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가정교회의 형성과 발전

 

Ⅰ. 가정교회의 기원과 원류
1. 1949년 이후 중국의 공산화로 인한 교회 정치화에 대한 순수신앙의 조직화
1949년 중국의 공산화로 공산당 정권이 수립되었고 이로서 「전체주의」적 통치가 시작되었다. 당과 정부가 기독교와 교회에 대한 관리와 통제로 교회는 정치화되었고, 이 결과 중국교회의 분리와 분열이 초래되었다. 중국교회가 분리되고 분열된 가장 중요한 이유로 많은 교회지도자와 평신도들이 삼자애국운동이 기독교 운동이 아니라 정치운동이기에 교회가 이런 정치운동에 참여하는 것은 기독교와 교회의 순수성을 잃어버리고, 교회가 정부에 의해 관리되어 지는 것을 본직의 상실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러하기에 위험과 탄압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전체주의」적 관리 아래서 존재하고 활동하는 것을 거부하고 새로운 교회형태를 형성하고 조직하게 되었던 것이다.
2. 평신도에 의해 자발적으로 일어난 신앙조직
1950년대 중반부터 기존교회의 목회자들이 삼자애국운동과 정부의 정치, 사회운동에 강압적으로 참여가 되어 신도에 대한 목양과 교회 관리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못하게 되었다. 또 기독교내의 삼자애국운동이 당과 정부의 지도와 감독, 관리아래 기독교의 정치화를 초래하여 교회의 순수신앙적 노선에서 이탈이 되었다. 이런 상황 속에서 평신도들에 의한 신앙적 이유에서 자발적인 가정교회가 나타나게 되었다.
3. 1949년 이전의 중국의 토착교회의 영향을 받아 교회성격과 형태가 형성되어짐
1949년 이전의 중국교회의 토착화적인 신앙전통이 1949년 이후의 중국 가정교회가 존재와 형성, 전개, 발전에 원류적 모델이 되었다. 우선 가정에서 집회를 유지하는 것은 정치환경적인 이유와 비공개적 존재의 요청에서도 있지만 이전 워치만 니 계영의 「기독교인 집회처(?)」의 영향을 받았다. 그들은 반드시 십자가를 내걸어야 하고, 예배당 건축문에서 예배를 드려야하는 것을 중시하지 않았다. 둘째로 가정을 중심으로 교회사역을 시작하고 전개하는 것은 「예수가정」에서도 기인한다. 가정에서 교회를 개척하고, 시작하며, 전개하는 것 등은
「예수가정」에서 이미 좋은 모델을 제사하였다. 셋째, 고난을 당연시하는 정신과 십자가의 길을 걷지 않으면 예수의 길이 아니라 하는 것은 「예수가정」의 신앙적 전통을 계승하였다. 교회의 지도자 발굴과 훈련도 정규적인 신학을 공부하는 것보다 위치만 니, 왕명도, 경전영, 등의 도제식 전통에 따랐다. 넷째, 가정교회의 신앙 및 성서, 신학관에 있어 강한 보수성과 성서적 문자주의(文字主義), 영해(領解), 구원절대주의적 특징도 워치만 니와 왕명도, 또 가옥명 드의 양향을 받았다. 다섯째, 교회 목양과 운영에 있어 가부장적 특징도 토착화 운동 지도자들의 전통을 게승하고 있다.

 

Ⅱ. 가정교회의 특징
중국의 가정교회는 다음과 같은 특징으로 규정될 수 있다.
첫째, 중국의 평신도를 중심으로 기독교의 순수성과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형성되었다. 그러하기에 항상 신앙의 순수성과 정체성을 강조하고 보수적인 성향을 지니면서 존재와 발전을 애 나가고 있다.
둘째, 서양의 제도적인 교회의 영향과 관계가 미약한 상황에서 중국의 정치, 전통, 종교환경에서 독특하게 교회가 형성되고 발전되어 왔기에 탈 서양적 교회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중국이 개혁개방을 실시한 이후 해외와 서양교회의 영향력과 관계성이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는 상황이다.
셋째, 가정이 교회의 중심이 되고 있다. 즉 가정교회의 활동중심은 항상 가정이 되었으며, 교회를 개척하고 발전해 나가는 데에도 항상 가정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넷째, 중국의 가정교회는 비공인, 불법적인 종교조직이기에 가정교회의 존재와 전개, 발전은 항상정부와 공인된 교회로부터 제재와 금지를 당하게 되었고 은밀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
다섯째, 중국의 가정교회는 삼자교회의 조직처럼 어떤 하나늬 통일적인 형태나 조직체로 존재와 전개하는 것이 아니라 중국전역에 무작위적이며, 개별적인 특성을 지니면서 존재하고 발전해 나가고 있다.

 

Ⅲ. 가정교회의 종류
1. 공개적 가정교회
공개적 가정교회란 교회가 공개적으로 존재하고, 활동도 대담하게 전개해 나가는 가정교회를 가리킨다. 보통 공개적 가정교회의 존재형태를 취하는 교회는 교회를 이끌어 가는 지도자가 비교적 추명한 인물이거나 많은 사람들에게 이미 공개된 인물이다. 또 공개성을 갖고 존재하는 부분에 대해 위기의식을 갖고 있지 않은 자들로 구성된 교회들이다. 이런 가정교회는 지역의 「양회」와 삼자교회, 통전부, 종교국, 공안국 뿐만 아니라 지역적, 전국적, 국제적으로 알려진 교회들이다. 정부는 이런 가정교회가 중국의 종교정책과 법규 등을 위배하였기에 언제든지 통제와 규제를 할 수 있지만 통제와 규제로 인한 부작용을 고려하여 공개적으로 존재토록 묵과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정부는 언제든지 이들에 대한 법적 대응을 할 수 가 있다. 이들을 주로 대 도시에 존재하며, 해외와의 교류도 빈번하며, 정기집회와 여러 활동들이 공개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외부인들이나 심지어 해외에서 온 사람들도 모임에 참석하는 것이 가능하다. 대표적인 교회가 광주의 임헌고 교회이다.
2. 반(半)공개적 가정교회
반공개적 가정교회는 교회의 존재가 주변사람이나 정부에서도 알고 있지만 별다른 제재와 탄압을 받지 않으면서 교회의 정기모임은 공개적으로 진행하는 한편 기타 활동은 비밀적으로 또는 은밀한 장소에서 진행되고 잇는 형태의 가정교회이다. 반공개적 가정교회는 공개적 가정교회처럼 널리 알려지거나 지도자들이 유명한 것도 아니며, 단지 지역에서 공인된 삼자교회에 등록이 되거나 가입하지 않은 상태이면서 정부와 「양회」호부터 어떤 통제와 규제를 받지 않은 교회들이다. 통제와 규제를 받지 않은 이유는 정부와 「양회」의 통제력이 미치지 못 할 수도 있고, 방관하거나 무관심 속에서 간과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이런교회들은 비록 지역의 사람들이 그들의 모임을 알고 있는 것에 대한 큰 위기의식을 느끼지 않고 있지만 그들역시 지역에서 존재하고 활동을 할 때 여전히 비공개적으로 하길 원한다. 반공개적 가정교회의 공개적인 모임은 주로 소형으로 진행되며, 노인들의 모임, 장애인들의 집회, 이웃들과의 회합 등으로 표출시키면서도 기타의 지도자 훈련이나 세례식, 특별모임들은 비밀적으로 비밀적인 장소에서 개최된다. 반공개적인 가정교회는 대도시와 농촌 모두 널리 존재하고 있다.
3. 비(非)공개적 가정교회
비공개적인 가정교회는 비밀적으로 존재하고 활동하는 가정교회로 대부분의 중국가정교회는 이런 종류에 속해 있다. 비공개적 가정교회는 비공개적으로 존재하면서 정부나 「양회」또는 지역주민, 지역신도에게도 알려지지 않은 교회이다. 이들 교회의 집회와 활동들은 모두 비공개적으로 은밀하게 진행이 되며, 구성원들은 서로 잘 알고 외부사람이 비공개적 가정교회를 참여할 때에는 구성원들의 소개와 안내를 받아야 나 한다. 이들은 외부사람들에 의해 자신이 노출되고 발각되는 것을 위험한 일 또는 위기적인 일로 간주하기에 존재와 활동에 대한 보안을 매우 신경 쓰고 있다. 비공개적 가정교회는 정부와 공인된 삼자교회에 대해 위협을 느끼며, 외부에서 온 낯선 사람에 대해 경계를 하고 있다. 그래서 고정적인 출석자와 참석을 허락 받은 자를 제외하고는 모임과 활동에 참여가 불가능하다. 도시의 비공개적 가정교회는 소규모가 적어 보통 20명 내외이며, 많을 때 70명까지 있다. 반면에 농촌의 비공개적 가정교회는 규모가 커서 20명에서 100명 이상이 되기도 한다.

 

Ⅳ. 가정교회의 형태
1.비(非)조직, 정체적 가정교회
단순하게 예배, 기도, 성도의 교제를 유지하는 교회를 가리킨다. 이 가정교회는 전문적으로 목양을 책임지는 전임사역자가 없으며, 조직적으로 체계화되어 교회를 운영하고 또 발전적 양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지도 않는 교회이다. 집회장소로 사용되는 장소는 보통 인도 자급으로 있는 신도나 비교적 집회처소로서 여유있는 공간이 있는 신도들이 집을 이용하고 있다. 주로 집회와 교제가 활동의 주 내용이 되며, 조직적이고 지속적인 전도 활동은 하지 않고 있으며 현상 유지적 차원의 성격이 강하다. 신도들은 보통 적게는 5-10명이고, 많게는 30~40명까지도 있다. 중국에 있어 대부분의 가정교회는 이런 비조직적, 정체적 가정교회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2. 반(半)조직, 반(半)발전적 가정교회
단순하게 예배, 기도, 성도의 교제 뿐 만 아니라 교회 내에 사역에 대한 분업과 책임체제를 갖추고 있으며, 전임 또는 책임적 위치에 있는 사역자가 있는 교회형태이다. 특히 교회내의 초보적인 양육과 전도, 목양의 프로그램이 있어 신도들에 대한 관리와 목양이 일정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또 지역 뿐 만 아니라 다른 현, 성까지도 전도와 설교, 양육, 순회 목양을 부정기적으로 시행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교회들은 자체적인 제약성 즉 인재적, 물질적 제약성 등으로 인해 발전 속도와 양상이 느리며 늘 여러 상황으로 인해 사역들이 정체되거나 지속적인 발전을 하지 못하기도 한다.
3. 조직적, 발전적 가정교회
교회 내에 전문적인 전임사역자가 있어 계획적인 양육과 목양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또 체계적인 교회운영과 관리가 되어 있는 자립적인 교회이다. 그리고 자체적인 사역자 훈련과정과 배출체계를 갖추고 있어, 본지역 뿐 만 아니라 다른 현, 성까지 지속적인 개척정도 사역을 실시하고 개척된 곳에서는 새롭게 목양이 전개된다. 이런 가정교회는 조직적으로 교회사역이 진행되고 있으면서도 다른 한편에서는 정부와 「양회」, 지역 기타 교회조직들로 부터의 압력과 위협도 일정적으로 받고 있다. 또 지역적, 전국적인 연락망이 형성되어 있으며, 해외 교회 조직과도 협력체계를 갖고있다.

 

Ⅴ. 가정교회의 분포와 운영
1. 숫자의 통계와 파악문제
가정교회와 가정교회 신도들에 대한 숫자통계와 존재, 활동의 파악은 중국의 기독교적인 상황에서 볼 때 어렵다고 할 수 있다. 또 가정교회가 비공개적으로 존재를 하기에 어디에 누가 있는 지 알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뿐만 아니라 자생자멸 하기에 오늘의 상황과 내일의 상황이 다를 수 있어 정확하게 말하기란 어려움이 있다. 그러면 기존의 여러 숫자통계와 파악은 어떻게 나온 것인가? 이는 중국교회의 지역상황과 전국 각 지역을 다니며 사역하는 자들이 대략적으로 파악한 통계와 추산들이라 할 수 있다. 즉 큰 계열의 가정교회와 그들의 활동영역 내에서 파악한 통계숫자를 종합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하기에 통계에 포함되지 않은 숫자도 있기에 모든 통계는 실제존재 숫자보다 항상 적을 수밖에 없다.
2. 분포상황
중국정체에 있어 가정교회가 많이 분포된 지역은 다음과 같다. 하남성, 안휘성, 복건성, 절강성, 산동성, 하북성, 광동성, 흑룡강성 등이며 적게 분포된 지역으로 서장, 청해, 감숙, 귀주, 광서, 운남, 등이다. 이것은 주로 해당지역의 기종 기독교인의 상황과 기독교 전통, 새로운 사역자들에 의한 개척활동의 전개사황, 지역 사람들의 기독교 신앙에 대한 받아 드리는 정도 등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3. 가정교회의 탄생과 운영
1) 탄생과 시작
기독교 신자의 탄생은 복음을 듣고 믿음에서 비롯되며, 교회는 기독교 신자들로 구성된 신앙 공동체이다. 가정교회의 탄생도 기독교인들의 결합으로 시작되며, 신도들 자박성에 의해 형성되어 졌다. 특히 가정교회의 경우 기독교 신앙을 갖은 이들이 현지에서 기존 삼자교회가 없을 경우 자연스럽게 신앙의 인도자 중심으로 가정교회가 이루어지며, 혹 지역에 삼자교회가 있다 할지라도 복음전도자가 삼자교회의 배경이 아니고 또 기피할 때는 더욱 가정교회를 결성하여 가정교회가 시작된다.
2) 운영과 전개
가정교회는 신도들의 집회와 서로의 교제, 사귐 그리고 신앙적 관계의 강화 등의 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운영되고 있다. 가정교회에 있어 중요한 것은 책임적 역할을 하는 지도자와 교역자의 상황과 지역의 환경적 상황, 또 신도들의 상황 등에 의해 운영과 전개가 좌우되기도 한다. 비조직, 정체적 가정교회의 경우 주로 집회처소로 제공되고 있는 인도자의 인도에 따라 운영을 하며, 집회시간, 횟수, 강사선정, 집회내용을 관장한다. 경제부분도 특별히 지출되는 비용이 거의 없기에 헌금활동도 일반적으로는 없다. 그러나 특별활동과 지출부분에 있어 보통 신도 구성원들이 같이 협력을 하면서 운영을 해나간다.

 

Ⅵ. 가정교회의 발전양상
1. 은밀성과 음성적 발전양상
중국의 가정교회는 그 시작에서부터 전개에 이르기까지 은밀하고 비공개적으로 발저하였다. 지금도 공개적 가정교회를 제외하면 중국의 가정교회는 여전히 중국의 현실과 보안문제로 말미암아 은밀적이며, 음성적으로 발전할 수밖에 없고 또 은밀하게 발전하는 것을 지향하고 있다. 「노출은 곧 시한부인 것이다.」라는 생각이 그들에게 지배적이다.
2. 신앙적 보수주의와 폐쇄성적 발전양상
중국의 가정교회는 항상 제약받고 고난의 현실과 외부와의 교류의 단절 등의 이유로인해 보수적인 신앙적 양성과 폐쇄적인 모습을 유지하면서 발전하여왔다. 특히 이들이 농촌을 주무대로 식자층보다는 지식수준이 낮은 층을 대상으로 전도와 활동을 전개하였기에 전통적인 소농민적 폐쇄성이 보편적으로 존재하고 있다. 또 성서해석도 「문자주의」나 「영해」, 「성경으로 성경을 해석」하는 것을 선호하며, 성경에서 언급하지 않은 것이나 위배되는 사항은 극렬하게 반대하는 경향을 지니고 있다.
3. 양성화의 시도 및 활동 대두
1) 공개적으로 존재, 활동
중국 가정교회의 한 종류인 공개적 가정교회는 정부와 공인된교회의 경고와 제재에도 불구하고 공개적으로 존재하여 가정교회 양성화의 모델이 되고있으며, 가정교회가 양성화되는데 효시적 형태를 이루고 있다. 공개적 가정교회는 단순한 예배뿐만 아니라 어린이 및 청소년 등 각종모임, 성경공부와 지도자훈련, 전도활동과 대외교류 등을 활발하게 진행시키고 있다. 중국의 공개적 가정교회는 광주, 하문(厦문), 북경, 온주(溫州) 등지에 있다.
2) 전도활동의 대담성 확대 - 대담하고 다양한 전도활동의 시도
(1) 공공장소에서의 전도집회 : 극장, 대학의 소강당과 공간, 공원, 호텔의 장소를 임대하여 기독교의 절기와 기타 공휴일에 전도집회를 개최한다.
(2) 기차역 프레트폼에서 정차하는 기차에 들어가서 전도지를 나누면서 전도 : 훈련된 복음전도자들이 자체적으로 제작한 전도지를 사용하여 프레트폼 입장권을 구입하여, 정차하고 있는 기차에 들어가 승객들에게 복음전도를 한다.
(3) 병원과 기타 공공장소에서 전도행위 : 기독교 의인들이나 관계자들의 협력으로 병원의 병실에서 전도와 심방사역을 진행한다.
(4) 한적한 거리와 길가에서의 전도집회 : 단순한 복음설교에서 조직적인 선도팀에 의한 전도집회의 개최 그리고 새로운 신자들을 교회로 흡수하여 양육 활동의 전개와 교회생활을
시작하게 한다.
3) 정부와 공인된 교회에 대한 항의표시
(1) 공개적 항의 편지와 활동 : 1988년 3월 24일 가정교회 지도자인 장성재(張성才)는 전국인민대표자대회와 전국정치협상회의에 신앙자유 문제에 대해 항의편지를 보냈으며, 같은해 4월 3일 당시의 중국기독교삼자애국운동위원회의 주석인 정광훈(丁光훈)에게 삼자회가 교회에 대해 핍박하는 일을 참을 수 없다고 해서 항의 편지를 보냈다.(1988년 4월 9일 정광훈의 답변이 있었고, 1988년 4월 16일 장성재의 재회답이 있었다.)
(2) 선언문과 성명 : 1998년 8월 22일 12명의 가정교회 지도자들이 하남성(河南省)에서 정부를 향해 성명을 발표9하였다. 성명서는 정부에게 삼자교회이외에도 가정교회를 합법적인 교회로 인정하고, 복음으로 투옥된 자들을 무조건 석방할 것이며, 가정교회의 활동과 제한을 완화시킬 것을 요구하였다.(《일본 크리스챤 신문》, 1998년 10월 18일자, 〈중국교회와선교〉제5호 참고)
4) 가정교회의 존재와 현황을 공개 또는 비공적으로 해외의 소식통에 보고와 전달
중국의 가정교회는 자신들의 존재와 그들이 정부와 공인된 교회들로부터 핍박과 제재, 금지를 당하고 있는 일을 공개, 비공개적으로 해외의 영향력 있는 개인, 단체, 언론매체에 알리고 있다. 1988년 4월 미국의 빌리 그레함 목사가 중국을 방문할 때 하남성의 가정교회 지도자인 서영택(徐永擇)은 그를 만나 중국의 가정교회 상황과 실태를 알리려 하였다. 서영택의 계획에 대해 정보를 입수한 정부의 공안기관은 4월 16일 서영택을 체포하였다. 그후 서영택은 3년여 동안 옥고를 겪었다.
1997년 10월 중국의 국가주석 강택민(江澤民)이 미국을 방문하기 앞서 중국의 가정교회에서는 팩스와 인터넷을 이용하여 해외의 교회와 선교단체에게 강택민이 미국을 방문할 때 미국 정부와 정부관리로 하여금 중국에서 종교탄압의 심각성 문제를 항의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가정교회가 처한 곤경

 

 중국가정교회는 지금 심각한 곤경에 처해 있다. 이것은 가정교회가 전에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유형의 곤경들이다. 가정교회가 처한 곤경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가정교회와 진솔한 신뢰관계를 구축할 수 있고, 가정교회를 섬길 수 있다. 가정교회는 지금 격변의 와중에 있다. 가정교회가 당면하고 있는 곤경은 가정교회가 쇠퇴할 수 있는 위기가 될 수도 있고, 명실상부한 중국교회로 자리 매김 할 수 있는 도약의 기회가 될 수도 있다. 중국가정교회가 처한 곤경들은 전화위복이 되어야 한다. 로마서 8:28은 중국가정교회에도 주신 약속이다. 가정교회가 곤경을 도약의 발판으로 삼아 높이, 넓게 도약할 때 중국의 복음화는 물론 지상명령(마28:19-20,행1:8)도 성취될 것이다. 우여곡절이야 있겠지만 주님께서 가정교회를 보호하시고 인도하실 것이다.

가정교회는 안과 밖에서 집요한 공격을 당하고 있다. 밖에서는 정부의 등기에 대한 압력과 은밀하고 교묘한 핍박, 이단의 발호와 위협, 정부가 가정교회 지도자들을 체포하여 벌금형을 선고함으로 가정교회의 재정을 파괴하고 가정교회 지도자들로 하여금 경제 문제 해결에 매달리게 하는 것은 가정교회가 감당하기 힘든 곤경들이다. 가정교회는 안에서도 신학 논쟁, 세속화, 지도력의 도전, 조직의 분열 등의 도전을 받고 있다. 이러한 전방위 도전을 받고 있는 가정교회를 어떻게 섬길 수 있을 것인가?


가정교회는 중국정부의 심각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

문화혁명 때와 같은 핍박을 한다면 가종교회가 정결케 되고 부흥하는데 유익할 터인데 은밀하게 핍박하니 곤고한 것이다. 정부는 가정교회가 종교사무국에 등기하도록 요구한다. 가정교회가 종교사무국에 등기하고 삼자회에 가입하면 합법이요, 등기하지 않으면 불법 종교활동이 된다. 교회가 조직이 있으면서 등기하지 않으면 사교(邪敎)가 된다. 1996년부터 지금까지 종교사무국과 각급 종교기관들은 모든 가정교회로 등기하도록 요구하였다.

가정교회가 등기하지 않으면 재산을 차압하고 전도인들을 체포하여 노동교화소에 송치하였다. 정부의 등기와 삼자가입에 대한 압력은 집요하다. 가정교회가 나름대로 존재하며 사역을 할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성령의 인도하심 때문이지만 가정교회 사역자들이 지방 현지 종교국이나 공안국 관리들과의 관계에 기인한 것도 사실이다. 전에는 지방 종교국이나 공안국에서 묵인하여 주었지만 중앙 정부에서 가정교회를 등록시키고 삼자회에 가입하도록 집요하게 강요하기 때문에 더 이상 관계가 통하지 않게 되었다.

가정교회들이 정부의 등기에 대한 압박을 물리치기가 어렵게 되어 간다. 정부는 신학이나 신앙을 따라 정통과 이단을 분변하지 않고, 등기 여부에 따라 이단을 분변한다. 종교사무국에 등기하고 애국조직인 삼자회에 가입하면 합법이요 정통이고, 등기하지 않고 가입하지 않으면 불법이요 이단이다. 중국공산당은 "4개 견지(마르크스 모택동사상의 견지, 공산당 영도의 견지, 민주전정(民主專政)의 견지, 사회주의의 길의 견지)"를 접수하면 정통이요 받아들이지 않으면 이단으로 판단한다. 가정교회가 종교국에 등기하고 삼자회에 가입하면 될 것이 아니냐고 하는 사람들도 꽤 있다.

이는 삼자회에 드는 것을 일제시대 신사참배했던 교단에 가입하는 정도로 이해하는데서 기인하는 오해이다. 가정교회는 삼자교회의 과거만 문제삼는 것이 아니라 현재도 삼자교회가 앞장서서 가정교회를 핍박하고 공안국에 고발하는 것을 문제삼는 것이다. 그리고 아직도 삼자교회의 머리가 예수 그리스도가 아니라 중국공산당과 정부이기 때문이다. 가정교회는 삼자교회를 이단으로 정죄한다. 물론 가정교회 지도자들도 삼자교회에 구원받은 사람들도 있고 복음적인 교역자들도 있다는 것을 안다. 그럴지라도 삼자교회를 교회로 인정할 수 없는 것이다.

그래서 가정교회가 종교국에 등기하고 삼자회에 가입한다면 잠시 핍박은 그치나 교회로서의 정체성과 생명은 끝난다고 간주한다. 애국종교조직인 삼자회에 가입하기를 원치 않는 가정교회는 불법적 환경에서 생존해야 한다. 이들은 해외 교회들 및 다른 가정교회조직과 공개적으로 왕래하며 교통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가정교회는 폐쇄적이 되어 작은 교제권에 머무르게 된다. 뿐만 아니라 정부는 가정교회 지도자들을 체포하려 혈안이 되고 있다.

법륜궁 사태이후 법륜궁을 체포하지 못하자 그 여세를 모아 가정교회 지도자를 체포하고 있다. 현재 가정교회 지도자들 중에는 집에 들어가지 못한 채 여기 저기로 피하면서 사역하는 사람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공안국이 가정교회 지도자들을 사회범이나 경제범으로 체포하기 때문에 외부에 알려지지 않는다. 정부의 핍박이 은밀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가정교회는 곤경에 처하게 된다.


가정교회는 이단의 위협을 받고 있다.

화동지역의 어느 교회 지도자는 다음과 같이 호소하고 있다. "요 몇 년간 우리 이곳의 교회는 항상 이단과 극단의 침입을 받습니다. 이단과 극단은 우리의 사역에 큰 어려움을 주고 교회의 안정에도 영향을 줍니다. 대부분의 사역자들은 정식 신학교육을 받지 못하였기 때문에, 평신도 지도자들은 이단을 분별해내기가 무척 어렵습니다.


이단은 주를 사랑하는 신자들이 성경 진리를 단편적으로 인식하여, 단편적으로 인식한 것을 절대화하고, 또 그것을 널리 보급하는데 있다. 중국교회의 이단은 특정사회주의 중국에서 일어난 것이며, 전통민간신앙의 영향과 사회주의정권의 가정교회에 대한 압력, 사회적 반응 등의 환경 아래서 출현한 것이다. 중국에 나타난 이단은 창시자의 독재, 권력의 절대화, 금전적 탐욕, 비정상적인 윤리관계, 정욕에 이끌리는 공통적 특징을 갖고 있다. 그리고 성경해석에 착오가 있으며 기독교 신앙과 중국 전통종교 등을 혼합한다.

가정교회가 폐쇄적인 면과 개인을 숭배하는 경향, 그리고 전통종교의 영향 등이 이단출현의 밑거름이 되었다. 이단의 위협은 가정교회에 신학적인 혼란을 가져왔다. 농촌 가정교회 신자들은 대부분 하나님의 기적이나 생명력있는 간증을 통해 주를 믿었기 때문에 성경진리의 방면에 체계적인 인식이 부족하다. 그래서 이단이 침투해 왔을 때 분별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이단들이 각 교회에서 열심을 내어 신자들을 끌어간다. 일단 이단에 들어가면 나오기 어렵다. 하남성의 어느 가정교회 장로 3인이 <동방번개파>를 반대하다가 다리를 잘렸다. 그밖에 이단집단의 지시에 불순종하거나 배반하면 암살의 위험이 있다는 소문이 있다. 중국의 이단에는

1) 후한파(呼喊派)-예수는 피조물이며 재림하지 않는다. 예수의 육체 가운데도 사탄의 마음이 있다. 하나님은 세 분이 변해 한 분이 되셨지만 삼위일체는 아니다. 천국은 존재하지 않으며 교회가 바로 천국이다. 오직 리창서우(李常受)만이 세상을 구원할 구세주이므로 그에게만 경배와 찬양을 돌려야 한다. 성경은 이미 뒤떨어진 책이다.

2) 충성파(衆生派)-집회시 이상을 볼 때까지 격렬하게 울어야 한다. 그러면 횐옷 입은 사람이 신자들의 죄가 사해졌다고 써준다. 또 "소자야 네 죄가 사하여졌다."는 소리를 들은 신자만이 진정한 죄사함과 거듭남을 얻을 수 있다. 그러므로 신자들은 3일 밤낮을 울면서 죄를 깊이 인식해야 구원을 얻을 수 있다. 오직 생명회에서만 구원과 거듭남을 얻을 수 있다.

3) 링링교(靈靈敎)-화(華)씨라는 사람이 자신이 바로 구세주이며 예수는 두 번째라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화씨의 이름을 받들어 기도하고 성령충만함을 구하며, 영가를 부르고 영무를 추며 방언을 말하고 영적 세례를 받아야 한다. 1월 17일을 성탄절로 바꾸어 지내며 물세례와 성찬식을 폐지한다. 오직 계시록과 종말론, 대재난에 대해서만 설교한다. 그리고 생산활동은 하지 않는다.

4) 산반푸런파(三班僕人派)-산반푸런파가 모든 진리를 갖추고 있다. 지도자는 '따푸런(大僕人-큰 종)'으로서 그만이 유일한 선지자이다. 자신을 모세나 다윗으로 비유하며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진리를 믿지 않는다. 만약 '산반푸런파'에 가입하지 않으면 구원을 받을 수 없으며 신자들의 헌금이 바로 구원받았다는 증거이다. 신자들은 '큰 종'을 섬겨야지 하나님을 섬겨서는 안 된다. 성찬식과 경배와 찬양을 반대한다. 이미 세 차례에 걸쳐 예수님의 재림을 예언했다. 좁은 문은 가정교회이며, 삼자교회는 큰 문이라고 여기고 있으며, 혼인을 금지하고 부부는 별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5) 동방의 번개(東方閑電派)-삼위일체를 믿지 않는다. 아버지가 변하여 아들이 되었고, 아들이 변하여 성령이 되었으며, 이 셋이 변하여 하나의 신이 되었다. 예수가 처음에는 남성의 몸으로 성육신하였다가, 두 번째는 중국에서 여성의 몸으로 성육신하셨다. 지금은 천년왕국의 시대로 오직 계명을 잘 지키고 여성의 몸으로 성육신하신 예수를 잘 믿어야 구원을 얻는다. 이외에 먼투회(門徒會), 스투신신화(司徒信心會), 토론토의 복음(多倫多之福), 뻬이리왕(被立王), 해외에서 들어간 이단 등이 있다.

가정교회는 재정적인 어려움에 봉착해 있다

중국정부는 가정교회 모임과 사역자 훈련을 불법활동으로 간주하여 전국적으로 압력을 가하고 지도자들을 체포한다. 화룬공 사태 이후 1999년 10월 8일 중앙정부는 각성의 유관기관들에게 지하천주교를 치라고 통지하였는데 여기에는 당연히 기독교인들도 포함된다. 인민대회는 10월 30일 사교를 타격하는 법률(사교조직을 취채(取締)하고 사교의 활동을 방어하고 징치하는 활동에 관한 결정)을 제정하였다.

중앙 검찰과 법원은 이 법률을 공포하기 전인 10월 8일 이미 이 법령의 집행방안을 통과하였다. 10월 12일 광주의 임헌고(林獻羔)목사를 체포하여 심문하였고, 광주가정교회의 지도자인 이덕현(李德賢)목사를 체포하고 가택수사를 하였다. 현재 중국정부는 가정교회를 치기 시작하였고, 벌금을 부과하는 법률을 제정하고 벌금도 법규에 따르도록 하였다. 하남성에서는 1인당 2,000유안(한화 약 280,000원)내지 5,000유안(한화 약 700,000원)의 벌금을 내야 한다.

2,000유안은 농민의 1인의 1년 수입이요, 5,000유안은 도시인의 1년 수입이니 벌금이 혹독한 것이다. 중국정부는 가정교회가 십일조를 받는지. 일반신자들이 봉헌하는 것이 위법이 아닌지를 알기 위해 재정을 검사한다는 명분으로 가정교회를 공격한다. 그래서 가정교회는 헌금을 받을 수 없게 되었고 정상적인 봉헌에 의한 수입이 없게 되었다. 그래서 전임사역자들의 생활비를 제공할 방법이 없게 되었다. 1998년 하남성 무양(舞陽)에서 체포된 40명의 신자들은 400,000유안의 벌금을 물었다. 1999년 당하(唐河)에서 체포된 31인은 300,000유안의 벌금을 물었다.

그리하여 가정교회 전도인들은 곳곳에서 돈을 빌리게 되었고, 생활은 곤난하게 되어 3-7년의 노동교화나 노동개조형을 택하게 되었다. 그래서 부득이 사역을 그만두고 마음에 고통스러워하면서 돈을 번다. 전에는 중국 전역에서 선교하던 가정교회 조직이 지금은 벌금을 물어내려고 가정이나 교회 밖에서 노동하고 있다. 그러니 새로운 선교사역을 하는 것이 얼마나 어렵겠는가? 중국정부의 벌금책략은 가정교회가 당면하고 있는 곤경이다. 이러한 어려움을 당하는 상황에서 이단조직이 제공하는 경제적 원조는 신자는 물론 전도인들까지 이단 조직에 끌어들인다.

나아가 중국의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많은 가정교회 전도인들이 전에는 전임사역을 하였으나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직업을 갖고 사역하게 된 것이 오늘날의 가장 큰 어려움이다. 풀타임 사역으로는 생활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직업을 갖는 것이다. 전임전도인의 부족이 농촌과 도시 가정교회의 가장 큰 문제이다. 당연히 풀타임 사역을 하려는 헌신자가 없게 되었다. 어느 가정교회는 청년 헌신자들을 뽑아 3,4년 사역자로 양육을 한다. 사역자로 양육하는데도 어려움이 많지만 더 큰 어려움은 교육과 훈련을 마치고 졸업한 청년 사역자들이 결혼을 하면서부터 시작된다.

대개 결혼을 동기들끼리 한다. 그러다 보니 졸업을 한 후에 보면 배출한 사역자가 반으로 줄어든다. 그러다가 청년 사역자가 아이를 낳으면 어머니는 아이를 키우려고 집에 남게 되고, 아버지는 생활비를 벌게 되니 사역을 할 수가 없게 된다. 물론 이들은 주일에 교회에서 설교를 한다. 그러나 한 교회의 설교자를 키우려고 한 것이 아니다.

청년 사역자들에게 생활비만 해결된다면 그들은 기꺼이 전임사역자로 헌신할 것이다. 가정교회가 반드시 풀고 가야 할 문제는 전임사역자를 세우는 일과 그들의 생활비를 해결해 주는 일이다. 난제임에는 틀림없지만 풀려고 하면 길은 있을 것이다. 빌립보서 4:19은 가정교회에 주신 하나님의 백지수표이다. 가정교회가 믿음으로 나아갈 때 재정적인 문제도 채워질 것이다.

가정교회는 내부적인 곤경에 처해있다

가가정교회는 외부에서 오는 곤경뿐만 아니라 자체적인 문제로 곤경에 처해 있다. 사실 외부적인 문제도 크지만 내부적인 문제가 더 해로울 수 있다. 가정교회가 성숙하고 강건한 교회가 되려면 내부적인 문제들을 해결해야 한다. 가정교회는 신학논쟁으로 기진(氣盡)하고 있다. 논쟁을 하면 힘이 빠진다. 특히 교회가 신학적 논쟁에 휩쓸리게 되면 영적 생명은 쇠잔해지고 맥없는 교회가 된다.

가정교회가 신학적 논쟁을 하는 것들은

1) 성령론의 문제 : 오순절파와 비오순절파의 성령세례의 정의와 방언이 구원의 증거냐 하는 논쟁.

2) 인간론의 문제: 3원론(영,혼,육)과 2원론(영혼,육)의 난제. 워치만 니의 신학적 영향은 전국에 퍼져있다. 그래서 당연히 3원론을 따르는 이단들이 발생하였다.

3) 구원론의 문제 : 일차구원(一次救援)이냐 다차구원(多次救援)이냐의 논쟁.

4) 종말론의 문제 : 주님이 언제 재림하실 것이냐. 이런 문제들은 신흥 가정교회가 젊은 교회라서 성경해석, 역대 교회발전에 대한 이해, 신학사상의 검토 등이 모두 미숙하고 중국정부의 종교정책이 가정교회들로 지하로 들어가게 하여 홀로 신앙과 종교생활을 한데 기인하는 것이며 해외교회들의 무분별한 신학의 수출에도 원인이 있다.

부요한 가정교회 사역자들이 세속화 되어가고 있다.

경제개방의 충격으로 가정교회 사역자들은 이전에 경험해보지 못한 시험과 유혹에 직면해 있다. 과거에는 "주를 위해 반드시 고난을 받는다"는 신앙으로 외부의 핍박에 굳건히 맞설 수 있었고, 이단의 침입도 막을 수 있었다. 물질의 유혹은 핍박보다 저항하기가 오히려 더 어렵다.

풍요로운 생활이 가정교회 사역자들의 마음을 약하게 만들었다. 온주교회 등 경제적으로 부요한 지역의 가정교회들은 지금 세속화의 증상 등이 나타나고 있다. 온주교회는 대표적인 강성한 가정교회이며 전 중국 가정교회에 영향력을 행사해 온 교회이다. 온주교회의 물질적 풍요는 그들로 하여금 어느 정도 해외 교회가 걸어간 세속화와 쇠락의 길을 걷게 하였다.

생명이 충만하고 영적으로 성숙해지는 것이 아니라 지도자들과 신자들의 각종 비리와 직장과 사업체내에서의 불법행위가 판치고 있다. 중국가정교회의 원동력인 평시도의 자발적인 사역의 참여가 시들해지고 있다. 평신도 사역자로 교회를 섬기는 것이 마지못해 하는 뜨악한 일이 되어가고 있다. 게다가 중국교회들이 전도중심의 시대에서 목양의 시대로 사역의 틀이 바뀌어서 주님이 전임사역자를 애타게 부르고 계시건만 누구하나 풀타임 사역자로 헌신하는 사랍을 찾기 힘들다.

중국교회는 20년간 굉장히 빨리 발전하여 양이 목자를 찾는 격이 되었고, 근래 10년간은 신자가 신속히 증가하나 전도인의 훈련이 따르지 못하였다. 어떤 지방에서는 전도인이 주를 믿은 지 2,3년에 불과하지만 곧바로 현지의 목회자가 되어 마음속에 부족함에 대한 염려를 면하지 못하고 있다. 그밖에도 젊은이들은 해외나 국내에서 제공되는 훈련을 받고, 독서능력이 교회의 어른들을 초월하여 교회의 중년 지도자들이 위기의식을 갖는데 이르렀다.

가정교회가 해외교회와 교류하고 협력하는 가운데 그 부작용으로 기존조직이 분열되고 있다. 선교사들이나 해외교회들이 가정교회의 최고지도자를 통로로 해서 교통하고 동역해야 하는데 최고지도자 밑에 있는 지도자들과 교류함으로 기존의 지도력이 무력해지고 조직도 분열되고 있다. 해외에서 후원받는 통로가 최고지도자였을 때는 그 지도자의 지도 아래 있지만 자기도 선교사와 직거래할 수 있게 되자 독립하는 것이다. 그래서 한족가정교회 조직들이 수도 없이 세워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이해는 되지만 바람직한 일은 결코 아니다. 가정교회가 비록 외형적으로 막강한 조직은 아닐지라도 엄연히 계통이 있고, 지도력이 있는데 그것이 무너진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이다.

안팎으로 곤경에 처한 가정교회를 돕고 섬기는 길을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1) 집중적으로 중국가정교회의 합법화와 신앙의 자유를 위해 중보기도를 해야 한다. 초대교회는 유대교의 위협에 직면했을 때 집중적으로 기도하여 상황을 바꾸었고, 베드로가 체포되어 투옥되었을 때 합심기도하여 천사가 베드로를 감옥에서 나오도록 옥문을 열어 주었다. 하나님은 지금도 위기에 처한 성도의 기도에 응답하시며, 해외 성도들의 중보기도에 응답하신다. 하나님은 중국가정교회를 위해 중보기도하는 교회와 성도가 해외에 적음을 기이히 여기신다. 곤경에 처한 가정교회를 섬기는 길은 집중적으로 가정교회가 합법화되고, 신앙의 자유와 예배, 전도의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중보기도하는 일이다. 이 일은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즉시 할 수 있다.

2) 가정교회의 경제적 필요를 채워주고 경제적 어려움을 개선하기 위해 해외 기독실업인들이 자본과 기술을 제공하여 가정교회 신자들로 창업하게 하여 그들로 지방의 현대화와 경제방면에 공헌하게 해야 한다. 가정교회 신자들이 지방기업에 주력하게 되면 가정교회가 합법화되고 사회발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그리고 가정교회 스스로 재정문제를 해결하도록 길을 열어주게 될 것이다. 재정이 자립되어야 진정한 토착교회가 될 수 있다.

3) 가정교회가 당면하고 있는 이단문제의 해결은 가정교회 지도자들이 말씀 가운데 굳건히 서서 정확한 분별력을 갖는 것이다. 철저한 신학교육과 성경교육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 사역자 교육시 조직신학, 교회사, 교의사와 관련된 이단의 역사, 중국교회의 이단과 역사적 이단의 비교등을 집중적으로 강의하고, 이단에 대처하는 변증적 중점사항을 확실하게 제시해야 한다. 그밖에 중국교회의 이단문제를 조직신학적 관점에서 대처하는 지침을 저술하여 제공하는 것이 요청된다.

4) 가정교회의 장년 지도자들은 자기들에게도 훈련을 시켜달라고 하며 각 지방에 2년제 전도인훈련반을 세워달라고 희망한다. 현재 각 지역의 훈련에 대한 요구는 대단히 크다. 가정교회의 사역자 훈련에 대한 필요를 다 채우기 위해서는 교수요원을 배출하여 그들로 자기 교회조직에서 교수요원들끼리 협력하여 사역자들을 훈련하도록 해야 한다. 가정교회 사역자를 훈련할 수 있는 교수요원을 양성하는 사역을 위해 인력을 분배하고, 재정을 모아야 할 것이다. 이 일은 중국내에서 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제 삼국에서 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

5) 가정교회들로 피차를 용납하고, 자기들이 보는 것을 절대 진리화하는 것을 타파하고, 가정교회들이 신앙상 교류하도록 촉진하여 하나의 진리로 돌아오게 해야 한다. 중국교회가 피차 용납하고, 상호교류하며, 같은 마음으로 복음을 흥왕케 한다면 중국선교단체들은 더 많이 가정교회와 교류하고, 학습하되 피차 용납하며 서로 완전에 이르도록 하여 중국의 복음화를 이루어야 할 것이다. 가정교회에 필요한 것은 다른 교회를 배우고, 다른 교회의 좋은 것을 받아들이되 하나님이 그 교회에 주신 사명과 비젼, 은사를 잊지 않는 것이다. 내 것을 갖고 있으면서 중심을 잡고 남의 것을 받아들일 때 건실하고 넉넉한 교회가 될 수 있다.

6) 세계교회사와 해외교회들의 세속화에 대한 쓰라린 경험을 나눔으로 세속화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야 한다. 배는 물위에 떠 다닌다. 물이 없다면 배가 항해할 수 없다. 그러나 물이 배에 들어오면 배는 침몰하고 만다. 그와 같이 교회는 세상에 존재하지만 세속화되면 교회의 생명은 다하게 된다. 세속화된 교회는 소금도 아니고 빛도 될 수 없다.

서구교회들이 하나님의 그 망극한 은총을 입고 물질적인 복을 받았건만 그 부요로 하나님을 섬긴 것이 아니라, 그 부요 때문에 하나님으로부터 멀리 멀리 떠나갔다. 한국교회도 서구와 미국교회가 간 세속화의 길을 그대로 따라왔고, 이제 벼랑에 서 있다. 가정교회는 해외교회의 좋지 않은 점을 본받지 말고 처음 주님께 받은 그 비젼대로 신앙의 지조를 지키고 세속화를 거부하고 사명을 감당해야 할 것이다.

온주교회와 같은 가정교회들은 큰 사명을 부여잡아야 한다. 자기 계통의 교회를 많이 설립한 것에 만족하지 말고 중국의 복음화와 세계선교를 책임지는 사명과 비젼을 갖고 나아갈 때 부요함에도 불구하고 세속화되지 않고 세계선교의 사명을 감당하고 여호와의 기념책에 기록되는 교회가 될 것이다.

7) 선교사들이 가정교회의 교회정치에 개입하는 것을 중단해야 한다. 선교사들은 가정교회를 주장하고 주관하고싶은 유혹을 물리쳐야 한다. 선교사는 중국에 섬기는 자로 파송받았지 중국교회를 장악하고 주장하라고 보냄받은 것이 아니다. 선교사가 자기 분수를 지키고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자랑하고싶은 욕망을 십자가에 못박을 때 가정교회는 분열을 그치고 아름다운 신앙공동체를 회복하게 될 것이다.

 

가정교회 사역틀의 전환

1. 서언

중국교회는 지금 격변의 와중에 있다. 개혁 개방 후 사회, 경제 형태가 변하고 사람들이 다원화를 요구하면서 중국의 정치와 경제관리 방식도 환경에 따라 변했다. 이 때 교회는 기존의 좁은 신학사상의 충격을 받게 되었고, 경제와 도시의 변동에 따라 교회지도자들의 유실이 있었으며 교회의 공개적인 등록 여부에 대한 시험 등 많은 문제에 봉착했다. 그래서 교회 내부의 조직, 교육, 훈련의 수준 및 관리 방식 등에서 대폭적으로 조정해야 했다.

중국교회가 당면하고 있는 격변의 양상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전환기에 들어선 가정교회들은 사상의 전환, 조직의 전환, 교육과 훈련의 전환, 해외교회들의 자극에 대한 응전으로서의 전환 등을 도전 받고 있다. 그 중에서 눈여겨보아야 할 것이 사역 틀의 전환이다. 중국교회의 사역 틀의 전환은 중국선교에서 심각하게 고려해야 할 현상이다. 왜냐하면 중국선교의 핵심 사역은 기존의 중국교회를 섬기는 것이기 때문이기 때문이다. 중국교회를 섬기는 핵심 영역은 사역자 양성과 기존 사역자 사역 능력의 업그레이드, 문서사역 등이다. 중국교회 사역 틀의 전환은 사역자 양성과 기존 사역자의 사역역량 제고, 문서사역 등의 내용에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중국교회의 필요와 요청에 응하는 것이 중국교회를 바르게 섬기는 길이다. 그러므로 중국교회가 직면하고있는 사역 틀의 전환을 유의해 보고 적합하게 대응하는 것이 요청된다.

2. 중국교회 사역 틀 전환의 현상

중국교회는 근래까지 전도중심의 사역을 하여왔다. 그런데 근래에 전도중심의 사역에서 목회중심의 사역에로 전환되고 있는 것이 관측되고 있다. 필자가 중국가정교회와 교통하고 가정교회를 순회하면서 전도중심의 사역이 전도중심에 목회중심이 첨가되고 있는 현상을 목도하게 되었다. 전에는 가정교회가 전도에 전심전력을 기울였는데, 이제는 목회를 하는 모습들이 여기 저기서 보여지고 있다.

사역자 양성도 전에는 목회자가 아닌 전도자 양성이 주 목표였다. 가정교회 사역자 양성을 주로 수행했던 야지신학원은 신학훈련, 전도사 파견, 교회 설립이 한 몸에 집중되어 있었다. 야지신학원, 전도사 파견, 교회설립이 일체가 된다. 그래서 야지신학원의 훈련 목적도 예배당을 건립하여 관리를 책임지우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씨를 뿌리는 사역자를 양성하는 것이다.

야지신학원 출신 전도자들은 유형의 교회를 세우는 것보다 사람들의 마음속에 있는 천국의 확충과 발전을 중시하였다. 교회가 처한 환경 가운데 선발된 성도는 신학훈련을 받고 또한 파견을 받아 나가는데 그때에는 그를 대신할 새 동료가 있어야 한다. 옛 동료는 부름을 받고 또 신학공부에 들어가고 파견되며, 새 동료는 또한 교회 일을 책임져야 한다. 이것은 교회의 순환이다. 그리고 다른 순환은 <신학생-순회전도사-교사-순회전도자>의 순환이다. 이 두 순환의 핵심은 모든 사람들이 구원을 얻도록 인도하는 것, 교회 건립, 생명의 공급이다. 이 두 가지 유형의 순환이 동시에 가속화됨으로 구원을 얻도록 인도하는 사람의 수가 점점 더 많아지고 신속해졌던 것이다. 그러나 이제는 사역자 양성도 전도는 물론 목회를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조정되어가고 있다.

가정교회의 사역도 전도중심에서 목회를 중시하는 방향으로 바뀌어지고 있다. 왜냐하면 전도해서 교회에 들어와도 정착하지 못하고다시 세상으로 나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전에는 전도만하면 다 되는 줄 알았으나 이제는 전도만 갖고는 교회가 유지, 발전할 수 없음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가정교회는 전도하는 체제를 유지하면서 목회도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구체적인 예로 전에는 가정교회가 조직이 없거나 느슨한 조직이었는데 이제는 이 시대에 부합되는 가정교회의 조직을 추구하고 있다.

필자가 교통하는 가정교회 영수는 필자에게 그 교회가 조직을 하려고 하는데 한국교회와 세계교회의 경험을 이야기해 달라고 하였고, 적합한 모델을 제시해 달라고 부탁하였다. 전도중심의 사역에는 이제까지의 조직으로도 큰 문제가 없었으나 목회를 추구하는 사역에는 현 체제로는 부족한 면이 있고 아쉽기 때문이다. 또한 필자가 교통하고 동역하는 다른 교회의 처소들을 순회하면서 가정교회가 당면한 과제가 전도보다 목회임을 알게 되었다. 이단의 도전으로부터 교회를 지키고 성도들을 보호하는 일도 목회요, 성도들이 당면하는 다양한 삶의 문제들이 가정교회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목회쪽으로 방향을 전환하게 하고 있었다.


인근 지역에서 전도가 부진해지자 타문화권 선교로 활로를 찾고 있는 것 같다. 물론 사역틀의 전환이 나타나기 전부터 가정교회는 타문화권에 선교사를 파송하였다. 그러나 지금부터는 가정교회가 타문화권 선교에 진력할 것이다. 지금도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중국교회 사역의 틀이 전도중심에서 목회중심으로 전환되는 것을 부정적으로만 볼 필요는 없다.

교회의 사명이 전도와 목회이기 때문이다. 전도만 있고 목회가 없다면 성도는 주님의 장성한 분량에까지 성장할 수 없고, 목회만 있고 전도가 없다면 중국의 복음화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다만 전도중심에서 목회중심으로 전환되면서 큰 부작용이 없이,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지혜롭게 대처하는 것이 요청될 뿐이다.

3. 중국교회 사역 틀 전환의 원인과 예상되는 영향

3.1 사역 틀 전환의 원인 그러면 왜 중국교회 사역의 틀이 전도중심에서 목회중심으로 전환되고 있는가?

1) 현실적인 요청 때문이다.

가정교회는 이단의 공격에 노출되어 있다. 이단의 공격으로부터 교회를 지키고 성도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목회적인 필요가 생기게 되었다. 또한 현실의 생활 속에서 성도들이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상담해주고 지도해주기 위해 목회가 필요하게 되었다. 결혼과 이혼, 혼전 동거와 임신중절, 부부문제 등의 가정문제, 소황자(小皇子) 소황녀(小皇女) 현상으로 인한 자녀문제, 위기와 급변하는 사회에 성도로서 적응하는 문제 등 수많은 문제들을 안고 살아가는 성도들의 신앙생활을 위해 목회는 피할 수 없는 사역이 되어가고 있다.

2) 가정교회의 전도가 한계에 직면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정교회는 대부분 친인척, 친구 등 네트웍을 통해 전도해 왔는데 이제는 활용할 네트웍이 거의 다 활용된 상황이다. 그래서 이전과 같이 전도가 큰 열매를 맺지 못하는 것 같다. 또한 가정교회의 전도는 복음을 제시함으로 전도하는 것보다 간증과 능력전도에 힘입은 바 큰데 지금은 이전과 같이 표적과 기사가 나타나고 있지 않고 있다. 그래서 전도의 역동성이 이전만 같지 못한 것 같다. 전도가 크게 진전되지 못하니까 목회쪽으로 관심을 돌리게 되는 것이다.

3) 가정교회 나름대로 조직이 필요하게 되었다.

전에는 조직이 없거나 느슨한 조직 갖고도 교회가 생명력 있게 사역을 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교회를 뒷받침해주는 조직이 없으면 많은 어려움을 당하게 되어 있다. 가정교회에 소속되어 있는 교회들을 관리하는데 여러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그래서 시급하게 각 가정교회에 적합한 조직을 추구하게 되었다.

3.2 사역 틀이 전환됨으로 예상되는 영향 가정교회 사역의 틀이 전도 중심에서 목회와 전도중심으로 전환됨으로 어떤 문제들이 야기될 것인가?

중국 가정교회는 서기 313년 콘스탄틴의 기독교 공인으로 인해 야기된 콘스탄틴적 전환(The Constantian Turning Point)이 야기한 문제들을 참조해보면 대략 다음과 같이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1) 가정교회가 제도화될 가능성이 크다.

가정교회는 선교와 불가분의 관계였다. 교회의 기본적 성격은 선교요, 교회는 선교공동체이다. 가정교회가 제도화의 길을 걷게 되면 선교하는 공동체로서의 운동력이 상실될 가능성이 크다. 선교학자 호켄다이크는 개혁운동의 첫 세대의 관심은 기독론적이다. 사고방식은 종말론적이고 생활은 찬양이 가득하다. 세속적이 아니고 하나님 앞에서를 강조하며 세상적인 것들에 대해 저항한다. 그러나 첫 세대가 지나면 교회론이 주요 관심사가 된다. 이것은 선교나 교회부흥의 열성이 떨어지고 제도화되는 것이다. 이것은 자연적인 것이나 무의식적으로 따라가다 보면 교회가 제도화되고 교회의 운동력을 상실하게 된다. 가정교회가 제도화를 추구하게 되면 영적인 면이 약화되고 생명력이 약화될 가능성이 크다. 가정교회가 합당한 조직을 추구하는 것은 자연적인 변화이나 원래 가정교회가 가진 영적인 생명을 압도해서는 안 된다.

2) 가정교회가 생명보다 지식을 추구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3) 교회가 경직화됨으로 유연성, 신축성이 사라질 가능성이 크다. 교회는 말씀과 성령에 의해 유지되는 성실성이 기본 자세로 요구된다. 교회가 성령과 말씀에 의해 유지될 때 신앙공동체로서의 교회의 활력과 자유가 생긴다. 가정교회가 제도화와 교리화로 경직되어서는 안 되고 제도화나 교리화가 필연적인 것이나 경직화되지 않는 순발력이 있어야 한다. 종교개혁이 기구화, 교리화, 경직화되는 것을 거부하고 콘스탄틴 이전으로 복귀한 것인데 하나님이 콘스탄틴 전환 이전의 생명력 있는 교회로 회복시키신 가정교회가 다른 교회들이 밟은 전철을 밟아서야 되겠는가? 가정교회의 생명력은 성령의 역사하심과 평신도들의 자발적인 헌신에 있다. 어떤 경우든 가정교회의 생명력과 바꿀 만큼 귀한 것은 없다.

4. 중국교회 사역 틀 전환에 대한 선교적 접근

우리가 섬기고 섬겨야 할 중국교회가 전도중심의 사역에서 전도와 목회를 겸하는 사역에다 타문화권 선교를 추구하는 사역으로 틀이 전환되고 있는 것에 대해 한국교회는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하나님의 의도에 부합될 것인가?

4.1 가정교회에 한국교회와 세계교회 경험의 나눔.

가정교회는 상당 기간 해외교회들과 단절되거나 교통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해외교회의 경험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 세계교회는 주님의 지상명령을 성취하는데 실패했다. 여기에는 나름대로의 원인이 있었다. 교회가 지상명령 성취에 실패한 원인은 다음과 같다.

1) 지상명령에 순종하지 않고 기도와 말씀 사역을 경시하였다.
2) 개종하게 하되 제자를 삼지 않았다.
3) 선교에 힘쓰지 않았다.
4) 영적인 필요와 사회.육체적인 필요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였다.
5) 선교사가 사역을 전담하고 현지인들을 사역자로 세우지 못하였다.
6) 사람을 세우는 대신 건물과 시설에 집중하였다.
7) 영적 성장대신 수적 성장을 강조하였다.
8) 전통적인 선교 방법의 수정을 거부하였다.
9) 의사소통의 방법을 상황화하는 대신 메시지를 상황화하였다.
10) 말씀을 가르쳐 지키게 하지 못하였다. 한국교회는 어떻게 성장하였으며 왜 정체 내지 위축되고 있는지를 진솔하게 가정교회에 알려 주어야 할 것이다. 교단으로 인한 유익함과 해로움도 같이 나누어야 한다.

4.2 가정교회에 적합하고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조직을 추구하도록 섬김.

가정교회가 조직을 추구해나가는 것은 시대의 대세인 것 같다. 가정교회가 조직을 추구하는 것을 막을 수는 없다. 다만 한국교회와 해외교회들이 범한 시행착오를 가정교회가 반복하지 않도록 조언을 해야 한다. 가정교회는 해외교회의 조직구조를 그대로 이식 받아서는 안 된다. 가정교회가 중국특색의 중국교회라는 점, 평신도의 자발적인 헌신으로 여기까지 온 것을 감안하여 성경적이고 중국적인 교회조직을 추구하도록 해야 한다. 어떠한 조직 형태를 취하든 문제는 야기될 것이다. 진선진미한 교회조직을 구축하는 것이 힘들다면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조직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특히 성령의 역사와 평신도의 자발적인 헌신, 가정교회 영수의 지도력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는 조직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4.3 가정교회가 전도의 활력을 얻고, 사역자들이 영적으로 부흥되도록.

가정교회가 전도의 활력을 얻을 때 중국의 복음화는 앞당겨질 것이다. 가정교회가 전도하는데 힘을 잃을 수 있는 상황의 변화가 있었다. 중국인들의 복음에 대한 수용도가 낮아졌고, 물질만능주의가 전도자들의 뜨거운 가슴을 식혀주었을 수도 있다. 사역자들이 이전에 비하여 영적으로 침체되어 있다. 이런 상태에서 목회중심의 사역으로 전환한다면 이도 저도 되지 않을 것이다. 가정교회가 전도의 활력을 얻고 사역자들의 심령에 부흥이 임할 때 부진한 전도 사역도 활로가 열리고 목회사역도 필요한 사역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가정교회 사역자들에게 도전하고 집중적으로 중보기도를 해야 한다.

가정교회가 전도의 활력을 얻고 사역자들이 영적으로 부흥되는 것은 격렬한 영적 전쟁이고, 중보기도는 영적전쟁에서 가장 강력한 영적 무기이다. 한국교회가 가정교회 전도의 활력과 사역자들의 영적부흥을 위해 집중적으로 중보기도 할 때 가정교회가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새 힘을 얻어 새롭게 전개되는 사역의 틀에서 사명을 감당할 것이다.

4.4 가정교회가 타문화권 선교 사역을 감당하도록.

가정교회는 타문화권 선교의 비젼을 받았고, 그를 위해 여러모로 훈련받고 준비해 왔다. 그리고 이미 타문화권에 선교사를 파송하였고, 순교자들의 피도 하나님께 드렸다. 그러나 가정교회는 선교에 대한 지식이 별로 없고 선교의 실제에 대한 경험도 일천하기 때문다. 그래서 해외교회, 특히 한국교회로부터 타문화권 선교에 대해 배우려 한다. 한국교회는 가정교회가 타문화권 선교를 잘 감당할 수 있도록 경험과 노하우를 나누고 타문화권 선교에 헌신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가정교회의 타문화권 선교 훈련에 참여하고 파송과 선교후원에 동참해야 한다.

4.5 가정교회에 적합한 목회의 모델을 모색하도록.

목회는 교회의 조직, 교회정치와 행정, 교회 운영을 포함한다. 그러나 진정한 목회(pastoral care)는 치유, 지탱, 인도, 화해를 성도들 가운데 수행하는 것이다. 사람은 문화 속에서 살아가고 정서에 따라 결정하고 받아들인다. 가정교회에는 중국가정교회로서의 문화가 있고 정서가 있다. 한국에서 성공적인 목회 모델이 중국에서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중국가정교회에는 그들에게 적합한 목회 모델이 필요하다. 가정교회가 자신에게 적합한 목회모델을 모색해 나갈 수 있도록 목회의 원리와 노하우, 경험 등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가정교회가 그들에게 적합한 목회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추구해 나가도록 지혜로운 자문역을 해 주는 것이 요청된다. 이러한 요청에 부응하기 위해 복음적이고 성서적인 실천신학을 전수해 주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일들을 신학교육이나 사역자 재교육, 그리고 자문과 필요적절한 문서의 공급을 통하여 수행해야 할 것이다.

5. 결언

중국교회 사역의 틀이 전환되는 것은 시대적인 흐름으로 외면할 수 없다. 사역의 틀이 전환되는 것이 가정교회에 도약의 기회가 될 수도 있고, 침체의 늪이 될 수도 있다. 하나님은 중국교회 사역 틀의 전환이 가정교회가 새로운 시대의 요청에 부응하고 세계선교의 견인차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선교역량을 갖추는 도약의 발판이 되기를 원하신다. 격변의 와중에 있는 가정교회가 하나님의 의도대로 사역 틀의 전환을 승리의 길을 걷도록 한국교회와 선교사들이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아 선교적 접근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1) 본 고에서 중국교회는 가정교회를 가리키며, 가정교회가 중심이 되어 이루게 될 미래의 하나된 중국교회를 지칭한다. 그래서 본 고에서는 중국교회와 가정교회를 혼용해서 사용한다.

2) 선교는 대상에 따라 두 가지 양태를 갖게 된다. 잃어버린 사람들에 대해서는 복음을 증거하여 주님을 영접하게 한 후에 제자훈련을 시키고 궁국적으로 토착교회를 설립하는 것이며, 기존의 교회에 대하여는 교회를 강화시키며 무장시키고 사역자들과 평신도 지도자들의 사역역량을 제고시키는 것이다. 중국선교는 중국인의 복음화보다는 기존의 교회에 대한 사역이 요체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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