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 사는 미전도 종족/소수민족

그로마
꽃 메오
나시

은골록
다우르
라다키
라시
롬 집시


마헤이
만차오란
만주
말루
멘파
몰라오
몽 - 남서부 후이슈이
몽 - 루오포헤
몽 - 서부 마샨
몽 - 중부 마샨
몽 - 총간지안
부리그
부리야트 (북부 몽골)
북부 메오
빠이
뺘오 미엔
뿌누
뿌랑
뿌이
삐요
산쑤
살라르

서부 라와
서부 만주
술룽
슈이

아디
아투엔처
암도
야오
어웬크
옹뻬
위 미엔
위구르
윈난성의 샨
융-춘
이 - 꾸이조우
이 - 중부
일본인
쟈룽
중국계 눙(한족 눙)
중국계 몽골
중국계 샨
중국계 타직
중부 티벳인
지누
지아마오
쩨쿠
쭈앙
초니
치앙
치엔치앙

카도
카자흐
칼미크-오이라트
칼카 몽골


켈라오
코푸

키르기즈
타이 눙
타직



투지아

퉁샹
파낭
파옹간
팔라웅
푸미
하니
한족 (하이난)
한족 (하카)
한족 (후난)
황색 위구르
후이
흑 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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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소수민족정보

    1. Ai-Cham People 아이춤족
    "사흘간 태양이 없었고, 사흘간 평지를 볼 수 없었고, 사람들은 동전 몇 닢이 없어 애태우고 있었다."  아이춤족 어머니가 자신들에 대해 기술한 기사를 아들에게 읽어주고 있다.  이것을 듣던 아이가 물었다.  "그게 무슨 뜻이죠  중국 사람들이 우리를 그런 식으로 이야기하더군요."  "너는 아주 어릴 때부터 우리들과 함께 논과 밭에 나가 일을 했지.  땅에 돌과 바위가 너무 많아서 이것들을 걸러 내지 않으면 벼를 재배할 수 없거든.  땅이 척박하고, 비가 내려 곡식을 쓸어 버리기 때문에 항상 우리의 수확은 부족하단다.  이 때문에 우리는 가난할 수밖에 없지.  중국 사람들은 우리의 가난한 모습을 그런 식으로 글로 기록한 것이다."  귀조우성 남부에 13개의 마을에서 약 2,300 명의 아이춤족이 살고 있다.  이들은 여러 신들을 섬기는데 대개는 자연과 연관이 있는 신들이다.  이들은 악령을 믿으며 조상신을 섬긴다.  이들 역시 미전도종족이며 그리스도의 구원에 대해 들은 바도 아는바도 없다.  이들 언어로 만들어진 성경도 복음음반자료도 없다.

    2. Ainu People 아이누족
    일본에도 아이누족이 있지만, 중국에 거주하는 아이누족과는 아무 상관 없이 이름만 같은 뿐이다.  중국의 아이누족은 카시가르시 근처에 살고 있다.  카시가르시는 중국 변방의 고립된 도시이다.  과거 낙타 이외에 별다른 여행수단이 없던 시절에는 베이징에서 카시가르까지 가려면 2년이라는 세월이 필요했다.  카시가르는 대체로 이슬람지역이다.  그러나 아이누족은 주변의 위구르족을 포함한 이슬람계 이웃들과 별다른 교류를 하지 않고 철저히 고립된 채 지내고 있다.  그 이유는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다.  아이누족의 전체 규모는 6,500 명 가량이고, 대체로 6개 현에 흩어져 살고 있으나 위구르에 가장 많이 살고 있다.  13세기 경, 기독교가 중국에서 토착화되어 생긴 일종의 변형 기독교 종교인 네스토리안교회가 성행할 당시 카시가르에도 주교가 머무르고 있을 정도로 카시가르는 네스토리안교회가 성행했던 도시였다.  즉 중앙아시아와 중국 사이의 네스토리안교회 교류의 연결점이 카시가르였던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순니 이슬람 색채가 완연하며 네스토리안교는 흔적도 찾기 힘들다.  또 지역적 고립 때문에 기독교 복음도 제대로 전해진 적이 없다.  아이누족의 96%는 복음을 들어본 적 조차 없다.  현재까지 확인된 신자도 없다.  다만 최근 위구르어로 제작되는 복음방송이 라디오로 방송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주변이 온통 이슬람 천지이다보니 방송을 통해 마음에 어떤 감동이 일더라도 이들이 신앙의 결단을 내리려면 주춤거릴 수 밖에 없다.

    3. Akto Turkan 악토투르칸족
    칼을 빼든 악토투르칸족 남성이 요리가 된 양머리를 능숙하게 잘라내 저녁 식사 손님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손님은 만족하고 감사한 듯 고개를 끄덕였다.  그는 이미 양의 꼬리의 지방부위와 어깨 부위를 대접받았는데 이는 악토투르칸족 사이에서는 최고의 극진한 대접으로 통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자는 더 깊은 예의를 표하기 위해 손님과 함께 온 부인들과 아이들에게도 고기를 나누어주었다.  악토투르칸족의 수는 거의 2천 명에 달하며 서부 신짱성의 오지의 산악의 두 마을에 나뉘어 살고 있다.  이들은 원래 키르기즈족 계열이지만 언어는 투르킥위구르언어를 구사한다.  이들은 매우 능수능란한 목자들이며, 평화롭고 우호적인 품성을 지닌 사람들이다.  그러나 이들이 살고 있는 좁은 지역은 여러 가지 문제를 안고 있다.  그 하나는 수시로 발생하는 지진이며, 또 하나는 동부 투르키스탄 사람들의 공격이다.  동부투르키스탄 테러그룹은 신짱을 중국에서 분리하여 독립국을 건설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활동하고 있다.  최근들어서는 중국 정부의 강력한 진압으로 활동이 뜸하기는 하다.  악토투르칸족은 순니 이슬람 신자들이지만 이들의 이슬람 신앙에는 조상숭배와 샤머니즘, 마술 등의 토속 신앙의 요소가 섞여 있다.  이 지역은 분쟁지역인데다가 지진 다발지역이기 때문에 중국의 기독교인들 가운데 이들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해 이들을 방문한 사람들은 거의 없다.  게다가 그들은 이슬람교가 아닌 다른 종교로 개종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크다.

    4. Ake People 아케르족
    H당신은 몇 대 조상까지 이름을 알고 있는가  아케족은 20대 조상까지 조상의 이름과 그들의 행적을 기억하고 있다.  놀라운 것은 이들에게 문자가 없으며 이들은 조상의 이름과 행적을 몽땅 외워 구전으로 전하고 있다고 하는 것이다.  현재 아케르족의 수는 약 1천 명 가량이다.  아케르족은 중국에서도 다민족이 함께 사는 것으로 유명한 윤난성에 살고 있다.  윤난성은 지리적으로 라오스와 미얀마 사이에 끼어 있는 좁은 지대이다.  이들은 규모가 워낙 적기 때문에 중국 정부는 이들을 별개의 종족으로 취급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아케르족은 자신들이 과거에는 문자를 사용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자신들이 문자를 나무 껍질을 벗기고 찍어서 기록했다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문자기록 방식은 농경정착생활을 할 때는 사용 가능했으나 사용하던 땅이 별로 비옥하지 않아 자주 이동하게 되면서 문자를 잃어 버렸다는 것이다.  그들은 스스로는 특별하게 믿는 종교가 없다고 말한다.  그러나 대부분은 조상을 섬기고 자연 속에 깃든 영들을 위로하려고 애를 쓴다.  그들은 이러한 영들이 자신들의 삶을 지배한다고 생각한다.  이들 가운데 대부분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고, 아직까지 그리스도를 영접한 사람도 없다.

    5. Amdo People 암도족
    그들은 터덜터덜 걸어가면서 회전기도장치(티벳불교도 등이 기도하는데 사용하는 둥근 원통형 상자)를 돌리고, 묵주도 주무르며 카르마신이 그들이 열반과 해탈에 이르도록 인도해 주시기를 빌고 있었다.  그들은 팔을 머리 위로 들어올린 후 다시 가슴으로 손을 모았다.  그리고는 땅에 엎드렸다.  그들은 그들의 신을 향해 이렇게 어려운 의식을 치르고 있었다.  이들은 오직 그리스도만이 그들이 원하는 모든 것을 이루어주실 수 있는 전능자임을 알지 못한다.  이들 암도족은 대개 불교를 믿는다.  81만 명의 암도족은 크게 보면 티벳인의 한 분파라고도 할 수 있다.  이들은 큉가이성, 간수성, 시추안성 등에 흩어져 산다.  이들 가운데 98%는 예수의 이름을 들어본 적 조차 없다.  이들은 오랜 세월동안 무거운 무기를 들고 말을 타고 전쟁을 해 온 호전적인 기마종족이다.  이 때문에 이들은 매우 척박한 산지에서 살고 있다.  그리고 주변 종족들은 이들의 호전성 때문에 감히 이들이 살고 있는 곳에 들어갈 생각을 못했다.  암도족은 선교사들이 그들의 마을에 들어오면 죽여버리거나 내쫓았다.

    6. Angku People 앙쿠족
    이와 잇몸을 검게 물들이고, 비틀런트를 씹는 것은 앙쿠족 여성 사이의 유행이다.  비틀런트는 아시아에서 나는 열매로 약한 마약성분이 들어 있다.  앙쿠족 어린 남자 아이들은 일정기간 동안 동자승으로 불교 사원에서 지낸다.  전통적으로 모든 남자아이는 어린 나이에 집을 떠나 12살까지 사원에서 생활하다가 다시 집으로 돌아온다.  앙쿠족이 자기 수행, 가르침, 토론 등을 통해 불교의 이치를 깨닿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며, 마을마다 불교 사원이 있다.  약 7천 명 가량의 앙쿠족은 윤난성 남부에 살고 있다.  이들은 규모가 작기 때문에 중국정부는 이들을 독립된 종족으로 분류하기 �고 불랑족의 한 분파로 본다.  앙쿠족과 불랑족은 모두 불교의 한 분파인 데라바다불교를 믿는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언어는 다르다.  앙쿠어는 몬크메르어에서 갈라져 나온 언어로 추정되며 불랑어도 몬크메르어 계통이기는 하지만, 양 언어 사이에는 전혀 소통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불랑어는 와족이나 등족 언어와 비슷한 면이 있다.  중국 뿐 아니라 라오스와 미얀마, 태국 등에도 앙쿠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다.  앙쿠족은 워낙 수가 작기 때문에 선교기관들의 관심권에서도 벗어나 있다.  앙쿠족 사회에는 교회가 전혀 없으며, 이들 언어로 만들어진 전도용 자료도 전혀 없다.

    7. Ani People 아니족
    "아주 오랜 옛날, 마르코폴로라는 유럽인이 우리 조상을 찾아왔다.  마르코폴로는 아니족 사람들이 매우 친절하여 나그네가 있으면 기꺼이 자신의 집에 재워주는 풍습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아니족 아버지가 아들에게 옛날의 자기 조상의 이야기를 해 주고 있다.  "아니족 사람들은 자신의 집에서 하룻밤을 유하는 나그네에게 '우리 집 안에 있는 것은 모두 당신의 것이라고 생각하시오.  심지어 내 아내나 딸이나 내 집안에 있는 모든 생명체들도 다 마찬가지요.'라고 말한다.  집주인 가장 좋은 자기의 자리를 나그네에게 내 주는 대신에 자신은 집 밖의 벌판에서 하룻밤을 지냈단다.  그리고 나그네가 집을 떠날때까지 집안으로 들어가지 않았다."  그러자 소년의 얼굴에는 당황의 빛이 역력했다.  이를 눈치챈 아버지는 이야기의 방향을 좀 돌렸다.  "중국 정부는 우리를 별도의 종족으로 취급하지 않는다는구나.  우리와 또 다른 네 종족을 합쳐서 이족으로 묶어 구분한다고 한다.  하지만 우리는 분명한 우리말이 있으니 3천 명이나 되는 우리 아니족과 다른 종족은 같을 수가 없어."  아니족은 세상을 창조한 창조주가 있다고 믿는다.  그러나 그 창조주가 기독교에서 이야기하는 하나님이라는 사실은 받아들이지 못한다.  그들은 또 조상을 숭배하며, 질병은 영들의 장난이라고 믿는다.

    8. Ao Biao People 아오비아오족
    "우리는 판후의 후손이다.  판후는 용과 비슷하게 생긴 전설의 동물이지."  아오비아오족 젊은이가 산 너머에 사는 강한 이웃 종족을 만나자 이렇게 자랑했다.  아오비아오족은 이 이웃종족과 전통적으로 라이벌 의식을 느끼며 살아가고 있는 사이이다.  "우리는 아주 오래전부터 이곳에서 산 토박이들이고, 이 광활한 산과 땅을 모두 소유하고 있었다."  그러자 이야기를 듣고 있던 또 다른 젊은이가 말참견 했다.  "봐라.  모든 집들이 돌과 나무로 지어져 있지.  대나무 집은 없잖아 "  1만 2천 명 가량의 아오비아오족은 광시성 중부의 대(大)야오산이라고 불리는 산지에 살고 있으며, 다른 지역에 사는 아오비아오족은 하나도 없다.  외지로 나가거나 도시로 삶의 터전을 옮기는 사람이 전혀 없다는 말이다.  그들은 중국 내의 규모가 극히 미미한 극소수종족 가운데 하나이며, 도교를 숭상한다.  그런데 이들에게 전해내려 오는 전설들 가운데는 아주 오래 전에 지구를 뒤덮었다는 대홍수에 대한 이야기와 마치 바발탑 사건을 연상시키는 종족의 대이산의 이야기가 있다.  이들은 약 70년 전 선교사들을 통해 복음을 접한 적이 있다고 한다.  그러나 그 후 전혀 복음을 듣지 못하다가 불과 몇년 전에 다시 중국인 선교사를 통해 복음을 접하게 되었다.  지금 이들 가운데는 15명 가량의 그리스도인이 있다.

    9. Azhe People 아제족
    음력 10월 14일이다.  마을 사람들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신성한 산에 오르고 있다.  마을의 무당은 소 한 마리와 닭 두 마리를 도살하여 제물로 바쳐 산신을 달래고 있다.  마을 사람들은 산신이 자신들의 삶을 바꿀 능력이 있다고 믿는다.  이들은 윤난성에 살고 있는 아제족이다.  중국 정부는 이들을 이족의 하부 종족의 하나로 분류하고 있다.  그러나 아제족은 이 사실을 부인한다.  다른 종족이나 이족의 다른 분파와 절대 결혼하지 않고 그들끼리만 결혼하기 때문에 그들은 문화적으로나 언어적으로 다른 종족들과 철저하게 구분해야 한다는 것이 그들의 주장이다.  아제족의 종교문화는 기본적으로 다신교문화이다.  그들은 자신들이 섬기는 헛된 신들을 위해 자주 제사를 지내고 특별하게 기념해야 할 날을 만들어 놓았다.  20세기 초 프랑스의 카톨릭 선교사들이 이들을 상대로 활동한 적이 있고, 그 영향 때문에 아제족 사이에는 단 한 개밖에 안되지만 카톨릭 모임이 존재한다.  그러나 거의 대부분의 아제족 사람들은 복음을 전혀 모른다.  세대를 지나가면서 외부의 영향과도 단절되어 있어 복음을 전하기도 쉽지 않다.  이들의 언어로 만들어진 복음음반도 이미 제작되었지만, 성경은 아직 만들어지지 않았다.

    10. Aoka People 아오크와족
    "빨리 난로 위의 주전자를 치워라.  겉이 벌써 시꺼멓게 타 버렸다."  아오크와족 여인이 딸에게 급히 채근하고 있다.  아오크와족은 후난성과 광씨성에 사는 미아오족의 하부종족이다.  이들은 반드시 난로가 집안의 중앙에 있어야 한다고 믿는다.  그리고 난로 안에 그들의 삶에 영향을 강하게 미치는 중요한 영이 깃들여져 있다고 믿어 난로의 영을 자극하지 않으려고 조심한다.  밤중에 난로 위에 주전자나 팬을 올려 놓아도 안되고, 난로 위에 무언가를 태워도 안된다.  아오크와족은 스스로를 미아오족의 일원이라고 생각하며 그 규모는 20만 명 가량이다.  그러나 언어학자들은 그들만의 독특한 언어가 있기 때문에 미야오족과는 차이가 있다고 간주한다.  19세기 말부터 긴 역사를 따라 중국 대륙을 휩쓴 수많은 전쟁을 자꾸 피해다니다보니 지금 그들은 중국에서도 가장 오지에 살고 있다.  아오크와족의 75%는 복음을 들어본 적이 없고, 이들 대부분은 문맹이다.  또 이들의 언어는 문자가 없는 구음언어이다.  그들은 오래 동안 정령 숭배자로서 살아왔다.  게다가 중국 한족의 영향으로 조상 숭배의 문화도 있다.  조상대대로부터 구전하여 내려오는 설화 가운데는 하늘과 땅 사이에 놓인 사다리가 있었으나 그 사다리가 부러져 그 이후로는 누구도 하늘에 올라갈 수 없다는 이야기가 있다.

    11. Baima People 바이마족(1)
    이수씨안은 자신의 양가죽 모자에 붙은 수탉 깃털 장식을 자랑하고 싶어서 잘 보이도록 오른 쪽으로 틀어 놓았다.  그리고 그 옆에는 물고기뼈로 만든 목걸이를 놓아 두었다.  그리고 남동생의 손을 잡고 숙부의 장�레 참석하기 위해 길을 따라 내려갔다.  오늘은 수씨안 뿐 아니라 화이트 호스 계곡에 사는 1만 4천 명 모두에게 슬픈 날이다.  그러나 수씨안은 은근히 기분이 좋은 편이다.  숙부를 추모한다는 이유이기는 하지만 모처럼 멋진 드레스를 입었기 때문이다.  "츈타, 너 수탉 봤어  수탉은 행운을 가져다 주는 동물이야.  수백 년 전에 수탉이 우는 바람에 사람들이 깨어나서 침입자들을 피할 수 있었다.  수탉 한 마리가 모든 사람을 구한 것이지.  그래서 우리가 수탉신을 섬기는 거야.  우리는 주변의 다른 사람들처럼 불교를 믿지 않아.  수탉 말고도 우리는 섬겨야 할 신들이 많아.  그러나 가장 위대한 신은 백마신이지."  수씨안은 여섯 살 난 남동생에게 말했다.

    12. Baima People 바이마족(2)
    노인은 지팡이를 소년을 향해 흔들며 말했다.  "수탉을 혼자 있게 내 버려둬!  수탉은 우리에게는 신이야.  그 수탉은 몇 년째 우리 마을 사람들을 보호해 주시고, 재앙을 경고해 주시는 신이시란 말이야."  그러자 소년은 급히 수탉으로부터 멀리 달아났다.  약 1만 4천 명 가량의 바이마족은 시추안성과 간수성의 접경 지대의 바이마계곡의 14 개 마을에 흩어져 할고 있다.  바이마란 하얀 말이라는 뜻이다.  바이마족은 디족의 후소니다.  중국정부는 바이마족을 티벳족의 일부로 여긴다.  그러나 이들은 그들만의 언어와 복식이 있고, 그들만의 독특한 전통 문화가 있다.  그리고 티벳불교에 전혀 관심이 없다.  이들의 종교는 정령숭배와 샤머니즘이 혼합된 모습이다.  사람이 죽으면 그들은 무덤 꼭대기에 색색의 깃발을 세운다.  그들은 이 깃발이 죽은자를 천국으로 이끈다고 믿는다.    바이마족은 복음을 거의 접한 적이 없다.  그들의 문화적, 언어적, 지리적 고립 때문에 그들은 다른 바깥세계는 물론 복음으로부터도 고립되어 있다.

    13. Baishi Miao People 바이시메오우족
    리안은 조급한 표정으로 친구에게 말했다.  "마을 사람들이 장터에서 곧 돌아올꺼야.  그들이 돌아오기 전에 빨리 이 책을 봐야해."  이들은 9살난 아이들이다.  이들은 버드나무를 타고 살금살금 기어내려와 수씨의 집 문앞에 다달았다.  그리고 책이 보관되어 있는 목재 테이블로 움직였다.  "여기 있다.  수 아저씨의 아버지가 옛날에 큰 도시에 가서 사온 책이라고 했어.  수 아저씨 말로는 이 책에 영원히 사는 법이 적혀 있다고 했어!"  리안이 낮은 목소리로 말했다.  그들은 경건한 마음으로 책을 펼쳤다.  "이거 중국어잖아.  어떻게 영원히 사는 법을 알아낸다지 "  소년들의 목소리는 이내 실망의 빛이 역력했다.  이는 1만 3천 명의 바이시 메오우족이 공통적으로 겪는 난관이다.  이들은 중국어를 말하지도 읽지도 못한다.  그들은 그들 고유의 언어 이외에는 알지 못한다.  이들의 언어로 번역된 성경이나 예수 영화도 없고, 이들을 위해 일하는 선교사들도 없으며 알려진 기독교인도 없다.  그나마 그들을 위하여 세계 곳곳의 성도들이 기도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가망이 없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그들을 사랑하셔서 독생자를 보내셨다는 사실을 그들이 알 게 될 날은 언제 올 것인가

    14. Bei People 바이족
    붉고 푸른 색의 소매 없는 자켓을 입고, 머리는 푸른색과 흰색으로 꾸민 두 명의 바이족 여성이 리짱의 어느 시장에 분주한 모습으로 서 있다.  길을 건너서는 또 다른 바이족 여성 4 명이 돌이 가득 든 바구니를 줄로 묶어 힘들 게 끌고 있다.  이처럼 열심히 일하는 여성의 모습은 2만 3천 명 규모의 바이족 여성들의 일상적인 모습이다.  이들 바이족의 영문표기는 Bei이다.  그들은 또 다른 바이족인 Bai족과 자신들을 철저하게 구별하며, 언어도 그들만의 고유한 언어를 구사한다.  이들은 가족지향적이며, 일부일처제의 결혼풍습을 가지고 있으며, 남성 중심의 사회이다.  그러나 요즘 바이족 젊은이들은 한족의 정통 중국문화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들은 조상대대로 내려오는 문화적 전통과 신앙을 고수하기 보다는 중국어인 만다린어에 관심이 더 많다.  종교적으로 바이족의 종교는 정령숭배와 다신교, 조상숭배, 불교 등의 잡다한 요소가 뒤섞여 있다.  같은 리짱 지역에 사는 사람들 가운데는 낙씨족 가운데 소수의 신자들이 있지만, 이들은 아직 바이족 이웃들을 전도할 생각은 하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아직 바이족 언어로 번역된 성경이나 복음음반자료들은 없다.

    15. Beidalao People 바이다라오우족
    씬이는 아기가 처음으로 말을 하기 시작하는 것을 보면서 미소를 지었다.  아이가 처음으로 말한 단어는 "니 하오마"라는 만다린어의 인사말이다.  아마도 같은 동네에 사는 만다린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나 동족이 하는 말을 주워 들은 모양이다.  그러나 그들 종족인 바이다라오우족은 만다린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중국의 다른 많은 사람들처럼 바이다라오우족 아이들은 집에서는 자신들의 종족언어를 사용하고 밖에서는 중국 전체나 그 지역에서 통용되는 공용어를 사용한다.  1만 9300 명 가량의 바이다라오우족은 광씨성 북부의 구릉지대와 초지에 거주한다.  중국 정부는 이들을 공식적으로는 야오족의 일부로 분류한다.  그러나 이들은 야오족과는 혈통적으로나 언어적으로 확연하게 구분된다.  바이다라오우족은 정령숭배자이며, 조상숭배자이며, 다신교적 종교 전통을 가지고 있다.  이들 사이에 기독교인은 전혀 없다.  아마 예수의 이름을 들어본 사람이 전체의 7% 정도밖에 안될 것이다.  그 이유는 그들이 살고 있는 지역 인근에 뚜렷한 기독교인 공동체가 없기 때문이다.  그들은 성경도 없고, 예수 영화도 없고, 그들의 언어로 된 복음음반도 없다.  이들에게 관심을 품고 있는 선교사나 선교단체도 없다.

    16. Beidongnuo People 중국의 바이동누오족
    "이걸 어떻게 발음해야 합니까  바이... 동... 누오...맞습니까 "  중국 관리의 질문에 기자는 이렇게 대답했다.  1949년에 이들을 방문했던 선교사들도 이들에 대한 글을 남겼고, 1982년의 센서스 결과에 따르면 귀조우성 남부의 두 개마을에 244명이 살고 있다고 하는군요.  그러나 그 센서스 이후 센서스를 책임지고 있는 당국은 이 종족에 대한 추적을 전혀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들은 만다린어를 전혀 하지 못합니다.  불과 200 명이 조금 넘는 규모이지만 자신들만의 언어를 가지고 있지요.  워낙 오지에 살고 있어서 그들을 찾아가 만났다는 사람들이 거의 없습니다.  극소수이지만 그들을 만난 사람들은 그들을 "긴소매종족"이라고 부릅니다.  그들은 조상신과 다양한 신들을 섬깁니다.  그러자 관리는 고개를 저으며 기자의 말을 반박했다.  마치 정부가 무관심한 것처럼 말하는데 그건 아니고, 그들을 괴롭히고 싶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17. Biao-Jiao Mien People 비아우제오우메엔족
    농부가 테이블을 쿵 하고 내리쳤고 테이블 위의 차가 흘러내렸다.  "너는 절대로 그 여자 아이하고 결혼해서는 안돼.  그 아이는 우리 비아우제오우메엔족이 아니잖니!"  비아우제오우메엔족은 광시성 북동부 산악 지대의 계곡의 강둑을 따라 20 - 50 가구씩 마을을 이루어 살고 있으며, 규모는 약 5만 명 정도이다.  인근의 후난성에도 일부가 살고 있다고 한다.  이들은 모두 가난한 농부들이다.  일부는 농토를 버리고 도시로 일자리를 찾아 떠나기도 했다.  비아우제오우메엔족은 다신교적인 정령숭배자이다.  또 도교를 숭상한다.  도교는 중국의 토착종교이자 철학으로 기원전 604년 경에 출현했다.  도교는 눈에 보이지 않은 영적인 힘이 삶과 운명을 결정한다고 믿는다.  이들 가운데 알려진 기독교인은 없다.  이들의 언어로 번역된 성경이나 예수 영화, 복음음반, 복음방송 등이 전무하다.  선교사들이 이들을 찾아가 본 적도 없다고 한다.

    18. Boyu Tibetan People 보유 티벳족
    티벳어로 "주그"(Zhug)란 용을 의미한다.  주그는 보유 티벳족들이 섬기는 중요한 우상들 가운데 하나이다.  그들은 불교신자들인 동시에 다신교인들이고, 정령숭배자이다.  그들은 주그를 천둥 번개와 폭우를 쏟아내는 폭군이라고 믿는다.  그런가 하면 보유 티벳족은 리안지신도 믿는다.  리안지는 꽃들의 신이다.  그들은 꽃의신 리안지가 보유족을 불쌍하고 가련하게 굽어 볼 때 하늘에서 내려와 농사를 도와 풍작을 이루어 준다고 믿는다.  그래서 보유족은 해마다 추수를 하면 리안지에 감사하는축제를 연다.  약 3천 명 가량의 보유족이 간수성의 가난한 지역에 큰 마을을 이루고 산다.  이들은 9800 피트의 고산지대에 살고 있다.  워낙 오지이고 교통수단 마저 변변히 없기 때문에 이들에게 다가가는 것은 굉장히 힘들다.  이 때문에 그들은 오랜 기간 동안 고립된 채 살아왔다.  역사적으로 볼 때 그들은 원래 티벳에서 살다가 수 백 년 전에 간수성으로 이주해 왔고, 지금까지 복장과 언어 등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를 유지하고 있다  이들 사회에서 활동하는 기독 사역자들은 거의 없다.  또 이들의 언어로 된 기독교 자료나 성경도 전혀 없다.

    19. Boluzi People 볼루치족
    우리가 속한 종족이 한 세대 혹은 두 세대 안에 소멸될위기에 처해 있다고 치자.  또 우리가 살고 있는 나라의 정부가 우리 종족이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고 있다고 치자.  정부는커녕 우리 종족에 속한 사람들조차도 자기 자신을 다른 종족의 일원으로 인식하고 있고, 우리의 오랜 문화적 유산조차 잃어 버렸다고 치자.  중국에는 이런 종족이 실제로 존재한다.  중국 북부의 시추안성의 씨아오 헤쉬 지역에 살고 있는 볼루치족이 그들이다.  소멸위기에 처한 이들은 자기 자신들을 티벳족의 일원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볼루치족 자신들조차 이렇게 생각하다보니 외부에서 볼루치족의 존재를 알 까닭이 없다.  볼루치족 사람들 스스로 자신들을 티벳족의 일원이라고 생각한다는 이야기는 앞으로 한 두 세대 안에 볼루치족이 소멸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1960년 경만해도 볼루치족은 말을 타고 다니며 인근 지역을 약탈하는 호전성으로 요명한 종족이었다.  그 때에 비하면 지금의 볼루치족은 상당히 순해졌다고도  볼 수 있다.  지금 이들은 곡물을 경작하여 수확하거나 가축을 기르며 생계를 이어가고 있다.  이들은 스스로를 티벳족이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정작 티벳인들의 종교라고 할 수 있는 티벳불교는 이들에게 거의 침투하지 못하고 있다.  현재 볼루치족의 인구는 1천에서 2천 정도밖에 되지 않지만, 이들 가운데 기독교 신자가 있다는 보고는 들어오지 않고 있다.

    20. Bouyei People 부이족(1)
    "당신은 이 모든 꽃보다도 아름답고, 당신을 향한 나의 사랑은 후앙구오슈 폭포 보다 더 높습니다.  커다란 폭포 소리는 당신에게 사랑을 고백하는 나의 노래입니다."  대부분의 부이족 젊은이들이 그러하듯이 지금 이 청년은 자신이 사랑하는 여인에게 구애의 노래를 부르며 청혼을 하고 있다.  260 만 명의 부이족들이 귀조우성 전역에 흩어져 살고 있다.  그러나 특히 이들이 많이 살고 있는 지역은 수많은 산들과 강들이 어우러진 아름다운 지역이다.  후앙구오슈 폭포라는 전설 속의 폭포도 이들이 거주하는 지역에 있다고 전하여 지고 있다.  부이족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만끽하며 살아가지만 이 모든 아름다움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아름다움에 대해서는 아는 것이 없다.  이들 가운데 일부는 여러 영들을 섬기는 제사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데부분의 부이족 사람들은 미신에 민감하여 영계로부터의 공격을 피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동원한다.  이들의 99.9%는 복음을 들어본 바가 없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이들이 외지인들에게 호의적이라는 점이다.  그러나 호의적이면서도 외지의 문물에 대해서는 거부감이 많다.  기독교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21.Bouyei People 부이족(2)
    부이족이 살고 있는 귀조우성의 오지는 한 해 동안 햇빛이 드는 날이 한달도 되지 않는다.  그러나 기후가 온화하고, 토지는 비옥한 편이다.  부이족은 중국에서도 가장 가난한 소수민족 가운데 하나이다.  귀조우성의 산악지대는 무척 아름답다.  그러나 산악의 험준함은 복음 전파에 있어서는 커다란 장벽이다.  이들이 사는 마을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도보 이외에는 별다른 교통수단이 없다.  기근과 가난 등으로 인해 이들 가운데 라디오를 소유하고 있는 가구가 전체의 6 %에 불과하다.  이는 중국의 각 종족 가운데 최저의 수치이다.  당연히 이들의 언어로 방송되는 복음방송도 없다.  부이어 성경번역 작업은 일부분만 진행되었다.  이들의 99%는 불교신자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정령숭배자들이다.  이들은 악한 영을 쫓아내거나 비유를 맞추는 수많은 의식을 일년 내내 행한다.  다만 한가지 다행스러운 것은 이들이 복음에 대해 격한 저항감은 없다는 것이다.

    22. Bunu people 부누족
    "큰 홍수가 나서 세상에 사는 사람들이 모두 물에 빠져 죽었네"  부누족 소년이 노래를 부르고 있다.  그는 부누족의 전통적인 수확을 감사하는 의미로 팡후 왕에게 드리는 제사에서 노래를 하고 있는 것이다.  부누족은 온 세상을 판후 왕이 창조했다고 믿고 있다.  이처럼 부누족은 창조주의 존재를 믿는다.  그리고 공교롭게도 한때 대홍수로 인해 전인류가 멸망했다는 전설도 전승되어 내려온다.  그러나 온 인류의 구주되시는 분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수세기 동안 부누족은 남쪽으로 계속 이주를 해 지금의 장소에 정착했다.  그들은 오랜 세월동안 중국인들과 주앙족 등으로부터 살고 있는 땅을 빼앗기고 남쪽으로 남쪽으로 거처를 옮긴 것이다.  그들의 역사를 살펴 보면 이러한 외족들로부터의 침입으로 인해 종족 전체가 소멸될 위기까지 내몰린 적도 있었다.  중국 정부가 1982년에 행한 인구센서스 결과에 의하면 광씨성과 윤난성 등에 약 43만 9천 명의 부누족이 살고 있다.  이들 가운데 30만 명은 자신의 종족 언어보다도 주앙어를 구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부누족의 언어는 몽족언어 계열의 방언이다.  43만 9천이라고 하면 중국이라는 거대 국가 안에서 보면 큰 종족 규모도 아니지만 소멸 단계에 들어선 극소수종족이라고 보기도 어렵다.  그러나 이들 사회에 교회는 단 한 곳도 없다.  다만 열 댓 명 가량의 신자들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23. Buyang People 부양족
    핑은 제단에 복초이수프가 담긴 그릇을 놓으려다가 발을 헛디뎠다.  국물이 제단 위에 모셔진 조상의 영정에 튀었다.  황급히 일어난 핑은 어쨌든 제단에 국물을 바치고 내려와 제사가 진행되는 방 밖으로 뛰쳐 나갔다.  그는 마음이 암담했다.  조상께서는 그의 부주의함으로 인해 그와 가족들에게 벌을 내리실지도 모른다.  이 사실을 아내에게 말하면 아내도 낙담할 것이다.  그는 자신의 죄를 씻기 위해 가까운 사원을 찾아가서 제사용 가짜 종이돈을 사와서 제단 앞에서 태워야 한다.  이 종이돈을 많이 태우면 조상이 그를 용서해줄지도 모른다.  물론 종이돈은 무지하게 비싸다.  핑은 윤난성에 사는 3,500 명 가량의 부양족 가운데 한 사람이다.  그들은 반드시 조상의 영혼을 정성껏 돌봐야 한다고 믿는다.  그래서 조상이 저세상에서 배고프지 않도록 식사 때마다 음식을 제단에 바치고, 궁핍하지 않도록 제단 앞에서 돈을 태운다.  Operation China는 "조상숭배 풍습은 부양족이 벗어날 수 없는 영적인 결박이다.  조상숭배를 반해하는 어떤 사회적, 종교적 도전도 용납하지 않는다.  부양족 가운데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알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기록하고 있다.

    24. Buryat People 부리야트족
    타오는 그들이 가까이 다가오는 것을 느꼈다.  타오의 형들과 친구들이 리앙을 납치해서 타오의 텐트로 데리고 오고 있다.  말하자면 그 텐트는 신방인 셈이다.  부리야트족은 부모에 의해 정해진대로 결혼하기도 하지만, 서로 좋아하는 남녀가 있으면 이런 식으로 결혼한다.  그러니까 말이 납치지 사실은 리앙도 납치에 동의를 하고 납치 당해 준 것이다.  그러나 드물기는 하지만 전혀 신부의 동의 없이 납치해서 신부로 삼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이들 사회에서는 남자 아이가 태어나도 남자 아이의 이름을 본명으로 지어주고, 별도로 여자 아이의 이름도 지어준다.  여자아이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그 이유는 아이들을 꾀어 잡으로 악한 영을 그렇게 해서 헷갈리게 해야 잡혀가지 않는다고 믿기 때문이다.  이들은 부리야트족이다.  원래 이들은 시베리아에도 거주하지만 일부는 몽골 근처 중국 땅에 거주한다.  중국의 부리야트족은 7만 8천 명 가량이다.  이들 가운데 일부는 티벳 불교신자이며, 달라이라마의 가르침에 깊이 빠져 있다.  그러나 대부분은 특별한 종교를 믿지 않는다.  그 이유는 70년 넘게 중국공산당 정부로부터 종교를 버릴 것을 강요 당했기 때문이다.

    25. Central Luoluopo People 중부 루오루오포족
    거의 100 년 쯤 전에 프랑스의 카톨릭 선교사가 윤낭성의 중부 루오루오포족을 위해서 성경의 탕자의 비유를 이들의 언어로 번역한 적이 있었다.  그가 왜 성경의 하고 많은 이야기 가운데 이 비유를 번역했는지는 알 수 없다.  오늘날 중부 루오루오포족 신자들 가운데 교회에 출석하는 사람의 수는 극소수이다.  37만 3천 명의 중부 루오루오포족들 대부분은 여러 전통신을 함께 섬기지만 복음은 거의 알지 못한다.  복음음반선교회는 이들을 위해 1998년에 몇몇 복음음반을 제작했었다.  이 것이 계기가 되어 좀더 많은 중부루오루오포족 사람들이 참 하나님 아버지께 돌아오고 그리스도의 복음에 반응했다.  루로루오포족은 그들의 전설 속에 나오는 호랑이 신을 믿으며 해마다 열리는 호랑이 축제는 가장 중요한 행사이다.  루오루오포라는 말도 "호랑이-용 족"이라는 의미이다.  이들은 이(Yi)족의 하부 그룹으로 축제를 좋아하는 종족이다.  이들이 특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축제 가운데 하나가 열린길 축제이다. 이는 매년 2월에 열리는데 이 때가 되면 가장 좋은 옷을 입고, 독신자들은 배우자를  찾기 위해 열심을 내는 기간이다.  결국 이 축제는 성적으로는 매우 난잡한  축제가 된다.

    26. Changshu Miao People 충슈메오우족
    '충슈'란 '긴 빗'이라는 의미의 중국어이다.  1만 8천 명 규모의 충슈족이 자신들 스스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알 수 없지만 외부인들은 어떤 이유에서 인지 그들을 충슈메오우족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들의 의복은 독특하다.  수평의 벨트를 두르고 복잡한 자수를 놓은 옷을 입고 다닌다.  또 여성의 머리에는 대나무 빗을 장식하고 다니는데 그 길이는 18인치에 이른다.  이들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 다른 종족들이 거주하는 지역은 그리 멀지 않다.  이들은 몽슈아드어의 방언을 구사하는데 이 언어는 서부 미아오족의 언어의 한 방언이다.  충슈메오우족은 다른 종족들과 거리적으로 그리 멀리 떨어지지 않은 곳에서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철저하게 종족 내에서만 결혼한다.  그들은 매년 축제를 벌이는데 이 축제는 새롭고 멋진 옷과 은제 보석장신구의 전시장이다.  충슈메오우족은 정령들과 조상을 숭배하는 종족이다.  이들은 미신에 민감하고 집집마다 조상을 모시는 제단을 두고 있다.  현재가지 공식적으로 알려진 바로는 이들 가운데 기독교인은 전혀 없다.

    27. Chrame people 크라메족
    노인은 꾸물거리는 구더기를 잠깐 보더니 입에 털어 넣고 삼켰다.  손님이 버리려고 하던 이 구더기를 버리기 전에 손에 넣은 것은 행운이다.  이 노인은 이러한 추한 행동 하기 때문에 동족인 크라메족으로부터도 무시 당한다.  마찬가지로 크라메족 역시 그들이 속한 나라인 중국으로부터 철저하게 무시 당한다.  현재 크라메족의 수는 약 3만 9천 명이다.  이들은 중국이 만주를 점령한 17세기부터 중국에 편입되어 무시와 괄시를 당하고 있다.  그전만해도 그들은 그들의 언어와 그들의 전통과 그들의 나라가 있었다. 크라메족은 철저한 불교신자들이다.  과거 그들이 그들만의 나라를 가지고 있을 때 그들의 나라를 다스리는 왕은 불교 성직자가 겸직했었다.  1950년대 초, 공산정권이 중국에 들어서면서 크라메족의 왕도 공산군에 의해 납치 당했고, 왕이자 성직자가 살던 불교사원은 파괴 당했다.  현재 중국 정부는 이들을 독립된 소수종족으로 인정하지 않고, 티벳족의 일부로 간주하고 잇다.  그러나 이들은 티벳족의 언어를 한 마디도 하지 못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크라메족의 존재조차 모른다.  중국에 관심 있는 선교기관들 조차도 크라메족의 존재를 모른다.

    28. Daizhan People 다이잔족
    그녀는 어머니로부터 그 이야기를 들었다.  이제 그 이야기를 자신의 어린 아이에게 해 주려고 한다.  "오래 전, 우리의 조상은 아주 젊고 사랑스러운 여자와 결혼 했다.  그 여자는 임신했다.  쌍둥이를 임신했는데 이 쌍둥이들이 세상에 나오기 전부터 엄마의 뱃속에서 싸웠어.  태어나고 나서도 두 형제는 늘 싸웠다."  다이잔족들은 자신들이 거칠고 성급한 이유를 설명할 때 곧잘 이 종족설화를 인용한다.  1만 1600 명 가량의 다이잔족은 윤난성에 살고 있다.  40세 이상의 성인들 가운데는 자신들의 전통언어를 구사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거의 대부분은 중국어를 사용한다. 그들 대부분은 정령숭배자들이다.  영혼이 병들어 육신을 떠나는 것을 막기 위해 그들은 항상 팔에 붉은 띠 같은 것을 감고 다닌다.  다이잔족 가운데는 기독교인이 한 명도 없다.

    29. Dajishan Qiang people 다지샨퀴앙족
    "그들의 역사는 상당히 길다."  역사의 기록을 봐도 그들은 4천 년 전부터 등장한다.  아주 오래 전부터 그들은 62개의 각기 다른 하부 그룹으로 분화했다.  그들의 제단에는 특별히 세워 놓은 우상이 없다.  그러나 그들은 집집마다 높은 벽에 다섯 개의 하얀 돌을 우상 대신 세워 놓았다.  오늘날, 자지샨퀴앙족은 퀴앙족의 11개 하부 그룹 가운데 하나로 분류되며 그 수는 1만 명 가량이다.  자지샨퀴앙족은 남부 퀴앙족의 다섯 하부 종족 가운데 하나이다.  그들의 언어는 매우 독특해서 퀴앙족 그룹의 다른 하부종족과도 언어 소통이 불가능하다.  스코틀란드의 선교사인 토마스 토랜스는 중국내지선교회 소속으로 1895 - 1901 년부터 퀴앙족을 위해 일했다.  그 후에는 미국성서공회 소속 선교사들이 1930년대까지 이들을 위해 일했다.  그 결과 상당한 신자를 얻었다고 한다.  그러나 그들 신자들은 다지샨퀴앙족 출신도 있었고, 다른 퀴앙족 그룹 소속도 있었다.  그 중 다지샨퀴앙인들의 비중이 얼마나 되는지는 확인할 수 없다.  현재는 다지샨퀴앙족 가운데 87%는 복음을 들어본 적이 없다고 한다.  그들의 언어로 된 성경과 복음음반, 예수영화, 기독라디오방송도 없다.

    30. Dan Han People 단한족
    "왜 리창네 식구들은 배에서 떠나질 못하는걸까 "  젊은 중국인 소년은 새로 사귄 친구가 자기의 집에 놀러오기를 바랬다.  그 새친구인 리창은 배에서 생활하는 수상족이어서 절대로 뭍으로 나오려고 하지 않는다.  아버지가 설명해 주었다.  "리창은 단족이야.  단족에 대해서는 오래 전부터 이런 이야기가 전해 내려온다.  '물 위에서는 그들은 진정 용과 같다.  그러나 뭍에서는 불쌍한 지렁이에 불과하다.'  물은 단족에게 생명과 같아.  그들은 틴 하우 라는 신을 섬겨.  틴 하우는 어부의 신이지.  또 바다의 용과 물고기의 영혼들에게도 제사를 드린다.  그러니 창리를 보고 싶으면, 그 아이가 우리 집으로 놀러오기를 기다리지 말고, 네가 선물을 사가지고 그 아이네 배로 찾아가야 한다."  남부 중국 해안을 따라서 약 430만 명의 단족이 살고 있다.  홍콩에도 5만 명 가량 살고, 베트남에도 1,500 명 정도 살고 있다.  최근에 상당수가 말레이시아와 태국으로 이주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들은 광동어의 방언을 구사한다.  추측에 의하면, 단족 가운데 약 1만 5천 명 가량의 기독교인이 있다고 한다.  이들은 상당히 복음에 긍정적이기 때문에, 광동어를 사용하는 중국인들이 내국 선교를 통해 공략하기 적절하다.

    31. Western Daur People 서부 다오우르족
    "와!  저 불공 날아 가는 것 좀 봐라.  정말 멋지다.  하센!"  신짱성에 살고 있는 다오우르족 사람인 하센은 지금 추운 겨울 저녁임에도 불구하고 친구들과 필드하키와 비슷한 베이쿠오 경기를 하고 있다.  서부 다오우르족 숫자는 4,600 명 가량이며, 타쳉시 인근에 살고 있다.  그들과 친척 격이라고 할 수 있는 다오우르족은 몽골 근처에 살며 12만 명 가량이다.  대부분의 다우르족은 다우르어나 위구르어, 카자흐어를 사용한다.  그들은 교모가 작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이에게는 필드하키의 일종인 베이쿠오 경기를 창안해 낸 종족으로 유명하다.  베이쿠오 경기는 낮보다는 밤에 하는 것이 훨씬 재미 있다.  그들은 자작나무로 만든 공을 사용하며 공의 안쪽을 깎아 낸 후 소나무 수지를 채운다.  이러한 공을 1야드 정도 크기의 나무 막대로 치면 공에 빛이 난다.  그래서 마치 하늘에 불덩어리가 날아 다니는 듯한 장면이 연출되는 것이다.  다오우르족은 특히 예의 바르고 노인들을 공경하는 종족이다.  이들의 종교는 샤머니즘과 정령숭배, 그리고 조상 숭배 등이 섞인 종교이다.  많은 사람들은 병이 들면 샤먼을 찾아갔다.  죽으면 그들의 영혼은 지하의 신인 이르무 칸에게로 돌아간다고 믿는다.  그들은 이루무 칸이 영혼들을 판단하여 환생시키기도 하고, 영원한 지옥불에 머물게 하기도 한다고 믿는다.  중국 정부의 여러 가지 제한조치 등으로 인해 기독교인들이 다오우르족을 찾아가기가 쉽지는 않다.

    32. Digao People 중국의 디가오족
    디가오족 일가가 거칠고 히스테릭하게 웃고 있다.  아버지는 가족들에게 자신이 어려서 늘 접해 왔고 믿어왔던 미신에 대해서 설명해 주고 있다.  "마을 입구에는 새나 태양, 달의 모양이 새겨져 있고, 그 위에는 나무로 만든 독수리 상이 있었다.  반대쪽 입구에는 염소의 뿔과 닭의 깃털을 놓아 두었어.  그래야만 마을에 행운이 깃든다고 믿었다."  그러나 8살난 아들 찬이 말했다.  "그러다가 어느날 새가 없어지면 정령들이 "새가 없다!  우리는 마을 사람들을 불행에 빠뜨릴 것이다.'라고 말씀하신다고 생각했다지요 "  어린 아들이 이렇게 말하자 그들의 웃음소리는 더욱 커졌다.  윤난성에 살고 있는 2만 3천 명 가량의 디가오족이 살고 있는데 이들은 자신들의 전통을 급속히 잃어 버리고 중국인(한족)에 동화되어 가고 있다.  대부분의 한족 중국인들 처럼 많은 이들은 공산주의 이데올로기에 동화되어 무신론에 빠지고 있다.  그러면서도 여전히 한쪽으로는 조상의 영혼을 달래기 위해 많은 돈과 시간을 쓰고 있다.  이들 가운데 기독교 신자는 하나도 없고, 십자가에 이르는 좁은 길을 안내해줄 자료도 그들의 언어로 번역되어 있지 않다.  그들의 삶에 예수가 자리할 틈은 아직 없어 보인다.

    33. Dong People 퉁족
    둥둥둥.  북소리가 높은 곳에서부터 울려 나왔다.  이는 퉁족 마을 사람들 전원이 한 곳으로 모여야 한다는 신호이다.  이제 그들은 함께 노래하며 북 축제를 즐기게 될 것이다.  모두 모였다.  사람들이 모두 모였다는 거은 그들이 모시는 모든 신들도 모였다는 뜻이기도 하다.  퉁족은 사람들의 몸 속 어딘가에 각기 다른 영들이 깃들여 있다고 믿는다.  그들은 모든 만물에 영혼이 깃들여 있다고 믿는다.  모든 바위와 나무에도 정령들이 있다고 믿기 때문에 1년 내내 수많은 신들을 만족시키느라고 허덕인다.  이 모든 영혼들을 위로하고 만족시키기 위해 여는 가장 중요한 축제가 바로 북축제이다.  그러나 그들은 이 북축제를 통해서 많은 신들을 즐겁게 하면서도 그들의 영혼을 구원하여 주실 수 있는 유일한 신을 빼놓고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  퉁족은 악령에 대한 두려움에 항상 짓눌려 있는 종족이다.  오지 예수님만이 그들의 영혼을 굴레에서 해방시킬 수 있다.  퉁족의 규모는 260 만 명이지만 그들 가운데 기독교인은 3천 명에 불과하다.  다행스러운 것은 이들이 복음에 대해 별다른 거부감이 없는 것은 물론 상당한 종교적 호기심이 있다는 것이다.  퉁족에게 적절하게 훈련되고 준비된 선교팀이 들어간다면 상당한 영적 추수가 가능하다.  아쉬운 점은 그들 가운데 존재하는 소수의 기독교인들이 너무 넓은 지역에 흩어져 있어 어디에도 번듯한 규모의 퉁족 교회를 만들기가 어렵다는 점이다.

    34. Dongnu People 둥누족
    "왜 우리가 지금까지 둥누족에 대해서 몰랐지  광시성에 20만 명이나 사는데도 지금까지 우리의 선교사역대상 종족 명단에서 빠져 있었다는 말이야!"  아시아선교회 담당자들은 이렇게 큰 규모의 종족이 아직까지 전혀 선교적 주목을 받지 못했다는 사실에 대해서 스스로 놀라움을 금치 못하고 있다.  이에 함께 사역하는 언어 전문가가 대꾸했다.  중국 정부가 1982년에 인구조사를 하면서 둥누족을 부누족이나 또 다른 몇몇 종족의 일부로 간주해서 독립된 종족으로 인정하지 않았어요.  게다가 부누족은 각기 다른 대여섯 개의 종족 그룹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말이지요.  둥누족은 자신들의 언어를 잃어 버렸고, 다른 종족의 언어를 사용하고 있어요.  일부는 만다린어를 읽고 쓰기도 하지요."  둥누족은 주변의 다른 종족들과 활발하게 교류하면서 섞이고 있고, 그들의 정체성을 잃어가고 있다.  그들은 언어는 잃어 버렸지만, 그들만의 독특한 전통의식들은 여전히 행해지고 있다.  예를 들어서 아기가 태어나면 여성든 아이를 집에서 좀 떨어진 오두막으로 데려간다.  그리고 태반은 숲속에 버린다.  둥누족은 그렇게 해야 숲 속에 있는 조상의 영혼들이 그들을 기억하고 도움을 준다고 믿는다.  그들의 종교적 양태는 정령숭배와 도교, 그리고 조상숭배가 혼재한 형태이다.  이들 둥누족은 중국에서 복음이 전파되지 않은 가장 규모가 큰 종족 가운데 하나이다.

    35. Doupo People 도우포족
    도우포족은 수세기 동안 동부나수족 아래에서 노예 생활을 하다가 1950년에 공산정권이 들어서면서 노예 신분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그러나 그리스도를 알지 못하는 그들은 노예상황에서 벗어났다고 해서 그리 나아진 것도 없다.  그들은 오랜 노예생활로 인해 자존감이 매우 낮다.  1965년에 현재 그들이 거하는 윤난성의 거주지로 이주하기 전에는 심한 착취와 이민족의 강도와 약탈 등에 시달려야 했다.  도우포족은 데포(Depo)족과 혈연적으로 가까운 종족이다.  데포족도 같은 윤난성에 산다.  데포족 가운데는 약 2만 2천 명 가량의 기독교인들이 있다.  그러나 도우포족 사이에는 알려진 기독교인이 전혀 없다.  성경도 없고, 복음음반도 그들의 언어로 녹음되지 않았다.  그들 가운데 복음의 메시지를 들어본 사람은 극소수이다.  대부분의 도우포족 젊은이들은 무신론에 젖어 있으며, 50세 이상의 고령자들은 조상이나 정령들을 숭배한다.

    36. Duoluo People 두오루오족
    퉁! 대나무 막대기가 진흙을 두드리느 소리가 났다.  우오루오족 어머니는 아들의 관을 쓰다듬으며 울고 있다.  이들의 장례 의식에서는 한 남자가 피리를 불면 또 다른 사람은 검무를 추며 공포스러운 소리를 낸다.  그리고 또 다른 사람들이 그 주변을 춤을 추며 돌며 노래한다.  엄마는 도저히 관을 떠날 수 없다.  맏아들을 잃은 엄마의 고통은 어느 것에도 비할 바가 아니다.  잠시 후에 샤먼이 장례의 절차를 진행시키면서 짐승을 잡아 제물로 드릴 것이다.  두오루오족은 그들만의 언어를 가지고 있다.  조상ㄷ대로 거슬러 올라가면 귀조우성과 광시성에 살았던 라오족과 만나게 된다.  이들의 수는 약 1,200 명 가량이고 현재는 그들의 언어를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하다.  대개는 겔라오족 언어의 방언을 사용한다.  산악지대에 살고 있는 두오루오족은 정령숭배와 조상숭배의식을 행한다.  그들은 규모도 작고 언어도 잃어가고 있지만, 문화적 전통은 잘 계승하고 있다.  두오루오족 가운데 도시나 읍내에 나와 사는 사람들은 대개 종교에 무관심하다.  극소수의 두오루오족 만이 카톨릭과 개신교 선교사를 접했으나 그 역시 19세기와 20세기의 일이다.  예수 영화, 복음음반, 기독교라디오 방송 등 그들의 언어로 제작된 기독교 교육 체계는 전혀 없다.

    37. E People 에르족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엡 1 : 7 - 8 )  에르족 사람들은 이처럼 강력한 메시지를 아직 들어본 적이 없다.  광씨성에 살고 있는 3만 명의 에르족을 에르어를 사용한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이들 외에도 중국에서 에르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5만 명이 더 있다고 한다.  이들은 모두 두 개의 자치현의 19개의 마을에 흩어져 살며 에르어에는 다양한 방언이 있다.  이들의 방언은 다양한 반면, 에르족은 다언어 종족이기도 하다.  즉 자신들의 언어와 광동어를 함께 사용한다.  에르족의 거주지는 매우 아름다운 언덕과 바위 들이 펼쳐진 초지이다.  광시성 북중부는 수많은 소수종족들이 함께 섞여서 살아가는 지역이다.  이들은 서로 문화와 언어에 많은 영향을 주고 받는다.  대개의 에르족은 정령숭배자들이며, 조상숭배자들이다.  그러면서도 그들의 종교의식에는 중국의 전통종교적인 요소도 섞여 있다.  에르족 가운데 알려진 기독교인은 없다.  1927년에 사망할 당시까지 이들을 위해 활동한 바 있는 선교사이자 의사인 휫필드 귀네스는 이들을 "주일도, 성경도, 기도도, 찬송도 없는 종족"이라고 말했는데 그 상황은 100년 가까이 지난 지금도 똑같다.

    38. Eastern Hmu People 동부흐무족
    "유 윙, 너무 빠르지 않게.  천천히.... 그물을 꼭 잡아!  잘했다!  그걸 이제 보트에 넣어라.  잘했다, 내 아들.  도롱뇽이 꽤 크구나.  못해도 40 파운드는 되겠군!"  아들이 처음으로 혼자의 능력으로 도롱뇽을 잡는 것을 보는 흐무족 아버지의 마음은 흐뭇했다.  도롱뇽은 흐무족의 주요한 수입원 가운데 하나이다.  귀조우성의 동쪽 귀퉁이에는 약 45만 명 가량의 흐무족이 살고 있다.  흐무족은 악령을 숭배하는 영적 수렁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종족이다.  이들의 조상 대대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시문학을 분석해 보면 이들에게 하늘의 왕인 방발과 그의 아들인 지에네가 하늘과 땅을 창조했다는 창조신화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은 진정한 창조자인 하나님과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메시지에 대해서 아는 바가 없다.  이들에게 카톨릭과 개신교 선교사들이 접근하기 시작한 것은 1977년부터이다.  그러나 성경의 부족과 공산주의의 통치로 인한 사역공백으로 인해 이들은 아직도 미전도종족으로 남아 있다.  오늘날 흐무족 가운데는 극소수의 카톨릭 신자가 있을 뿐이다.  성경과 복음음반 분야에서 아직 이들의 언어로 번역된 자료들은 나오지 않고 있다.  또 이들을 위해 일하는 선교사도 아직 없다보니 아직 기독교를 받아들일 여건 자체가 조성되지 않고 있다.

    39. Enipu People 우니푸족
    "나는 그사람들(이(Yi)족)을 사랑합니다.  그 사람들은 훌륭한 사람들 입니다.  내가 그들을 사랑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그들이 이유 없이 무시 당하기 때문이예요.  그들이 편견의 늪에서 빠져 나가도록 돕고 싶습니다."  이 글은 프랑스 출신 카톨릭 선교사인 페레 파울 비아의 글이다.  그는 중국의 주류 종족인 한족이 소수의 이족들을 존중해 주기를 바라고 있다.  우니푸족은 남 중국 지역에 흩어져 살고 있는 120개에 달하는 이족의 하위종족 가운데 하나이다.  다른 많은 이족 계열의 하위그룹들과 마찬가지로 우니푸족도 종족의 기원과 가계에 대한 분명한 기록이 남아 있지 않다.  그러나 대대로 구전으로만 전해내려오는 족보는 있다.  그들은 구전을 통해 그 복잡한 족보를 외우고 있는 것이다.  우니푸족의 가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문이다.  가정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등을 벽에 대고 문을 바라보고 앉는 것이 습관이다.  그들은 복잡한 미신을 섬긴다. 워낙 교통이 외진 산악지대에 거주하다보니 기독교인은 전무하다.

    40. Enshi Miao People 엔셰메오우족
    많은 사람들에게 그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자신의 가계의 뿌리를 기억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을 뿐 아니라, 이를 대대로 구전으로 전달하여 끝까지 보존하는 것도 쉽지 않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성공적으로 구전족보가 전승되었다.  그러나 이제는 서서히 잊혀져 가기 시작하고 있다.  시추안성에서 한족들과 섞여 살기 시작하면서 동화현상이 서서히 일어나고 있다.  많은 이들은 이제 자신들의 언어보다는 만다린어에 익숙하다.  메오우어의 원형은 300 년쯤 전에 이미 소멸현상이 시작되었다.  이제 52만 명의 메오우족 가운데 전통의상과 문화와 언어를 지키고 있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이제 한족과 메오우족 사이의 차이는 정부 당국에서 관리하는 신상정보 상의 종족구분항목에서만 찾아질 뿐이다.  그런데 최근 엔셰메오우족 사이에서 다시 자신들의 문화의 뿌리를 재발견해 내려는 시도가 나타나고 있다.  대부분의 엔셰메오우족은 종교에 관심이 없다.  다만 혹자들은 조상숭배 문화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사망자의 무덤을 준비하면서 조상들에게 기도를 드린다.  그러나 다행히 최근 선교사들이 이들에게 복음을 전하는데 일정부분 성과를 보았다. 엔셰메오우족의 17 % 정도가 복음을 듣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1% 미만 만이 기독교인이다.

    41. Ersu People 에르수족
    I에르수족은 중국 남부의 713 마일 길이의 다두강을 따라 살고 있는 종족이다.  중국정부는 2만 8천 명의 에르수어 구사자들을 티벳인으로 분류하고 있다.  그러나 그들은 원래 아주 오래 전에는 유목생활을 하며 소왕국을 이루며 살았다.  그러나 그들은 외부 세계로부터 지배를 받게 되고 지금의 거주지 쪽으로 강제 이주를 당했다.  에르수언어 구사자들은 거주 지역에 따라 약 세 가지의 방언을 구사하다.  그리고 같은 에르수어라고 하지만 방언들은 서로 크게 다르다.  에르수족은 그들만의 상형문자를 가지고 있는데 이 상형문자는 제대로 한자에 대한 세세한 안목이 없는 사람은 한자와 쉽게 구별하기가 어렵다.  문화적으로 에르수족은 티벳인과 비슷하다.  티벳인들처럼 에르수족은 불교와 샤머니즘이 섞인 종교 문화를 가지고 있다.  다른 불교도들처럼, 그들 역시 환생을 믿는다.  때문에 그들은 다음 생애는 전생에 쌓은 덕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믿는다.  다시 말하면 이전 생애에서 악하게 살면, 다음 생에에 동물로 태어난다고 믿는다.  에르수족 사회에는 아직까지 교회가 전혀 없으며, 이들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한 노력도 별로 없다.  또 이들 사회에는 확인된 기독교인도 없고, 이들의 언어로 번역된 성경이나, 복음음반이나 예수영화도 없다.

    42. Galao People 구라오족
    "오늘은 소들이 왜 일을 안하지요 "  구라오족 소년이 할아버지에게 물었다.  할아버지는 대답했다.  "우리에게 내려오는 전설이 있다.  몇 백년 전, 우리는 산속에 요새를 만들고 살았던 적이 있다.  그 때 다른 종족의 침략을 받았다.  그런데 위험에 빠진 우리쪽 대장의 황소가 대장의 소매를 잡아 채, 산의 다른 쪽 끝에 있는 동굴로 집어 넣었다.  덕분에 그 대장은 적군의 위협에서 안전하게 살아날 수 있었단다.  그 때부터 우리는 매년 음력 10월 1일을 황소왕(Ox King)의 날로 정하고 축제를 한단다.  우리가 사는 이 귀조우성에 사는 모든 구라오족은 이날이 되면 황소왕께 우리의 황소를 보호해 달라고 빌면서 하루 동안 일을 하지 않고 축제를 벌인다.  오늘이 그날이란다."  약 5만 3천 명의 구라오족은 리아오족의 후예이다.  리아오족부터 합치면 이들은 2천 년 동안 귀조우성에서 살았다.  이들의 문화는 오랜 세월을 두고 중국의 주류종족인 한족의 문화에 동화되고 있지만, 여전히 조상들로부터 물려 받은 전통과 문화도 강력하게 남아 있다.  이들은 조상숭배와 정령숭배, 잡다한 귀신들을 숭배하는 다신교의 종교문화를 가지고 있다.  이들 가운데 그들의 언어인 구라오어를 구사하는 사람은 약2만 5천 명에 불과하다.

    43. Gao People 고우족(1)
    "아가야, 그것을 입에 넣으면 안돼!"  여인은 아이의 입에서 한 움큼의 풀들을 빼냈다.  아이의 여섯 살난 형은 이 장면을 바라보며 경이스러운 듯한 표정을 짓고 있다.  조금 후 두 아이는 집으로 돌아갔다.  아이의 형은 자신이 본 장면을 엄마에게 이야기했다.  "그 아줌마가 하는 이야기를 하나도 알아들을 수 없었어."  엄마가 빙그레 웃으며 설명했다.  "그 아줌마는 우리의 말을 몰라서 그래.  우리는 고우족이야.  그런데 고우족이면서도 우리 고우족의 말을 모르는 사람들이 있어."  고우족은 갈라오족의 하부종족이다.  고우족 가운데 그들의 언어를 말할 수 있는 사람은 2천 명에 불과하다.  이들의 언어는 언어학적으로 타이방언에 속하는데 타이어와 그렇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대부분의 고우족은 중국의 공식언어인 만다린어를 구사한다.

    44. Gao People 고우족(2)
    한 사람이 여섯 내지 일곱 가지의 이름으로 불려지는 일이 실제로 있다.  고우들이 그렇다.  그들은 잘해야 3천 명 정도 됨직한 규모가 적은 종족으로 귀조우성에 살고 있다.  이들의 언어는 타이어족에 속한다.  그러나 거의 모든 고우족은 자신들의 언어와 함께 만다린어를 구사한다.  이들은 이웃 종족들 특히 한족의 종교적 영향을 많이 받았다.  조상을 섬길 뿐 아니라, 물, 숲, 논과 마을 곳곳에 있다는 다양한 신들을 모시기에 여념이 없다.  반면 고우족 젊은이들은 무신론자들이며, 웬만한 종교의 포교나 선교에는 흔들리지 않는다.  다만 한족이 살고 있는 지역에 함께 사는 고우족 가운데는 한족의 영향을 받은 기독교인들이 극소수나마 존재한다.  아마도 그 비중은 1% 미만일 것이다.  대부분의 선교기관들의 관점에서 볼 때, 고우족은 소멸단계에 접어들었다고 파단할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고우족은 선교활동에서도 소외되고 있다.

    45. Gaiji People 가이지족
    슁이 아주 능숙한 솜씨로 장작을 패는 동안 안은 조용히 그것을 바라보고 있다.  이곳은 윤난성의 깊은 산악지대이다.  지금은 안의 결혼식 기간이다.  슁은 자신이 팬 장작을 안의 등에 지워줄 것이고, 그리고 그 등짐을 진 채로 가족들이 사는 집으로 걸어갈 것이다.  그리고 슁의 부모들을 만나고, 안은 그 집에 머무르며 며칠동안 집안을 위해 일을 하게 된다.  그리고 나서 다시 이들 커플은 안의 집으로 가서 슁은 안의 부모들과 이야기를 나누고나서 그 집의 물 양동이를 들어 가득 채울 것이다.  그리고 나서 물을 쏟지 않고 조심스럽게 안의 부모에게 바치면 부모는 그들의 결혼을 허락하게 된다.  그리고 나서 다시 슁의 부모가 사는 집으로 돌아가게 되면 결혼은 사실상 끝난다.  가이지족의 전통문화는 결혼 풍습과 전통 춤 약간을 제외하고는 거의 소멸되었다.  소수의 노인들만이 그들의 언어를 기억하고 있고, 역사도 잊혀져가고 있다.  이렇게 자신의 문화를 쉽게 잊는다는 것은 그만큼 다른 문화에 대한 수용성이 크다는 이야기도되고 그만큼 복음을 전하기가 쉽다는 말도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 사이에는 복음이 아직 들어가지 않았다.

    46. Ga Mong People 가몽족
    중부 귀조우성의 특유의 음울하고 쌀쌀한 날씨 속에서 팅씨는 할아버지를 생각하며 슬픈 표정으로 쓴 웃음을 지었다.  그는 할아버지가 좋아하시던 음식들을 퍼서 주발에 담고, 컵에는 뜨거운 차를 담았다.  그리고 이것들을 제단에 올려 놓았다.  그는 이승에 계신 할아버지가 이 음식들을 맛나게 드시기를 바라고 있다.  그는 제단 앞에서 보이지는 않이잠 이 음식을 드시고 계실 할아버지께 절하면서 후손들을 돌아보시고, 풍요를 주시기를 빌었다.  가몽족은 대대로 조상의 영혼을 노하게 하지 말아야 한다고 배워 왔다.  특히 할아버지의 영혼은 잘모셔야 한다.  그래서 해마다 팅은 이러한 제사를 여러 차례 드린다.  팅은 5만 4천 명 가량의 가몽족의 일원이다.  이들의 역사는 960년부터 1279년 사이에 존재했던 송나라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그들은 그들만의 언어가 있고, 그들만의 문화가 이다.  이들의 종교는 기본적으로 조상숭배 종교이다.  그러면서도 다신교적 정령숭배 문화를 가지고 있다.  1997년까지 중국정부는 그들을 메오우족의 일원으로 분류했었다.  그러나 지금은 셰족의 일원으로 분류하고 있다.  가몽족은 이러한 분류의 변화에 크게 반발하고 이다.  이들 가운데 복음을 들어본 사람들은 극소수이다.


    47. Gese People 게세족
    아주 오랜 옛날 이족 사회에 역병이 돌자 게세족 사람들은 치료의 왕이 나타나 치료를 해 주기를 바라며 숫자를 헤아리기 시작했다.  "하나, 둘, 셋 .......... 아흔 일곱, 아흔 여덟, 아흔 아홉"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병은 그치지 않았다.  그러자 게세족 지도자가 물을 마시기 시작했다.  99개의 샘에서 나온 99모금의 물을 마셨다.  그래도 소용이 없었다.  만연한 질병으로 인해 그들의 인구는 1812년의 8백 만에서 1903년에는 3백 만으로 줄어들었다.  이같은 인구의 급감을 계기로 그들은 치료의 신을 섬기기 시작했다.  중국 정부는 윤난성의 소수종족들 가운데 상당수를 통털어 이(Yi)족으로 분류하지만 사실 이족 사이에는 수많은 하위분파가 있다.  게세족은 중국 남서부의 외진 곳에 고립되어 살아가고 있으며, 인근의 거대종족인 이족이나 윤난족, 게수족, 게포족 등과 전혀 다르다고 생각한다.  이들은 이족과 거의 교류가 없이 지내왔다.  그들 사이에는 알려진 기독교인도 없으며, 1998년에 처음으로 이들의 언어로 된 복음음반자료가 나왔다.

    48. Ghao-Xong People 고우숑족
    강하고 험상굿게 생긴 고유숑족 남자의 얼굴에도 두려움이 가득 들어났다.  "누군가가 나를 저주하고 있는 거야."  그는 침상 위에서 뒤척이면서 중얼거렸다.  몸이 아프다는 것은 누군가가 자신을 저주하고 있는 것이다.  열이 오르면서 그는 자기 주변에 형형색색의 정첼르 알 수 없는 영들이 춤을 추고 돌며, 죽음을 노래하고 있는 것을 들었다.  그의 부인은 급히 샤먼을 부르게 위해 마을고 사람을 보냈다.  샤먼이 오자, 그는 뭔가 뜻을 알수 없는 주문을 우물거리며 외우다가 남자의 부인에게 닭 세 마리를 제물로 내 놓을 것을 명령했다.  고우숑족은 후난성에 살고 있으며, 그 규모는 100 만 명에 이른다.  그들은 몸이 아프면, 누군가의 저주를 받았거나 신에 대한 제물이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여긴다.  �르 가운데 기독교인은 1%에 불과하다.  대개는 조상신을 섬긴다.  몇세기 쯤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메오우족의 하부 종족인 이들은 전사들이었다.  지금은 험준한 산비탈에서 텃밭을 일구며 살아간다.  그들은 대나무로 만든 3층집을 짓는다.  그리고 지상의 공간은 기둥만 남기고는 텅빈채로 만들어 그 곳에서 가축을 키운다.  그리고 맨 위층에는 곡물을 저장한다.  그리고 주거는 2층을 사용한다.  그들은 대개 축제 등을 통해 같은 종족 내의 다른 씨족들 가운데 배우자를 골라 결혼한다.

    49. Golog people 골로그족
    미국의 권투 영웅 무하마드 알리를 일컬어 흔히 "나비처럼 날아서 벌처럼 쏜다"고 말하곤 한다.  그만큼 알리는 탁월한 파이터 임을 비유적으로 말하고 있는 것이다.  중국인들은 골로그족을 가리켜 "과거 속에서 살아가는 종족" 이라는 말을 한다.  약 12만 8천 명의 골로그족은 중국 북부의 오지에 살고 있다.  중국 정부 조차 워낙 오지에 있는 이들을 찾아갈 생각도 지배할 생각도 없다.  때문에 공식적으로는 중국에 속해 있지만, 전혀 중국정부의 간섭을 받지 않고 그들끼리의 자치를 하며, 그들만의 불교 전통을 지키며 살아 간다.  혹독한 겨울로 인해 이들은 1년에 목욕을 한번밖에 하지 않는다.  또 야크 가족으로 만든 옷을 입으며, 야크 가죽은 매우 귀한 것이기 때문에 한번 입으면 너덜거릴때가지 버리지 않는다.  골로그족의 야크에 대한 의존도는 매우 높다.  혹한기가 오면 많은 가축이 추위를 이기지 못하고 동사한다.  이 때문에 경제 사정은 매우 나쁘다.  이들에게 복음을 전하려 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실제적인 경제적 도움도 함께 모색해야 할 것이다.  비록 오지에 살고 있지만, 이들의 마음은 상당히 열려 있어 복음에 대한 저항감도 별로 없다.  이들의 마음이 문제가 아니라 찾아가는 사람이 없다는 점이 더 문제이다.

    50. Guanyingqiao Jiarong People 구아잉기아오 지아롱족
    길도 거의 없고, 교회도 없고, 신자도 없는 그런 오지에 살고 있다고 상상해 본 적이 있는가  시추안성 북서부에 살고 있는 구아잉기아오 지아롱족의 삶의 환경은 절말 그러하다.  그들이 사는 곳으로 연결된 길도 없다.  대부부의 주민들은 서구 유럽인들과 기독교인들을 만나 본 적 조차 없다.  이들은 각기 다른 8가지 방언을 사용하기 때문에 그들이 이해하도록 복음을 전하는 일이 만만치 않다.  시추안성의 대부분의 미전도 종족이 그렇듯, 이들도 티벳의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불행하게도, 이는 그들이 티벳불교와 샤머니즘에 푹 빠져 있다는 말이 된다.  이들은 다신교적 종교 문화가 있어 여러 신을 섬긴다.  예를 들자면, 산신을 두려워한다.  그들은 산신이 크고 깊은 산속에 살고 있으며, 그들 사회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주관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영적 무지는 누군가가 복음을 들고 이들을 찾아가지 않는한 깨질 수 없는 미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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