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쯔빙글리.칼빈.웨슬리. 종교개혁가들의 성만찬
1. 루터의 성만찬
루터의 성만찬에 대한 입장은 초기에는 화체설에 가까운 이해를 가지고 있다가 후에 쯔빙글리와의 논쟁을 거쳐 공재설(Consubstantiation)의 입장을 취하게 된다.
루터가 이야기하는 성만찬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성도의 교제이다.
성만찬에서 떡과 포도주를 받은 것은 그리스도와 모든 성도들의 교제와 연합의 확실한 표지는 받는 것이 된다.
둘째는 사죄의 은사를 말한다.
루터는 성만찬때에 우리들이 그리스도의 몸을 먹는 것은 우리들의 공로 때문이 아니며, 또 그리스도께서 거기서 우리들의 죄사함을 성취하기 때문이 아니라고 말한다.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다"라고 말씀하시면서 성만찬을 통해 이미 획득된 용서를 우리에게 주시는 것이며 따라서 성만찬안에는 죄의 용서가 있다고 말한다.
셋째, 성만찬이 죄악속에서 괴로워하며 비탄에 빠져 있는 이들에게 힘과 위로를 준다는 것이다.
루터는 성만찬 예식을 통해 그리스도를 본받고, 그리스도 안에서 연단할 수 있도록 아주 빈번히 참여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와같이 루터에게 있어서 성만찬은 신앙을 돕고 촉진시키는 표적에 불과한 것이며
성만찬의 효과는
자체의 작용에 의해서가 아닌 믿음으로만 이루어진다고 한다.
루터가 사용한 성만찬 예전(독일미사예전)
-말씀의 예전(The Liturgy of the Word)-
입당송 또는 독일어찬송 / 키리에(Kyrie eleison) / 인사와 집도문(collect) /
서신서낭독 / 독일어 찬송 / 복음서 봉독 / 사도신경(이때 성물이 준비된다) / 설교
다락방 예전(The Liturgy of the Upper Room)
주기도문 해설 / 권면 / 성찬제정사(이때 성체분할과 배찬이 이어짐) /
성만찬 참여 / 성찬후 기도 / 아론의 강복선언(축도)
이처럼 루터의 예전은 중세교회가 전통적으로 사용하던 '그레고리성가' 대신 독일어 회중 찬송인 '코랄(Chorale)을 사용하였다. 루터는 서방교회의 예전을 많이 보존하려 했으며 성만찬 예전에 있어서 봉헌순서를 없애고 주기도문 해설을 넣었으며 성찬제정사는 그대로 둔 반면 봉헌기도, 감사기도, 중재기도등은 순서에서 제외시켰다. 성만찬을 나눌 때는 삼성송(Sanctus)이나 하나님의 어린양(Agnus Dei)을 불렀으며, 성만찬 후에는 루터의 기도문을 낭송하고 아론의 강복선으로 예전을 끝맺었다.
2. 쯔빙글리의 성만찬
쯔빙글리가 제시한 성만찬을 포함한 독일 예배의식의 구조
독일예배의식
말씀의 예전(The Liturgy of the Word)
봉헌 : (성물의 준비) / 기원 / 기도문 / 서신서 / 영광송(교창) / 복음서 / 사도신경
다락방 예전(The Liturgy of the Uppe Room)
권면 / 성찬단 성별 / 주기도문 / 입례기도 / 성찬제 정사 : 성체분할 후 집례자 영성체 /
배찬 및 성찬참여 / 시편교송 / 성찬 후 기도 / 폐회
쯔빙글리는 무엇보다도 말씀에 강조를 두었고, 성서일관는 간소화하고, 성자축일에 관계된 기도문 등을 없애버렸다.
성만찬예전에 있어서는 봉헌과 서송을 제외시겼으며, 서문경(preface)과 삼성송은 그대로 보존하고 있다.
루터의 성만찬 예전과 비교해 볼 때 쯔빙글리의 예식에는 시편교송이 들어가 있는 반면 축도가 없이 "성찬 후 기도"로 끝을 맺고 있다. 이처럼 쯔빙글리의 예배의식과 내용은 매우 간략하다. 특히 성도간의 교제를 강조하던 개혁자중 하나인 쯔빙글리의 예배의식에는 공동으로 참여하여 교제하는 순서가 어디에도 볼 수 없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쯔빙글리의 신학은
지금의 성만찬 경시풍조에 적잖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3. 칼빈의 성만찬
칼빈이 1542년 제네바에서 발간한 칼빈의 예배의식
-1542년 제네바 예배의식-
말씀의 예전 (The Liturgy of the Word)
예배의 말씀 / 죄의 고백 / 용서를 구하는 기도 / 운율시편 / 성령임재를 구하는 기도 /
성경봉독 / 설교
다락방 예전 ( The Liturgy of the Upper Room)
구제헌금 / 중보기도 / 성물준비 / 사도신경 / 봉헌기도 / 성만찬 말씀 / 권면 /
성체분할 / 분병분잔 / 성만찬 참여 / 성찬후 기도 / 시므온의 찬미 / 아론의 축도.
이 제네바 예배의식은 칼빈이 매주 교회의 예배속에서 고대교회의 단순하고 간결한 성만찬 예전을 회복하려 했다는 점을 잘 보여주고 있다.
성경봉독과 설교는 고대 교회에서와 마찬가지로 예배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그러나 그는 예배에서 오직 말씀만 회복시키려는데 관심을 둔 것만은 아니고 성만찬에 대해서도 같은 입장을 가지고 있었다.
즉 칼빈은 예배의 핵심적 요소를 말씀과 성만찬으로 보고 가능하면 초대교회의 예배내용을 살리려고 노력하였던 것이다.
칼빈의 예전은 키리에(Kyrie)나 영광송(Glora)등을 생략한 반면 예배의 부름, 용서를 구하는 기도, 성령임재를 구하는 기도, 중보기도, 시므온의 찬미, 아론의 축복등을 포함하고 있다.
성만찬은 먼저 집례자가 받고 그 다음 다른 교역자들과 회중의 순으로 받도록 하였으며 성만찬에 참여할 때는 성찬대(Holy Table)앞으로 나와서 무릎을 꿇거나 또는 선자세로 받도록 하였다.
이러한 칼빈의 예배의식은 후에 대륙지역에서는 프랑스, 스위스, 남부독일, 네덜란드, 덴마트등지의 칼빈계열교회들의 예배모범이 되어졌다.
4. 웨슬리의 성례관과 성찬
1. 성례관
"그리스도의 가시적 교회는 믿는 사람들의 모임으로서, 이 교회에서는 순수한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되며, 그리스도께서 제정하신 바에 따라 성례전이 정당하게 집행되어야 한다." 이것은 웨슬레가 1784년 미국 감리교회를 위하여 제정한 25개 신조 안에 있는 교회의 정의이다. 여기서 성례의 정당한 집행이 교회의 본질로서 강조되어 있다.
웨슬레는 성례전은 "내적인 은혜의 외적 표상이요, 그것을 받는 수단이다"고 표현한다. '은혜의 수단'이라는 설교를 통하여 그는 제도적인 은혜의 수단으로서 기도, 성서탐구, 그리고 성만찬의 3가지를 크게 강조하고 있다.
2. 성찬
성찬의 중요성에 대하여 웨슬레는 성찬은 가장 중요한 은혜의 방법으로서 "성령의 모든 은총이 모든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혼에 전달되는 큰 통로"라고 하였다. 웨슬리에게 있어서 우리가 자주 성찬에 참여해야 되는 이유로써 첫째, 이는 그리스도의 명령이기 때문이다.
주님은 십자가의 고난을 당하기 전에 "나를 기념하여 이를 행하라"고 하셨다. 둘째, 신자들에게 많은 유익이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지난 죄를 용서받고 현재 우리의 영혼을 강하게 하는 은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육체가 떡과 포도주로 강하게 되듯이, 영혼은 그리스도의 몸과 표지에 의해서 강하게 된다. 그러므로 성찬은 우리 영혼의 양식이다.
웨슬레에게 성찬은 현재의 은혜를 전달하는 수단으로서, 그리스도의 죽음과 대속을 상징하는 표적이면서 동시에 그것을 "지금, 여기에서" 적용하여 확증케 하는 인증이다.
따라서 우리는 성찬에서 "주님의 성육신과 고난이 주는 모든 은혜를 받을 수 있다." 동시에 성찬은 도래할 하나님 나라의 영광을 우리에게 확신시키는 것으로, 그리스도와 함께 가질 천국 잔치에 대한 보증이 된다.
나아가 우리는 성찬을 통해 주님의 사랑에 대한 응답으로서 우리의 몸과 마음을 제물로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 되어야 한다.
성찬은 우리가 그리스도의 희생을 재현하는 것만이 아니라 우리 자신을 희생으로 바치는 곳이 되어야 한다. 웨슬리는 성찬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은혜를 가져오는 성령의 적극적인 현존 때문에 성례에도 이 신앙적 응답을 불러일으키는 특 수한 능력이 있다고 보았다.
웨슬리 예문
개회의 예배
전주 / 예배의 부름-마음을 정결하게 하는 기도 / 입례송
참회의 예배
참회의 성경말씀 / 참회의 부름 / 공동 참회 기도 / 용서의 기도
말씀의 예배
예전 / 구약의 신앙고백 / 구약의 찬송 / 구약성서봉독 / 하나님의 예전 / 신양성서 봉옥 /
신앙의 찬송 / 신양의 신앙고백 / 설교
성찬의 예배
봉헌 / 대화-경건과 감사 준비로서의 대화 / 서언 / 기도 / 성별의 기도 / 성찬분급 /
주기도문 암송(영창) / 감사와 헌신의 기도 / 찬송 / 축도 / 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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