茶(다)
藥物을 찧어서 조말로 하여 塊狀으로 만들어서 이를 끓는 물에 포하여 藥成分이 우러나게 하거나 혹은 전즙을 茶代用으로 服用하는 것 午前茶(廣東城製의 煎藥製劑)가 그 에이다.
丹(단)
內服용과 外用의 二種으로 나윈다. 外用이 丹제에는 ??(수은) 유황등의 광물藥이 含有되어 加熱 승화하거나 용와 流出하는 方法으로 製劑 ㅎ되면 용말상이다 에컨대 白降丹 紅昇丹(영藥의 項 參照)등이다 . 內服用의 丹제에는 紫雪丹과 같으 ㄴ散劑도 있고 至寶丹 五粒回春丹과 같은 丸劑도 있고 벽瘟丹과 같은 錠劑도 있다 丹劑에는 玉樞丹(일면 자금선)처럼 內服과 外用에 다같이 쓰이는 것도 있다 이는 丸劑 혹은 선정에로 되었다 古代에 煉丹術이 있어서 丹의 원레 뜻은 승화 精鍊한 丹을 말한다 예컨대 白降丹 홍강丹의 製法이 그 유법이다 그후 丹이란 名稱이 있지만 實際로는 승화 정련한 것이 아니다. 後世인들은 丸劑나 散劑중 藥性이 준열하고 용량이 적은 것을 丹이라 한다고함한다. 예컨대 紫雪丹 至寶丹이 그러하다 그런데 상한론의 白散은 藥성이 준열하고 용량은 심소하지만 丹이라 칭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後世인의 이설도 丹지 참고 가 될 뿐이다.
?(단)
藥物을 화중에 넣고 소홍하거나 혹은 내인용기에 넣고 間接적으로 화단하여 그 질이 바삭하고 유연하게 하는 것 예컨대 牡蠣 瓦傍子 血餘 明礬등이 이 方法을 쓴다
短氣(단기)
呼吸이 短促하고 接續이 잘 안된다는 뜻. 많은 疾病의 過程에서 볼수 있다. 虛證과 實證이 있다. 實證은 대개 갑자기 發作하며 胸腹脹滿과 거친 呼吸聲을 隋伴한다. 대개는 痰,食의 內疽로 氣機의 升降에 影響을 미친 所致이다. 虛證은 대개 久病에 屬하며 音聲이 낮고 숨이 微弱하며 心身이 疲勞하다. 대개 元氣가 大虛한 所致이다.
但代無胃(단대무위)
脈無胃氣의 項 參照.
丹毒(단독)
①一種의 急性인 皮膚熱毒病症이며, 患部의 皮膚가 朱丹을 칠한 것처럼 붉으므로 이렇게 이름한다.流火 或은 火丹이라고도 함. 小腿 或은 面部에 多發하며 患處의 皮膚가 大片으로 紅腫하여 皮面보다 약간 높게 腫起하며 邊緣限界가 뚜렷하고 表面이 光滑하며 만져보면 堅實하고 患處附近의 림파節이 腫大하며 惡寒, 戰慄, 高熱, 頭痛,骨節疼痛 등의 全身症狀이 隨伴된다.대개는 血分에 熱이 있어서 肌部로 透發하거나, 或은 皮膚粘膜이 破損되어 疫毒이 外侵한 所致이다. ② 一般的으로 體表의 皮膚가 大片으로 紅變하는 一部 病症을 말함. 例컨데 赤游丹, 纏腰火丹 等이다.
單方(단방)
간단한 方劑를 말함. 用藥이 1-2味에 不過하며 適應도 1-2證에 不過하여 藥力이 專一해서 效果가 迅速하다. 救急 혹은 一病의 專門攻遂에 쓰인다. 예컨대 甘草綠豆湯은 毒菌中毒을 治療하며 或은 半邊蓮一兩煎湯을 連服해거 腹水를 驅除하는 등이다
斷法(단법)
傷科에서의 正骨의 方法이다. 端正 或은 端을 原位置로 回復시킨다는 뜻을 包含함. 주로 骨傷이나 關節異位, 脫臼에 쓰인다. 醫師가 한손 或은 兩手로 負傷부의 下端의 骨을 단단히 잡고, 確實하며 바르게 復位시키는 方法이다.
單腹鼓(단복고)
鼓脹의 項 參照.
??(단쉬)
?의 項 參照
單按,總按(단안,총안)
脈診시에 手指를 各異하게 써서 脈象을 測候하는 方法을 말함. 하나의 手指를 써서 어느 一部의 脈象을 按하는 것을 單按이라 한다. 例컨대 寸部脈을 診하는데 食指으로 寸部를 按하고, 다른 二指는 약간 든다. 食指, 中指, 藥指의 三指으로 동시에 寸, 關, 尺의 三部脈을 按하는 것을 總按이라 한다. 兩者는 通常 配合해서 쓴다.
旦欲寐(단욕매)
少陰經病의 主證의 하나이다. 이는 一種의 意識朦朧으로, 似睡非睡이고, 似醒非醒한 狀態이다. 少陰病으로 心腎이 兩衰하고, 氣血이 虛弱한 경우에 볼 수 있다.
單日?(단일학)
??疾?의 項 參照.
短刺(단자)
十二刺法의 一種 골비를 治療하는데 쓰인다. 그 자법은 약간 요동하면서 針을 刺入하여 골부에 심달케 해서 제?? 針법을 쓴다 (靈樞 官針篇)
丹田(단전)
①道家에서는 人身의 臍下 3寸을 丹田이라 함. 이 部位는 男子의 精室, 女子의 胞宮이 있는 곳이다. ②氣功療法에서의 ?意守?部位의 名詞이다. 그 部位가 三個所인데, 臍下의 것을 ?下丹田?, 心窩部의 것을 ?中丹田?, 兩眉間의 것을 ?上丹田?이라 함.
??(단학)
???은 熱氣가 盛함은 뜻함. ?疾이 邪를 感受한 後, 裏熱이 熾盛하므로 發하는 것이다. 그 臨床表現은, 發作時에 發熱할 뿐이고 惡寒하지 않으며, 煩躁氣粗하고, 胸悶 欲嘔 等症을 나타낸다.
單行(단행)
七情의 하나이다. 한가지 藥을 單用하여 效能을 發揮하는 것으로, 甘草湯, 獨參湯등이다.(七情의 項② 參照).
但弦無胃(단현무위)
脈無胃氣의 項 參照.
達邪(달사)
<透邪>의 項 參照.
達原飮(달원음)
<開達膜原>의 項 參照.
膽(담)六府의
하나. 膽은 주로 膽汁을 貯藏하여 이를 輸出함으로써 消化를 도우며, 外界와 直接 相通하지 않고, 水穀의 轉化에도 直接 參與하지 않으며, 胃腸의 機能과 다른 것이므로 ?奇恒之腑?에 屬한다. 肝에서 分泌되어 膽內에 貯藏되는 膽汁(王叔和의 ?脈經?에서 “肝之餘氣 泄於膽 聚而成精”이라 함)은 比較的 淸淨하고 精氣를 함유하므로 ?精汁?이라고도 稱하며, 腸道와 膀胱中의 糟粕,排泄物과는 다르다. 故로 膽을 ?中精之府?, ?中淸之府?라고도 稱한다. 膽은 肝과 서로 表裏가 되어, ?肝主謀廬?, ?膽主決斷?하며, 肝과 膽의 이 두가지 면의 作用이 서로 配合됨은, 膽과 肝이 部分的으로 中樞神經의 機能과 有關함을 말해 준다. 이밖에 膽과 肝은 內部에 ?相火?(封建名詞로서 心의 君火와 상대되는 말)가 寄하여, 病理上 ?火?의 證狀을 일으키기 쉽다.
痰(담)
呼吸道에서 分泌되는 病理性産物을 말하며, 어떤 病變이 된 氣管組織內에 괴인 粘液物質을 包括한다. 이들은 津液에서 變化되어 生成된다. 病으로 因해 생기는 痰에는, 風痰·熱痰·寒痰·燥痰·濕痰 等이 있다. 痰으로 因한 致病에는, 痰飮·痰火·痰包·痰核·痰?·頑痰·宿痰·伏痰等의 病症이 있다. 病으로 因한 生痰이든, 痰으로 因한 致病이든간에, 모두 肺·脾와 比較的 密接한 病理關係가 있다. 六淫病邪가 肺를 犯하면 대개 痰이 생기며, 脾陽이 虛弱하여 水濕이 停聚되어도 痰이 生成된다. 故로 ?脾爲生痰之源, 肺爲貯痰之器?라는 說이 있다. 痰濁은 氣를 따라 昇降하여 이르지 않는 곳이 없다. 例컨대, 痰이 心竅에 迷入하면 神昏 癲狂이 되고, 風痰이 遊隙하면 驚風 癎證을 發하며, 痰濁이 上冒하면 心悸·眩暈이 나타나고, 痰濕이 上犯하면 惡心嘔吐하며, 痰이 脇肋에 停滯되면 胸悶脇痛 喘咳?悶하고, 膽과 火가 結合되면 ?? ?瘤가 生기고, 痰이 經絡을 阻害하면 半身不遂가 되며, 痰이 肌膚에 흐르면 陰疽가 생기고, 痰이 關節에 注入되면 ?鶴膝?이 된다. 이밖에 여러가지 難病 怪證이 辨證論治上 흔히 痰과 有關하다.
膽氣不足(담기부족)
?膽虛?의 項 參照.
痰?(담라)
項의 前方, 足陽明胃經이 通過하는 部位에 생기는 ??을 말함.
淡味?泄爲陽(담미삼설위양)
素問 至眞要大論에 있음 참설은 수습을 탐리배설한다는 뜻이다 淡味藥은 수습을 하향 참리시켜서 배설해 나가게 하녀 그 藥성은 양에 속한다. 예컨대 통초와 의의인은 淡味이며 소변의 통리로 수습을 제거한다.
痰迷心竅(담미심규)
?痰阻心竅?라고도 함. 主要症狀은, 意識模糊, 喉有痰聲, 胸悶, 昏迷不醒, 苔白? 脈滑 等이다. 流行性 B型腦炎, 流行性腦炎, 中風昏迷, 癲癎 等에서 多見된다. ?痰蒙心包?라고도 함.
淡?利濕(담삼이습)
주로 淡味의 利濕藥을 使用하여 濕邪를 下焦에서 排出하는 것이다.例컨데 泄瀉淸稀,小便不利,舌苔白,脈濡한 경우에 茯?,猪?,澤瀉,冬瓜子,薏苡仁 等藥을 쓴다.
痰濕(담습)
?濕痰?의 項 參照.
痰濕阻肺(담습조폐)
痰濕이 肺를 壅阻하여 喘咳이 發하는 病理을 말함. 肺는 貯痰의 器이고, 脾는 生痰의 源이다. 만약 脾陽이 虛하여 運化機能이 失調되면, 精氣를 肺로 上輸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도리어 濕이 모여 痰이 되어, 肺에 影響을 준다. 主要症狀은, 咳嗽,痰涎壅盛, 痰이 희고 묽어 喀出이 容易하고, 胸膈滿悶하며, 약간 活動해도 咳嗽가 加重되고, 氣喘, 舌苔白? 或 白滑, 脈濡緩 等이다. 慢性氣管支炎, 氣管支喘息 等의 疾患에서 多見된다.
痰濕咳嗽(담습해수)
?痰咳?의 項 參照.
膽實(담실)
膽氣가 不暢하여 나타나는 實證을 말함. 主要症狀은, 胸脘滿悶, 脇上脹痛, 口苦乾, 頭額兩側 및 目銳?疼痛 等이다.
膽熱(담열)
膽의 熱證을 말함. 膽은 少陽經脈에 屬하고, 肝과 相互 表裏가 되므로, 膽의 熱證 實證은 항상 肝과 連繫가 있다. 臨床表現은, 胸脇煩悶 口苦 咽乾 苦水嘔吐 頭暈眼花 耳聾 寒熱往來 黃疸 或 鼻流濁涕 等이다.
痰熱結胸(담열결흉)
?小結胸?의 項 參照.
痰熱阻肺(담열조폐)
痰熱이 肺를 壅阻하여, 喘咳이 發하는 病理을 말함. 主要症狀은, 發熱, 咳嗽, 痰鳴, 胸膈滿悶, 黃稠痰을 喀出하고, 或은 痰中帶血하며, 甚하면 呼吸促迫하고, 胸脇作痛하고, 舌紅苔黃?, 脈滑數 等이다. 대개 外邪가 肺를 侵犯한 후, 鬱하여 熱로 化해서 肺津을 熱傷하여, 液을 熱?해서 成痰하며, 痰과 熱이 結合해서 肺絡을 壅阻한 所致이다. 急性氣管支炎, 肺炎, 肺氣腫合倂感染, 氣管支喘息合倂感染 等의 疾患에서 多見된다.
痰飮(담음)
病因과 症狀에 의해 命名된 것이며 廣義와 狹義의 二 種類가 있다. ① 廣義의 痰飮은 多種類의 水飮病의 總稱이다. 이는 一般的으로 體內의 水液이 잘 轉輸되지 못하여 體腔, 四肢等處에 停滯되는 類의 疾病을 말한다. 그 病因은 대개 脾, 肺, 腎, 三臟의 機能 失調와 有關하며 相互 影響을 미치게 되는바 특히 脾陽이 運化 機能을 잃고 三焦의 氣化가 障碍되는 것이 水飮停留의 主要 原因이 된다. ② 狹義의 痰飮은 水飮病의 一種이며 虛證과 實證으로 나뉜다. 虛證의 主要 表現은 胸脇支滿하고 脘部에 振水音이 있으며 淸涎을 嘔吐하고 頭暈하며 心悸하고 氣短하며 形體가 消瘦하는 等이다. 이는 脾腎이 兩虛하여 水穀을 運化할 수 없어서 水飮이 胃腸에 散在한 所致이다. 幽門이 梗阻됨으로써 惹起되는 胃停留과 類似하다. 實證의 主要 表現은 胃脘部가 堅滿하고 泄瀉하며 泄瀉後에는 약간 便安한데 胃脘部가 곧 堅滿해지며 水飮이 腸間에서 流動하여 꾸루룩 소리가 난다. 이는 水飮이 胃腸에서 伏留한 所致이다.
痰積(담적)
主要症狀은 橫膈이 ?滿隱痛하고 痰涎이 喀出되지 않으며 鼻汁과 唾液이 粘稠하고 삼키면 걸리며 頭暈目眩하고 腹中에 硬塊가 있다. 이는 痰저 氣滯로 인해 濕濁이 胸膈間에 凝集된 所致이다.
痰阻心竅(담조심규)
?痰迷心竅?의 項 參照.
痰阻肺絡(담조폐락)
肺臟이 受邪한 後, 津液을 輸布하는 機能을 잃고, 液이 모여 痰이 되어, 肺를 壅阻해서, 痰盛氣逆 喘咳 等症이 出現함을 말함. 臨床上 ?痰熱阻肺?와 ?痰濕阻肺?로 나뉜다. 該當 項 參照.
膽主決斷(담주결단)
?素問·靈蘭秘典論?에서, “膽者 中正之官, 決斷出焉”이라 하였다. ?中正?이란, 不偏不倚의 뜻을 含有한다. 여기서는 主로 膽의 作用中의 하나가 中樞神經의 一部機能活動과 有關함을 말하였다. 이밖에 ?膽主決斷?은 어떤 精神刺戟(例:突然한 驚恐)의 不良影響을 防禦하고 除去함으로써 人體氣血의 正常運行을 維持 制御하여 臟腑機能의 相互 協助를 促進시키는 데 重要한 作用을 한다. 膽氣가 怯弱하면 驚恐으로 因해 致病하고, 膽氣가 强壯하면 顯著한 影響을 받지 않는다.
痰喘(담천)
喘息의 項 參照.
痰濁(담탁)
?濕痰?의 項 參照.
痰包(담포)
舌下에 생기는 一種의 病理性 包塊이며, 表面은 光滑하고, 質이 軟하며, 外表는 黃色이고, 속에 卵白 같은 粘液이 들어있으며, 局部的으로 麻木 疼痛을 느끼게 되고 腫大하면 言語와 飮食에 妨碍가 된다. 痰火의 流走에 의해 생긴다.
痰?(담학)
비교적 重型의 ?疾이다. 臨床表現은, 發作時에 寒熱이 交代로 發하고, 熱多寒少하며, 頭痛眩暈하고, 痰多嘔逆하며, 脈象이 弦滑하다. 重症인 경우는 昏迷抽?을 나타낸다. 腦型?疾의 類이다.
痰咳(담해)
?痰濕咳嗽?라고도 함. 咳聲이 重濁하고, 痰이 많으면서 ?出하기 쉽고, 痰出하면 기침이 멎는 것이 特徵이다. 胸悶食少하고, 舌苔가 白?하며, 脈象이 浮滑한 等症을 隨伴한다. 대개 痰濕이 內部에 쌓여, 위로 肺를 侵犯한 所致이다. 慢性氣管支炎, 肺氣腫, 氣管支擴張症 等病에서 볼 수 있다.
膽咳(담해)
咳嗽할 때, 膽汁 或은 靑色 苦汁을 吐出하는 證候를 말함.
痰核(담핵)
皮下가 腫起되어 核처럼 結塊가 되는 것을 말하며, 대개는 濕痰이 流聚됨으로써 생긴다. 結塊의 數는 一定하지 않고, 不紅 不腫하며, 不硬 不痛하고, 손으로 만지면 果核狀으로 軟滑하고 移動한다. 一般的으로 化膿潰破되지 않는다. 痰核은 대개가 頸, 項, 下?部에 생기는데, 四肢나 肩背에도 생기는 수가 있다. 身體의 上部에 생기는 것은, 대개 風熱을 兼하고,身體의 下部에 생기는 것은 대개 濕熱을 兼한다.
膽虛(담허)
?膽氣不足?, ?膽虛氣怯?이라고도 함. 主要症狀은, 虛煩不眠, 心慌心跳, 易驚, 多疑慮, 常歎息이다. 一部 ?病(히스테리), 神經衰弱病因에서 볼 수 있다.
膽虛氣怯(담허기겁)
?膽虛?의 項 參照.
痰血(담혈)
?咳血?의 項 參照.
痰火(담화)
① 無形의 火와 有形의 痰이 煎熬 膠結되어 肺에 貯積되 病證을 말하며 所謂 ?囊之痰이다. 平時에는 뚜렷한 症狀이 없다가, 外邪 혹은 飮食內傷等의 要因에 의해 發作이 惹起된다. 그 症狀이 哮喘과 매우 類似하여 煩熱胸痛하고 口乾 脣燥하며 痰塊를 喀出하기가 매우 어려운 重症을 나타낸다. ② 頸部와 耳後에 念珠狀의 痰核이 있으며 或은 腋下에 結塊가 생긴다. 그 痰核을 누르면 단단하고 밀어도 移動하지 않으며 舌紅苔黃하고 脈弦滑數 等症을 兼發한다. 肝火 痰鬱에 의해 생기므로 이렇게 이름한다.
痰火擾心(담화요심)
痰火가 上昇해서 心神을 어지럽게 하여, 精神錯亂의 病變을 惹起함을 말함. 例컨대 精神異狀, 言語錯亂, 甚한 경우 狂躁妄動, 舌尖紅苔黃이, 脈滑數 等症이다. 精神分裂症, ?病(히스테리) 等에서 多見된다.
當歸補血湯(당귀보혈탕)
補血의 項參照
唐代四科(당대사과)
唐代의 太醫書는 醫學을 四科로 나누었다. 즉 醫科 針科 按摩科 呪禁科이다. 醫科는 다시 體療(內科) 少小(小兒科) 瘡腫(外科) 耳目口齒(五官口腔) 角法 (拔火**項療法, 부항療法)등의 四個部分으로 나누었다.
螳螂子(당랑자)
新生兒가 數日 或은 一個月 지나서, 兩頰內에 腫脹된 硬塊가 생겨서 哺乳가 不便하고, 甚하면 울음소리를 내지 못하는 것을 ?螳螂子?라 하며, ?土脯子?, ?頰指??라고도 함.
?泄(당설)
?鶩??의 項 參照.
大가泄(대가설)
?難經·五十七難?에, “大가泄者 裏急後重 數至?而不能便 莖中痛”이라 하였다. 陳瑞孫의 ?難經辨疑?에서는 “大가泄 卽腸?也”라 하였으니, 後世에서 말하는 痢疾을 말한다.
大結胸(대결흉)
?傷寒論?중의 大陷胸湯證이다. 이는 太陽表證이 아직 끝나지 않았는데, 下法을 誤用하여, 心下部에서 少腹部에 걸쳐, 硬滿疼痛하여 손을 가까이 댈 수 없는 證候가 出現하는 것이다.
大經(대경)
①큰 經脈을 말함(素問·調經論), “無中其大經”. ②本經의 經脈을 말함(靈樞·官鍼篇, “經刺者 刺大經之結絡經分也”.
大谷(대곡)
?溪谷?의 項 參照.
大骨枯槁(대골고고)
大骨은 軀幹과 四肢를 支持하는 主要-骨격을 말함. 枯槁는 枯萎 或은 乾竭의 뜻임. 이는 一部 慢性消耗性 疾病의 末期에 極度로 消瘦하여 肌肉이 瘦削되므로, 全身의 骨格關節이 露顯됨을 描述한 것이다. 또는 氣血이 虧損되므로 骨髓이 불充分해지고, 骨格이 枯萎된 것처럼 되어, 軀體를 지탱할 수 없는 것은 惡病質의 情況에 屬한다.
對口(대구)
喉頭의 項部 頂中에 생기는 疽으로서 督脈經에 屬하여, 部位가 口와 相對되므로 이렇게 이름한다. 腦疽라고도 함. 左 或은 右에 치우쳐, 足太陽膀胱經에 屬하는 것은 偏口, 偏口疽, 腦偏疽라고도 함. 대개는 濕熱이 交蒸된는 氣를 感受하거나, 或은 積熱 濕毒이 上壅된 所致이다. 順證은, 瘡瘍이 頂尖하고, 根盤이 紅腫하며 灼熱 疼痛한다. 逆證은, 대개는 情志鬱結, 肝腎虧損, 陰虛化痰과 有關하며, 瘡瘍이 平平하고 散漫하며, 根盤이 收縮되지 않고, 難潰 難斂하다.
大厥(대궐)
中風의 病證에 屬함. 中風으로 卒倒하여 昏微不省하는 證候를 말함. 오래되지 않아서 回復하는 厥症 昏倒症狀과는 區別된다. 中風의 項 參照.
大氣(대기)
宇宙間의 空氣 或은 胸中 呼吸의 氣를 말함.
大?(대뉵)
口.鼻에서 一齊히 出血하며, 甚한 경우 眼.耳.口.鼻.二陰에서 同時에 出血하는 病症이다. 血熱이 妄行하기 때문이며, 또한 氣가 虛하여 血을 統攝하지 못한 所致이기도 하다.
對待(대대)
種類가 많은 脈象을, 相對的인 性徵에 따라 簡略하게 歸類하는 方法이다. 例컨대 浮沈, 遲數, 滑澁, 虛實 等의 八脈을 辨脈의 綱領으로 삼아 이로써 疾病의 表裏, 한熱, 虛實, 順逆을 辨別한다. 그中 浮과 沈, 遲와 數, 대와 小, 滑과澁 虛와 實 等은 모두 서로 相對的(마주보는 것)인 關係가 있다.
大都穴(대도혈)
?八邪穴?의 項 參照.
大毒,常毒,小毒,無毒(대독,상독,소독,무독)
素問 五常政大論에 있음 大毒은 藥物의 毒性이 극열한 거이다 常毒은 藥物이 毒性이 大毒에 버금가는 것이다 小毒은 藥의 毒性이 적은 것이다 無毒은 곧 평성藥이다.
大頭傷寒(대두상한)
?大頭瘟?의 項 參照.
大頭瘟(대두온)
溫毒의 一種이다. ?大頭風?或은 ?大頭傷寒?이라고도 함. 이는 風溫 時毒을 感受하여 肺胃로 侵入해서 發病하는 것이다. 頭面이 紅腫하고 或은 咽喉가 腫痛하는 것이 特徵이다. 重症인 경우에는 耳聾·口?·神昏?妄등의 危候가 出現한다. 또 다른 一種이 있는데, 頸項의 腫大가 主證이며, 頭面으로 波及되어 狀態가 蝦?과 같다. 이를 ?蝦?瘟?이라 한다.
大頭風(대두풍)
?大頭瘟?의 項 參照.
大絡(대락)
全身에서 最大이 絡脈으로서 一名 ?經隧?라고도 함. 그중 十四經에 各各 1條의 大絡이 있고, 다시 脾臟에 1條의 大絡(以上을 合쳐 十五絡이라 함)이 있고, 胃腑에 1條의 大絡(胃之大絡)이 있다. ?十五絡?, ?胃之大絡?의 項 參照.
大麻風(대마풍)
?風의 項 參照
帶脈(대맥)
奇經八脈의 하나. 季脇部에서 起始하여 橫行해서 腰部를 一周 環繞한다. 本經에 有病하면, 主로 腹部脹滿, 腰部無力, 下肢軟弱步行困難, ?冷, 月經不調, 赤白帶下 等의 症狀과 病症이 나타난다.
代脈(대맥)
脈象의 一種. 脈象이 緩,弱하고, 規則的인 間歇性이 있으며, 間歇시간이 比較的 길다. 臟氣의 衰微와 關聯되며, 心臟病(例 : 風濕性心臟病 冠不全 等)에서 多見된다. 이밖에 驚恐, 跌?의 重證, 一部 姙婦에게도 代脈이 나타나는 수가 있다.
大脈(대맥)
脈象의 一種. 脈象이 커서 滿指로 느껴지며, 破動의 幅이 平常의 倍이다. 大脈이고 有力한 것은 邪熱의 實證이며, 大脈이고 無力한 것은 대개 虛損로, 氣가 內收하지 못하는 證候이다.
大方(대방)
邪氣가 强盛하고 病에 兼證이 있는 경우에는 大方을 使用한다. 大方에는 五種의 意義가 있다. 1) 藥力이 매우 强하다 2)藥味가 많다. 3)藥量이 많다 4)量이 많고 1回에 完服하는 것 5) 下焦의 重病을 治療하는 것 大方의 一例로서 下法에 쓰이는 大承氣湯(大黃, 厚朴, 枳實, 芒硝)이 있다.
大方脈(대방맥)
中國古代의 醫學分科의 一種으로 이는 成人의 疾病을 專門으로 治療한 것이며 現在의 內科에 該當함
大補元煎(대보원전)
補氣의 項參照
大腹(대복)
腹의 項 參照.
大夫(대부)
中國 封建時代의 官名이다. 靑代以前의 太醫員長官의 職位가 大夫에 該當하였다. 그러므로 太醫員의 五品以上의 의관을 모두 大夫라 칭하였다. 中國의 北方人은 醫員을 大夫라고 부르는 習慣이 지금가지도 存續한다. 이는 洪**의 容肅三筆에 記錄되었음.
大分(대분)
?肉分?의 項 參照.
大寫(대사)
針刺 수법중의 사법의 一種이다. 針을 혈의에 刺入한후 한손으로 針刺부 주위의 皮膚를 긴안해서 고정하고 다른 손으로 針병을 잡고 전후좌우로 대폭으로 요동하여 針공을 개대케하는 一種의 方法이다.
大瀉刺(대사자)
九刺法의 一種 피針을 써서 毫針으로 皮膚를 천자하는 것(靈樞 官針편)
大承氣湯(대승기탕)
1) 方의 項 參照 2) 大方의 項 參照
大承氣湯(대승기탕)
<寒下>의 項 參照.
大實如?狀(대실여이상)
眞實假虛의 項 參照.
對心發(대심발)
?發背?의 項 參照.
戴眼(대안)
瞳孔이 上視하며 轉動할 수 없음을 말함. 太陽經의 經氣가 衰竭하기 때문이며, 이는 病이 危重한 段階에 있을 때 出現하는 一種의 腦神經症狀이다.
戴陽(대양)
陽氣가 下焦의 虛寒으로 因해, 위로 浮越하여, 下部는 眞寒이고, 上部는 假熱을 나타내는 證候를 戴陽이라 함. 患者가 氣短하여 呼吸이 促迫하고, 倦怠懶言하며, 無理하게 말을 하면 숨이 차고, 頭暈 心悸하며, 足冷하고, 小便이 맑으며, 大便이 묽고, 舌이 肥嫩하며, 苔가 黑潤하다. 이들은 모두 眞寒의 表現이다. 但, 面色이 浮紅하고, 口鼻에서 때로 出血하며, 口燥 齒浮하고, 脈象이 浮大한데 누르면 空虛無力하다. 이들은 假熱의 症狀이다. ?戴陽?과 ?格陽?은 모두 眞寒假熱의 病理變化에 屬한다. 格陽證은 內部가 眞寒하고, 外部가 假熱한 것이며, 戴陽證은 下部가 虛寒하고 上部가 假熱한 것이다. 實際上으로는, 病情이 發展하여 이런 危重한 段階에 이르면, 兩者가 언제나 交代로 나타나서, 確然하게 區分할 수 없는 것이다. ?陰盛格陽?의 項 參照.
大肉(대육)
臂·腿의 筋肉을 말함.
大肉陷下(대육함하)
[素問,玉機眞臟論]에 있음. 大肉은, 一般的으로 身體의 比較的 크게 露顯된 肌肉 或은 肌肉群을 말함. 含下는 消瘦로 인한 低陷을 말함. 이는 一部 慢性消耗性疾病의 消瘦情況으로 惡病質의 情況에 屬하는 것이다.
大醫(대의)
封建時代의 人品 德性과 醫療技術이 모두 優秀한 醫員에 대한 존칭이다.
大?(대자)
?內??의 項 參照.
大腸(대장)
六府의 하나. 廻腸(一說에는 廻腸에 直腸 肛門을 包括한다고 함)이라고도 稱함, 그 主要機能은 小腸에서 消化吸收된 후, 送下된 分解物을 接受하여, 그 증의 殘餘水分과 養分르 吸收하고, 糞便을 形成케 하여, 肛門을 통해 體外로 排出하는 것이다. 그래서 大腸을 ?傳道之官?이라고도 한다. 주로 糟粕을 傳瀉하며 消化의 最後段階를 마무리 한다. 大腸의 病變은 大便의 回收나 性狀에 影響을 미친다.
大腸濕熱(대장습열)
濕熱이 大腸에 蘊釀되는 病變을 말함. 主要症狀은, 膿血이 섞인 下痢, 腹痛, 裏急後重, 尿短赤, 苔黃?, 脈滑數 等이다. 痢疾(細菌性痢疾 或은 아메바赤痢), 急性腸炎에서 多見된다.
大腸液虧(대장액휴)
大腸의 津液이 不足하므로 나타나는 病變이며, 대개 陰血不足 或은 熱病傷津과 有關하다. 主要症狀은, 便秘 或은 排便困難이며, 消瘦, 皮膚乾燥, 咽乾, 舌紅苔少, 脈細 等을 兼發한다. 老年性便秘 或은 習慣性便秘에 多見된다.
大腸熱結(대장열결)
邪熱이 大腸에 結하므로 惹起되는 病變을 말함. 臨床表現은 便秘, 腹痛拒按, 舌黃苔燥, 脈沈實有力 等이다. 各種外感熱病의 氣分段階에서 多見된다.
大腸癰(대장옹)
?腸癰?의 項 參照.
大腸主傳導(대장주전도)
素問 靈蘭秘典論에서 “大腸者, 傳導之官, 變化出焉”이라 하였다. 大腸의 주된 機能은, 小腸에서 消化吸收된 後 傳送되어 내려온 消化物에서 剩餘水分과 養分을 吸收하여 糞便으로 變化시켜, 肛門에서 體外로 排出하는 것이다. 大腸은 粗粕을 傳送하는 通路이므로 主傳導 라든지 傳導之官이라 한다. 各種原因으로 大腸의 傳導機能이 失調되면 泄瀉 或은 便秘等症을 일으키게 된다.
大腸寒結(대장한결)
寒氣가 大腸에 結하여 便秘가 되는 病變을 말함. 主要症狀은, 腹部隱痛, 大便秘結, 口淡, 舌白少笞, 脈沈弦이다. 寒性便秘에 多見된다.
大腸咳(대장해)
咳嗽할 때, 大便失禁이 되는 現象을 말함.
大腸虛(대장허)
大腸의 氣虛로서, 通常 脾虛證候를 兼發한다. 主要症狀은, 脫肛, 久瀉不止, 完穀不化, 糞便色淡不臭, 腸鳴 等이다. 만약 久瀉不止하면, 臨床上 대개 虛寒이 兼發하며, 이를 ?大腸虛寒?이라 한다. 該當 項 參照.
大腸虛寒(대장허한)
大腸이 虛寒로 因해 傳導機能이 失調되는 病理을 말하며, 대개 脾腎虛寒과 有關하다. 主要症狀은, 下痢稀薄, 食少, 四肢冷, 腰?, ?冷, 苔薄, 脈沈細 等이다. 慢性腸炎, 慢性痢疾 等에서 多見된다.
大節(대절)
①人體의 大關節. ②手指와 足趾의 第一節.
對臍發(대제발)
?發背?의 項 參照.
大秦?湯(대진교탕)
<去風養血>의 項 參照.
大靑龍湯(대청룡탕)
兼方의 項 參照
大針(대침)
古代 九針의 一種이다 針체가 藥간 굵고 針첨은 藥간 둥글다 전신수종 및 복중징가 등병의 治療에 多用된다.
大腿疽(대퇴저)
<股脛疽>의 項 參照.
大風苛毒(대풍가독)
?素問·生氣通天論?에 있음. ?大風?은 風邪가 猛烈함을 뜻하고, ?苛毒?은 毒氣가 嚴重함을 뜻함. 모두 어떤 劇烈한 病邪를 形容한 것이다.
帶下(대하)
①廣義의 帶下은 一切의 婦人科病을 包括해서 말함. 帶脈은 人體의 腰部을 一周 環繞하는데, 帶脈以下의 部位를 ?帶下?라 하였다. 故로 古代에는 婦人科病을 모두 ?帶下病?이라하였다. ②狹義 帶下는, 婦女의 陰道에서 流出되는 一種의 粘?한 物質로서, 帶와 같이 계속됨을 말함. 婦女의 多種類의 生殖器炎症으로서, 例컨대 陰道炎, 子宮頸?爛, 子宮頸炎, 子宮腔炎 등을 包括한다. 이밖에 子宮頸癌, 子宮體癌이 合倂感染된 경우에도 帶下量이 많고, 惡臭가 난다. 歷代 醫家들은 帶下의 색깔의 差異에 따라서, ?白帶?, ?赤帶?, ?赤白帶?, ?黃帶?, ?靑帶?, ?黑帶?, ?五色帶? 등으로 나누었다. 各項을 參照.
帶下醫(대하의)
史記 扁鵲烈傳에서 最初로 말하였다. 帶下는 腰帶以下 或은 帶脈以下의 部位를 말함. 婦女에게 帶下病이 많으므로 古代에는 産婦人科疾病을 專門으로 治療한 醫員을 帶下醫라 하였다.
大汗(대한)
汗出이 過多한 現狀을 말함. 熱이 盛하여 ?寒하고 發表의 治法이 지나쳤거나 病後의 氣虛 元氣의 欲脫等의 原因에 의해 出現한다. 汗은 津液에서 化한 것으로 汗多하면 傷津하고 甚하면 亡陰이 된다. 汗은 心液이며 汗多하면 또 亡陽이 된다. 亡陰, 亡陽, 漏汗, 熱汗, 冷汗等項을 參照.
大黃附子湯(대황부자탕)
<溫下>의 項 參照.
大黃附子湯(대황부자탕)
攻裏不遠寒의 項 參照.
搗(도)
治削의 項 參照
挑揀(도간)
治削의 項 參照
倒經(도경)
?逆經? 또는 ?經行吐??이라고도 함. 月經周期中에 (或은 行經의 前後에) 周期的로 吐血 或은 ?血하는 病症을 말함. 發病과 月經周期가 有關하며, 또 항상 月經量이 적거나 或은 閉經을 惹起하므로 ?倒經? 或은 ?逆經?이라 한다. 本病은, 대개 肝氣逆上, 肝經鬱火, 或은 陰虛肺燥로 因해 일어난다.
導氣(도기)
針法의 述語이다.(靈樞 邪客篇에 있음) 이는 針刺의 득기를 촉진시키는 一種의 수단이다. 득기에 나타나는 감각의 유무(기지의여부)는 一般的으로는 대개 각종 針刺의 수법조작(一定한 刺戟 강도를 제어하는 등의 요인)을 통하여 발생한다. 靈樞 久針十二原篇에서 “刺之而氣不至 無間其數 刺之而氣至 乃去之 勿復針”이라 하였다.
導法(도법)
導便이라고도 함. 액체약물을 장중에 관입하거나 혹은 윤활성인 정제를 항문내에 삽입하여 대변을 통하시키는 것. 고대에는 蜜煎導法과 猪膽汁導法이 상용되었다. 지금은 비누를 小指大로 깎아서 항문에 삽입하는 방법도 쓰이고 있다.
導便(도변)
導法의 項參照
刀斧傷(도부상)
?金創?의 項 參照.
倒産(도산)
?難産?의 項 參照.
導引(도인)
古代에 쓰인 保健과 治病方法의 一種이다. 具體的內容에는 後世에 말하는 氣功과 體育療法의 2種類의 形式을 包括한다. 注: 導引에는 몇가지 種類의 解釋이 있다. 1)肢體의 運動이다. 唐代의 王?은 ?素問?異法方宜論?의 注釋에서 말하기를, “導引, 謂搖筋骨, 動支節”이라 하였다. 支節은 四肢關節를 뜻함. 2)自己按摩이다. ?一切經音義?에서 “凡人自摩自捏伸縮手足, 除勞去煩, 名爲導引”이라 하였다. 3) 深呼吸의 類이다. 古人은 ?吐納?이라 하였다. 淸代 張志聰은?素問?理法方宜論?의 注釋에서 說하기를, “導引者, 擎手而引欠也”라 하였다. 引은 吸氣이고, 欠는 입을 벌리는 呼氣이다. ?擎手而引欠?은 兩手를 높이 들고 深長한 呼吸을 하는 것이다. 4)氣功과 體育療法을 包括함, ?庄子?刻意?의 “此導引之土”의 注에서 “導氣令和, 引體令柔”라 하였다. ?柔?은 “木曲者可直, 直者可曲?이라하여, 肢體動作의 敏捷함을 象徵한 것이다. 이뜻은, 濁氣를 呼出하고, 淸氣로 吸入해서, 體內의 氣를 和順케하며, 肢體를 運動하여 肢體의 動作을 敏捷케 한다는 것이다. 隋代 巢元方의 ?諸病源候論?에는 ?養生方?의 導引法 260餘項目이 실려있는데, 그중에는 氣功과 體育療法이 包括되었다. 以上 네가지는 說明中 第 4의 說明이 대체로 全面的이다.
導赤散(도적산)
<火鬱發之>의 項 參照.
導滯通腑(도체통부)
積滯된 것을 疏道시킴을 目的으로 하는 瀉下法을 말함.<寒下>法의 (2)를 參照.
搗針(도침)
針刺手法의 하나이다. 그 方法은 針을 皮下에 刺入한 후 고정된 심도에서 針을 上下로 反復해서 도동하는데 皮膚외면으로 拔出하지 않는다
盜汗(도한)
夜間에 잠든 후 自覺하지 않고 汗出하며 잠이 깨면 止汗되는 一種의 症狀을 말함. 대개 陰虛內熱로 인해 ?寒外泄하는 所致이다.
桃花癬(도화선)
吹花癬의 項 參照.
刀暈(도훈)
創傷으로 因한, 出血 疼痛 惑은 精神緊張에 의해 생기는 暈厥이다
毒氣(독기)
?戾氣?의 項 參照.
督脈(독맥)
奇經八脈의 하나. 會陰部에서 起始하여 背部의 脊柱正中線을 따라 上向해서 後頸部를 거쳐 頭頂部를 넘어 顔面部의 上齒?의 正中(以上 모두 正中線을 沿해 分布됨)에 循行過程에서 脊髓 腦 및 諸陽經과 서로 連繫된다. 督脈은 陽經經脈의 總綱이다. 本經에 有病하면, 主로 神志不淸, 癲, 狂, ?病, 項背强直, 角弓反張, 咽喉乾燥, ?(排尿困難), 痔, 遺尿, 脫肛, 疝氣, 不姙症, 體力衰退 等의 症狀과 病症이 나타난다.
獨蔘湯(독삼탕)
?單行?의 項 參照.
毒藥攻邪(독약공사)
素問 臟氣法時論에 있음 有毒한 藥物을 써서 치병하는 것이다 도긔 의의가 몇가지 있다 1藥物의 특성을 할맣다 예컨대 乾薑은 偏熱하고 黃芩은 扁寒하며 升麻는 승제하고 소자는 강기하는데 그 特性을 利用앟여 四氣를 제거하고 精氣를 扶助한다 2)藥物에 부作用이 잇음을 말함 예컨대 상산은 재학하는데 嘔吐를 일으키는 부作用이 있다 3)藥物중에 一部 極毒이 확실히있는 藥으로서 예컨대 경분 등황등이며 그 使用은 嚴格히 하여 中毒을 防止하여야 한다.
獨語(독어)
患者가 精神이 맑은 狀況에서 低聲으로 혼잣말을 소곤거리며, 말하는 相對가 없고, 사람을 보면 도리어 말을 그치는 症狀이다. 虛證에 屬함. 대개 心氣가 虛하고 精이 腎을 養하지 못하는 所致이다. 의病(히스테리), 老年性精神病 等에서 볼 수 있다.
禿瘡(독창)
白禿瘡 이라고도 함. 頭部에 생기며, 처음에는 白痂가 생겨, 몹시 가렵고, 蔓延되어 片을 이루며, 오래 되면, 髮枯 脫落하여 禿斑이 생기는데, 治癒된 후에는 毛髮이 通常 再生한다. 대개는 不潔한 理髮器具나 或은 빗, 모자 등에서 傳染되어 생긴다. 本病은 白癬의 類이다.
獨取寸口(독취촌구)
三部九候의 項 參照.
燉(돈)
藥材와 補助재를 함께 금속관내에 넣고 밀봉하여 물이 끓는 남비에 넣고 가열한다 예컨대 주돈한 지황大黃등이다
頓咳(돈해)
?百日咳?의 項 參照.
動脈(동맥)
①脈象의 一種. 脈象이 滑,數하고 有力하여, 指下에 콩알이 튀는 듯한 느낌이 있는데, 搏動部位는 比較的 狹小하고,리듬이 不均等하다. 驚恐이나 疼痛의 病症에서 볼 수 있고, 姙婦에게도 나타난다. ②全身의 經脈의 搏動이 應手되는 곳을 말함.
童便灸(동변구)
灸의 項 參照
同病異治(동병이치)
一般的인 情況下에서는 同病 同證에는 同一한 治法을 쓴다. 그러나 같은 種類의 疾病이라도 病人의 身體的 反應이 다르므로 表現되는 證이 다르면 治法도 달라진다. 例컨대 感冒에 風寒感冒와 風熱感冒等의 差異가 있어서, 治法에도 辛溫解表와 辛凉解表等의 區別이 있다.
冬石(동석)
正常脈象의 冬季에 있어서의 變化를 말함. 石은 沈重의 뜻. 冬寒시에는 陽氣가 潛藏되고 皮膚도 緊張되므로, 脈象도 이에 相應하게 약간 沈緊되어, 指力을 세게 按指함으로써 脈이 잡히며, 比較的 有力하다.
瞳神(동신)
?瞳子?, ?水輪?, ?瞳仁?이라고도 함. 解剖學上의 瞳孔部位에 該當하며, 房水(眼房水), 晶狀體(水晶體), ?璃體(硝子體)등을 包括하는 組織의 合稱.
瞳神乾缺(동신건결)
瞳孔의 正圓狀態가 破損되어, 邊緣이 鋸齒(톱니)狀 或은 梅花狀을 이루는 것을 말함. 通常 ‘凝脂?’등의 重證의 後遺症이며, 最終的으로 失明하게 되는 水道 있다.
同身寸(동신촌)
鍼灸取穴의 一種의 길이의 標準이며, 모두 患者各自의 體表에 어떤 標識을 써서 測量의 單位로 삼는다. 主로 4種類의 方法이 있다. ⑴?中指同身寸?: 患者를 屈指케 하여, 그 中指의 中節 兩側의 橫紋頭의 距離를 1寸으로 삼아 測量을 한다. 이는 臨床에서 가장 많이 應用되는 하나의 方法이다. ⑵?拇指同身寸?: 患者의 拇指 末節의 橫紋의 幅을 1寸으로 삼는다. ⑶?目橫寸?: 患者의 目內?角에서 外?各까지를 1寸으로 삼는다. ⑷?夫?: 第2指에서 第5指까지를 合쳐서(즉 4橫指) 그 橫經의 最大幅을 1夫로 한다(夫는 古名이며, 現代의 取穴에 쓰이는 指橫徑單位에 該當함).
瞳神縮小(동신축소)
瞳孔이 伸縮能力을 喪失하여, 날로 縮小되는 것을 말함. 대개는 肝腎이 勞損하여, 虛火가 上炎하거나, 或은 肝經의 風熱이 上攻하기 때문에 일어난다. 重證인 경우는, ‘瞳神乾缺’이되어 視力을 완전히 잃게 된다.
冬溫(동온)
冬季에 異常氣候(冬季는 寒해야 하는데 도리어 溫함)를 感受하여 發生하는 熱性病을 말함. 主要症狀은 처음에 頭痛하고 無汗, 發熱, 微惡寒, 口渴, 鼻乾 혹은 鼻塞流涕하며 咳嗽氣逆하고 혹은 咽乾痰結하며 脈數하고 舌苔가 白色에서 점차 變黃한다. 더 계속되면 汗出하지만 熱不解하고 口渴, 惡熱, 咳脹, 脇脹, 脈滑數, 舌赤苔黃하며 乾燥한 等症을 나타낸다. 그 以後의 傳變은 風溫과 대체로 같다.
冬應中權(동웅중권)
[素問,脈要精微論]에 있음. 權은 古代의 重量을 計測하던 器具이다. 冬應中權은 冬季의 脈象이 權具가 下垂되는 것처럼, 약간 沈伏함을 表現한 것임.
東醫(동의)
韓國 越南등에서 漢醫를 東醫라 한다. 17世紀初에 韓國에서 出版된 대저 東醫寶鑒이 있다.
瞳仁(동인)
?瞳神?의 項 參照.
瞳子(동자)
?瞳神?의 項 參照.
瞳子高(동자고)
瞳子는 瞳孔을 말함. 瞳孔이 上視함을 말하며, 太陽經의 經氣가 不足하기 때문이다. 더 進行되면 ?戴眼?이 出現한다. 이는 一種의 腦神經症狀이다.
凍瘡(동창)
冷凍을 當하므로, 局部의 血脈이 凝滯되어 생기는 皮膚의 損傷이다. 手足이나 耳角 等의 露出部圍에 多發된다. 患部가 처음에는 蒼白해지고, 漸次 紫紅色의 斑片을 이루어, 灼痛, 瘙痒, 麻木(저림)을 自覺하며, 輕症은 10여일 지나면 消散되고, 重證은 潰爛 成瘡하여 좀처럼 癒合되지 않는다.
頭角(두각)
?額角?의 項 參照.
頭?(두로)
?頭?骨?의 項 參照.
頭?骨(두로골)
?蓋라고도 함. ①解剖學上의 頂骨. ②頭部의 腦髓를 覆蓋包圍한 骨格部分이며 頭?라고 略稱함. 주로 左右의 頂骨과 額骨(前頭骨)의 일부분, 枕骨(後頭部)의 一部分으로 構成됨. 頭蓋骨을 말함.
?法(두법)
按摩나 傷科에서 筋肉을 調整하는 手法의 一種이다. 손(兩手 或은 한손)으로, 負傷된 關節의 遠端을 단단히 잡고, 外向으로 펼 때, 突然 上下前後로 振動시키는 方法이다. 活動의 幅은, 生理的으로 許容되는 範圍내에서 進行해야 한다. 腰部와 肩部에 常用한다.
頭軟(두연)
?五軟?의 項 參照.
頭搖(두요)
頭部를 搖動 顫動하는 一種의 症狀이다. 病因로는 各異한 것이 있다. 膽火의 內鬱로 惹起되는 肝風에 起因한 境遇는 突然頭搖하고 目眩耳聾하며 頸項强痛等症을 나타낸다. 揚名實熱로 惹起되는 肝風에 起因한 境遇는 高熱面赤, 腹痛便秘, 胸悶煩躁等症을 나타낸다. 老人의 肝腎不足이나 病後의 氣血虛弱, 虛風의 內動에 起因한 境遇는 頭部가 通常 不時에 搖動하며 대개 其他 虛弱症狀을 隨伴한다. 이 밖에 小兒가 急驚風을 發作하기 前에도 頭搖가 出現하는데 이는 肝風內動의 前兆이다.
痘衣法(두의법)
人痘接種法의 項 參照
痘漿法(두장법)
人痘接種法의 項 參照
頭重(두중)
頭部에 重墜함을 自覺하는 症狀이며 頭部를 包帶로 싸매는 듯한 感을 느낀다. 대개 濕邪를 外感하거나 或은 濕痰이 內阻한 所致이다. 素問?生氣通天論에서 “因于濕 首如?…”라 하였다. 濕邪를 外感한 境遇는 表證이 있으며 頭重하고 頸項이 ?痛한다. 濕痰이 內阻한 境遇는 表證이 없고 頭重하며 眩暈하고 惡心하며 胸脘이 ?悶하고 胃納?滯(胃弱不消化)하며 四肢이 困倦하다. 이밖에 氣血이 虛弱하거나 或은 陽明經의 實熱證인 境遇에도 頭重이 나타나는데 前者는 虛弱症狀이 主가되고 後者는 火熱症狀이 主가 된다.
痘瘡(두창)
古病名이다. 皮疹의 形態에서 命名한 것임. 現在病名의 天然痘이다.
頭針療法(두침료법)
頭部의 大腦피질 機能정위의 皮膚투사구를 利用하여 針ㅈ를 하는 治療方法이면 운동자격구 감각刺戟구등 10개의 刺戟구를 채용하여 針刺를 한다 신격ㅇ계통의 일부 疾病을 治療하는데 利用된다.
頭痛(두통)
常見되는 症狀의 하나이다. 病因의 주된 것으로는 風, 熱, 濕, 痰, 氣虛, 血虛等의 數種類가 있다. 風에 屬하는 境遇는 頭目眩暈, 惡風, 汗出한다. 熱에 屬한 境遇는 頭重如?, 身熱不揚, 四肢?倦하다. 痰에 屬한 境遇는 頭目眩暈, 惡心, 欲吐한다. 氣虛에 屬한 境遇는 綿綿作痛하고 疲勞하면 加重되며 倦怠氣短 한다. 血虛에 屬한 境遇는 額上이 疼痛하고 午後에 痛甚하며 언제나 心悸, ??, 眩暈을 倂發한다. 頭痛一證은 “大抵風則抽? 寒則拘急(抽?拘急은 頭痛의 性質을 形容한 것임) 熱則煩心 濕則頭重 痰則欲吐”(秋田散人 醫學說約) 이는 一般的으로 常見되는 頭痛의 病因辨證이다. 이밖에도 肝厥頭痛, 瘀血頭痛, 偏頭痛, 腦頭風等이 있다. 詳細한 것은 各項을 參照.
頭痛眩暈 面紅痛面赤 口苦 躁急易怒 舌邊尖紅 苔黃 脈弦數有力 等이며, 重症이면 發狂 或 嘔血 喀血 等을 나타내게 된다.
頭風(두풍)
頭痛이 日久不愈하여 時發時止하고 甚한 境遇는 一觸卽發하는 病證을 말함. 風寒이 頭部經絡에 侵入하거나 或은 痰涎이 風化해서 經絡을 鬱?하므로 頭部가 眼睛에까지 미치고 甚하면 目昏하여 눈을 뜰수 없게 되며 머리를 쳐들수 없고 頭皮가 麻木되며 어떤 患者는 眼症狀을 兼發하기도 한다.
臀(둔)
腰部(?)의 下方, ?骨部(尻)의 兩側에 있으며, 大臀筋의 部位에 該當함.
得氣(득기)
針法의 述語이다(素問 이합진사론에 잇음 靈樞 구針십이원편에 있는 기자와 동의이다.) 즉 針감(혹은 沈香)이다 穴位에 針刺한 후 수법의 조작을 통하여 혹은 比較的 장시간 유針함츠로써 병인이 산 마 창 중등의 감각을 느끼게 되고 施術자가 針하에 심긴함을 느끼게 되는 것을 득기라 칭한다. 이러한 針감이 생기는 정도와 그 지속시간의 장단은 왕왕治療效果와 밀접한 관계가 잇다. 특별히 진통效果의 양부와 유관하다. 득기의 여부는 針刺마취성공의 하나의 관건적문제이기도 하다.
得神(득신)
心氣가 있음을 말함. 神은 生命活動 現象의 總稱이다. 腎의 存亡을 審察함은 精氣盛衰, 疾病의 輕重과 豫後의 吉凶을 判斷하는 重要內容이 된다. 例컨대 精神이 充滿하고 眼光이 빛나며 言語가 明瞭하고 面色이 潤澤하며 氣息이 平順한 等을 得神이라 할 수 있다. 得神이면 비록 疾病이 있더라도 比較的 쉽게 治病되고 豫後도 比較的 良好하다. 故로 得神者昌(素問移精變氣論)의 設이 있다. 그러므로 得神의 意義를 精神正常으로 局限해서 理解해서는 안된다.
得神者昌(득신자창)
得神의 項 參照.
等分(등분)
등은 같다는 뜻이고 분은 분량을 말함 등분은 방제중의 매개藥物의 용량이 같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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