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타일붙이기 방법 및 순서]
* 준비물 * 타일, 줄눈재(홈멘트), 타일접착제(세라픽스), 뿔헤라, 퍼티칼, 트레이, 물, 장갑(고무장갑), 스펀지, 사포 | |
① 타일 붙일 면을 사포질로 면을 다듬습니다. 표면에 있는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함이기 때문에 힘 주어서 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사포질을 하심으로써 접착력을 높여줄수 있기 때문에 꼭 해주시길 권장해드립니다.사포질이 되지않거나 다듬을 필요가 없는 면은 사포를 안해주셔도 됩니다.
② 타일을 붙일면에 미리 가져다 대어보시고 구상을 하신다음 재단을 합니다. 미리 재단을 하지 않으시면 나중에 간격이 맞지않거나 하여 끝부분에 맞아떨어지지 않거나 맘에 들지 않아도 붙이신 후에는 수정이 어렵습니다.
③ 타일을 붙일면에 타일접착제를 퍼티칼로 떠서 면에 놓고 뿔헤라를 이용해 펴줍니다. 이때는 일반 퍼티칼보다는 뾰족한 모양의 뿔헤라를 이용하셔야 타일이 잘 붙습니다. 퍼티칼로 면에 떠놓으신 다음 뿔헤라를 이용해서 최대한 넓게 펴서 발라줍니다. 너무 두껍게 바르시면 타일위로 삐져나오기때문에 최대한 얇게해주시는게 좋습니다.
④ 미리 재단된 타일을 줄과 간격을 맞추어 올려 놓고 손가락으로 살짝 눌러줍니다. 너무 힘을 주어 꾹 누르시면 타일접착제가 타일사이로 삐져 나오거나 위로 올라오게 되어 줄눈도 예쁘게 되지않고 마무리도 예쁘게 되지않기 때문에 절대로!! 무리한 힘을 가해서 누르지 마세요!
⑤ 타일접착제가 마르기까지 날씨가 좋은날을 기준으로 4~5시간정도 기다립니다. 습도가 많은날은 하루 종일 걸릴수도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말리시기전에 타일간의 간격을 잘보시면서 일정하게 간격을 맞추어주세요
⑥ 트레이에 줄눈제 가루를 붓고 그뒤 물을 부어가며 농도를 마춥니다. 반죽을 할때는 물은 찬물을 사용하셔야 하며, 꼭 장갑을 끼고 해주세요. 피부에 좋지 않을수 있기 때문이죠. 고무장갑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농도는 수제비반죽보다 좀더 마니 묽게 손으로 집었을 때 걸죽한 정도로 해주셔야 좋습니다.
⑦ 반죽된 줄눈재를 타일위에 떠서 타일 사이사이 골고루 넣어줍니다. 고무장갑을 착용하시고 전체적으로 펴가면서 문질러서 넣어주시면 됩니다. 전체적으로 한번 넣어주신뒤에 시간이 10분정도 지나면 구멍이 송송 날수 있습니다. 그때 그 부위만 다시 한번 만들어놓은 줄눈재를 넣어줍니다.
⑧ 물통에 찬물을 담아 스펀지에 적셔서 위에 묻은 줄눈재를 깨끗이 닦아줍니다. 걸레나 기타 다른 천으로는 하시는 것보다 스펀지가 깨끗하고 쉽게 잘 닦입니다. 찬물에 여러번 씻어가면서 깨끗해질때까지 닦아내줍니다. 이때 타일사이의 줄눈까지 닦여나와 파이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⑨ 다 닦으셨으면 1일-2일정도 그늘진곳에서 잘 말려주시면 됩니다. |
|
|
출처 : 삼성 종합 보수공사(SamSung Total Interior)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