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에 좋은 약초 ...
아불식초, 산목련, 탱자열매, 참외꼭지
아불식초는 미나리과에 딸린 여러해살이풀로서 아불식초 도는 지혈초라 불리며 어떤지방에서는 중대가리풀이라고도 부른다. 들판의 그늘진 곳에 흔히 자생하고 있는 아불식초는 따뜻한 남쪽지방에 분포하며 이름처럼 지혈작용을 하는 약초이다.
이뇨, 해독, 소종 등의 효능이 있어서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세, 신장염, 신장결석, 간염, 황달, 인후염 등을 낫게하며, 백내장이나 악성 종기에도 잘 듣는다.
아불식초는 폐의 기능 실조로 폐 경락에 풍열이 차서 생기는 모든 증상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그 성질이 맵고 평하기 때문에 원기를 손상하지 않고 막힌 기운을 풀어헤쳐 코의 기능을 회복시킨다. 그래서 역대 명의들은 코질환에 아불식초를 꼭 사용했던 것이다. ☞ 아불식초
아불식초, 산목련꽃, 참외꼭지, 탱자열매를 닳여서 그 물를 먹으면 좋다.
간단하게 먹으려면 산목련꽃 몽우리와 아불식초를 1:1로 닳여서 먹으면 아주 효과적이다. 산목련꽃은 몸 속의 찬 기운을 몰아낸다. 콧속의 막힌 기운을 뚫어준다. 비염, 알레르기성 비염, 축농증, 풍한 두통, 풍한 치통에 쓴다.
보통 코질환에 느릅나무를가 많이 쓰는데 느릅나무가 염증 치료는 좋으나 완치를 못한다는 결점이 있다.
반면에 아불식초는 코질환 개선 뿐만 아니라 체내 면역도 올려주기 때문에 완치에는 꼭 필요한 약초이다. 문제는 채취 시기나 방법이 까다로워 많은양을 확보하지 못한다는 점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다. ☞ 아불식초
그 밖에 관련된 약재(약초)로는 덜익은 탱자나무 열매(지실), 참외(첨과), 참외꼭지(과체) 등이 있다.
탱자(열매)는.... 맛은 쓰고 매우나 성질은 따뜻하다. 건위, 소화불량, 진통효과가 있고, 고환종창, 유방염, 자궁하수, 음주해독, 알레르기 치료, 콧속의 염증을 낫게한다. ☞ 탱자열매
참외꼭지(과체)는...성질은 차고, 쓰고, 유독하다. 구토재료의 원료이고 전신 부종과 담음(신장이 나빠 붓는 것과 몸 속의 어혈탁한 피)을 제하며,황달(간염)과 과식을 억제하며 특히 콧속의 불순물을 제독한다.☞ 참외꼭지
축농증에는 ... 목련꽃, 아불식초, 탱자, 참외꼭지, 금은화 각 8g씩을 준비한후 탱자는 불에 약하게 볶고 참외꼭지는 말려 가루를 낸다. 물 500cc 붓고 달여 마신다. 참외꼭지는 축농증이 심할 때 분말 하여 콧속에 0.2g 불어넣으면 노란 액이 흘러 나오면서 낫는다. 꿀과 녹두가루를 합하여 환으로 만들어 장복해도 좋다.
알레르기성 비염... 산목련꽃, 아불식초, 탱자, 참외꼭지, 금은화, 유근피, 시호, 맥문동, 오미자 각 12g씩을 준비한후 탱자와 유근피는 불에 볶고 맥문동은 심을 뺀다음 환약을 만들어 장복해도 좋다.
비염 관련약초 : 돌복숭아가지, 둥근마, 풀동충, 뱀딸기, 벌등골나무, 아불식초, 사슴풀, 와송, 번행초, 산목련꽃 등
폐농양, 폐결핵, 어린이 폐렴.관절염, 이질, 위암.식도암, 발바닥이 마르면서 틀 때, 여드름, 저혈압에 좋은 약초 ...........쇠비름 민간요법
폐농양, 폐결핵, 어린이 폐렴.관절염, 이질, 위암.식도암, 발바닥이 마르면서 틀 때, 여드름, 저혈압에 좋은 약초 ...........쇠비름
쇠비름은 길가나 밭에서 잡초처럼 자라는 번식력이 강한 한해살이풀이다.
그 해 자랐다가 죽어버린다는 뜻이다. 전초는 민간에서 해독, 이뇨, 이질, 설사, 만성C형 간염, 강심작용 혈압상승작용, 억균작용, 자궁수축작용, 지혈작용, 대장염, 부스럼,임증, 단독, 습진, 폐결핵, 기침동반한 폐농양, 관절염, 눈이 어두운데, 대소변이 안나오는 데,해독, 살충, 갈증, 종기, 악창 흰머리 예방, 사마귀, 발바닥이 마르면서 틀 때, 여드름, 저혈압 등에 쓴다. 옛날에 뱃속에 해충이 많아 학교에서 대변검사를 하고 해충약을 먹기 전에는 이 쇠비름 생것을 짓찧어 즙을 내거나 삶아서 소금과 식초에 무쳐 빈속에 먹으면 충이 저절로 나온다. 쇠비름은 성질이 차고 맛은 시고 미끄러우며 독이 없다. 간, 비, 심의 3경에 들어가는데 찬 성질은 능히 하초의 열을 내리며 신맛이 염증을 낫게 한다. ☞ 쇠비름
당뇨병의 혈당치를 낮추는 데에도 매우 좋은 효과!!
쇠비름을 먹으면 혈당치가 떨어지고 기운이 나며 당뇨로 인한 증상이 차츰 없어진다. 쇠비름은 당뇨에 매우 뛰어난 약초이다. 쇠비름을 1년 동안 열심히 닳여서 먹고 몹시 심한 당뇨환자가 완전히 건강을 회복하였다는 말도 그냥 전해오는 이야기가 아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가장 많이 들어 있는 약초 .... 쇠비름을 많이 뜯어 먹고 자란 닭이 낳은 달걀에는 오메가-3 지방산과 옥수수기름, 면실유, 해바라기씨기름 등에 많이 들어 있는 기름(오메가-6 지방산 : 암, 우울증, 비만증, 알레르기 질병, 자가 면역질병, 당뇨병 같은 온갖 질병에 걸리기 쉽다)의 비율이 1 : 1인 것에 비하여 곡식을 주어서 키운 보통 닭이 낳은 달걀은 오메가-6 지방산이 20배나 더 많이 들어 있다는 것이다.
[오메가-3 지방산]을 알맞게 꾸준히 섭취하면 중성지방질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고 부정맥, 관상동맥경화증, 고혈압, 당뇨병, 암, 관절염, 혈소판 감소증이나 다발성경화증 같은 자가 면역질병, 대장염, 건선이나 종기 같은 갖가지 피부병 등이 낫거나 호전된다고 한다.
<동의보감>에서는............☞ 쇠비름은 성질이 차고 맛이 시며 독이 없다. 여러 가지 헌데와 악창을 낫게 하고 대소변을 잘 나가게 하며 쇠붙이에 다쳐서 생긴 헌데와 속에 누공[漏]이 생긴 것을 낫게한다. 갈증을 멎게 하며 여러 가지 벌레를 죽인다.
<본초강목(本草綱目)>에는... 잎이 작은 것과 큰 것이 있는데 잎이 작은 것만을 쓴다고 하였다. 달걀흰자위는 맛이 달고 성질이 평하며 심하의 복열을 없애고 쇠비름을 도와 작용을 높인다.
<동의학사전>에서는.........“맛은 시고 성질은 차다. 심경, 대장경에 작용한다. 열을 내리고 해독하며 어혈을 없애고 살충하며 소변이 잘 나오게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향약집성방>에서는.....“눈 어두운데, 대소변 안나오는데, 한열, 해독, 살충, 갈증, 종기, 악창, 장수, 흰머리예방, 사마귀, 발바닥이 마르면서 틀 때, 여드름을 낫게한다. 소아에게 먹여도 좋다. 쇠비름씨는 눈을 밝게 한다. 맛이 시고 성질이 차며 독이 없다. 장을 기름지게 해서 음식생각이 없게 한다. 반드시 회화나무 망방이로 두드려 햇볕이 쬐는 동쪽에 매달아 2~3일 동안 말려야 한다. 날 것을 즙을 짜서 복용하면 뱃속에 촌충과 기생충이 나온다. 오래 복용하면 장수하고 머리카락이 희어지지 않는다. 쇠비름 생즙으로 씻으면 얼굴에 나는 여드름이 낫는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쇠비름은 피부를 깨끗하게 하는 효과도 있다. 물에 데쳐 찬물로 우려 낸다음 양념을 해서 먹으면 유익하다. 피가 맑아지고 장이 깨끗해져 늙지않고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다. 피부가 깨끗해지고 몸속의 나쁜 독소를 깨끗하게 청소할 뿐만 아니라 대변과 소변을 잘 나오게 한다. 피부에 생긴 염증이나 종기에는 쇠비름을 날로 짓 찧어 붙이면 잘 낫고 설사나 만성대장염에는 쇠비름등을 족을 끊여 먹으면 잘 낫는다.
쇠비름은 생즙을 내어 먹어도 좋다. 저혈압, 대장염, 관절염, 변비, 여성의 적, 백대하, 임질, 설사 등에 효과가 좋다. 대개 소주잔으로 한 잔씩 아침 저녁으로 하루 두번씩 마시면 좋다. ☞ 쇠비름
위암, 식도암에도..... 효과가 있는데 한 연구에서는 위암세포에 쇠비름 추출물을 투여하고 만 하루를 지켜본 결과, 약 90 %의 암세포가 죽었다고 합니다. 쥐를 이용한 동물실험에서도 검증됐다는데 위암세포를 이식하고 그대로 둔 무리와 쇠비름 추출물을 투여한 무리로 나누어 조사한 결과,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은 무리는 암세포가 계속 자라났지만 쇠비름 추출물을 투여한 무리는 암세포가 작아지거나 덩어리로 커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질에는... 짓찧어 즙 3홉을 짜서 달걀 1알의 흰자위와 고루 섞어 따뜻하게 2번만 먹으면 곧 낫는다. 혹은 쇠비름을 삶아서 소금, 장, 생강, 식초를 넣어 고루 섞어서 먹기도 한다. 어린이의 혈리(血痢)에는 즙 1홉에 꿀 1숟가락을 타서 쓴다. 하지만 허한성설사와 고혈압에는 쓰지 않는다.
자궁질부미란, 대하... 신선한 쇠비름 줄기와 잎을 깨끗하게 씻은 다음 짓찧어 즙을 짠다. 한편 달걀 흰자위 2개를 따뜻하게 데워서 쇠비름즙 100-150ml와 함께 하루 3번 밥먹기 30분 전에 먹는다. 전의학책에는 대하를 황, 백, 청, 흑, 적색으로 다섯 가지로 구분하고 있으나 대개 누런 것과 흰 것이 대부분이다. 습열, 신허, 비허로 인한 것이 있다. 어느 형에서나 아랫배와 허리가 아프고 외음부에 누르는 듯한 통증이 있으며 머리가 아픈 등의 공통점이 있다. 습열로 인한 대하는 색이 누렇고 점액성이 있으며 악취가 심하게 난다. 이 방법을 쓰면 좋아진다.
혈뇨(피오줌)... 붉은팥 30-35g, 당귀g, 쇠비름 30g을 물에 달여 30일 동안 먹는다.
방광염, 신우신염...... 쇠비름을 날것으로 500g을 잘게 썰어서 설탕 100g과 함께 질그릇에 넣고 물을 붓는다. 30분 동안 달여 찌꺼기를 버리고 물이 400ml가 되게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 말린 것은 150g을 물에 2시간 동안 담가 두었다가 쓴다. 급성 요로감염증에 쓴다.
화농성피부염.......쇠비름을 달여 고약처럼 만든 엑기스 15g+고백반 3g+바셀린 90g을 섞어 연고를 만들어 아픈 부위에 바른다. 고약을 천에 발라서 아픈 부위에 대고 반창고나 붕대를 감는다. 매일 갈아 주고 번갈아 붙인다.
대개 한 두 번 발라주면 거의 다 낫는다. 거의 100퍼센트 효과가 있다.
주근깨.... 물로 닳여 물이 절반 가량 줄면 하루 3번에 나누어 식전 30분에 먹으면 좋다. ☞ 쇠비름
이 포스트를..
21c 아앤티 폐농양, 폐결핵, 어린이 폐렴.관절염, 이질, 위암.식도암, 발바닥이 마르면서 틀 때, 여드름, 저혈압에 좋은 약초 ...........쇠비름
21c 아앤티 폐농양, 폐결핵, 어린이 폐렴.관절염, 이질, 위암.식도암, 발바닥이 마르면서 틀 때, 여드름, 저혈압에 좋은 약초 ...........쇠비름
악성 골수염에 탁월한 ..... 피나무기름 민간요법
피나무는 일명 달피나무라고도 한다. 피나무 꽃은 발한 작용이 있어 감기, 몸살 등에 땀을 내는 데 쓰며, 열을 내리고 염증을 없애는 작용이 탁월하므로 모든 염증성 질병과 열병, 신경성 위장염, 신경쇠약, 불면증 등에 쓴다. 피나무 꽃에는 향기가 나는 정유 성분과 끈적끈적한 점액질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이 기침을 삭이고 열을 내리며 통증을 멎게 하는 작용이 있다.
피나무 껍질 달인 물로 얼굴을 씻거나 목욕을 하면 살결이 고와지고 기미, 주근깨가 없어진다
류머티스 관절염, 위암, 헛배 부른 데, 위염, 위궤양에도 일정한 작용이 있다. 부위별로 ☞ 피나무그 쓰임새를 살펴보면 ,,,
피나무 어린 잎, 기름은... 어린잎은 신장염에 좋다. 봄철에 피나무 새순을 따서 그늘에서 말렸다가 몸이 붓거나 소변이 잘 안 나올 때 달여서 먹는다.
골수염에 특히 좋다!!!
골수염으로 고생하는 사람에게 피나무기름을 사용하면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전해지는 약재이다. 실제로 악성 골수염을 고친 사례가 전해지고 있다. 악성 골수염에 피나무를 먹고 나은 사람이 많이 있다. 골수염에는 피나무기름을 내어 먹으면 좋다.
☞ 피나무기름
피나무 껍질은...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에는 피나무 속껍질을 달여서 차처럼 마시면 좋다. 달인 물로 얼굴을 씻거나 목욕을 하면 살결이 고와지고 기미, 주근깨가 없어진다.
꽃, 잎, 껍질에는 ... 정유와 후라보노이드 배당체, 사포닌, 탄닌, 망간이 들어 있는데 특히 껍질에는 쿠마린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 피나무기름
'약초>식물의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성초[魚腥草] (0) | 2009.02.03 |
---|---|
몰약[沒藥], 유향[樹脂] /동방박사 예물 (0) | 2008.12.17 |
손바닥 선인장 (백년초) (0) | 2008.11.22 |
카레(울금=강황)의 비밀/강황 무엇인가? (0) | 2008.08.06 |
"산마"의 효능과 성분 (0) | 2008.08.02 |