복음에 대한 수용성이 높다는 점을 착안,전도 교육 예배 친교 봉사 등을 통해 복음을 전했던 것.

임희모(한일장신대 선교학) 교수는 한 학술세미나에서 ‘조선족 선교의 과제와 전망’이라는 발제를 통해 과거 한국 교회는 조선족이 중국인이라는 정치적 정체성과 민족문화적으로 한민족이라는 정체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채 편의적으로 선교했기 때문에 효율성을 극대화하지 못했다고 꼬집었다. 조선족들의 삶을 이해하고 서로 배우고 교제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문화를 만들어나가는 것이 더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개정 재외동포법에 따라 새롭게 조선족 선교전략을 짤 것을 제안했다. 첫째는 정치적 중국인,민족적 한국인이라는 혼란을 겪는 조선족들을 좀더 철저하게 기독교 신앙으로 담금질해서 국내외 조선족 사회와 중국 한족을 위한 선교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한국 사회에 적응중인 조선족들을 위해 사안별로 사회복지 선교 및 사회상담 선교 등에 힘써야 한다. 차별과 소외,억압으로부터의 치유선교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한국 교회는 조선족이 민족정체성을 확립함으로써 적극적으로 한민족 공동체를 형성하는데 기여하도록 해야 한다.

셋째,조선족에게 한국에서 교육받을 기회를 주고 이를 통해 얻어진 한국 문화를 중국에서 활용하도록 해야 한다. 아울러 조선족은 중국과 한국의 징검다리로,남한과 북한의 통일 역군으로서의 역사적 사명을 감당할 수 있도록 돕는 선교가 절대 필요하다.

◇탈북민 선교를 탈북민에게 맡기자=탈북민 선교는 미전도종족에 대한 사역과 이민사회에 대한 사역 의미를 동시에 갖고 있다. 이는 고도의 특수성이 있음을 의미한다.

특히 중국 국경을 넘나드는 탈북민들은 북한 교회의 풀뿌리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제대로 된 양육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중국에서 사역중인 A선교사는 “현재 많은 북한 청소년들이 한국으로 오는 것보다 중국에서 돈을 벌고 북한에서 살기를 원한다는 것을 감안,이들을 올바른 신앙인으로 거듭나게 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탈북민 출신 엄명희(새평양순복음교회 담임) 전도사는 한국인 사역자만이 탈북민사역을 감당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목소리가 있지만 이는 좋은 점보다 부작용이 크다고 반대했다. 엄 전도사는 “기존 교회에 가면 돈을 주겠지,무엇을 받을 것이라는 등 공짜 지상주의에 세뇌된 탈북민들이 철저한 복음주의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말했다. 이어 “많은 목회자들이 탈북민 선교를 시도했지만 대부분 실패했다”며 “이는 상대를 제대로 알지 못한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고려인 선교는 선입견을 버리는 데서부터 시작=1937년 강제로 중앙아시아에 정착한 고려인들은 동시대에 같은 어려움을 겪었던 유대인 독일인 등이 고국으로 돌아갔음에도 불구하고 현지에 뿌리를 내렸다. 이들은 다른 한인 디아스포라와 달리 종교에 대한 이해가 그다지 높지 않다. 자신들의 종교가 불교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하지만 고려인 기독인들은 투르크계 미전도종족들을 복음화할 수 있는 위치에 놓여있다. 기독교가 유럽인들만을 위한 종교라는 선입견을 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고려인들은 각 지역과 민족들 중에 흩어져 살고 있다는 점에서 다른 민족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다.

한국 교회의 고려인 선교는 그들의 고정관념을 깨뜨릴 수 있을 정도로 포괄적이어야 한다. 목사와 전도사 등 현지인들에게는 생경한 문화 배경을 강요해서는 안된다. 아울러 아직 충분히 인격적으로 신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사람들을 신학교육을 받게 하고 졸업과 동시에 후원금을 제공하는 것은 금물이다. 믿음 없는 통역자나 교회 직원들을 고용하는 유혹에서 벗어나야 한다.

즉 고려인 선교는 그들의 고유의 가치관을 익히지 않으면 안된다. 가능한 한 빨리 현지 리더십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그럴 때만이 토착적이고 재생산하는 교회를 세워나갈 수 있다.

함태경기자 zhuanjia@kmib.co.kr

추가자료:~

중국감옥에 탈북민 지원활동가 많다”
인터뷰 - 최봉일  목사
인터뷰 - 최 봉 일  목사

“중국감옥에 탈북민 지원활동가 많다”

탈북민 선교 및 지원활동을 벌이다 중국당국에 의해 체포됐던 최봉일 목사(55)가 2년 5개월여 만인 지난 9월 24일 중국 연길 간수소에서 풀려났다.

최목사는 ‘탈북자’라는 단어조차 낯설던 1996년 초부터 연변지역에서 탈북민 지원사역을 시작한 탈북민 지원활동 ‘1세대’다.

최 목사는 한국에 입국한 지 10일째가 되던 지난 4일 자신이 수감생활 동안 도움을 준 서울의 한 교회를 방문했다.  

“제가 중국에 수감돼 있던 동안 한국의 성도들이 저를 위해 기도를 해주셨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저는 사랑의 채무자입니다”.

최 목사는 “자신은 NGO활동가도 아니며 하나님 앞에서 죄인일 뿐”이라며 인터뷰 등 언론과의 접촉을 일절 사양해왔다. 그의 부인을 통해 지난 4일 충무교회에서 가까스로 그를 만날 수 있었다.          

-언제 공안에 잡혔습니까.  

“2002년 4월입니다. 탈북민 선교사역을 시작한 지 7년 만이었지요. 교회로 공안이 들이 닥쳤습니다. 처음 두 번은 문을 걸어 잠그고 응하지 않았더니 물러갔는데 세 번째는 군대(변방부대)가 밀고 들어오는 바람에 잡히게 되었습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중국공안은 우리가 통화한 내역을 다 가지고 있더군요. 휴대폰 통화 내역까지도 갖고 있었습니다.”

-어떤 계기로 탈북민 선교사역과 구출활동을 하게 됐습니까  

“성도 중 한 분이 중국에 들어 갈 것을 권유했습니다. 96년 10월에 처음 중국에 들어갔는데 이미 운남성, 신강성, 내몽고 등지에 탈북민 선교 근거지가 있었습니다. 북한지역 파견선교사도 양성하고 있었습니다.  그곳에서 엄청난 수의 탈북주민들이 도움과 구원을 필요로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내가 한국에서 금식기도를 할 때 ‘배고픈 사람을 외면한지 않겠다’라는 서원을 한 적이 있거든요. 그러니 어찌 탈북민들을 외면할 수 있겠습니까? 그래도 갈등은 많았지요. 허허”

-중국 감옥에서 구타 등 어려운 일을 많이 당했을 텐데요

“주먹으로 여러 번 맞고 위협을 당했지만 조직적인 고문은 없었습니다. 감옥내 상황은 작년 10월 새 연길간수소가 생긴 이후 많이 나아졌습니다. 중국은 올림픽도 치러야 하니 인권문제에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겠지요. 외국인이라고 특별히 잘 봐 주는 것은 없습니다.”

-최근의 중국내 탈북민 상황은 과거에 비해 어떤 변화가 있습니까

“90년대말 만해도 탈북민들은 한국 행에 대해 의구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지금은 대부분 탈북민들이 한국으로 입국하기를 간절히 원하고 있습니다. 선교사들도 그들의 국내입국을 도울 수 밖에 없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추방을 당했기 때문에 5년 동안 중국에 들어가지 못합니다. 한동안 기도원에 들어가 앞으로의 사명을 기다릴 것입니다. 중국은 법치국가라고 할 수 없습니다. 정기봉 목사와 조선족 전도사 부인 이영옥 씨 등 탈북민을 돕다 구속돼 있는 이들이 아직도 많습니다. 목숨을 걸고 일하는 선교사들을 위해 기도해주십시오.”

미래한국신문 강인구 기자  ikktrue@  .  
김범수기자  2004-10-08 오전 9:56:00
탈북민 안정 정착 세심한 대책 마련을
 [2004-08-29]      자료출처:  아이굿뉴스
한국교회와 기독인들이 나서 국내 입국 탈북 동포의 자활 및 정착을 위한 공동체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국내 거주 탈북 동포들의 정착을 돕기 위해 교계 인사들이 가칭 ‘통일 마을 공동체’ 조성을 추진 중이며, 내년 초 20~30 가구를 시작으로 모두 1백~2백 가구 규모로 공동체를 이룬다는 계획이다.

공동체가 형성되면 협동생활과 자본주의 철학을 접목시키고 농장과 식품가공공장 등을 운영할 것이라고 한다. 공동체는 노동량에 따라 이익을 배분받는 형태로 운영되며, 탈북민들의 사회 적응과 자립을 돕고, 공동체 거주 기간과 종교는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운영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런 탈북민 공동체 시스템 운영 방안은 탈북 주민들이 자본주의 사회에 적응하는 중간 과정으로 시도되는데, 이 방안이 탈북민들의 남한 사회 적응에 어떤 효과가 있을지 주목된다.

지난 달 말 현재 국내 거주 탈북 동포는 5천7백여 명에 이르며 이들은 하나원에서 2개월 간 정착 교육을 받은 뒤 곧바로 사회에 나오고 있다. 그러나 탈북민 중에는 남한 사회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이가 많아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이 모색돼야 한다는 소리가 높다. 따라서 탈북민에게 자립 방안과 자본주의 사회를 이해할 수 있는 적응력을 키워주는 일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 교회의 탈북자 선교도 어렵기는 마찬가지다. 최근 열린 ‘탈북 동포 영성수련회’에 참석한 탈북민의 상당수는 교회에 출석한 경험이 있지만 신앙을 받아들인 사람은 50%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가지 드러난 사실은 탈북민들이 의사소통에 큰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이다. “속마음을 털어놓고 대화할 수 있는 사람이 한사람 정도만 있어도 탈북민들이 교회를 떠나지 않을 것”이라는 탈북 동포의 지적에 귀기울일 필요가 있다.

교회에 탈북자를 위한 ‘멘토’(교사·대화자) 양성이 시급하다. 후견인 제도와 일대일 양육훈련, 나아가 탈북민 출신 교역자 육성도 필요하다. 한국교회가 탈북자 선교 대책에 나서야 한다.

탈북민 840명 ‘수용’
 [2004-06-27]
탈북난민보호운동본부(본부장:김상철, CNKR)는 중국 정부에 의해 체포된 탈북민들이 현재 도문구류소 219명, 용정구류소 183명, 훈춘구류소 92명, 연길구류소 340명 등 약 840여명이 수용 중인 것을 확인, 긴급성명을 통해 중국정부와 한국정부, 유엔난민고등판무관에 강력한 조치를 촉구했다.

CNKR는 성명에서 ▲중국은 현재 억류중인 탈북민들을 즉각 석방하고 인권유린행위를 중단할 것 ▲유엔난민고등판무관은 실태조사를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 ▲한국정부는 탈북민들의 보호를 위해 즉각 개입하여 석방을 촉구하고 한국입국을 추진할 것 등을 촉구했다.

아이굿뉴스 공종은기자(jekong@ucn.co.kr)

*추가자료:조선일보포토뉴스~

[포토] 탈북자 2진, 227명 입국 [화보2]

입력 : 2004.07.28 10:51 32' / 수정 : 2004.07.28 11:50 57'

▶ "탈북자 1진 200여명 입국 [화보]]"

▲ 동남아 제3국을 경유한 대규모 탈북자들 중 2진이 28일 오전 대한항공 특별기편으로 인천공항에 도착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 제 3국을 통해 27일 오전 인천공항으로 도착한 탈북자 2진을 태운 버스행렬이 수십대의 취재차량을 제치고 모처로 향하고 있다.
▲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한 2진 탈북자들이 경기도 모 연수원으로 이동하면서 차창 밖 남쪽 풍경을 바라보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 탈북자 일행 중 한 명이 경기도 모 연수원에 도착한 뒤 차창 밖으로 서 있는 경찰을 바라보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 28일 인천공항으로 도착한 한 탈북어린이가 버스 창밖을 호기심 있게 보고 있다./ 조인원기자
▲ 북한 탈북자들이 머물고 있는 경기도 안산의 중소기업연수원./ 최순호기자
▲ 북한 탈북자들이 머물고 있는 경기도 안산의 중소기업연수원. 28일 2차로 서울에 도착한 탈북자들이 버스에서 내려 숙소로 향하는 모습을 바라보고 있다./ 최순호기자
▲ 북한 탈북자들이 머물고 있는 경기도 안산의 중소기업연수원 숙소에서 식당으로 이동하고 있다./ 최순호기자
▲ 27일 동남아 국가에서 1차로 서울에 도착해 경기도의 한 연수원에서 하룻밤을 보냈던 탈북자들이 28일 2차로 서울에 도착한 탈북자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 최순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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